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TOS 시스템 및 콘텐츠 로드맵

2022.03.18 오후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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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월부터 적용될 시스템과 콘텐츠에 대한 로드맵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로드맵을 통해 전해 드리고자 하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개발 방향은 성장 시스템 개선, 아이템 획득의 기대감 증가 및 레이드 콘텐츠의 심리적 진입 장벽 완화입니다.

 

 

 

 

성장 시스템 개선

캐릭터 성장에 크고 작은 걸림돌이 되는 요소들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개발팀에서 준비하고 있는 개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잡한 장비 가공 시스템의 단순화

 

 

 

오랜 기간 서비스가 지속되어옴에 따라 장비 아이템의 가공 요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필요 이상의 복잡도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12월 업데이트 된 이시다비 장신구의 초월, 각성 생략으로 가디스 등급 장비의 가공 옵션의 간소화를 시작하였고, 다음 레벨의 신규 무기/방어구 장비에서는 더 직관적이고 간소화된 장비 가공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성물 젬 / 스킬 젬 보관함

 

추가 캐릭터를 운용하는데 불편한 성물 젬의 장착 방식을 개선하여 장비 보관함처럼 젬 별로 한 번 레벨을 올려두면 여러 캐릭터가 동일한 젬을 뽑아 쓰는 방식으로 변경할 예정이며, 방어구에 장착하는 스킬 젬 역시 보관함 시스템으로 전환됩니다.

 

 

 

 

 

면류관 / 성물 젬 성장 가속 지원

 

성물 젬은 효과가 확실한 만큼 레벨을 올리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성물 젬 보관함이 적용되면 보다 많은 블랙 젬 등의 성장 수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개선을 통해 성장을 가속시킬 예정입니다.

 

-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면류관 및 성물 젬 성장 아이템 공급

- 성물 레이드의 몬스터 수 감소 및 캐릭터의 이동속도 증가

- 성물/마신의 성소 레이드의 기본 보상 상향 및 대박 보상 추가

- 성물 레이드 Hard 난이도 1인 모드 추가

- 마신의 성소 레이드 자동매칭 난이도 1인 모드 추가

 

 

 

여신 카드 획득 및 성장 개선

 

여신 카드의 원활한 획득을 위해 일일 퀘스트와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명성도를 증가시키고 챌린지 모드 보상으로 지급되는 왕국 재건단 주화량을 상향시키겠습니다.

 


 

또한, 비 직관적이고 매우 번거로운 기존 여신 카드 강화 방식을 폐지하고, 여신 카드에 직접 재화를 사용하는 간편한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초기화 지원 확대

 

캐릭터와 장비 세트를 변경하기 용이하도록, 매 이벤트마다 전체 초기화를 수행할 수 있는 [이벤트] 초기화 아이템 상자 (7일)을 2개씩 지급합니다. 상자의 구성품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래스 변경권 Lv.4 (1일) 1개

- 선택 클래스 스킬 초기화 포션 (1일) 3개

- 선택 클래스 특성 초기화 포션 (1일) 3개

- 아츠 초기화 포션 계열 선택 상자 (1일) 3개

- 바실리사 장비 귀속 해제 스크롤 (1일) 8개

- 이시다비 장신구 귀속 해제 스크롤 (1일) 3개

- [Lv.470] 장신구 변경의 서 (1일) 4개

- 여신/마신급 방어구 선택 추출권 (1일) 4개

- 바이보라 비전 선택 추출권 (1일) 2개

- [10레벨 아크] 추출 스크롤 (1일) 1개

- [Lv.460] 장비 계열 변경의 서 (1일) 8개

- 화염불꽃 귀걸이 팀 귀속 스크롤 (1일) New!!

* 캐릭터 귀속된 귀걸이를 팀 창고로 이동 가능하게 해제하는 기능

* 다른 캐릭터가 장착하면 다시 캐릭터 귀속이 됩니다.

 

<상기 품목은 장비 시즌의 업데이트에 맞춰 최신 사양으로 갱신됩니다.>

 

 

 

 

신규 레이드 일정

 

현재 1년에 출시되는 레이드는 2종으로, 오랜 기간 반복되는 플레이로 인한 지루함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다수의 즐길 거리와 도전 요소를 위해 1년에 4~6개의 레이드 콘텐츠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레이드가 추가되면 늘어날 수 있는 부담 요소를 줄일 수 있는 아이템 디자인도 병행하여 준비 중에 있습니다. 먼저 4월 중으로 새로운 레이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레이드 - 젤리젤 (가칭, 4월말 예정)

 



가라앉는 나포선

 

젤리젤은 마신 니욜레의 세력 중 한 마족으로써 오래 전 아우슈리네와 길티네에게 봉인당한 니욜레의 봉인이 약해지자 니욜레의 부활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구원자는 모로스에서 출항한 배가 젤리젤의 습격받은 인간들을 구출하고 그녀의 계획을 저지해야 합니다.

