TOS 개발팀

로드맵 관련 2차 Q&A

2021.05.07 오후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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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2021 4 29일 오후 6시부터 진행되었던 트리 오브 세이비어 로드맵 QnA 2차의 다시보기와 함께, 2차에서 진행된 자유 토론에서 질의 응답된 내용을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 이와 함께, 2차에서 질의된 내용이나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에 대해서도 추가 답변을 전해드립니다.

 

■ 트리 오브 세이비어 로드맵 QnA 2차 발표 부분 다시보기

 

 

■ 트리 오브 세이비어 로드맵 QnA 2차 질의 응답 내용 정리

[실시간 채팅 답변]

로드맵 QnA 2차 방송 중, 채팅을 통한 구원자 여러분의 질의에 실시간으로 참석 패널들이 응답한 내용입니다. 채팅으로 드린 실시간 답변은 답변 채널 특성상 다소 러프할 수 있는 점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 답변]

채팅을 통해 질문 주셨지만, 실시간으로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에 대해 별도로 개발팀에서 답변드립니다.

 

 

 

클래스 · 밸런스

 

[실시간 채팅 답변]

힐러 개편이 취소되었는데 지금 힐러의 경우 템을 맞춰도 1인 나비목 접선지와 텔하르샤, 주간 보스 레이드를 못합니다. 앞으로 계획이 있나요?

힐러로 어려운 팀 콘텐츠가 있다면 낮아진 비용으로 딜러로 클리어할 수 있게 됩니다.

 

힐러로 어려운 팀 콘텐츠가 있다면 낮아진 비용으로 딜러로 클리어 할 수 있게됩니다 = 힐러는 개인 콘텐츠 불가하니 딜러를 키우란 얘기입니까? 저번 냉각 4레벨 오류 수정과 함께, 힐러도 개인 콘텐츠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안내했습니다만?

, 그러기 위해 힐러보조 클래스 개편을 준비했었습니다만 캐릭터 단위의 캐주얼 육성으로 방향을 잡게되면서 취소되었습니다.

 

한 달에 1 신규 클래스 너무 무리하시는 것 아니신가요? 신규 클래스도 좋은데 기존 클래스에 더 신경 써주세요. ㅠㅠ

이번 개편을 마무리한 후 매월 하나의 신규 클래스 출시 혹은 기존 클래스의 리메이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즉 신규 클래스만 출시하는 것은 아니며, 기존 클래스의 리메이크를 포함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웰 브레인이나 스웰 핸즈 같이 재밌는 스킬들 혹시 아츠나 아이템 형태로 내실 계획 없나요? 사라지는 것들이 너무 아쉬워요ㅠㅠ 제발 알려주세요.

보조 클래스 개편이 취소되었으니, 대두는 돌아옵니다.

 

알케미스트 호문쿨루스 다시 나올 계획 있나요?

과거 직업의 삭제된 스킬들에 대해서는 살펴보겠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획의 빈틈이 많아서 완성도를 높이기 어려워 선택과 집중을 하면서 없앴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카우트 단검 버프중 '단검 전용 대미지 증가(대거 슬래시, 두칸 알힐루사 : 암살표식 아츠)' 때문에 랑다, 시노비 등의 직업은 적용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를 개편할 예정은 없으신가요?

근래 패치했던 아처계열처럼 '단검 착용 중 공격시' 로 변경하여 All 무기 스킬들도 적절한 버프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랑다와 시노비는 이번 보조클래스 롤백작업 때 적용하겠습니다.

 

역할군 파괴가 되는 원인인 대미지 기반의 어그로 시스템이 맞다고 생각하는지, 개선 의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도발 면역 디버프를 없애고, 기믹으로 각 역할 직업군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서 성공/실패로 버프와 디버프를 얻고, 패턴으로 거리나 특정 스킬에 대한 반응 등으로 어그로가 변동되고, 다시 탱커는 어그로를 뻇어오는 방식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좋은 의견입니다. 취소되었지만 힐러보조 개편과 함께 레이드에서 추구했던 방향도 비슷합니다. 향후 개발에 참고하겠습니다.

 

PvP/PvE 밸런스를 분리해서 가져갈 수는 없나요?

PvP 밸런스는 분리해서 가져갈 것입니다. 2 QnA 시간에 말씀드린대로, 현재 가장 중요한 PvP 콘텐츠인 길드 콜로니전에서의 별도 스킬 사양에 대해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댄서'를 구현할 계획 없습니까?

댄싱에 관련된 부분은 앞으로 신규 캐릭터 지속적 출시때 아이디어로 고려하겠습니다.

 

신규 유저 좀 생각해주세요... 새로운 계정(팀 레벨1)에서 첫 캐릭터를 생성하면, 케파가 약 14대를 때려야 죽습니다. 그리고 직후에 레벨이 오르면서 다수의 몬스터에게 어그로가 끌려 죽는 현상이 빈번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신규 유저 구경 좀 하고 싶어요.

지금 첫 스킬을 배우기 전에 과하게 어려운 부분이 파악되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조치하겠습니다.

