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11월 업데이트 - 신규 클래스: 화랑

2021.11.12 오후 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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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1월에 개편되는 아처 계열 클래스들과신규 클래스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버프 독립화 개편 및 전체 클래스 밸런스 조정

 

지난 포스팅에서 예고 드렸던대로, 특정 무기나 속성으로 제한된 버프로 인해 빌드가 정해져 버리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버프의 독립화및 계수조정이 진행됩니다.

 

버프 독립화

 

전투용 버프 스킬들은 세 가지로분류되는데, 해당하는 단일 클래스에만 영향을 주는 버프, 해당 캐릭터에게영향을 주는 버프, 그리고 파티원까지 영향을 주는 버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자가 부여 버프들은 해당클래스 스킬 공격시 적용으로 조건이 변경되며, 수치나 조건이 조정됩니다. 특히 30분씩 유지되는 형식적인 버프들은 패시브 스킬화되어 일일히 사용하지 않아도 스킬 포인트와 특성을 투자했다면 상시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모든 자가 부여 버프가 클래스제한으로 변경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클래스의 특징을 잘 나타내거나, 딜사이클에서 중요한 콘트롤 혹은 판단을 요구하는 전술적인 버프들 중 일부는 전 공격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이경우, 기존에 특정 무기나 속성 제한이 있었더라도 패치 후에는 어떠한 제약도 가지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공격에 대해 효과가 적용되는 만큼 클래스 제한으로만 적용되는 버프에 비해 성능이 낮거나, 해당 클래스 딜 스킬의 공격 계수 혹은 수량이 적게 설정됩니다.

 

 

 

 

하이랜더의 크로스 가드는 블록을성공한 뒤 잠깐동안 베기 공격에 대한 큰 리턴을 얻는 스킬인데 이런 류의 스킬은 해당 클래스의 공격만이 아닌 모든 공격에 대해 리턴을 받도록 제약조건이 설정됩니다. , 그만큼의 성능 재조정이 진행됩니다. 아발리스터의 유도 화살도 이제 모든 공격에 대해 유도 화살이 발사될 확률이 발생하지만 빈도는 낮게 조정됩니다. 드라군의 드래고노이드는 현재는 드라군 스킬에만 적용되지만 이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 대비 지속시간이 짧고 리턴이큰 버프라 자체 클래스에만 적용되는 것보다는 모든 공격에 적용되는 것이 흥미롭기 때문에 모든 공격에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대신 버프 성능은 지금처럼 높을 수는 없습니다. 

 

 

 

 

파티 버프 혹은, 디버프를 통해 파티 버프의 역할을 하는 스킬들의 메커니즘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여기에서도특정 무기나 속성에 대한 제약은 최대한 제거될 예정입니다. 다만, 파티버프는 모든 공격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추가 파티원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버프 중 가장 성능이 낮거나, 파티 버프를 가진 클래스의 대미지 딜링 능력이 낮게 책정됩니다.

 

버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일부스킬이나 특성들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공격속성 x 방어속성 보정 완화

 

조합 자유도의 증대를 위해 버프들의무기나 속성 제약을 제거해도 공격속성과 방어속성 상성에 따른 최종 대미지 증가치가 크게 존재하는한 여전히 동일한 속성으로 통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에 상성 대미지 보정을 줄이는 패치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속성

가죽

판금

속성

가죽

판금

베기

/쇠뇌

어둠

+25%

 

 

베기

/쇠뇌

어둠

+5%

 

 

찌르기

총기

얼음

 

+25%

 

찌르기

총기

얼음

 

+5%

 

때리기

캐논

전기

신성

 

 

+25%

때리기

캐논

전기

신성

 

 

+5%

 

 

전체 스킬 계수 조정

 

정비되는 각 클래스들의 버프력에기반하여 나머지 전 스킬의 계수가 재조정됩니다. 해당 클래스의버프력이 높을수록 공격 스킬의 계수나 수량은 낮아집니다. 또한, 공격스킬의 DPS 책정에서 사거리나 범위, 대상 수, 부가 효과, 소요시간 등의 기준값이 변경되어 책정됩니다. 스킬 정비 과정에서도 일부 스킬들이 삭제되거나 공격기능이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스킬 계수가 변경되면서 클래스 성능에 큰 영향력을 미칠 바이보라 비전과 여/마신 방어구 옵션의 성능 및 조건도 일부 함께 변경됩니다.

