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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2월

2021.02.10 오후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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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부터 개발팀에 바란다답변 주기가 <1 : 5개 건의>에서 < 1 : 1개 건의>로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개의 건의를 담은 글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03-05)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같이 함께 게임을 만들어 주세요. (아우슈리네하뀨)

 

자동매칭콘텐츠의 운용 이유와 방침에 대해서는 그간 설명해 드린 바와 같습니다.

 

1. 그룹을 형성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들도 스펙을 갖추면 이용 가능

2. 긴밀한 협업 및 직업 조합이 어려우므로 그에 맞는 던전 난이도 설정 및 공략을 구성

 

건의해주신말씀과 같이 성물 던전 하드는 다른 자동매칭 콘텐츠들이 비해 이용 횟수가 적고 스펙 컷이 높은 상위 콘텐츠인 관계로 고정 파티 콘텐츠로의 전환을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물 던전 하드는 레전드 레이드처럼 파티원간 긴밀한 협업과 직업의 조합, 민첩한 실시간 그룹 전술을 요구하지 않고, 일정 전투 스펙만 넘어서면클리어 할 수 있는 던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고정파티원의 비중을 높일수록 그룹을 형성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들은 해당 콘텐츠를 기간 내에 이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고, 특히 거래가 불가능한 보상을 기본으로 지급하는 콘텐츠일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접근이 더 어려워지게됩니다.

 

원하는지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고정 파티로 구성하는 콘텐츠 역시 MMORPG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만큼배제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1. 스펙뿐만 아니라 실시간 협력이 클리어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게 작용.

2. 기본 보상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해야 함

 

이 두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현 시스템하에서 성물 던전 하드의 고정 파티원 수를 늘리는 변경은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주에 안내해드린 길티네 레이드 개선을 포함하여 지인 및 길드원들과 함께 할 수 있고, 그 구조에 걸맞은 보상이 지급되는 콘텐츠 개발 및 개선에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의견 감사드립니다.

 

(2021-02-26)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성물 재화 조정이 필요합니다.(아우슈리네Endless )

 

현 성물 젬 강화 비용이 과한 상태라는구원자님의 말씀에 동의하며, 다음과 같은 개선항목들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성물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받는 프리즘 콜의 양이 증가

- 성물 젬 강화 전용 재화(축복석과 실버를 대체하여 프리즘콜 + 해당 재화로 성물 젬 강화를 시도) 추가 및 공급

- 전용 재화를 추가 공급할 길티네 레이드 게임플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이미 여러 구원자분이 비용을 감수하며진행하신 시스템이기 때문에 강화에 필요한 재화의 양을 낮추지 않고 성물 젬 강화 과정에서 필요한 재화들의 공급량과 루트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현재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6강 이후부터는 현재 강화총 비용을 고정하고 확률을 점차 낮추는 방안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먼저,성물 던전 클리어로 얻는 프리즘 콜의 획득 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존에 보상으로 지급되었던상자와는 별도로 제공됩니다. 젬 강화시에는 프리즘 콜 외에도 여신의 축복석과 실버가 필요한데, 면류관의 정화제와 같은 개념의젬 강화 전용 재화아이템을 사용하면 축복석과 실버의 소모 없이 강화 시도가 가능해집니다. 이아이템은 길티네 레이드에서 공급될 예정입니다.

 

길티네 레이드는 최초 업데이트 이후여러 방면에서 낮은 완성도로 인해 지금까지 많은 버그 수정과 밸런스 조정이 시행되어 구원자 여러분께 큰 혼란과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이에 깊은 사과를 드립니다. 현재 길티네 레이드는 몬스터들의 세팅과패턴 구성을 개편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렸던 보상 및 비용 조정과 함께 3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점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02-19)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봉쇄전 콘텐츠 개선 요구 (일 1 제한 관련)(아우슈리네 예수 )

 

봉쇄전 콘텐츠는 다수 인원의 여러 날에걸친 일정 조정이 필요한 만큼 과도한 피로도를 유발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1일 최대 진행 시간을 30분에서1시간으로 연장하고, 1 1회 입장 제한을완화하여 티켓 구매를 통해 연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정하겠습니다. (, 1주일 1회 클리어만 가능)

또한,일부 난이도가 과도하다고 판단되는 부분 역시 조정을 통하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정하겠습니다.

