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2022년 1월 업데이트 안내

2022.01.14 오후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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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카펠] 클래스 확장 : [하카펠리테르]

 

1월 클래스 업데이트는 소드맨 계열의 기병 클래스인 하카펠과 콘셉트를 공유하는 하카펠리테르가 스카우트 계열에 추가됩니다.

 

 

하카펠은 100인 이상이 모여 집단을 구성할 수 없도록 규정된 오래된 왕국법으로 인해 소수 집단이나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용병입니다. 최초 왕국군의 기병 병과에서 분리되어 나올 때 만들어진 규칙이지만, 아직 개정되지 않아 다른 용병 병과와 형평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개별 활동을 지속해 온 하카펠들은 여러 방식의 전투를 경험했고, 이런 경험을 서로 공유하며. 전투 방식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비법을 습득했습니다. 특히 멀리서 공격하는 적을 제압할 때 직접 추격하는 것보다 권총 사격으로 대응하는 것을 추구하는 하카펠이 점차 많아졌고, 이렇게 권총 사격술을 위주로 활약하는 하카펠을 사람들은 [하카펠리테르]라고 구분짓기 시작했습니다.

 

하카펠리테르는 스카우트 계열의 권총을 사용하는 클래스로써, 소드맨 계열의 하카펠과 마찬가지로 컴패니언 탑승 전용 스킬을 사용하며, 탁월한 기동력으로 적에게 공격을 몰아치는 전투 방식을 고수합니다. 다만 원거리 공격을 위주로 하는 만큼 전장을 좀 더 파악하고 활용하면서 싸울 수 있는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하카펠리테르

이번 스카우트 계열 업데이트에서는 소드맨에 속해있는 하카펠을 스카우트용으로 리메이크하여 합류시키게 되었습니다. 하카펠은 최초 아처 계열에서 한손검과 석궁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래스로 등장하였고, 이후 Re:Build 업데이트 때 스카우트 계열이 신설되면서 아처에서 소드맨으로 이동했습니다.

 

단검과 권총 딜러, 그리고 보조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는 스카우트 계열은 아직 타 계열에 비해 직업 수가 부족합니다. 또한, 컴패니언 탑승 호환직도 필요한 계열이기 때문에 근접과 원거리, 기동력을 콘셉트로 가지고 있던 하카펠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Re:Build때처럼 하카펠의 소속이 스카우트로 완전이 이적되는 것은 아니며, 권총 공격으로 새로 구성된 하카펠리테르로 확장되어 스카우트 계열에 추가됩니다.

 

하카펠리테르는 권총으로 시전하는 공격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동, 무빙샷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스킬 공격형 탑승전용 전투 클래스입니다. 계열 내 또다른 탑승전용 클래스인 슈바르츠라이터는 기본 공격인 리마콘을 위주로 사용하지만, 리마콘 대신 다른 공격스킬을 익히면 하카펠리테르와 구성하는 새로운 빌드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강화 및 상급강화 아츠 설명은 생략하며,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카펠리테르: 헤이다

 

한손검 착용 시 C키 보조 공격이 [헤이다] 스킬로 변경됩니다.

사용 시 일시적으로 적의 물리 공격을 블록할 수 있습니다.

트루퍼 차지 스킬 사용 중에도 적의 물리 공격을 블록할 수 있습니다.

 

하카펠리테르: 슈타

 

자신의 명중이 감소 적용되는 대신, 총기 대미지 증가가 [감소된 명중]에 비례하여 증가됩니다.

 

하카 포아

 

함성으로 공격 태세를 갖추고 자신에게 [격양] 버프를 부여합니다.

[격양] 버프 중에는 적에게 하카펠 공격 스킬로 주는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스파닝의 [정찰] 버프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블로사

 

적에게 조명 탄환을 발사하여 피해를 주고 [발각]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발각] 디버프에 걸린 적 주변으로 은신된 적을 밝혀낼 수 있으며, 시전자가 해당 적을 하카펠 스킬로 공격할 때, 명중 수치가 추가 적용됩니다.

 

앵클 샷

 

적의 다리나 발목을 겨눠 발사합니다.

공격당한 적은 10초동안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앵클 샷: 약진

 

앵클 샷 공격이 적에게 적중함과 동시에 입력한 방향 또는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스파닝

 

주변을 경계하며 자신에게 [정찰] 버프를 부여합니다.