 

직업별로 무적기, 이동기를 좀 더 다양화해 주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특정 클래스를 제외하면 콘텐츠 이용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무적기의 보유가 공정하지 않고, 레이드에서 무적기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것이 맞습니다. 밸런스 패치시 중요하게 고려하겠습니다.

 

적어도 모든 직업들이 제대로 된 이동기나 무적기로 패턴 파훼가 가능해야하지 않을까요?

​​향후 레이드에서는 무적기가 없으면 무조건 파훼가 불가능한 패턴들은 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추가 답변]

장판 힐 부활시켜 주세요.

장판 힐이 과거 트리 오브 세이비어만이 가지고 있던 여러 매력 요소 중의 하나였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임에 동의합니다. 다만 해당 방식은 64비트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최적화가 이루어진 현재에도 많은 부하를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장판 힐의 개념은 적절하게 최적화된 설계를 한 뒤 현재의 클레릭이 아닌 다른 클래스의 개편이나 신규 클래스를 통해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물 직업들에 대한 개편 계획은 없나요? 쿼렐슈터/새퍼/딥디르비 등

개편 계획은 있습니다만, 밸런스 패치에 속하는 부분은 전체 클래스들을 대상으로 그 순서를 정합니다. 해당 순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이는 설치물 직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챈터, 쏘마터지, 링커는 스카우트로 변했는데 세계관에선 아직도 마법사입니다. 코스튬도 전혀 스카우트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마법사의 것과 가깝습니다. 약간이라도 더 스카우트에 걸맞는 사소한 외형 변경과 설정 변경의 공식화를 원합니다.

향후 클래스 개편을 통해 개연성있는 클래스가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보조 클래스 개편과 공용 클래스 추가는 다른 내용이고 보여주신 예시의 내용도 대부분 보조 클래스 개편의 이야기뿐인데 왜 같이 묶어서 취소하시는지요? 힐러/보조 개편은 반대였지만 공용 클래스는 기대하고 있었는데 아쉽네요.

개발팀에서는 현재의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 보다 높은 퀄리티로 반드시 선보여야 할 콘텐츠와 개편 요소들이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공용 클래스는 꼭 필요한 시스템은 아닌데 반하여, 위험 요소가 많아 취소했습니다. 공용 계열의 개념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는 개발팀 역시 생각하지 않으며, 따라서 언젠가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만 지금은 아닙니다.

 

룬캐스터 거인 특성이 룬캐스터 스킬만 사용 가능하게 제한되어있는데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사용하는 엔진이 특성상, 모든 이펙트와 타격점이 스케일 변경에 따라 자동으로 맞춰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일일히 작업해 주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미 있는 스킬의 관리뿐만 아니라, 이후의 유지 보수도 어렵기 때문에 룬 캐스터의 스킬만으로 한정하게 되었습니다.

 

맞추기 어려운 밸런스에 집중하기보다, 계열 변경권을 출시할 생각은 없습니까?

계열 변경 기능은 정규 시스템이 아닌 Re:Build 업데이트 이후 케어를 위해 제작한 것이어서, 현 시점에 버그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됩니다. 안정성이 떨어지는 기능의 추가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것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가디스 시스템의 업데이트 이후로, 신규 캐릭터 육성에 대한 허들이 내려갈 것이며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보조직 롤백 파파나 감정사도 롤백하나요? 이들은 잘 된거 같은데 아쉬워요.

보조직 롤백은 일괄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클래스는 현 상태에서 크게 변화없이 유지될 것이고, 어떤 클래스는 거의 예전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보조직 롤백 및 조정은 라이브 서버 5 20일 패치를 목표로 작업중이며, 사전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케미스트 젬 로스팅 속도 개편 언제 해주나요? 바란다로 5개월 전에 개발자K님이 검토해주신다고 했는데 아직도 패치가 안되었어요.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산 직업군들은 1차 전직만 하고 완전히 버려지고 있는 실상이 좀 안타깝습니다.

동의합니다. 생산 클래스들은 마을에 세워두기 때문에 클래스 조합 시스템과 전혀 시너지가 발생할 수 없고, 향후에도 전투와 관계된 연관점을 만들어주기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기능들은 클래스 조합 시스템과는 별도로 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로드맵의 안착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어, 근시일내에 어떤 변경점을 확답해드리는 조금 어렵습니다.

 

기본 공격 상향 건의드립니다. 현재는 스킬에 너무 의존하는 방식입니다.

밸런스 패치가 오래 반복되면서 스킬 계수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현재는 공격 스킬 수준의 DPS를 가지는 일부 기본 공격들(리마콘, 런닝 샷, 비나시오, 무아이보란 등)외에 그냥 100%짜리 일반공격은 실사용 의미가 없는 상태입니다. 리마콘 같은 전문(?) 기본공격들은 스킬처럼 별도의 스킬 포인트는 물론, 강화 특성과 아츠를 통한 상급 강화까지 투자해야 달성할 수 있는는 성능이기 때문에 그냥 일반공격들을 이들처럼 상향시킬 수는 없습니다.