 

 

장비 변경 및 초기화 이벤트

 

그리고 지금까지의 빌드를 잊고다시 구성해봐야 할 환경이기 때문에 업데이트시 다음과 같은 초기화 및 테스트를 위한 지원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장비 보관함] 바이보라 비전 선택 추출권 획득 / 기간 내 무제한

●  [장비 보관함] 여신/마신급 방어구 선택 추출권 획득 / 기간 내 무제한

●  장비 계열 변경의 서 획득 / 기간 내 무제한

 ●    스킬, 특성, 아츠 초기화 및 클래스 변경권 아이템 획득 / 캐릭터 당 5

 -   선택 클래스 스킬 초기화 포션 x 4

  -  선택 클래스 특성 초기화 포션 x 4

  -  아츠 초기화 포션 계열 선택 상자 x 4

  -  클래스 변경권 Lv 4 x 1

 

장비 보관함에 개방해 둔 바이보라및 여마신은 해당 레벨에 맞는 개방권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3레벨불벼락을 해제하면 3레벨 바이보라 개방권으로, 4레벨 진노를 해제하면 4레벨 바이보라 개방권으로 돌려받습니다. 이 개방권은 특정 바이보라 비전을 보유하고있지 않아도 원하는 바이보라를 해당 레벨로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 이벤트를 위한 기간제로만 제공됩니다. 여마신 역시 바이보라와 동일한 방식으로 초기화하여 바꿔볼 수 있습니다. 초기화 지원 아이템들은 이벤트 종료일에 일괄 삭제됩니다. (바이보라 및 여마신 추출권은 삭제되지만 추출 후 미사용한 바이보라 개방권은 삭제되지 않음)

 

 

 

 

마스터의 의뢰 - 신규 클래스 [화랑]

 

11월 클래스 업데이트는 신규 클래스 화랑이 추가됩니다.화랑의 마스터의 의뢰가 추가되며 보상으로는 업적 전용 칭호와 공용 코스튬을획득할 수 있습니다.



 


화랑은 양손활을 사용하여 동료와 함께 전투에 임할 때 그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화랑은 구성원들간의 우애와 담합을 중시하고 자신의 모습을 가꾸는데에도 충분한 시간을 들입니다. 이런 협동심과 자기 관리 중심의 문화는 화랑의 전술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화랑으로구성되거나 화랑이 지도하는 집단은 대개 전장에서 가장 먼저 승전보를 알리는 일등공신입니다.

 

화랑은 공격과 파티 보조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양손 활 클래스입니다. 혼자 일 때 보다 동료가 있을 때 스킬의 활용 폭이 넓어지며 적에게 스킬을 맞추고 난 뒤 스스로 추가 공격을 펼치거나동료에게 이로운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화랑

화랑은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함과 동시에 파티 보조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아처 계열 클래스입니다. 화랑의 모든 스킬은 양손활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랑은 클래스 전용 버프인 [기백]을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기백을 소모하여 추가 공격을 가하거나 파티원에게 이로운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핵심 공격 스킬 [애기살]은 캐스팅 후 사정거리가 긴 비유도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애기살 스킬을 명중해야만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기백 버프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적시 적소에 애기살을 명중시키는 것이 화랑 클래스를 운용하는 관건이 됩니다.

 

[궁무] 스킬은 이러한 애기살의 조작 난이도를 보완해주는 스킬로써, 기백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채널링 광역 공격으로 기백 버프를 쉽게 획득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로 기획되었습니다.

 

강화 및 상급강화 아츠 설명은 생략하며,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다를 수 있습니다.