[정찰] 버프 중에는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탑승 중에도 대시(방향키 연속입력)가 가능합니다.

하카 포아의 [격양] 버프와 중복되지 않습니다.

대시는 대체적으로 몇몇의 전투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파닝: 휴식

 

[정찰] 버프가 기존 효과 대신, 이동 중 HP가 회복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회복량은 자신의 HP 회복력과 비례합니다.

 

[아츠] 하카펠리테르: 전략적 전환

 

10초마다 캐릭터 주변 적이 있을 때는 하카 포아 - [격양], 적이 없을 때는 스파닝 - [정찰] 버프가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탑승 중이 아니거나 해당 스킬을 습득하지 않았을 때는 버프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트루퍼 차지

 

전방을 향해 견제 사격하며 적당한 속도로 돌진합니다.

이동 경로에 있는 적에게는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적은 밀쳐지는 방향에 따라서 트루퍼 차지의 타격을 여러 번 받을 수 있습니다.

 

 

인피니트 어썰트

 

스킬을 채널링하는 동안 고정된 대상을 향해 연속적인 사격을 실시합니다.

사격 중에는 이동할 수 있으며, 대상과 멀어지거나 사라진 경우 다른 대상이 고정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기병총

 

Lv1 효과

- 앵클 샷 최종 대미지 +50%

- 트루퍼 차지 최종 대미지 +50%

 

Lv4 효과

- 인피니트 어썰트 보스 대상에게 연타 수 2배

- 인피니트 어썰트로 대상 처치 시, 최대 채널링 시간이 일부 추가됨

 

※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기존 하카펠 변경 사항

 [하카펠]과 [하카펠리테르]는 세계관과 콘셉트를 일부 공유하지만, 다른 클래스 계열에 속한 만큼 각 계열에 맞는 구성이 명확하기 때문에 일부 스킬에 대한 연출 변경과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하카펠 마스터

이미지 변경

[하카펠 마스터 - 플린테스]

스톰 볼트

스킬이 삭제됩니다.

카발리 차지

스킬의 연출이 변경됩니다.

공격 속성이 [때리기] > [베기]로 변경됩니다.

인피니트 어썰트 >

인피니트 슬래시

스킬의 이름과 연출이 변경됩니다.

공격 속성이 [때리기] > [베기]로 변경됩니다.

 

[인피니트 슬래시에 이어 카발리 차지를 사용한 모습]

 

※ [하카펠리테르]에 [인피니트 어썰트]가 생기면서, 같은 이름, 다른 기능의 스킬로 유지하는 쪽도 고려했지만, 스킬 이름이 동일하면 게임 플레이 시에 혼동의 여지가 있어 유사한 이름으로 변경했고, 이에 맞게 스킬 연출도 변경했습니다.

 

 

 

스카우트 계열 업데이트

 

하카펠리테르 합류와 함께 스카우트 계열 일부 클래스의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다를 수 있으며, 스킬 계수 조정 내용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아래 기술된 클래스들은 모두 스킬 계수 조정이 동반됩니다.

 

링커

링커는 지난 12월 2일 업데이트에서 안내 드린 바와 같이 단일 공격 스킬을 광역으로 적용시켜주는 보조 클래스로 정비되며 신규 바이보라 비전이 추가됩니다.

조인트 페널티

피해 공유 방식이 변경됩니다.

 - 링크의 주체가 받는 피해를 모든 링크 대상 (주체도 포함)이 나눠받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링크 주체도 나눠진 피해량으로 동일하게 피해받습니다. 예를 들어 5명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링크 주체가 10000의 피해를 받았다면, 10000 / 5 = 2000의 대미지를 5명이 나눠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지속시간이 7초에서 10초로 조정됩니다.

 

카운트 제한 횟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스킬레벨]회

 - 변경 : [스킬레벨] * 10회

 

최대 링크 대상 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5명 + [스킬레벨/2]명 (소수점 버림 처리)

 - 변경 : 3명 + [스킬레벨/2]명 (소수점 버림 처리)

조인트 페널티: 물리, 마법, 미사일

특성이 삭제됩니다.

조인트 페널티: 강화

조인트 페널티의 강화 특성이 추가됩니다.

 - 조인트 페널티의 총 대미지 비율이 특성 레벨당 0.5%씩 증가합니다.
 - 최고 레벨 마스터 시 10% 추가로 증가합니다.