 

 

 

 

 

아이템 · 공급

 

[실시간 채팅 답변]

성물 젬에 대한 PvE에서의 그 방향성에 대해서만이라도 너무 궁금합니다. 조정할 생각이 있는지, 아님 아예 없는지 넌지시라도 알려주세요.

성물이 가지고 있는 공격력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가디스 장비는 더 높은 레벨과 등급의 무기/방어구이기 떄문에 현 440 레전드보다 기본 수치가 높게 설정됩니다. 갑자기 성물의 지분이 작아지게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현재의 지분보다는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가디스 젬의 획득 여부에 따라서 엄청난 스펙 차이가 있는데, 가디스 젬의 획득은 100% 운으로만 적용됩니다. 가디스 젬 획득 방식을 바꿔주세요!

제발 제대로 된 가디스 등급 성물 젬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성물 젬에 대한 획득방법, 성능관리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빠르게 답변드리기 어려움을 실토합니다. 최중요 관리 시스템인만큼 신중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가디스 마젠타젬이나 해결해주세요. 게임하면서 한 개 먹기도 힘든 상자에서 젬이 랜덤으로 나와요? 돈쓰는 사람들 바보인가요?

성물 젬은, 사용하지 않은 남은 성물 젬을 모아 다른 성물 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젬을 분해하여 프리즘 콜을 얻고, 합성으로 다시 획득하는 방식인데 비용이 비싸고, 과정도 번거롭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성물 입수 난이도 개편에 대한 내용은 언제 적용될 예정인가요? 근시일 내로 적용되는 사항인가요?

성물 입수 난이도 개편은 5 6일에 패치됩니다.

 

성물 젬을 획득하는데 있어 천장을 만들어 줄 계획은 있나요? 결단젬 먹고싶은데 무장 4개 증명 1개라 눈물이 나요. 모 유저는 무장 20개 넘게 먹고 결단젬을 먹엇다네요...

성물젬 천장 계획은 검토해보았으나 안하기로 했습니다.

 

보루타 인장의 가치는 계속 유지되는거에요? 그리고 보루타 인장은 앞으로도 계속 쓰이는 것인지

보루타 인장은 현재의 강화 시스템에서 변동예정이 없습니다. 다만 가디스 시즌에 맞춰 상급 콘텐츠에서 공급이 추가될 것입니다.

 

무기 계열 변경의 서에 필요한 바이보라 주화의 갯수 완화 계획은 없으신가요?

무기 계열 변경의 서는 가디스 시스템부터는 저렴하게 책정하겠습니다.

 

패치 후 인챈트도 장비에 개별적으로 발라야 할 것이고, 여러 캐릭터를 키우게 되면 인챈트에 소요되는 아이템 또한 기존보다는 상당히 많이 필요하게 될 텐데요. 인챈트에 소요되는 아이템의 공급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인챈트 주얼의 공급도 다른 아이템들과 마찬가지로 늘릴 예정입니다.

 

가디스 장비 강화는 어떻게 하나요?

가디스 장비 강화에는 가디스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와 지금의 모루가 필요합니다.

 

바이보라 및 여신/마신 방어구 연성재료 개편을 어떻게 할 건지 수치를 보여주세요.

가디스 시스템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별도의 포스팅을 언제 하는 건데요? 정확하게 답변해 주세요.

업데이트 1달 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가디스 시스템 업데이트는 7 8일 패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보라 4레벨 변경 언제 나오나요?

바이보라는 5 6일 패치에 분해가 먼저 지원됩니다. 4레벨의 경우 1레벨 8개와 연성제 70, + 실버로 환원됩니다.

 

가디스 장비가 포텐셜이 0인 대신에 강화 수치가 안떨어지고 깨지지도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강화하면 공격력이 얼만큼 세지나요 궁금합니다.

가디스 장비 강화 수치나 보관함 수치들은 별도 포스팅으로 공개하겠습니다.

 

기간 한정으로 공급된 콘텐츠 통합 상점의 물품을 재판하실 계획이 있나요? 한다면 언제인가요?

현재는 없습니다. 다만 이벤트 등을 통해 기간 한정으로 다시 공급할 계획은 있습니다. 이를 미리 예고함은 이벤트의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어 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스카우트 리사이클 코스튬 출시 아예 계획 없으신가요?

스카우트 리사이클 코스튬은 현재로서는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리사이클 코스튬 스카우트만 없는 상황에 개발 계획도 없다고 하시고 그러면 공용으로 푸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현 리사이클 코스튬은 리소스 자체가 각 계열 전용으로만 제작되어 있어 공용으로 바꾸는데도 많은 시일이 소요됩니다.

 

트링킷, 무기 계열 한손 양손 구분 없이 좀 변경 시켜줘...

트링킷, 한손, 양손은 가디스부터는 비용에 구분이 사라지게 되어서 계열 변경도 모두 가능합니다.