 

(2021-02-10)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린저씨의 질문] 게임 수명에 대한 운영&기획 의도 (바이보라 린저씨 )

 

바이보라 연성제는 레티샤 큐브에서 나오는확률이 매우 낮게 설정(0.1%)되어 있어 일종의 행운 보너스 개념으로 공급량을 설정했습니다. 실제로 서버에 존재했던 연성제 재료들의 수량에 비례하면 유료 공급량의 비율은 매우 적어서 이 판매가 기존 재화의가치를 직접적으로 크게 떨어뜨렸다고 해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주로 가격이 떨어진 글레이시어 심장은 자동매칭과일반포함 전 마녀 레이드의 활성도 증가로, 브리키나이트는 여신의 가호 추가로 인한 게임 내 공급량 변화가훨씬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레티샤를 통한 유료 공급의 존재자체가 전체 재화 통계를 볼 수 없는 유저분들에게는 심리적으로 시장 가격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유료 아이템을선정하는데 있어 기준은 지금까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 얻을 수있는 재화 중 필요한 양을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들을 레티샤에 넣거나, 구매 수량 제한이 있는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최대 성능을 오직 유료 아이템을 통해서만 더 높게 올릴 수 있는것들은 금지하고 있지만 동일한 한계점까지 진행하는 속도는 무료 플레이 대비 더 빠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트리 오브 세이비어 유료 아이템의 일반적인역할입니다.

 

하지만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마켓을통해 재화의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지 개인의 속도를 판매/구매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재화의 시세가 변하게 되어, 공급량이 적은 초반에 전용 재화를 비싸게 구입한 경우에는이후에 유료 아이템이 등장하면 시세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수요/공급에 의한 가격 변동이 아닌, 유저가 예측하기 어려운 유료 아이템의등장에 의해 손해를 보았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유료 아이템의 공급 시기를명확하게 하겠습니다.

 

특정 시스템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전용재화를 유료로도 공급할 계획이 있을 경우, 시스템 추가와 함께 유료 판매를 시작하겠습니다. 이것은 거의 그 시스템에서만 주로사용하는 전용 재화가 있는 경우(ex. 텔 하르샤의 의장품, 권능의숨결 등)를 말합니다. 전용 재화가 아닌 원래 존재했던 일반재화 위주로 사용하는 시스템(ex. 바이보라 연성제)은 이미인게임과 유료 양방향에서 과거부터 재화가 공급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이것이 게임 플레이를 하나도 하지 않고오직 유료로만 진행하시라는 의도는 아닙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주요 재화의 많은비율이 유료 아이템이 아닌 게임 내에서 생산(무료 콘텐츠 카운트 내)되고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이는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권능의 숨결 상자 역시이달의 레티샤 선물, 즉 가장 확률이 낮고 보상이 큰 행운의 복권같은 존재입니다. 또한 지속 판매되는 상품도 아니기 때문에 실제 공급량 역시 해당 시스템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작습니다. 만일 그럴 의도(콘텐츠 수명을 희생하여 큰 매출 확보)였다면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수량 제한 없이 정제된 권능의 숨결을 상시 할인 패키지로 판매하는쪽이 훨씬 효과적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바란다를 통해 전해주신 내용으로, 개발사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점들, 실제 재화의 시세 저하같은피해와 상실감, 그리고 시스템의 미래에 대한 의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도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성의껏 답변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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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모반빵 하뀨

    Lv. 455아우슈리네

    레티샤를 통한 유료 공급의 존재 자체가 전체 재화 통계를 볼 수 없는 유저분들에게는 심리적으로 시장 가격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9성카드 통계 오픈해주시죠. 통계적으로도 인게임으로도 말도안돼는데 앞뒤 안맞는 답변;

    2021.02.10 오후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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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모반빵 하뀨

    Lv. 455아우슈리네

    자, 그래서 5인장상자는 언제 낼꺼고 어떤 스펙업을 레티샤 이전에 하면 안돼는지 공지좀 해줄래요?

    2021.02.10 오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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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나나브 가가브

    Lv. 450아우슈리네

    자기보다 일 못하는 개발자가 창사n주년 다시없을 사다리 타기로 진급하면 복권같은 거라 박탈감 없고 즐겁게 회사 생활 가능하겠네ㅋㅋ ㄹㅇ 싸이코패스인가? 단한번의 기회면 뭐하냐고 업데이트 직후부터 지금까지 성물런 해도 달성 못할 성물렙을 과금 템으로 한순간에 구하게 됐는데 돈만 내면 다고 복권당첨되면 다냐 ㅋㅋㅋㅋㅋㅋㅋㅋ

    2021.02.10 오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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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나나브 가가브

    Lv. 450아우슈리네

    복권 1등상 20억 VS 복권 1등상 행정고시 패스권. 당연히 전자가 훨씬 좋음에도 사회적 파장은 후자가 훨씬 크게 빚어낸다. 업무적합성, 자질 이런 거 다 떼놓고 봐도 누군가가 정당하게 쟁취해낸 노력이란 가치를 짓밟는 거거든.