  * (100레벨이면 총 100% x 1.6 = 160%. 5마리 묶었다면 160% / 5 = 32%씩)

[아츠] 조인트 페널티: 체인 하트

아츠의 효과가 조정됩니다.

 - 받는 피해 증가 조건이 모든 대상 공격 > 시전자의 공격만으로 변경됩니다.

 -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가 40초에서 30로 변경됩니다. (30초 + 30초 = 60초)

피지컬 링크

[스킬레벨]%만큼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됩니다.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 기존 : 60초 + [스킬레벨] * 10초

 - 변경 : 무제한 (링크가 끊어지면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가 적용됩니다.)

 

최대 링크 대상 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 + [스킬레벨]

 - 변경 : 5 (고정)

피지컬 링크: 방어

물리 방어력 증가 효과가 조정됩니다.

 - 기존 : [연결된 파티원 수 * 특성 레벨]%

 - 변경 : [특성 레벨] * 5%

행맨스 낫

공격 기능이 추가됩니다.

 - 충돌 시 스킬 계수가 적용되며, 조인트 페널티에 걸린 적 수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당겨지지 않는 적은 피해 입지 않으며, 대미지 증가 카운트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행맨스 낫 디버프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 기존 : 1초 + [스킬레벨] * 0.2초

 - 변경 : 2초

일렉트릭 쇼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 기존 : 3초 + [스킬레벨] * 0.5초

 - 변경 : 10초

 

링크 연출이 변경됩니다.

일렉트릭 쇼크: 피지컬 프레셔

민첩에 따른 일렉트릭 쇼크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추가 SP 소모 수치가 50%에서 25%로 조정됩니다.

생명줄

스탯 증가 효과의 수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모든 스탯 합] / 15

 - 변경 : ([모든 스탯 합] / 15) * (0.75 + [스킬레벨] * 0.05)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 기존 : 60초 + [스킬레벨] * 10초

 - 변경 : 무제한

 

링크가 끊어지고 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기존 60초) 적용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초끈

Lv1 효과

 - 링커 모든 스킬 레벨 1 증가

 - 조인트 페널티 공유 대미지 계산 시 연결된 대상 수를 절반으로 적용

 

Lv4 효과

- 일렉트릭 쇼크 최종 대미지 100% 증가

 

※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인챈터

인챈트 아머 상점 스킬이 삭제되고 지속형 공격 스킬로 교체됩니다.

인챈트 아머

스킬이 삭제됩니다.

인챈트 아우라

신규 공격 스킬이 추가됩니다.

 - 자신이 있던 위치에 짧은 아우라를 부여하여 해당 범위에 있는 적에게 주기적인 피해를 줍니다.

 - 영역이 지속되는 동안 SP가 지속 소모되며,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영역이 해제됩니다.

 - 또한 SP가 부족하거나, 캐릭터와 영역간의 거리가 멀어져도 해제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임파워링

Lv1 효과

 - 오버 리인포스의 물리, 마법 공격력 추가 증가 ▲2.5%

 

Lv4 효과

- 인챈트 아우라 공격 주기 절반으로 감소

 

※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쏘마터지

리버시가 삭제되고 신규 공격 스킬로 대체됩니다.

리버시

스킬이 삭제됩니다.

트랜스뮤트

신규 스킬이 추가됩니다.

 - 적의 외형을 일시적으로 변형시키고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 몬스터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면 같은 등급의 몬스터 외형으로 바뀌며, 보스 몬스터를 비롯한 일부 몬스터는 외형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주기적인 피해는 적용됨)

  * 적 캐릭터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면 캐릭터의 헤어 악세서리, 헬멧, 코스튬의 외형이 변경됩니다. (※ 변형되기 전보다 멋진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퀴큰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버프로 변경되며,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기본 공격의 공격속도 상한선이 해제됩니다.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 기존 : 30초 + [스킬레벨] * 6초

 - 변경 : 4초 + [스킬레벨] * 0.4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60초로 변경됩니다.

 

 

슈바르츠라이터

연쇄탄환이 모든 총기속성 공격에 발동됩니다.

슈바르츠라이터: 추가 대미지 > 권총 사격술: 추가 대미지

특성 이름이 변경됩니다.

집중포화

사거리가 약 50% 증가합니다.