 

헤어 출시 주기는 왜 이렇게 길어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헤어는 다른 부위와는 달리 2D로 구현되어 있어서 많은 동작과 모션에 대한 제작이 필요하여 개발에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간 한정으로 얻을 수 있었던 제스쳐 이모티콘 TP샵에서 좀 팔아주세요!

​TP상점에 나오는 내용품은 갱신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 TP샵의 품목들이 너무 형편없어서 유저들이 캐시 사용을 레티샤와 헤어를 제외하면 거의 안 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기존 출석을 통한 바이보라 주화에 의존하는 무기 계열 변경권과 같은 품목처럼 유저 편의를 봐주되, 게임 내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요소로 수익 창출을 해보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TP샵 구성품은 전면 재검토 하겠습니다.

 

TP샵 관련해서 아까 질문에 이어 질문드립니다. RPG처럼 헤어 액세사리, 탈 것, 코스튬, 외형 변경 아이템 등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아바타류와 축복석 등을 팔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챌린지 초기화권과 분열권 등을 토큰 가격에 맞춰 TP로 판매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TP샵의 구성품에 대해서는 개편 논의해보겠습니다.

 

헤어 악세사리 옵션도 각성, 인챈트 처럼 이전 가능하게 바꿔주실 계획 없습니까?! ㅠㅠ

이전 계획은 없습니다.

 

콘텐츠 통합상점 시즌 오프해서 아울렛 갔는데 왜 가격이 오르나요?

콘텐츠 통합상점의 물품이 시즌오프가 되었을때 가격이 내려간다면, 시즌 중 구매를 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너프로 작용하기 때문에 반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통합상점의 물품이 시즌오프가 되었을때 가격이 내려간다면, 시즌 중 구매를 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너프로 작용하기 때문에 반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GM 코코아 이건 반대죠. 시즌중에 비싸야 앞서나가는 사람은 좀더 투자해서 스펙업을 하고 뒤쳐지는 사람은 싸졌을때 후발주자로서 따라가기에 쉽게 하는게 맞는 것 아닌가요?

말씀주신 내용도 타당한 논리입니다만, A님 의견(반대로 그 시기에도 남아서 열심히 한 사람에 대한 보상으로 여겨질 수도 있죠) H님 의견 (시즌 중에 해야 좀 더 효율이 좋기때문에 모자란 돈 쪼개면서 하고 후발 주자들은 시간 제한 없이 한다는 개념 아님?) 두 분께서 주신 말씀이 저희의 기획 의도에 더 부합하는 설명입니다.

 

이게 쌓이면 후발 주자가 쫓아가기에 콘텐츠 포인트 격차가 꽤나 커질 것 같은데요.

말씀주신 '후발주자의 어려움' 때문에라도, 향후 추가적인 스펙업 요소를 콘텐츠 통합 상점에 넣을 계획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답변]

뉴클가루 소모처 만드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뉴클가루 마켓 최저 가격 낮춰주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뉴클가루 마을 상점에라도 팔 수 있게 실버 설정 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소모처는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상급 특성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단순히 특포의 문제여서 특포 수급을 늘린다고 하신 것 같은데 문제는 들어가는 축복석입니다. 이게 많아지면 다캐릭은 힘들듯 한데 어떻게 해결하실건가요?

신비한 서의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키스톤 획득 확률 늘려주실 수 있나요? 아키스톤 확득에서 카랄리엔 액세서리를 만드려면 진입 장벽이 루시페리보다 너무 높습니다.

보관함 시스템이 적용되면 한 캐릭터가 필요로 하는 아키스톤의 총량(아크, 루시페리)이 줄어들게 됩니다.

 

성물 젬 이전할 때 파괴 안되게 해주세요. 블랙 젬 1개도 올리기 힘든데 속성, 보스 형태 맞춰서 그걸 어떻게 다 올리나요? 올릴 때 비용이 많이 들어간 만큼 무료로 이전하고 파괴 안되게 해주세요.

강화 비용의 상대적 인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디스 장비에 기존 유니크 무기 아이커도 장착 가능하게 해주세요. 기존에 잘 써먹던 아이커를 왜 상장 폐지 시키는건가요?

기존 유니크 무기의 옵션 중 일부는 밸런스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관리해야 할 바이보라 장비의 옵션 밸런스 이슈가 많은 상황에서 오래전 유니크 무기까지 고려하기는 다소 버거운 상태입니다.  그대로 사장되기에 아쉬운 재미있는 구조의 옵션은 향후 신규 바이보라나 아츠, 스킬 등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성물에서의 과도한 운 요소에 관한 완화는 왜 언급 조차 없나요? 현재 서버에서 손에 꼽는 성물 유저 중에서도 가디스 마젠타가 없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성물 젬을 획득하는 방법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혹시 스킬 젬도 2레벨 4레벨 내실 생각 있으신가요?

가디스 시스템에서는 스킬 젬을 8개 장착할 수 있도록 (부위당 2개씩) 확장되고, 캐릭터마다 더 수요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개별 스킬 젬의 레벨 확장은 진행하지 않거나 한참 후의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드 · 콘텐츠

 

[실시간 채팅 답변]

트오세의 매력 중 하나인 필드가 죽어있는 건 변함이 없는데, 필드에서의 실버 드롭 및 아이템 드롭에 대한 생각은 어떠신가요?