 

화랑: 국궁

 

특성 레벨당 명중 4% 증가 (최대 레벨 5)

 

애기살 (Pyeonjeon)

 

최대 캐스팅 시간 2

 

사정거리가 긴 애기살을 장전 후 발사합니다.

캐스팅 시간 0.7초 후부터 발사 가능하며, 발사된 애기살은 광역 공격 비율에 따라 적을 관통하며 피해를 줍니다.

애기살이 명중하면 6초 동안 적에게 [여흔] 디버프를 남기고 자신은 [기백] 버프를 2중첩 획득합니다. (최대 2 중첩)

캐스팅 시간에 비례하여 애기살의 피해량과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캐스팅 시작 후 5초 동안 애기살을 발사하지 않으면 캐스팅을 중단하고 절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며, 캐스팅 시간 0.7초 미만에서 캐스팅 중단 시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업데이트 시 특정 버프의 유무가 캐릭터 하단에 표시됩니다.

 

 

애기살: 이동 조준

 

* 애기살 캐스팅 0.7초 이후 부터 이동속도 20 고정 상태로 정면을 바라본 채 이동 가능

* SP 소모 20% 증가

 

애기살: 대인전 특화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증가

* 2초 캐스팅 후 명중 시 대상 넉다운

* 대상 일반 해제 가능한 버프 2개 제거

* 애기살로 주는 대미지가 적의 회피를 무시

* 애기살 명중 후 3초 이내에 시전하는 흑각궁, 백각궁이 적의 회피를 무시

 

흑각궁 (Black Horn Bow)

 

기백 버프 1중첩 소모

 

시전 즉시 자신이 부여한 [여흔] 디버프가 부여된 적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백각궁 시전 후 2초 내에 시전 시 궁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백각궁 (White Horn Bow)

 

기백 버프 1중첩 소모

 

시전 즉시 자신이 부여한 [여흔] 디버프가 부여된 적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흑각궁 시전 후 2초 내에 시전 시 궁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아츠] 비격진천뢰

 

* 흑각궁, 백각궁 최종 대미지 75% 감소

* 흑각궁, 백각궁 시전 시 목표 위치로 비유도 투사체 발사, 착탄 시 목표 주변 40 범위에 광역 피해

* 흑각궁, 백각궁 광역 공격 비율 5 로 변경

* 흑각궁, 백각궁 투사체 비행 속도 감소

 

임전무퇴 (Do Not Retreat)

 

기백 버프 1중첩 소모

 

전방에 임전무퇴 깃발을 설치합니다. 설치된 깃발은 스킬 시전 시 캐릭터가 바라본 방향을 가리킵니다.

깃발의 범위 내에서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이 깃발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공격할 때, 치명타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범위 지속형, 마법진 스킬은 치명타 대미지 증가 효과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아츠] 임전무퇴: 결사항전

 

* 기존 기능이 아래 효과로 대체됨

* 범위 내에서 깃발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이 공격 스킬 시전 시, 전방으로 화살 지원 발사

* 화살 지원 스킬 계수 n% (애기살 스킬 계수의 n%)

* 화살 지원 재사용 대기시간 5 (캐릭터 별 적용)

 

교우이신 (Brotherhood)

 

기백 버프 1중첩 소모

 

지속시간 동안 자신 주변 파티원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버프를 적용 받는 파티원 수에 따라 주는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파티원이 버프 적용 범위를 벗어나면 해당 캐릭터의 버프가 해제됩니다.

 

 

궁무 (Arrow Dancing)

 

채널링 시간 2

 

화살을 지면에 흩뿌린 후 궁무를 펼칩니다.

전방으로 화살을 총 3회 발사하여 범위 내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화살은 더 높은 스킬 계수를 가집니다.