연쇄탄환

[연쇄탄환] 타격 조건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리마콘의 기본 공격에 적용

 - 변경 : [총기] 속성 공격에 적용

 

 

불릿 마커

추가 대미지 특성과 함께 기본 공격이 변경되는 더블 건 스탠스가 정규 공격 스킬이 되어 슈바르츠라이터와 마찬가지로 기본 공격 빌드가 가능해집니다.

권총 사격술: 추가 대미지

슈바르츠라이터의 [슈바르츠라이터: 추가 대미지 > 권총 사격술: 추가 대미지]와 같은 특성이 불릿 마커에 추가됩니다.

프리즈 불릿: 은탄

특성이 변경됩니다.

 - 빙결 기능 대신 기본 공격 시 동일한 확률로 스킬 지속시간 동안 신성 속성의 추가 타격이 발생합니다. 신성 속성 추가타는 베이스가 되는 기본 공격(더블 건 스탠스 계수)과 동일합니다.

더블 건 스탠스

습득 레벨이 1레벨에서 5레벨로 변경됩니다.

강화 특성, 상급 강화 아츠가 추가됩니다.

더블 건 스탠스 기본 공격 중 이동속도가 기존보다 약 65% 증가하며, 예광탄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블러디 오버드라이브

오버히트가 2회에서 1회로 조정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조정됩니다.

 

 

 

밸런스 패치 대상 클래스

 

다음 클래스들의 스킬 계수들이 조정됩니다.

 

소드맨계열

위저드계열

아처계열

클레릭계열

스카우트계열

하카펠

펜서

보코르

아퀴버지어

머스킷티어

사두

링커

로그

아르디티

슈바르츠라이터

불릿 마커

 

신규 클래스인 하카펠리테르와 새 공격 스킬이 추가되는 인챈터, 쏘마터지와 함께 상기 클래스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조정됩니다. 계수 조정 대상은 라이브 서버 적용 시까지 추가되거나 제외될 수 있습니다.

 

 

클레릭 계열 공격속성 호환확대

클레릭 계열 직업들은 각각 물리 공격(힘), 마법 공격(지능)이 나뉘어져 있고, 회복/보조직군은 또 다른 스탯(정신)을 메인으로 삼기 때문에 일부 직업들이 물리/마법 전환이 가능하지만 계열 내 클래스 수량에 비해 실제 빌드 조합에는 제약이 큰 상황입니다. 소드맨이나 아처처럼 무기 종류가 많아 제약이 발생하는 직군도 있지만 듀얼 웨폰 슬롯의 지원으로 절반 이상은 커버되며 최소한 주력 스탯이 나뉘지는 않아 무기 계열만 변경하면 직업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제 일부 클래스에만 부여되어 있는 물리형 스탯 ↔ 마법형 스탯 전환 특성이 기본 클래스인 클레릭으로 통합되고, 여기서 선택한 속성이 해당 캐릭터의 모든 공격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몽크(원래 물리) - 크루세이더(원래 마법) - 크리비(원래 스위칭)로 조합된 캐릭터가 ‘마법형 스탯’을 선택하면 몽크스킬도 마법 속성으로 작동되어 마법 공격력(지능) 기반으로 피해량이 계산됩니다. 이 상태에서 물리형 스탯으로 변경하면 모든 공격이 물리 공격력(힘) 기반이 됩니다. 단, 스탯 스위칭은 물리형-마법형만 가능하며 정신베이스의 보조형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누군가는 힘세팅으로 몽크, 인퀴지터 등의 물리 클래스 조합을, 누군가는 지능 세팅으로 엑소시스트, 크루세이더 등의 마법 조합을 했었다 해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에 맞게 속성 특성을 선택하시면 지금까지 조합할 수 없었던 반대 속성의 클래스들을 조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1월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마치며, 다음 개발팀 포스팅은 2월에 진행될 위저드 계열 신규 클래스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7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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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법사 무무띠

    Lv. 470아우슈리네

    ?

    2022.01.14 오후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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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땅땅맨 땅땅맨

    Lv. 351아우슈리네

    대박사건

    2022.01.14 오후 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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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마딜 후리링

    Lv. 470아우슈리네

    아이디어 떨어졌냐 **들아

    2022.01.14 오후 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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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뿜뿜 김여름

    Lv. 470아우슈리네

    화랑 루차때랑 뭐가이렇게 다른거임 ?? 스카우트가 예능형짬통트리임?? 이게 다임 진짜 ?? 유저분포 제일 적어서 개짬통트리인거임 ??