사냥 난이도가 낮은 일반 필드에서는 기축통화인 실버를 공급하기 어렵습니다. 필드의 활성화를 위해 증표의 부스트 아이템, 시즌 주화, 증표 상점의 활용도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신규 클래스의 획득이나 다른 임무에서 요구하는 아이템의 일부를 필드에서 찾아야 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1계정 20캐릭터를 가진 사람은 1주에 챌린지를 도는 횟수가 (캐릭터 매일 20 x 7) + (용병 증표로 교환 가능한 일일 챌초 2 x 7) + 증표 주간 챌초 30장으로 총 184회 돌 수 있는 반면, 다계정 1캐릭을 가진 사람은 1주에 1계정당 1캐릭터만 있어도 손쉽게 51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이들은 10계정에 각 1캐릭터씩만 자동챌 최저컷으로 손쉽게 키워두어도 주간 510바퀴라는 어마어마한 횟수를 단 10캐릭터로 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들이 번 실버는 모두 현금 거래 사이트로 향하게 됩니다. 다수 계정으로 챌린지를 날먹 하는 사람들을 제재해 주세요.

개편후에는 실버의 주 공급처가 챌린지에서 여러 콘텐츠로 분리됩니다. 그리고 각 콘텐츠별 이용 수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추가 답변]

자동 챌린지 맵이 항상 똑같아서 너무 단조로워요.

챌린지 모드에는 다소의 변경점이 존재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맵의 변경이 포함됩니다. 다만 챌린지와 분열 특이점, 차원 붕괴 지점이 다소 역할과 플레이 콘셉트가 미묘하게 비슷하면서 다른 상태여서, 이를 먼저 정리할지 현행을 유지할지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에피소드 13 이후 올라간 업힐 디펜스와 차원 붕괴지점의 난이도는 그대로 유지되는지 궁금합니다. 이전까지는 신규/복귀 유저 모두가 쉽게 즐길 수 있었는데 요새는 많이 힘들어졌다는 응답이 있었습니다.

예전 버전은 너무 쉬워 거의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부계정들조차 재화 획득이 가능했었습니다. 에피소드 보상이 강화되었고, 이에 대한 가공이 이벤트를 통해 상시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현 버전의 플레이 난이도가 아주 어렵다고는 판단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 레이드에 무적기 없이 파훼 불가능한 패턴을 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럼 현재 1인 나비목 레이드의 경우 CAPS LOCK 버그 그냥 쓰라는 말인가요? 이거 못쓰면 마딜레릭은 스왑 패턴을 못 피합니다.

향후 피할 수 없는 형태의 패턴은 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인 나비목 레이드에서의 스왑 패턴은 파훼가 불가능하므로, 없애거나 대응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겠습니다.

 

 

 

 

 

PVP


[실시간 채팅 답변]

콜로니 랙은 서버 늘려서 해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안 되시면 스팟마다 길드별 입장 제한을 거는 건 어떠신가요, 25~30명 정도로요.

길드별 입장 제한같은 것들은 기존 보루타나 다른 콘텐츠때 적용했던 것들이 굉장히 반응이 나빴던 전례가 있습니다.

 

아우슈리네 서버 콜로니전 중, 패션 길드에서 점수작 해놓은 걸 튼튼 길드의 모 유저가 주변에서 돌고 있는 패션 길드의 모 유저를 당겨서 강제 점령시켰는데 바로 다음에 5인 점령으로 패치됐습니다. 이게 특정 길드(패션)한테 유리한 패치 아닌가요?

콜로니전 룰이 허술하기 떄문에 부길드를 이용한 플레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인 점령에서 5인점령으로 바꾼 것은 그것을 조금이라도 더 어렵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향후 콜로니전은 더 합리적인 룰로 개선해 가겠습니다.

 

콜로니 룰 망한거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 룰을 잘 악용하는 길드가 3년째 다 해먹는거 알면서 왜 빠른 피드백이나 개선 없이 계속 방치하시는 겁니까? 11월에 개선한다면 5달 더 손 빨고 기다리면 되는건가요?

김학규 대표님께서 가장 강조하셨던만큼 콜로니전은 먼저 랙과 OP를 관리하고, 룰을 변경할 것입니다. 우선순위도 높게 진행하겠습니다.

 

팀 배틀리그 유니폼 모드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유니폼 모드는 광산때의 적용 결과로 볼때 팀배틀에 적용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순수하게 게임이 좋아서 하는 팀 배틀 리그인데 제발 시간 좀 최소 9시로 풀어주십시오. 제발 게임도 하고 잠도 자게 해주세요.

팀 배틀 리그는 개편 예정입니다. 지금은 광산 시간때문에 9시 시간대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광산은 향후 계획에는 빠져있기 때문에 곧 폐광을 하고, 팀 배틀 리그부터 먼저 활성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광산도 팀 배틀리그처럼 서버 통합으로 걸리게 해주세요.