    2021.02.10 오후 09:10

  • 클래스

    나나브 가가브

    Lv. 450아우슈리네

    사회에는 일반적으론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들이 있다. 만약 돈으로 가능케 했다면 부정부패고 그걸 부덕하다고 본다. 트오세에서는 정권숨이 그랬다. 기존과 다르게 거래불가 템이니, 과금러든 아니든 오로지 꾸준한 컨텐츠 클리어를 통해서만 성장해나갈 수 있었다. 그걸 돈으로 팔고 자빠졌으니 나머지 구성원들이 박탈감 느끼고 욕을 쳐할 수밖에.

    2021.02.10 오후 09:37

  • 클래스

    사사사 STUSY

    Lv. 451바이보라

    아 그래서 성물 한 달되고 하드나온지 일주일 된 재화를 유료서비스로 내놨다? 님들이 면류관10랩 하드만 돌아서 해볼래요? 레티샤 없이 이게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인가? 레티샤 없이 면류관10랩을 무슨 수로 따라갑니까?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지들이 5주년이라고 내놓은 컨텐츠 한 달만에 유료재화로 풀어놓고 유저 보고 할 거 없다 하지말라고?

    2021.02.10 오후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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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사사사 STUSY

    Lv. 451바이보라

    컨텐츠 업데이트 자신 있으신가봐요?

    2021.02.10 오후 09:46

  • 클래스

    세모 o세모o

    Lv. 460아우슈리네

    돈쓰면 좀 더 빠르게 한계치에 다가갈 수 있게 만드는건 이해하는데 돈 안쓰는 사람들은 얼마나 해야 그 목표치에 도달 가능한가요? 본문에 "게임 플레이를 하나도 하지 않고 오직 유료로만 진행하시라는 의도는 아닙니다."의 의미가 이론상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론 불가능한것을 의미하나요?

    2021.02.10 오후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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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프리스트 취한

    Lv. 457바이보라

    돈 벌고 싶었으면 숨결 상시 할인(?) 패키지... 할인은 해줄거에요?? ㅋㅋㅋ 아니 돈 벌고 싶으면 할인 패키지 내주세요~ 할인 패키지를 통해 숨결이 확정으로 나오면 돈 있는 유저야 좋지- 게임사 입장에서 컨텐츠 개발하는데 힘들어서 그렇지... 아니에요? 개발 속도 자신 있으면 확정으로 내놓고 돈 벌어가세요- 풉

    2021.02.10 오후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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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릭 트오세

    Lv. 460바이보라

    소통 창구가 이 바란다뿐인데 여기서라도 앞뒤 안 맞는 구색맞추기용 답변보다 직관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사실적인 게임 운영 및 개발 계획을 제시해줬으면 합니다. 이미 지난 11월 레티샤를 봐도 마지막으로부터 두번째 문단 내용이 납득이 안 되는 걸요.

    2021.02.10 오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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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클레릭 트오세

    Lv. 460바이보라

    오픈때부터 애착이 가던 게임이라 정말 미워도 다시 한번을 수차례 반복해왔는데, 이번엔 버그 투성이 신규 레이드, 성의없는 소통과 그 덕분에 기약 없는 기다림을 맞닥뜨리니 게임이 즐겁지가 않아요.

    2021.02.10 오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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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틀라이트 이달의소녀

    Lv. 145바이보라

    달마다 토큰+ 교묘한 레티샤 현질유도...회사는 돈독에 올라날뛰고있고... 정작 게임의 질은 떨어져만 가고.... 유저들은 눈에 띄게 줄어들어만 가고...안타깝네요

    2021.02.11 오전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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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엉큼한 음란선생

    Lv. 418아우슈리네

    그리고 비정상 플레이 유저 처벌한다고 답변준지가 언젠데 아직도 처벌 공지 하나없는건지 ㅋㅋ 운영자들 본인들 부계정으로 돌리고 실버 다 처분해서 못잡는건가 ㅋㅋ?

    2021.02.12 오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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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은하산 날곰

    Lv. 454아우슈리네

    제발 게임은 좀 쳐하고 답변을 하자

    2021.02.14 오후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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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지연아 어서빨리

    Lv. 400아우슈리네

    상위권들 유일하게 경쟁하는 컨텐츠가 주보레 보협전 같은건데 그 행운의 복권 하나로 그들 사이에 엄청난 격차를 내버리는 걸 의도한 거겠죠. 옆에 저사람이 복권 당첨돼서 개쌔졌으니 경쟁하던 너도 뒤쳐지기 싫으면 당첨 될때까지 계속 질러라..