    2022.01.14 오후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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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슈슈 뜨거워요

    Lv. 470아우슈리네

    스카웃 전직업 대상이 아니고 일부만 대상입니까???????? 왜죠??????????????

    2022.01.14 오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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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뿜뿜 김여름

    Lv. 470아우슈리네

    이럴려고 한달미룸 ?

    2022.01.14 오후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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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힐러 자르반84세

    Lv. 460아우슈리네

    오우 쉣

    2022.01.14 오후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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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힐러 자르반84세

    Lv. 460아우슈리네

    내가볼땐 이정도면 꽤 많이해준거같은데

    2022.01.14 오후 03:07

  • 클래스

    바토라오 바토라가

    Lv. 470바이보라

    12월 스카우트 리메이크 는 1월말로 변경되었다고 해놓고 왜 1월에 와서 신규직업 출시 라고하는건가요?

    2022.01.14 오후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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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트우세 떡락

    Lv. 460바이보라

    밸패 남들 다할때 한달 연기 하면서 리메이크한 스카웃 퀄리티 엄청나네요 와우

    2022.01.14 오후 0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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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아니 이 답답들아 평타 불릿? 그래 뭐 좋다 이거야. 근데 쿼렐도 그렇고 지금 바뀌는 불릿도 그렇고 평타에 도탄 특성도 없고 관련 바이보라도 없는데 늬들 같으면 평타 하고 싶어도 하겠냐?

    2022.01.14 오후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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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1호기 superfantastic

    Lv. 470아우슈리네

    도아가 멈춰 우린 학아가야 응애 이번 밸패는 스카웃 아니라 10월 날먹 밸패 클레릭 추가 패치로 보이네요

    2022.01.14 오후 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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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양주제약과 사월눈

    Lv. 470아우슈리네

    머스킷은 계수문제가 아닌데요? 롤백해**다는 의견이 넘칠정도로 구조가 심각한데요?

    2022.01.14 오후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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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TsaiPPP TomPPP

    Lv. 470바이보라

    구조상 무슨 문제가 있어요?

    2022.01.14 오후 05:19

  • 클래스

    미키마우스 디즈니

    Lv. 470바이보라

    근데 간과하고있는게 예시에 적힌 인퀴 엑소 조합이 가능해지는데 바이보라 스탯은 어째요? 힘스탯자체는 그냥 날리는거 아닌가요 치발이랑 판금공은 가져간다지만 조합이 가능하려면 바이보라스탯도 탄력적으로 조정해주세요

    2022.01.14 오후 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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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윈터 lazy

    Lv. 470바이보라

    이게 스카웃리메이크임? 클레릭 리메이크지

    2022.01.14 오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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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전직중독 깐부

    Lv. 470바이보라

    머스킷티어는 그냥 세레니티 돌려줘요..묵직한 느낌이 좋았는데..스킬 선후딜 때문에 스킬사용 즉응선 개선 어쩌구..소용이 없어여..

    2022.01.14 오후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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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레이 팬텀부대원

    Lv. 460아우슈리네

    그래도 이번엔 변화의영역같은 일하기싫은데 억지로맨들어서 후딱패치한거보단 나아보임

    2022.01.14 오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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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아르주나 테세레프

    Lv. 470아우슈리네

    스카웃 리메이크라면서요?

    2022.01.14 오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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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양털 뿌아아아아아아앙

    Lv. 470바이보라

    뭔가 듀얼클래스같은 느낌이나 아이디어는 좋네요 ,,,, 한달 미룬티가 나진 않지만 뭐 이정도면,, 그보다 노잼 버퍼직은 쭉 유지하나요?

    2022.01.14 오후 04:37

    남기기
  • 클래스

    Sistre Vintorez

    Lv. 470바이보라

    이왜진

    2022.01.14 오후 04:38

    남기기
  • 클래스

    집중 센네즈

    Lv. 460바이보라

    화랑이랑 루차도르 하기 쉽게 해줘라

    2022.01.14 오후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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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존윅 Xellos

    Lv. 470아우슈리네

    이딴게 리메이크? 장난치냐 스카웃 유저가 개**으로 보여? 1달 미루고 이딴 퀄리티? 뜬금 신직업은 뭔데

    2022.01.14 오후 05:14

    남기기
  • 클래스

    존윅 Xellos

    Lv. 470아우슈리네

    시노비는 개 쓰레기 만들어놓고 그대로 둔다고?