광산은 개편을 검토중인데 (맵 수정을 포함해서) 광산의 서버 통합 참가는 검토해보겠습니다.

 

 

 

 

 

길드 · 길드 콘텐츠

 

[실시간 채팅 답변]

성장 지원 길드 길드 마스터가 몇 달째 미접으로 방치되고 있고 몇몇 고인물이 질문 받아준다고 하지만 방치되었다는 건 누가 봐도 보이는 상황에서 개선 계획은 있나요?

성장지원 길드 방치되고 있는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88.. 성장지원길드 길드 마스터의 무의미한 출석체크 보단, 취지에 맞는 개선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장 지원 길드에 길마 GM 미접속 3개월 넘었던데 ... 너무하는거 아닌가요...? ㅠㅜ

성장지원길드 길드 마스터의 무의미한 접속보다는, 의미 있는 접속을 하기 위해 개선안을 들고 가까운 시일 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길드명 변경권을 출시해주실 의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길드명 변경권은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추가 답변]

보루타 봉쇄전을 갔다면 길티네 봉쇄전을 참여 못하는 구조입니다. 다른 길드분들은 인원이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나 저희 길드내에서는 콜로니전도 겨우 하는데 봉쇄전 제한으로 보루타만 하고 있고요. 길티네는 보상으로 인해 가지 않습니다. 이걸로 인해서 다른 길드랑 격차도 날수 있다고 생각 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제한을 풀어주실수 없나요? 인구없는 길드도 할 건 하고 싶습니다...

두 봉쇄전을 모두 소화하는데 총 45인의 조건을 달아놓은 것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길드원을 모집하고, 세를 불리고, 바쁜 길드원들의 스케쥴을 관리하는데에 대한 리워드에 해당합니다. 작은 길드는 둘 중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면, 오히려 60명이 보루타 봉쇄전에 총동원되던 시절보다, 멤버의 수는 조금 적지만 정예로 구성되어 있는 중형 길드가 양쪽으로 분산된 대형 길드보다 한쪽에서 순위를 높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복귀 유저도 TOS 성장 지원 길드 가입하게 해주세요.

현재는 TOS 성장 지원 길드의 관리 주체를 맡고 있는 길드 서브 마스터가 공석이어서, 수동으로 관리되고 있는 가입자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선 GM을 통해 신규 가입을 관리하도록 하며, 여기에 복귀 유저도 예외를 두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TOS 성장 지원 길드에 대해서는 가까운 시일 내로 개선된 방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컬렉션 · 칭호 · 모험일지 보상

 

[실시간 채팅 답변]

제가 사실은 기존 컬렉션 보상 상향안 건의를 되게 오랫동안 건의해왔는데 왜 도대체 운영진은 피드백을 안 해주는지... 알고는 있으신 건가요? 도대체 운영진에 안 닿은 건지, 알고 있는데 안 하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ㅠㅠ

개발팀이 접수는 했습니다.

 

 

[추가 답변]

모험일지 보상 개편 예정은 없으신가요? 지금은 사실상 모험일지의 존재가 무의미합니다.

모험일지는 보상뿐만 아니라 리셋되는 항목과 누적되는 항목에 대한 정비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시기를 확답드리기는 어렵지만 모험일지와 업적에 대한 정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 컬렉션 보상 수치 상향안은 왜 도대체 안 들어주시는 거에요?

콜렉션 보상의 수치를 올려, 충분히 파밍의 동기로 작용하는 수준이 된다는 것은 이것이 유의미한 스펙이 된다는 것, 즉 어느 정도는 강제로 여겨질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반면, 현재의 컬렉션 목록, 드롭률, 필드 몬스터의 리젠, 전투력 등의 상태가 현 시점에서 감당할 만한 퀄리티가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로드맵이 의도한 바 대로 잘 작동함이 확인되어, 별도의 추가적인 시스템 대개편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개편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칭호 수집 버프단계가 40단계가 최고인데 팀 칭호 통합하면서 이 단계도 더 늘릴 생각 있으신가요? 올라가는 능력치가 미미한데 이대로 두실건지도 궁금하고 칭호 수집 단계에 따른 보상이 따로 더 생길 수 있을까요? 게임을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말씀주신 내용은 현재 게임 상에서 얻을 수 있는 칭호만 가지고는 부족하기 때문에 칭호 종류를 더 늘려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수집 단계에 따른 보상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 없는 이유는 컬렉션과 동일합니다.

 

 

 

 

 

그 외

 

[실시간 채팅 답변]

TP샵 개편 시 PC방 샵 구성품에 대해서도 개편할 의지는 없나요?

실제로 추진을 했었지만, 코로나 19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현재) PC방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될 수도 있어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추이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개편을 진행하겠습니다.

 

시즌 서버 3/4분기쯤 기대하면 되나요?

시즌 서버는 지금은 계획없습니다.