    2021.02.15 오전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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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지연아 어서빨리

    Lv. 400아우슈리네

    상시 판매 해봤자 중하위권 유저는 성물 포기상태니 얼마나 팔리겠나요? 상위권 경쟁 부추겨서 뽑아먹는게 지금 게임 상태에서는 돈 쥐어짜내기 최적의 수단이겠죠....

    2021.02.15 오전 09:21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50바이보라

    답변으로 의도가 그게 아니라 이제와 변명 하더라도 유저들에게 받아들여졋던 의도와 실제로 인게임 내에서의 특정 재화들의 가치 저하와 기존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해소되는 것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같을 것이구요. 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운영진들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실재로 가치가 저하되는 인게임 재화에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획자의 의도가 아닌

    2021.02.15 오후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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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50바이보라

    유저들에게 올바르게 그 의도가 전달될 수 있도록 행동을 바꾸는게 답이 아닐까요?

    2021.02.15 오후 07:17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50바이보라

    바뀌지 않은 한 가지의 태도로, 우리는 그런 의도가 아니다, 라고 말을 하면 우리 유저들은 그대로 이해하며 받아들여야 하는건가요? 유저들은 고객입니다. 유저들이 이해해 주길 바라기 보다는 운영진 여러분이 유저들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하는게 더욱 이치에 맞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잘못생각한 것일까요?

    2021.02.15 오후 07:18

  • 클래스

    아우슈 본섭

    Lv. 22바이보라

    그럼 새로운 컨텐츠 추가되면 기존 상위 아이템 가격은 수요공급에 따라 점점 내려가고 툭하면 이벤트로 뿌리니까 두세 발짝 뒤에서 이벤트템만 받으면서 다캐릭 다계정 챌잠수하면 되겠네요. 있는지도 모르는 뉴비들을 위해 이벤트로 템 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해서 강한사람 박수 쳐주고, 현질이나 ㅁㄴㅇ 하려는 뉴비들 옆에서 적극적으로 지르라고 부추기면 되는거죠?

    2021.02.15 오후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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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아우슈 본섭

    Lv. 22바이보라

    그래서 다음 업데이트는 언제인가요? 이벤트로 다음 템 받고 싶어요. 아, 허들 너무 높게 잡지 마세요 뉴비 사라져요 평생겜 트오세 고고혓. 제 해석이 개발사 의도와 다르게 해석되었다고요? 그럼 선제시요

    2021.02.15 오후 10:47

  • 클래스

    너굴갑 똘맛

    Lv. 460아우슈리네

    책상을 탁하고 치니 억하고 죽었다!

    2021.02.16 오후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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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아멘 주님의뜻

    Lv. 451바이보라

    뭐 말씀하신걸 간단하게 말하면 "권능의 숨결 상자는 게임상 경제에 영향을 끼치지 못할 정도로 나올 확율이 낮아, 하지만 이거 먹으면 순십간에 쎄지니까 너희는 이걸 사서 강해질수도 있어, 하지만 못 먹어도 난 모르겠다, 먹는 사람은 그냥 운이 좋았던거야"

    2021.02.18 오전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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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아멘 주님의뜻

    Lv. 451바이보라

    직역하자면 "현금 써서 강해지고 싶으면 권능의 숨결 상자 나올때 까지 몇 천만원이고 질러"

    2021.02.18 오전 07:55

  • 클래스

    아멘 주님의뜻

    Lv. 451바이보라

    이거 이벤트 성이라 다시 안나올수도 있어? 기회는 지금 뿐이라고?

    2021.02.18 오전 07:56

  • 클래스

    아멘 주님의뜻

    Lv. 451바이보라

    권능의 숨결 상자는 초 하드 과금러들만 쓸수있는 컨텐츠라고 너희들이랑은 상관없는 컨텐츠니까 신경꺼도되 정도로 마무리할수 있겠네요.

    2021.02.18 오전 08:04

  • 클래스

    Andantespressivo Mamihlapinatapai

    Lv. 460바이보라

    내 시위강화... 쓰읍....