    2022.01.14 오후 08:54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이거 클레릭 벨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01.14 오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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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스카우트 잔반통 인증 확실하구만 ㅋㅋㅋㅋㅋ

    2022.01.14 오후 05:21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그냥 인챈터를 다시 위저드 계열로 보내는 게 나을 것 같음

    2022.01.15 오후 05:46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https://www.youtube.com/watch?v=Wjib5vZZbKE&t=19s

    2022.01.15 오후 05:46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점프에 STA소모 넣은 사람 누구임? 인챈터 스카우트로 보낸 사람 누구임? 라이트닝 핸즈 제거한 사람 누구임? 사람들이 뇌오세해서 마리오 트리 정착시키니까 싹 바꿔버리고 방치 하다가 정작 밸런싱 하려니까 귀찮아서 최종댐, 명중, 블관, 치발 다 몰빵하고 질질 끌다가 내놓은 결과물이 저건데 납득을 할까 ㅋㅋㅋ

    2022.01.15 오후 05:54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70바이보라

    하카펠리테르 가만 보니 공용직업 계획 우회해서 신규직업으로 내는건가? 그냥 스카우트 삭제가 환영 받을텐데?

    2022.01.15 오후 05:57

  • 클래스

    무영 본부처

    Lv. 450바이보라

    인피니트 어썰트는 그냥 슈바르츠 돌격사격 상위버전 같은데 불릿마커는 스킬쿨 돌리기 바쁜 직업인데 평타에 추댐?; 슈바는 달리아 트리 가는 하카펠 돌사 짤짤 연쇄탄환 보조직으로 전략했네요 특색이 다 사라졌는데 장점 떼다가 흝뿌린게 무슨 개편인가요 퀴큰은 공속상한이 얼마나 풀렸길래 파티에서 개인 적용인데 10초에 쿨타임60초인지 궁금하네요

    2022.01.14 오후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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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무영 본부처

    Lv. 450바이보라

    슈바는 탑승 / 추댐 아이덴티티 다 내주고 리마콘 액티브형 버프 스킬도 내주고 이번 개편에서 뭐가 남은거임 기존에 당연히 해줬어야 하는 퀴큰 공속상한선 해제 받고 선심쓰듯 지속시간 10초 말고는 아무것도 변한 게 없잖음?? 애초에 돌격 사격 상위호환 내놨으면 슈바랑 어울리지도 않는 돌사 삭제하고 추댐이나 매우 부족한 단일 보스 딜 관련된 스킬 만들어줘야죠

    2022.01.14 오후 07:14

  • 클래스

    너는 젖팔계

    Lv. 383아우슈리네

    2개월 쳐미뤄서 머리 굴려서 내놓는다는게 이딴 쓰레기 내용임? 이게 밸런스 패치니? 진짜 역겨워서 하기싫어지네 ㅋㅋ 이러니 동접수가 지금 200명대지 ㅋㅋㅋ

    2022.01.14 오후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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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70아우슈리네

    스찌 리메이크가 부실해보이는건 사실이지만 그만큼 딜레릭에 직업 선택 자유도가 없었다는 뜻이기도 함 고작 스위칭 하나로 난리치는거 보면 ㅋㅋ

    2022.01.14 오후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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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Kiri IzSoya

    Lv. 470바이보라

    슼카펠 소개 영상에서도 인피니트 어썰트가 주력으로 사용될것으로 보이는데... 바이보라 4렙 효과를 PVE로 한정한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 인가요? 비슷한 스킬 구조를 가진 슈바가 그동안 PVP에서 활약했기때문에 미리부터 PVP에서는 쓰지 말라고 못박는거 같아 아쉽습니다.