궁무가 시작되면 자신은 6초 동안 [기백] 버프를 2중첩 획득하고, 세 번째 화살이 명중한 적에게는 [여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궁무: 도약

 

* SP소모 50% 증가

* 채널링 2초 후 현재 레벨의 후방 도약 시전

바이보라 비전 - 주살내기

 

Lv1 효과

- 기백 버프 최대 4중첩으로 변경

- 애기살 시전 시 연속 2회 발사

 

Lv4 효과

- 백각궁 최종 대미지+50%

- 흑각궁 최종 대미지+50%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아처 계열 밸런스 조정

 

화랑의 추가 및 버프 독립화에맞춰 아처 계열 일부 클래스들은 스킬 개편이 이루어집니다. 대상은 양손활, 머스킷, 캐논을 사용하는 클래스들입니다.

 

 

아처

높은 수치의 회피 능력치를 가진 적을 상대할 때 일시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콘센트레이션] 스킬에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 아처 계열 전체의 콘셉트를 보다 명확하게 하고,

PVP에서도 고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콘센트레이션: 호크아이

 

* [콘센트레이션]의 치명타 발생 증가 효과 제거

* 지속시간 5초로 변경

* 버프 지속시간 동안 적 회피 불가

 

 

 

레인저

 

각 클래스가 보유한 대부분의 버프가 해당 클래스 스킬에서만 기능하도록 하는

버프 독립화 개선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지금까지 [크리티컬 샷] [스테디 에임] 의 강력한 버프 성능에만 의존하던 레인저 클래스가 전면 재설계됩니다.

 

레인저는 민첩하게 움직이며 상대와의 거리를 벌리는데 효과적인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양손활과 쇠뇌 무기가 호환되는 단일 대상 대미지 딜러 클래스로 리워크 되었습니다.

 

레인저: 준족

 

* 스태미나 20 증가

* [스트레이프] 시전 시 스태미나 5% 회복

 

배라지 (Barrage)

 

15레벨 마스터

오버히트 3

재사용 대기시간 15

 

한 번에 세 개의 화살을 시위에 걸어 적 하나에게 발사합니다.

 

 

배라지: 넉백

 

* 세 번째 오버히트 명중 시 대상 넉백

* 중형 대상 적에게만 적용

* 특성 레벨에 따라 넉백 거리 증가

* SP 소모 20%증가

 

[아츠] 배라지: 폭투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

* 배라지 스킬 대미지 계산 시 시전자의 명중 능력치 70% 감소 적용

 

스캔 (Scan)

 

1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60

 

타겟팅 대상에게 일반 해제 가능한 [스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자신이 레인저 공격 스킬로 [스캔] 디버프 대상에게 피해를 줄 때, 치명타 발생 능력치가 추가 계산됩니다.

캐릭터가 대쉬 중일 때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빨리 단축됩니다.

 

 

풀 스로틀 (Full Throttle)

 

5레벨 마스터

습득 시 상시 적용

 

레인저 공격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시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적용 스킬

 - 배라지

 - 더블 테이크

 - 스트레이프

 - 블레이징 애로우

 

 

더블 테이크 (Double Take)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5

습득 시 자동 사용

 

레인저 공격 스킬 명중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대상에게 화살을 발사하여 피해를 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레인저 공격 스킬에 치명타가 발생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레인저 공격 스킬

- 배라지

- 스트레이프

- 블레이징 애로우

 

 

스트레이프 (Strafe)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0

[배라지], [블레이징 애로우] 명중 후 3초 동안 1회 사용 가능

 

타겟팅 대상에게 화살을 발사하며 우측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방향키로 이동 방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공격 명중 시 일시적으로 회피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아츠] 스트레이프: 스커드

 

* 총 스킬 계수 2배로 증가

* 사용 후 일시적 회피 증가 효과 제거

* 최대 3회까지 충전 가능

 

블레이징 애로우 (Blazing Arrow)

 

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30

 

비행 속도가 느린 화살을 발사하여 타겟팅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발사와 동시에 캐릭터가 뒤로 밀려납니다.

명중한 대상이 자신이 부여한 [스캔] 디버프가 적용 중이라면 대상의 [스캔] 디버프를 해제하고 이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 감소합니다.