    2021.02.19 오후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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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프리스트 취한

    Lv. 457바이보라

    막장 운영의 끝을 달리네요. 정말.. 1순위 글에 대한 어떠한 피드백 조차 없다는게 말이 됩니까? 글이 너무 펙트려서 찔려서 말을 못하는겁니까? 아니면 주옥같고 그냥 우리가 하라는대로해라 수직적 소통방식입니까? 바란다 왜 있습니까??? 네?? 진심 이런 운영에 어이가 없네요-

    2021.02.19 오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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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히스이 옵티컬

    Lv. 69바이보라

    백날 떠들어봤자, 어차피 앞으로도 이런식으로 막장 운영될것이 뻔해서. 현명한 유저들은 이미 다 접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오늘부로 접으려고 준비중이구요. 주위에 잘만들고 운영잘하는 게임 많습니다. 얼른 넘어가시죠ㅋ

    2021.02.19 오후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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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푸른 부베

    Lv. 455아우슈리네

    ㅋㅋㅋ 여전히 지들 입맛대로 골라서 답변하는거 보소 꼴에 일하는척은 해야겠냐 ?

    2021.02.19 오후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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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벨코퍼 킴님

    Lv. 450바이보라

    이게임 팩트 알려드림 모든컨텐츠를 업글,제작 등등 만들기 ㅈㄴ 힘들게해놈 그리고 레티샤로 냥냥하게 업글,제작할수있게 밸런스맞춤 이해함?? 일부로 난이도 멍멍이같이 만들어놓고 레티샤로 밸런스조절함 ㅎㅎ

    2021.02.20 오후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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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50바이보라

    답변 : 너네가 그렇게 느껴도 우리 의도는 그게 아니니 조용해라. 우리 의도는 이거다. 너네가 잘못느낀거다.

    2021.02.23 오후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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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포도맛 밀피유

    Lv. 458아우슈리네

    3월에 신규 재화 추가면 5월 레티샤로 푸는건가요?

    2021.02.26 오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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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포도맛 밀피유

    Lv. 458아우슈리네

    성물,젬 레벨 올리는거 누구나 오래 걸리는거 아는데 아무리 새로운 재화 추가 된다 해도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재화 중 필요한 양을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들을 레티샤에 넣거나, 구매 수량 제한이 있는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 보면 꼭 레티샤에 추가 하겠다는거로 보이는데

    2021.02.26 오후 03:32

  • 클래스

    아우슈 본섭

    Lv. 22바이보라

    (오래 우려먹을 노가다급 컨텐츠 업데이트 + 현질하면 빠르게 완료) -&gt; 매출 좀 떨어진다 싶으면 기존 가치 무시하고 새로운 업데이트 및 현질유도 -&gt; 저항 없으면 입 싹 닫고 반복//저항하면 인심 써주기... 학습 완료!!!

    2021.02.26 오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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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텐 캄파눌라

    Lv. 460바이보라

    개발팀님들 클레릭 마딜 해보셨나염`~** 안나오고 쿨은 머그리긴지~개발할때 해보구 케릭을 만든건가염 욕 나오는거 참는 중입니다. 쫌 잘쫌만들어염

    2021.02.28 오후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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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텐 캄파눌라

    Lv. 460바이보라

    클로릭 마딜 해보구 케릭만드세염

    2021.02.28 오후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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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뽀뽀리온 미억국

    Lv. 458바이보라

    보루타 카드가 잡카드 수준으로 내려왓는데 혹시 뭐 느끼는거 없으신가용?

    2021.02.28 오후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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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뽀뽀리온 미억국

    Lv. 458바이보라

    확률이 매우 낮게 설정(0.1%)되어 있어 일종의 행운 보너스 개념으로 공급량을 설정했습니다

    2021.02.28 오후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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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뽀뽀리온 미억국

    Lv. 458바이보라

    풀고 풀고 또 풀도 잡카드수준 되니 확률 증가 또풀고 공급량 설정 하신거라구요? 다른템도 똑같은 노선으로 갈 뿐입니다

    2021.02.28 오후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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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도맛 밀피유

    Lv. 458아우슈리네

    [성물 던전 하드는 레전드 레이드처럼 파티원간 긴밀한 협업과 직업의 조합, 민첩한 실시간 그룹 전술을 요구하지 않고, 일정 전투 스펙만 넘어서면 클리어 할 수 있는 던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조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는데 개발진들이 힐러 없이 딜러5인 혹은 스카웃 5인 전부 최소컷으로 해서 도는 영상을 올려주셧으면 해요

    2021.03.05 오후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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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반빵 하뀨

    Lv. 455아우슈리네

    특히 거래가 불가능한 보상을 기본으로 지급하는 콘텐츠일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접근이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 진짜운영자가 쌀먹하나... 게임재화판매로 수익겜하는 사람이 거래불가능한걸 안하지.... 접근이 어려운게아니구 안하는거야... 그렇게 느그만 보는 통계 한번 직접봐바... 누가 성물레벨을 올리는가.. TP결제내역비교 ㄱ

    2021.03.06 오전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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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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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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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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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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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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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