    2022.01.14 오후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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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엘3랭 대탑

    Lv. 102아우슈리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검 올누락에 불릿 계수놀이 끝? 리메이크 하라니까 신캐(심지어 기존캐릭 모작) 과시하고 클레릭 자유도 높여주고 그냥 어이가 없네 리메이크가 뭔지 모름? 스카우트 리메이크만 기다리면서 복귀각 재고있었는데 덕분에 그냥 접는다 고맙다

    2022.01.14 오후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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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우툐 우툐

    Lv. 470아우슈리네

    아니 스카우트 리메이크라며

    2022.01.15 오전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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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고구마 뀰농장

    Lv. 460아우슈리네

    또 인챈터랑 어울리는 공격스킬이 아니네? 권총직 하나 더 생겼으면 아에 인챈터도 이름에맞게 보조로 밀고 나가던지. 뜬금 공격스킬 뭐야. 쏘마나 인챈터가 공격스킬 준다고 원픽되는 캐릭터도 아니고. 그냥 라이트닝인챈 돌려놔라. 총이나 단검에 이펙트라도 씌우게. 인챈터가 인챈부여하는게 그렇게 싫은가? 왜 이악물고 저런 안어울리는 마법공격을 만드는거지?

    2022.01.15 오전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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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고구마 뀰농장

    Lv. 460아우슈리네

    그리고 저 공격스킬 인챈트랑 쏘마 리뉴얼되고 개같이 욕처먹고 없어진 스킬 이펙트들 짜집기해서 만든거같은데. 간단하게 생각합시다 간단하게.

    2022.01.15 오전 01:23

  • 클래스

    고구마 뀰농장

    Lv. 460아우슈리네

    인챈이랑 쏘마는 다시 간담회 전으로 돌아간 느낌은 뭘까

    2022.01.19 오전 01:40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한달 연기까지 했는데 진짜 성의 없다 니들...작업 해놓은거 보니까 직업 정체성 확립도 안되어 있다는게 느껴지는게 인챈터의 직업 키워드는 '상태부여' 인데 뭔 뜬금없이 지면에 아우라를 부여해서 거기서 구체가 뿅뿅 튀어나와서 적을 공격한다고? 개성도 없고 개연성도 없고 재미도 없는 무개성 스킬인데다가 이펙트는 재탕이냐?

    2022.01.15 오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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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쏘마는 또 어떻고? 쏘마의 직업 키워드는 '상태변화' 다. 일단 퀴큰 효과는 좋다 이거야. 근데 10초지속 60초쿨을 어따 써먹으라는거야 니들이 써보기는 했냐? 써봤으면 10초지속 60초쿨이 말이 안된다는거 알텐데? 그리고 트랜스뮤트? 야 랑다 쿠투칸에서 모습만 바꾸면 그게 뭐? 쿠투칸은 케파고 쟤는 무작위로 바뀐다는거 빼고 뭐가 다른데?

    2022.01.15 오후 04:32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차라리 그럴거면 기존 스웰핸즈 스웰브레인 같은거 재작업해서 인챈터랑 차별화를 두던가. 스웰브레인 루찬은 뭐 누가 쓰기는 하냐 이제? 꼴랑 쥐꼬리만한 스텟 올려주는 아츠 박아두면 끝이야? 패치 귀찮으면 그냥 섭종하든가. 불릿은 또 어떻고? 평타 계수 올리고 추뎀 달아주면 평타직으로 굴릴수 있다고 생각하냐 진짜로?

    2022.01.15 오후 04:35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쿼렐 런닝도 그렇고 지금 니네가 써둔 더블건도 그렇고 관련 바이보라 옵션 하나도 없고 도탄도 없는걸 쓰라고 만든거? 낙무도 그래 그걸 쓰라는거냐 진짜로? 도탄이 있는 슈바조차도 지령서 파밍용으로나 쓰는판에 추뎀도 쓰레기 만들어놓고서 뭐? 좀 해보고 패치를 하라고 대충 싸놓으면 되겠지 하지말고.

    2022.01.15 오후 04:39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불릿은 대충 계수 올려주고 뜬금없이 추뎀주고 헛짓거리 할게 아니라 딜링구조 자체를 개선해야 하는거 아니냐? 스택 예열 때문에 내가 즉시 화력투사를 하고 싶어도 못하고 허공에 총질해서 스택 쌓는판인데 이게 정상이야? 차라리 과열 스택으로 스킬 강화를 시킬게 아니라 그런건 기본 스킬 스펙으로 분배하고 스택 쌓은걸 아웃레이지로 쏟아내는 형태로 하든가.

