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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8월

2022.08.09 오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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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마련할 수 있는 유익한 토론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또한,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가지의 건의를 담은 글

 -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고민이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 특정 클래스 혹은 스킬, 클래스간의 전투 밸런스 관련 건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09-02)

가시성 편의성 개선 요청 (투샷)

 

개발팀은 레이드를 공략함에 있어 단순히 타격 범위의 사전 표시를 통한 1차원적인 회피만 유도하는 것은 공략 달성에 따른 성취감이나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몬스터의 모션, 위치, 공격 방향과 나의 캐릭터 위치, 모션 딜레이를 고려하여 타격 범위를 예측하고 이후 상황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는 능력이 레이드의 숙련도 중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이를 향상시켜 나가며 공략할 수 있는 레이드를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몬스터의 정면 방향은 파악하기 쉽도록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표시되고 있는 사전 타격 이펙트는 더 진한 색상으로 변경되었으며, [게임 설정 - 그래픽 - 이펙트 선명도 조절] 기능을 통해 완화가 가능합니다.

 

(2022-08-25)

2 하면서 바라는 (몽크)

 

파티 찾기 게시판은 확성기를 통한 파티 링크의 편의성을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이 개발팀의 판단입니다. 이미 시즌 서버를 통해서 확성기의 공급을 줄여 게시판의 기능을 강화하려는 시도를 하였지만, 확성기를 통한 파티 링크 기능을 대체할 수 없었습니다. 파티 링크 기능을 삭제하거나, 확성기를 통해서는 파티 링크 기능을 할 수 없게 만들지 않는 이상, 파티 찾기 게시판은 활성화되기가 힘들 것 입니다. 그렇기에 파티 찾기 게시판의 활성화를 위한 작업은 앞에서 언급한 상황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우스 관련 사항은 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문의로 접수해 주신다면, 키보드 모드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자동 이동 모드(CapsLock)] [마우스 왼쪽 키를 유지한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는 방식]을 통해서도 이동이 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2022-08-19)

파밍 장소의 밸런스를 맞춰주세요 (그레이스필드)

 

특정 콘텐츠의 밸런스에 고려되는 요소(파티 구성 필요 여부, 접근성,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평균 획득 수량, 확률은 희박하지만 매우 희귀한 아이템의 드롭 여부, 클리어 타임 등)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에 따라 각 콘텐츠간 보상의 가치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MMORPG는 다양한 개인이 존재하며, 각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나 가치의 우선순위 등에 의해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인기 콘텐츠에서 공급되는 재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상대적으로 하락하여 자연스럽게 콘텐츠의 가치도 낮아질 것이기에 콘텐츠의 가치는 변경될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극단적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플레이 하더라도 다양한 개인에 의해 공급되는 재화의 일부는 마켓을 통해 거래가 가능하니 이를 통해 상호보완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대다수가 하나의 콘텐츠만을 플레이하게 되는 불균형 상태는 되지 않게 예의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8-9)

신규 맵의 채널 건의 (편린)

 

7/28() 새롭게 추가된 신규 지역 중 숨겨진 통로와 마법 결사의 의사당에 채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채널이 추가됨에 따라 전체적인 아이템의 공급이 지나치게 늘어나지 않도록, 그에 따라 개별 드롭률도 함께 하향 조정될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다가오는 8/11() 업데이트에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선정하지 못한 건의를 비롯해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에 등록되는 모든 게시글은 개발팀과 관련 개발자에게 전달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1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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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연화산 달곰

    Lv. 480라이마

    드랍률을 깎을거면 혼자 쾌적하게 사냥하게 채널 100개로 늘려주던가

    2022.08.09 오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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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힐데가르트 카트시

    Lv. 480라이마

    챌린지 롤백점

    2022.08.09 오후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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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참치얌 아픈병아리위참치

    Lv. 455라이마

    이런거 할거면 테섭에 패치하고 좀 보고하던가해라 또 개념없이 채널2배늘리고 드랍율 반갈죽해드렸습니다 이딴소리하지말고

    2022.08.09 오후 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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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80라이마

    정답~~~~~~~~~~~

    2022.08.12 오후 03:01

  • 클래스

    1호기 superfantastic

    Lv. 480라이마

    결국 필드 사망예정이네 ㅋㅋ 디아같이 간만에 닥사 느낌 났었는데 곧 아무도 안하겠네요

    2022.08.09 오후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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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펜펜 꿈in환상

    Lv. 480라이마

    목말라서 물 좀 달라니까 익사를 시켜버리네?

    2022.08.09 오후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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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랑 목담

    Lv. 480라이마

    **

    2022.08.19 오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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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랑 목담

    Lv. 480라이마

    극단적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플레이 하더라도 다양한 개인에 의해 공급되는 재화의 일부는 마켓을 통해 거래가 가능하니 이를 통해 상호보완이 가능할 것입니다 = 그래서 마켓 거래를 할때 쓰는 실버는 어디서 수급하는데요? 다만 대다수가 하나의 콘텐츠만을 플레이하게 되는 불균형 상태는 되지 않게 예의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해온 꼬라지를 보고?

    2022.08.19 오후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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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씽토불이 씽씽토끼

    Lv. 480라이마

    저번주 일요일 기준으로 백마스킹 분리 건의가 1등이였는데 ㅋㅋ 고치기가 힘든건가 1등 건의 바뀌니까 바뀐1등으로 답변주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08.20 오후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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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1호 지세티

    Lv. 480라이마

    그러니까 사람많을때 파찾좀 만들어달라니까 삽질이나 하더니 ㅋㅋㅋ 섭종은 언제함?

    2022.08.27 오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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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야근멈춰 베르캄프

    Lv. 480라이마

    극의 삭제해 이거 진짜 섭종뿐이야

    2022.09.02 오후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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