 

 

[아츠] 블레이징 애로우: 냉각 화살

 

* [] 속성을 [얼음] 속성으로 변경

* 명중 대상 3 [결빙]

* 스킬 총 계수 30% 감소

바이보라 비전 - 템페스트

 

Lv1 효과

- 더블 테이크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

- 더블 테이크 시전 시 대상을 중심으로 회오리가 발생하여 70 범위 내에 피해

- 보스가 아닌 몬스터를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움

(스킬 계수 현재 레벨 더블 테이크와 동일)

- 대상 수 10

 

Lv4 효과

- 블레이징 애로우 최종 대미지+100%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타겟 고정 후 레인저 스킬 사용>

 

 

 

플레쳐

 

종래의 플레쳐는 스킬셋이 액티브 공격 스킬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사용성이 불편했을 뿐만 아니라 정작 공격 스킬들도 특색 없이 무미건조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조작을 단순화하고 클래스에 개성을 부여하기 위해 플레쳐 클래스가 전면 재설계됩니다.

 

리워크된 플레쳐는 핵심 스킬 [플레쳐 애로우 샷] 스킬 하나로 4개의 플레쳐 화살 스킬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카테나 체인 애로우] 스킬로 일시적인 광역 공격 능력과 기동력을 얻습니다.

플레쳐는 양손활과 쇠뇌 두 가지 무기가 호환되므로 아처 클래스 트리 구성에서 공격 스킬이 부족할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전천후 원거리 딜러 클래스입니다.

 

플레쳐 애로우 샷 (Fletcher Arrow Shot)

 

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0

플레쳐 화살 버프를 하나 이상 보유 중일 때 활성화

 

사용 시 단일 대상에게 플레쳐 화살을 발사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플레쳐 화살 스킬 버프 부터 소모되며, 발사된 플레쳐 화살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플레쳐 화살 스킬

 - 바브드 애로우

 - 보드킨 포인트

 - 크로스 파이어

 - 신기전

 

스킬 사거리 n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

모든 플레쳐 화살 스킬 계수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

 

 

보드킨 포인트 (Bodkin Point)

 

1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5

습득 시 자동 사용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캐릭터에게  [보드킨 포인트] 버프를 부여합니다.부여된 플레쳐 화살 버프는 [플레쳐 애로우 샷] 스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보드킨 포인트는 적의 물리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바브드 애로우 (Barbed Arrow)

 

1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0

습득 시 자동 사용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캐릭터에게  [바브드 애로우] 버프를 부여합니다. 부여된 플레쳐 화살 버프는 [플레쳐 애로우 샷] 스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바브드 애로우는 적의 회피를 일부 무시합니다.

 

 

크로스 파이어 (Cross Fire)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2

습득 시 자동 사용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캐릭터에게  [크로스파이어] 버프를 부여합니다. 부여된 플레쳐 화살 버프는 [플레쳐 애로우 샷] 스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파이어는 대상을 중심으로 십자 범위에 광역 피해를 입히며 스킬 범위 중심부에 위치한 적은 2회 타격합니다.

 

 

[아츠] 크로스파이어: 발파장치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증가

* 피격된 대상을 스킬 범위의 중심 위치로 끌어들임

* 대상 2초 스턴

 

신기전 (Singijeon)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20

습득 시 자동 사용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캐릭터에게  [신기전] 버프를 부여합니다.

부여된 플레쳐 화살 버프는 [플레쳐 애로우 샷] 스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신기전은 착탄된 위치를 중심으로 3회에 걸쳐 좁은 범위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카테나 체인 애로우 (Catena Chain Arrow)

 

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40

 

지정 위치에 사슬 화살을 발사하여 설치된 화살과 자신의 몸을 연결합니다.