    2022.01.15 오후 04:42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무능해서 한번에 다 패치 못해서 한달에 한 계열씩 나눠서 하는데 그나마 그것조차도 이딴식으로 성의없이 작업하면 유저들이 퍽이나 좋다고 하겠다. 트엠이고 나발이고 본섭부터 똑바로 해야할거 아냐. 니들 뭐 섭종이라도 할거냐? 왜 패치를 이딴식으로 하는건데 도대체. 이딴 패치를 통과시키는 디렉터 너도 정신차려 임마.

    2022.01.15 오후 04:47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70아우슈리네

    바이보라 밸런스도 안맞는데다가 없는 직업도 아직 남았고 아크 밸런스도 안맞아서 죄다 천벌쓰는데다가 캐릭 밸런싱은 뭔 연례 행사마냥 맨날 갈아엎기만하지 직업 정체성도 확실하지가 않아서 맨날 이랬다가 저랬다가. 거기에 pvp pve 분리도 안시켜서 직업 pve 성능까지 나락보내고 뭐하자는건데? 너네 아직도 기획서도 없이 게임 만드냐? 어?

    2022.01.15 오후 04:53

  • 클래스

    멍멍 아픈게좋아

    Lv. 470아우슈리네

    클레릭에게 공격속성자유화가 생긴건 좋지만, 기존바이보라 예를들면 인퀴지터의 옵션엔 물리속성계열옵션들만 있기때문에 마법계열로가면 인퀴의 바보템을 올리기 애매한 상황이 발생할텐데 아이템의 스텟옵션도 개선해줄건가요?

    2022.01.15 오후 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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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무영 본부처

    Lv. 450바이보라

    행맨스낫은 특성 아츠로 해주세요 쿨타임 30초 너무 심한데요 모든 패치를 PVP 기준으로 하는거임? 아니면 보스라도 끌어당기게 바뀌기라도 한거임..;;;;

    2022.01.17 오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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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클래스 진짜 성의 없게 내네. 탑승직 호환 직업 없다고 우려먹기 클래스에 컨셉도 슈바르츠 라이터에 하카펠 섞어놨네. 이럴바엔 스카우터 삭제하고 공용직이나 보조직 만들거나 링커 소마터지 인챈터 법사계로 보내던지. 랑다도 법사계로 보내고.

    2022.01.17 오후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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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마법사 아니스

    Lv. 470아우슈리네

    이게 다 면... 굳이 한달 왜 미뤘나요? 무엇을 위한 시간끌기 인가요. 파트2 있나요?

    2022.01.18 오후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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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렌프리31 영케이단

    Lv. 467바이보라

    진짜 스카우트는 원래 4직군으로 돌렸으면 좋겠음 아무리봐도 잡탕 직업 느낌

    2022.01.20 오전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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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천사 이노우에

    Lv. 460바이보라

    응 ? 텔하르샤 한방기는 패치안됨 ?

    2022.01.20 오후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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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아미타불 주님

    Lv. 465바이보라

    여러분들 다 우셨나요? 이제 게임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2022.01.21 오전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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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그런거야 결혼은인생의무덤

    Lv. 434바이보라

    이럴거면 스카우트 계열에 섀퍼랑 공유하는 전직도 넣으셈.....어차피 도적같은 계열은 함정이랑 관련 있잖음 근데 이런식의 접근법 괜찮은거같음 공통직업보다는 두개나 세개정도 계열을 공유하는거 보코르랑 도사같은것도 예전에 클레릭 계열이었던거 위저드 클레릭 공유로 만들어주거나 위저드와 소드맨 공유 직업으로 마검사 같은거 만드는것도 어떨까...

    2022.01.27 오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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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그런거야 결혼은인생의무덤

    Lv. 434바이보라

    팔라딘 크루세이더도 소드맨 클레릭 공유되는걸로 만들고 차라리 넓히는거 나름 재미는 있을듯 이러면 아처계열이 고립되긴 할거같은데....

    2022.01.27 오전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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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그런거야 결혼은인생의무덤

    Lv. 434바이보라

    스카우트 계열에 독 쓰는 근접캐 하나 만들어주지.....무기에 독바르고 인화성 독극물로 근거리에서 폭발시키고 광역으로 독안개 깔고 독안개에 화속성 스킬이나 오브젝트 반응하면 폭발해서 데미지 주는 그런 캐릭

    2022.01.27 오전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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