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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9월

2022.09.08 오후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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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마련할 수 있는 유익한 토론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또한,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가지의 건의를 담은 글

 -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고민이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 특정 클래스 혹은 스킬, 클래스간의 전투 밸런스 관련 건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09-30)

협동전 순위별 보상 분배구조 개선바래요 (표표리온)

 

특정 콘텐츠에서 한정된 보상에 대한 분배 구조에서 보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 기획의도입니다.

보스 협동전은 꼭 5인으로 참여해야 하는 콘텐츠는 아니며, 캐릭터 스펙에 따라 적은 인원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경우, 분배 인수가 감소하여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게끔 설계하였습니다.

해당 사항은 미지의 성역 2층의 분배구조와도 동일합니다.

또한 콘텐츠 방식에 변경을 가하는 경우, 캐릭터 스펙은 높지만 5인 파티를 구하지 못하는 구원자님은 반대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2022-09-22)

팔로우로스 스턴 기믹 삭제/수정 요청 (두두둥장)

 

개발팀은 해당 레이드의 전체 전투시간 대비 기절 지속시간의 비율이 매우 영향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현재 팔로우로스 보스의 전투 기믹은 캐스팅과 채널링 공격 스킬을 활용하기에 쉽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어,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해당 스턴 기믹이 추가된 것입니다.

짧게나마 MVP 시스템의 형평성에 대해 언급하자면 해당 시스템은 힐러, 보조 클래스의 MVP 획득을 상당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해당 시스템이 완전히 필요 없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판단은 구원자분들께 맡기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현재로서는 변경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022-09-15)

흔들흔들 제스처 재출시 해주세요 (표표리온)

 

말씀주신 흔들흔들 제스처는 적절한 시기를 정하여 공급할 예정입니다.

상세 내용이 정해지는 대로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09-08)

가디스 아이커 추출기능 추가해주세요 (IzSoya )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아이커 추출 시스템은 채택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아이커 추출 기능이 추가되는 경우, 아이커는 부위에 대한 구분이 없으므로 장비에 각인 부여를 한 이후 추출을 수행하여 다른 부위에 각인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 1개의 아이커로 사실상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의 모든 부위에 동일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부위(상의, 하의 등)가 명시된 별도의 아이커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는 불필요하게 시스템 복잡도를 높이게 됩니다.

- 또한 각인이 부여된 장비는 귀속해제를 통해 다른 캐릭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기획적으로 허용된 부분이나, 아이커 추출 시스템이 들어가게 되면, 각인을 부여한 후 추출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아이커 추출 시 동일한 각인 옵션이 부여된 모든 장비를 찾아서 옵션을 삭제해야 합니다. 장비가 팀 창고를 통해 이동할 수도 있기에 같은 계정 내의 다른 캐릭터의 개인 창고, 인벤토리, 착용 장비까지 검색을 해야 합니다. 이는 단일 캐릭터의 행위가 모든 팀 내에 존재하는 캐릭터에 영향을 끼치기에 해당 캐릭터의 범위를 넘어서는 검색을 요구하게 됩니다.

- 아이커의 파밍 난이도에 관련한 부분은 이례적으로 주요 옵션 보정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기에 충분히 완화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미 해당 아이커의 작동 메커니즘을 충분히 인지한 후 각인과 옵션의 파밍을 진행한 다수의 유저분들이 존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당 아이커의 시장가가 형성되었기에 아이커 추출 시스템의 도입은 어렵습니다.

 

부득이하게 선정하지 못한 건의를 비롯해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에 등록되는 모든 게시글은 개발팀과 관련 개발자에게 전달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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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vera Xelloss

    Lv. 480라이마

    아이커 추출하면 각인에 없어지게 하면 되잖아요.... 그러면 한개로 한번에 한 각인슬롯만 사용할 수 있을거 아닙니까

    2022.09.08 오후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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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Kiri IzSoya

    Lv. 480라이마

    시스템 복잡도가 문제라면 4부위로 쪼개져있는 여/마신 통합이 먼저 아닐까요? 극단적인 종족공 세팅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2개 이상의 세팅을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때문에 1개의 아이커로 4부위를 돌려쓴다고 해도 일시적일뿐 세팅 변경시에는 다시 추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한 돌려쓰기는 불가능합니다.

    2022.09.08 오후 07:13

    남기기
  • 클래스

    Kiri IzSoya

    Lv. 480라이마

    또한 귀속해제를 통해 캐릭간 이동이 가능하다고는 하나 아이커 재등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역시도 완전한 이동이 아닙니다. 지금 아이커 시장가를 결정하는것은 날먹 챌린지 유저들이 아닌 조금이라도 스펙을 올리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골수 유저들입니다. 이분들이 아이커 하나로 모든컨텐츠를 돌려쓴다고는 생각하기 힘듭니다.

    2022.09.08 오후 07:16

  • 클래스

    Kiri IzSoya

    Lv. 480라이마

    결국 컨텐츠마다 최적의 세팅을 위해서라면 6개의 부위에 모두 아이커를 맞출 필요성이 있기때문에 시세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것이라 예상됩니다. 추출권이 추가되더라도 기본적으로는 유료상품이며,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것은 기간과 수량 모두 한정적이기 때문에 상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다시한번 재검토 바랍니다.

    2022.09.08 오후 09:01

  • 클래스

    트오세 케파파

    Lv. 480라이마

    운영자님 레전드카드 옵션좀 바꿔주세요 그리고 옵션계수도 상향시켜주세요. 부탁드려요.

    2022.09.08 오후 09:50

    남기기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80라이마

    여기 댓글을 보는진 모르겠지만 팔로우로스 스턴 즉시 행동불가로 변경 (지금은 팔로우로스 공격동작 중 스턴 걸리면 해당 공격은 끝까지 한 후 스턴)

    2022.09.23 오후 05:56

    남기기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80라이마

    기절치 게이지로 표시해서 좀 더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하게 변경 (기절에 채널링기 쏘겠다고 아끼거나 그냥 써서 빨리 기절을 만들거나 유저의 선택)

    2022.09.23 오후 05:57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80라이마

    이정도면 좀 더 재밌는 팔로우로스 레이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2022.09.23 오후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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