 

 

파티(Hard)난이도 레이드 콘텐츠 난이도 개선

 

현재 레이드 난이도의 주력이 되어야 할 파티(Hard)는 상대적으로 활성화율이 낮은 상태인데, 여러 요소들이 있지만 최종 원인은 결국 레이드의 높은 난이도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레이드 피해량 감소

 

파티(Hard) 레이드에서는 보스 몬스터나 기믹의 높은 피해량으로 인해 한 번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할 콘텐츠임에도 고정 파티 멤버를 확보해야 하는 심리적, 물리적 장벽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파티(Hard) 난이도까지는 대중성을 가지게 하여, 공개 파티로 부담없이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도록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선되는 레이드에서는 보스 몬스터나 주요 기믹의 피해량을 크게 줄여, 힐러가 없더라도 계속 공격을 맞지만 않는다면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낮아진 피해량에 맞춰 회복 스킬의 회복량이나 재사용 대기시간, 물약이나 자동회복 옵션들도 같이 낮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개발팀은 레이드를 진행하는 동안 공격에 맞으면 HP가 조금씩 소모되고, 회복 역시 전략적으로 조금씩 회복되는 형태를 구성해서, 현재와 같이 한 번의 실수로 인해 순식간에 급사하거나,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아무런 피해도 없었던 상황으로 회복되는 형식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직관적인 패턴 디자인

 

향후 레이드들은 너무 어려운 수수께끼 패턴이나 한 사람의 기믹 수행 실패로 전 파티원이 함께 실패하는 연대책임형 기믹을 지양하고, 보스의 동작이나 기믹의 형태에 따른 직관적인 피해 패턴을 가지도록 디자인하여, 핵 앤 슬래시 장르에 부합하도록 제작하고 있습니다. 보다 어려운 패턴과 협력 기믹들은 순례자(Extreme 난이도)에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 아이템 디자인

 

새롭게 추가되는 레이드 콘텐츠가 많은 만큼 신규 아이템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새 아이템은 추가 가공하여 성장하는 방식이 아닌, 획득 시 옵션이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단, 귀걸이보다는 부여되는 옵션의 개수를 간소화하고 확정적으로 부여되는 옵션의 비중을 늘려 기대값이 너무 낮지는 않을 것이며, 부여된 옵션 중 한 가지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아이템을 손쉽게 획득할 수 있을 것이나 완벽한 옵션의 아이템은 다소 많은 도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업데이트

 

지속적인 신규 클래스 추가와 기존 클래스 개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클레릭 계열의 신규 클래스가 등장할 예정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클래스의 역할과 기능이 떨어져 있는 클래스를 대상으로 개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클레릭 계열 신규클래스 마스터의 모습>

 

 

 

시즌 서버

 

6월 경에는 시즌 서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즌 서버는 신규/복귀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본 서버의 플레이어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각종 정책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복귀 플레이어의 빠른 성장을 위한 모든 요소들의 부스팅을 계획 중이며, 이후 통합 시에 본 서버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각종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차후 공개됩니다.

 

 

시나리오 확장 : 에피소드 14-2

 

3분기에 업데이트 될 에피소드 14-2는 레벨 확장과 함께 델무어 격전지에서 성공적으로 적들을 제압한 뒤 이후 델무어 성 내부의 지역에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델무어 지역으로 총 공세에 들어간 왕국군과 함께 드디어 주시자의 야망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과연 주시자와 그의 수하들 그리고 마신들을 저지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 주시자의 계략을 파헤치고 맞선 인물로 평가받던 파야우타에 깃든 힘은 과연 그 정체가 무엇이었는지, 길고 힘든 추적 끝에 마침내 주시자의 종막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스템 콘텐츠 업데이트 로드맵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2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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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라디오 째널

    Lv. 470바이보라

    허걱스

    2022.03.18 오후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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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코끼리 땃쥐

    Lv. 470바이보라

    헉헉스

    2022.03.19 오전 09:22

  • 클래스

    쿠쿠썸치킨 땅콩두알

    Lv. 470바이보라

    걱걱스

    2022.03.24 오전 01:03

  • 클래스

    닭고기 왕만두

    Lv. 470바이보라

    준비 많이 하셨네요. !!

    2022.03.18 오후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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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70아우슈리네

    ㅁㅊㅁㅊㅁㅊㅁㅊㅁㅊ

    2022.03.18 오후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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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사월의눈 사월눈

    Lv. 470아우슈리네

    4~6레이드 감당할 수 있겠음?