플레쳐 애로우 샷을 사용할 때 마다 자신과 사슬이 위치한 직선 경로 범위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화살 설치 중 스킬을 다시 사용하거나, 연결된 화살과 300 거리 이상 떨어질 경우 설치 해제됩니다. 해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화살 설치가 해제된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지속시간 20

대상 수 10

 

 

카테나 체인 애로우: 필중

 

* 대상수 1로 변경

* 대상의 회피, 블록을 무시하고 무조건 명중

 

[아츠] 카테나 체인 애로우: 하켄 무브

 

* 화살 설치 지속시간 5초 감소

* 화살 설치 중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설치 해제 시, 캐릭터가 연결된 화살의 위치로 도약

바이보라 비전 - 시위 강화

 

Lv1 효과

- 보드킨 포인트 버프 부여 시 2 중첩으로 부여

- 바브드 애로우 버프 부여 시 2 중첩으로 부여

 

Lv4 효과

- 신기전 최종 대미지+100%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카테나 체인 애로우 - 플레쳐 애로우 샷 x 4 - [아츠] 하켄 무브>

 

 

 

메르겐

광역 대미지 딜러 클래스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스킬 범위가 상향되며,

스킬들의 최대 레벨이 변경되고 스킬 계수도 조정됩니다.

제니쓰 스킬은 다른 공격 스킬들을 향상시켜주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어

메르겐 스킬에 높은 수치의 광역 공격 비율을 제공하거나 최종 대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기존에 메르겐이 보유하고 있던 아츠가 모두 재설계 되었습니다.

 

메르겐: 상처 파열

 

특성이 삭제됩니다.

 

메르겐: 사거리 증가

 

특성이 삭제됩니다.

 

신규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메르겐: 사냥 속행

 

* 메르겐 공격 스킬로 소형, 중형 크기 몬스터 처치 시 HP회복량의 20% 만큼 HP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5)

 

 

스프레드 샷

 

공포 상태의 적에게 증가된 대미지를 주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3에서 1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다운 폴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다운 폴: 광역화

 

특성이 삭제됩니다.

 

[아츠] 다운 폴: 연발 사격

 

아츠가 삭제됩니다.

 

제니쓰

 

클래스 레벨 1부터 습득 가능

5레벨 마스터

습득 시 상시 적용

 

메르겐 공격 스킬의 광역 공격 비율이 증가합니다.

 

적용 스킬

 - 스프레드 샷

 - 호밍 애로우

 - 트리플 애로우

 

메르겐 스킬 광역 공격 비율 [3 * 스킬레벨] 증가

 

 

ON/OFF 특성

 

제니쓰: 효력사

 

* 광역 공격 비율 증가 효과 제거

* 메르겐 공격 스킬 최종 대미지 [n * 제니쓰 스킬레벨]% 증가

 

대미지 증가 적용 스킬

 - 스프레드 샷

 - 트리플 애로우

 - 호밍 애로우

 - 화살비

 - 다운폴

 

호밍 애로우

 

오버히트가 2에서 1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1에서 7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길이) 13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캐릭터 350 레벨 이상 습득 가능)

 

호밍 애로우: 속박

 

* 보스가 아닌 몬스터에게 명중 시 2초 동안 [이동불가]

* SP 소모 30%증가

 

 

화살비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 사거리가 20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원형) 45에서 80으로 변경됩니다.

낙하하는 화살 하나의 타격 범위(원형) 9에서 15로 변경됩니다.

낙하하는 화살 이펙트의 크기가 증가하고, 낙하 속도가 빨라집니다.

유지시간 중 화살의 낙하 빈도가 증가합니다.

 

최대 캐스팅 시간 1

캐스팅 시간 0.1초당 유지시간 0.5초 증가

화살비 최대 유지시간 5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아츠] 화살비: 탄막

 

아츠가 삭제됩니다.

 

 

 

트리플 애로우

 

클래스 레벨 31레벨부터 습득 가능한 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부채꼴 길이) 140에서 175로 변경됩니다.

폭발 효과의 범위가 25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6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폭발 효과의 적용 방식을 변경합니다.

- 기존: 트리플 애로우로 입힌 피해의 10% 만큼의 피해. 기본 타격으로 적용.