 

마켓에 매물 없는 아이템이 너무 많은데 마켓 통합은 왜 안 하는 건가요? 타게임들도 마켓 통합된 게임들 많은데요.

마켓 통합은 고려를 해보긴 했는데 기술적 난이도가 있는 작업이라 높은 우선순위로 단기적용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개발자들이 정체를 숨긴 채 게임을 한다고 하셨는데, 내부정보(업데이트 내역)를 미리 유출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책이나 감사는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개발자들의 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로 의심이되는 인원이 비위행위를 하는 정황이 있다면 제보 바랍니다.

 

김학규 대표님, 개발팀에 바란다 답변시 김학규 대표님 승인 후에 답변할 수 있게 업무를 변경해주세요. 거짓말과 상황과 상반된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바란다 답변의 퀄리티를 높이라는 의미로 알겠습니다.

 

교체된 개발자k의 처분은 어떻게 됐나요?

개발자 k는 프로그램팀에서 열심히 개발에 전념할겁니다.

 

오류 때문에 보상을 못받아서 문의를 넣으면 오류제보 감사합니다 라는 답변이 옵니다. 보상은요?

오류가 맞는데 보상 못 받으신 부분 다시 문의 넣어주세요. 문의 내용에 '김학규레드불' 이라는 내용을 추가해주세요.

 

감사제가 복귀 유저와 기존 유저들에 대한 보상인 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런 유저들을 잡기 위한 업데이트가 같이 진행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처럼 달랑 감사제 이벤트에 미봉책식 업데이트 반가워할 사람은 없는 거 같네요.

우선적으로 유저여러분들 마음을 잡을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하겠습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랑 콜라보 해주세요!

크레이지 아케이드와는 시너지가 마땅히 없을 것 같습니다.

 

근데 정말로 간담회를 따로 열 생각은 단 하나도 없으신건가요? 지금 게임 상태만보면 Q&A로는 부족해보이는데

이미 수집한 피드백만으로도 개발해야 할 분량은 충분하기 때문에 지금 간담회를 따로 준비할 계획은 없습니다.

 

힐러나 보조 계열의 스킬 이펙트 자체가 너무 저조한 것 같은데 힐러 스킬 이펙트 상향 기획은 있을까요? 버프 스킬 한번 쓰면 30분 동안 쓸 일도 없는데 이펙트라도 화려했으면 좋겠습니다.

이펙트 관련 시스템은 저희 엔진의 이펙트 관련 시스템이 연식이 오래되서 아름답고 만족스러운 이펙트를 만들수 있으려면 엔진개선이 필요한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오세 광고를 배너가 아닌 영상으로 제작해서 홍보할 예정은 없나요? 배너 홍보 조그맣기도 하고 별로 보이지도 않는 곳에 배치되어 있으며 눈에 잘 띄지도 않습니다. 에피소드 영상만으로도 홍보하면 될 텐데요.

영상 제작은 공수가 많이 들어서 우선순위가 낮을 것 같습니다.

 

이펙트 관련해서 한마디 거들게요. 과거 개발하셨던 라그나로크 온라인 스킬들 참고했으면 좋겠어요. 프리스트 마니피캇/렉스에테르나/마그누스 등에 나오는 여러 가지 천사, 렉스 에테르나의 짤랑이는 소리 등이 현재 사용되는 스킬에 대한 명확한 인지를 자신은 물론 파티원에게도 전달하는데 트오세는 모호한 빛 이펙트의 밍숭맹숭한 콜라보 같아서 직관성이 떨어집니다.

이펙트 퀄리티업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해보겠습니다.

 

클래스 기획이랑 일러스트레이터 필요하면 연락주세요. 클래스 기획은 개성있게 할수 있습니다. 그림체도 최대한 옛 그림체 따라가도록 함

저희 구인 메일로 이력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외 유저 의견도 들어줄 수 있는 창구도 꼭 열어주시길 바라요 학큐형 ㅜㅜ

해외 유저들의 의견은 언어와 환경상 라이브 피드백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김학규 선생님께서 예전 유저 간담회를 흑역사라 칭하셨는데, 이번 로드맵 1, 2차는 만족스러우셨나요?

저보다는 유저님들의 마음이 궁금합니다.

 

장례식이었네...

장례식 아닙니다. 그동안의 잘못된 기획방향에 대해 반성하고, 디렉터 조직개편을 포함해 앞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만든 자리입니다.

 

헌터 언제 키울꺼에요?

GM 코코아가 신입일 때의 흑역사입니다기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공지에 귀여운 그림 그리시는분 누구신가요? 만우절 때 홈페이지에 그림도 바꿔 그리셨던 분인데 귀여운 그림체 너무 좋네요.

갓갓 공지 그림 그리는분.... 채고세요...

안녕하세요, GM 파슬리입니다! 감사합니다♥

 

GM 파슬리가 바카리네콘 같은 이모티콘도 작업하셨나요?

만우절 배너 이미지랑 공지사항에 가끔씩 올라오는 짤만 그렸고요, 이모티콘은 디자이너님께서 제작해주셨습니다.