    2022.03.18 오후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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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트오세 눈물겹다

    Lv. 470바이보라

    갓패치 온다!!

    2022.03.18 오후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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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마법사 마기얌

    Lv. 470아우슈리네

    갓겜... 매번 욕하지만 이런거 보면 설레..

    2022.03.18 오후 0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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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두루 할타

    Lv. 470바이보라

    설렌당..히히 신규 템 추가되더라도 기존템의 가치는 이어갈 수 있는 방향으로 잘 조절해 주시길~

    2022.03.18 오후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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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악마처단자 마스테마

    Lv. 470바이보라

    봉합되던 머리 다시 깨진다! 우끼끼

    2022.03.18 오후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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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벨코퍼 킴님

    Lv. 451바이보라

    귀속템에 에테르젬도 추가해주시고 레전드카드도 추가해주세요

    2022.03.18 오후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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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양털 뿌아아아아아아앙

    Lv. 470바이보라

    기대되네요! 근데 또 일방적인 힐러 너프/힐러 유저들의 실직으로 느껴지지 않게 잘 조절해야 할거같습니다 이런거 자주올려주세요 겜할맛 나게... ㅠ 템파밍도 기대감이 중요하지만 이런것도 기대감으로 겜 지속할 수 있는 것임!

    2022.03.18 오후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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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화약맛 스매부

    Lv. 470아우슈리네

    트우시 꽃길만 걷자

    2022.03.18 오후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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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소넨네 본부처

    Lv. 470바이보라

    로드맵 혁신적이라 기다리기 너무 힘드네요 여신/성물/젬 보관함은 빠르게 적용시켜주시면 너무 좋겠고요 더불어 높아진 범용성으로 수요가 줄어 가치가 사라지는 보루타 인장 / 스킬 젬(예정) 아이템의 활용이 가능한 추가적인 요소도 꼭 함께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2.03.18 오후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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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그랑마기스트 아라사랑

    Lv. 470아우슈리네

    이왕이면 힐러도 1인 컨텐츠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ㅅ;

    2022.03.18 오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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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니샤 오르휘

    Lv. 470아우슈리네

    무척 기다려집니다!!! ㅠOㅠ 초굿겜 언제나 좋아하고 응원합니다

    2022.03.18 오후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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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TsaiPPP TomPPP

    Lv. 470바이보라

    초갓겜!!!!!!!!! 택현형 믿어요

    2022.03.18 오후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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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애쉬 Ashcroft

    Lv. 470아우슈리네

    우리겜 꽃길만 걸어요 화이팅

    2022.03.18 오후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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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포수 오군영

    Lv. 470아우슈리네

    자 가자~

    2022.03.19 오전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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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Witch OfFate

    Lv. 470아우슈리네

    리사이클 상점에 이시다비 장신구 귀속 해제 스크롤좀 넣어주세요. 리사이클 상점에 이시다비 장신구 귀속 해제 스크롤좀 넣어주세요

    2022.03.19 오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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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구름 느린고양이

    Lv. 470아우슈리네

    템 돌려쓰는 40슈바 같은 계정 막으려고 가디스를 패치했다고 생각했는데 또 똑같은 클래스만 키우는 사람이 편해지는거 같은데요. 다양하게 키우는 분들이 이득이 있는 구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2.03.19 오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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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마리안 바우바스

    Lv. 470바이보라

    시즌 서버 때 돌아오겠음.

    2022.03.20 오후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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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이베어 짱큰콩

    Lv. 470바이보라

    앙 기모링

    2022.03.20 오후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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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중 센네즈

    Lv. 460바이보라

    ^오^

    2022.03.24 오후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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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Zvezda 권악징선

    Lv. 470아우슈리네

    게임 시작하면 나오는 서버 선택 화면에서 주시자가 굉장히 흐뭇하게 아빠웃음 하는거 좀 부담스럽던데, 그 일러나 좀 고쳐주세요;;

    2022.03.25 오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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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70아우슈리네

    결국 똑같이 월말에 낼거면서 왜 빠른시일내에 낸다고 입털었어 왜!!!!!!!!!!!!!!!!!!!!!!!!!!

    2022.04.01 오후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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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65바이보라

    트오세 패턴- 현질없이 파밍이 힘들정도로 어려운 템 출시(경쟁컨텐츠가 보상이 가장좋으므로 필수.),- 수 개월 후 무료로 뿌리고 나락감. 반복.

    2022.04.02 오전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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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도펠죌트너 름솔

    Lv. 460아우슈리네

    트우시 안망햇네

    2022.04.05 오후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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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