 

강화확률강화확률강화확률강화확률

구원자님의 장비와 모루에 TOS 여신들의 축복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_ _)

 

 

[추가 답변]

마켓의 아이템 등록시간이 현금 거래 방지를 위해 랜덤성을 갖는다는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최대 2시간은 지나치게 긴데 줄일 생각이 없나요?

그간의 운영 경험상, 아이템을 정상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2시간이라는 시간은 그렇게 치명적이지 않았습니다. 조금 답답하기는 하지만, 아이템 등록시간은 마켓을 통한 개인 거래를 귀찮게 함으로써 방지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오르샤 개편 이전 스토리 및 퀘스트 이벤트 영상은 추후 다시보기 같은 걸로 업데이트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오르샤 개편 이후로 스토리 라인이 새로 짜여지고, 이를 기반으로 진행중인 에피소드이기 때문에 말씀주신 내용은 진행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밥차 좀 제발 마을에 개설할 수 있도록 바꿔주세요.

알겠습니다.

 

파티 모집이 오직 외치기로만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불만이 자동 매칭으로만 해결되는 형태가 되었는데 여전히 파티 모집을 지원할 수단을 만들 생각은 없으신가요?

현재로서는 예정에 없습니다.

 

향후 피리/얼후와 같은 다양한 악기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 있나요?

아주 자주는 아니지만 향후에도 새로운 악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버 통합해주세요.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TOS 개발팀: 로드맵 QnA 2차 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1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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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전설의 킹왕짱

    Lv. 460바이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1.05.07 오후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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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귀여운 모리쿠보

    Lv. 458아우슈리네

    오르샤는 새로운 스토리 라인인게 문제가 아니라 그 스토리 내에 이전 오르샤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다는게 문제인데 자꾸 핀트를 잘못 잡으시네요. 13에피 시작부터 여신 라다가 하는 말에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 이미 너무 많고 크루비나, 특히 여신을 사용한 크루비나같은 중대한 떡밥같은 경우 클라페다 루트로는 거의 알 수 없고

    2021.05.07 오후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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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귀여운 모리쿠보

    Lv. 458아우슈리네

    이전 오르샤 루트를 플레이 해본 유저들만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인데 이미 이전 에피소드 뿐 아니라 지금 새로 전개되는 스토리에서도 사라진 오르샤 스토리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데 왜 자꾸 새로운 스토리니까 상관 없다 서브 퀘스트로 이전 오르샤 스토리 보여주겠다 이런 말만 하는지 답답하네요

    2021.05.07 오후 06:17

  • 클래스

    귀여운 모리쿠보

    Lv. 458아우슈리네

    그 방대한 내용을 서브퀘 몇개로 다 알려줄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행상인 로제같은 개인적으로 좋았던 스토리들이 사라지는건 개인의 호불호의 문제니까 넘어간다 쳐도 공들여 만들어놓은 이전 오르샤 라인의 매력적이던 맵들과 스토리를 길티네 줘터진 후로 오르샤가 대충 망했다는 이유만으로 일괄적인 맵 분위기와 허접한 오브젝트 추가로 이전맵들을 떼우는건 너무 아쉬운데요

    2021.05.07 오후 06:20

  • 클래스

    새콤한 크림국수

    Lv. 459아우슈리네

    김학규레드불 ㅋㅋㅋㅋ

    2021.05.07 오후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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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힐러개노잼 힐넣는김토끼

    Lv. 460바이보라

    크아랑 콜라보는 진짜 뭔...

    2021.05.08 오전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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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엉큼한 음란선생

    Lv. 418아우슈리네

    리사이클샵 물건은 좀 추가해줘야하는거 아니냐 인간적으로 리사이클메달만 계속해서 쌓여가는데 도대체 어따쓰라고?

    2021.05.08 오후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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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요하네스 리히테나워

    Lv. 451아우슈리네

    파란색 렌즈좀 내주세요.. 금발벽안 하고 싶은데 벽안이 없음.

    2021.05.08 오후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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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푸른 부베

    Lv. 456아우슈리네

    여기 있는 내용중에 몇개나 실현될까, 몇년째 항상 말만 번지르르하고 실속은 전혀 없던 로드맵

    2021.05.10 오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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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정룬걸 아라코아

    Lv. 459아우슈리네

    좋네요 개선하고 멋지고 판타지틱한 재밌는 트오세 기대해요!!!!

    2021.05.12 오전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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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NT25 Tayte

    Lv. 372아우슈리네

    2021 패키지 세비노스 디스나이 장비 세트옵션 변경 가능 건의 바이보라는 이해합니다만, 시약으로 거래 불가능인 세트옵션 변경 불가능한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에피12 장비 스크롤 같이, 아니면 캐시라도 변경이 가능하게, 의견이 없었는지, 고려하시지는 않는지 답변 부탁드려요 캐시템임에도 불구하고 아닌것 같습니다.

    2021.06.05 오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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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크리스마스 이브

    Lv. 443아우슈리네

    장례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1.06.26 오후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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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