- 변경: 트리플 애로우 스킬 계수의 40% 계수를 가진 별도의 타격으로 적용.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신규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트리플 애로우: 제피르

 

* 폭발 효과 제거

* 스킬 사용 시 한 번에 2회 시전

 

바이보라 비전 - 궤도화살

 

Lv1 효과가 일부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 화살비 시전 위치에 1초마다 거대 화살을 낙하하여 범위 내의 적 20명에게 추가 피해를 줌

- 지속시간 3

 (궤도화살은 화살비 1타와 동일한 스킬 계수)

- 화살비 시전 위치에 1초마다 거대 화살을 낙하하여 범위 내의 적 20명에게 추가 피해를 줌

(궤도화살은 화살비 1타와 동일한 스킬 계수)

- 발사된 화살비와 지속시간 동일

 

 

 

머스킷티어

머스킷티어는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킬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에도

캐스팅을 반복하여 버프를 지속해야만 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의 인지적인 측면에서도, 편의적인 측면에서도 플레이 경험이 좋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스나이퍼즈 세리니티]를 삭제하고, 공격 스킬 사용 즉응성을 개선하여

머스킷티어를 조작이 쉽고 직관적인 머스킷 무기 대미지 딜러 클래스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스나이프] 스킬은 더 이상 한 방을 노리는 공격 스킬이 아닌, 스킬 사용 사이에 활용되는 빠른 공격 스킬로 재설계되어 머스킷티어 운용 실력을 가늠하는 척도 역할을 하게 됩니다.

 

머스킷티어: 전투태세

 

특성이 삭제됩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킬이 삭제됩니다.

 

[아츠] 스나이퍼즈 세리니티: 대구경탄

 

아츠가 삭제됩니다.

 

헤드샷

 

스킬이 삭제됩니다.

 

[아츠] 스나이프: 은폐

 

아츠가 삭제됩니다.

 

커버링 파이어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일 때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대상 수 제한 스킬에서 광역 공격 비율 스킬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14로 설정됩니다.

스킬 범위(원형) 60에서 80으로 변경됩니다.

타격 방식이 연타 11회에서 연출 연타 11회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페네트레이션 샷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일 때 범위와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타겟팅 대상 스킬에서 자신의 전방 직선 범위를 즉시 타격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가 길이 170, 넓이 35로 설정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 스킬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10으로 설정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프라임 앤드 로드

 

초기화한 스킬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 적용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60초로 변경됩니다.

사용 시 [커버링 파이어], [페네트레이션 샷], [발리 파이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고 자신의 [저격 위치 노출] 버프를 제거합니다.

 

 

그루빙 머즐

 

10레벨 마스터 스킬로 추가됩니다.

 

사용 시 [강선 강화] 버프를 45 중첩 얻습니다.

머스킷 일반 공격 시 [강선 강화] 버프를 1 중첩 소모하고, 명중 시 [그루빙 머즐]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그루빙 머즐] 디버프 1 중첩 당 방어력과 블록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강선 강화] 버프가 해제 됐을 때 적용되며 버프 적용 중에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그루빙 머즐] 디버프 최대 중첩 수가 증가합니다.

 

 

발리 파이어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일 때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단일 대상 타겟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스나이프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일 때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출혈 상태의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피격된 적 근처의 적 1명에게 도탄 피해를 입히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피해 대상에게 [스나이프: 상처] 디버프를 부여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코싱] 상태의 적에게 확정 치명타가 발생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사용 시 [저격 위치 노출] 버프를 1 중첩 얻습니다. (최대 10 중첩)

[저격 위치 노출] 버프 중첩 1 당 스나이프의 대미지와 명중 확률이 10% 감소합니다.

[저격 위치 노출] 버프는 일정 시간마다 감소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특성이 추가됩니다.

 

스나이프: 필중

 

* [저격 위치 노출] 버프가 없을 경우, 상대 회피 불가

* SP 소모 30% 증가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스나이프: 헤드샷

 

* 스나이프 스킬 대미지 계산 시 시전자의 명중 능력치 50% 감소 적용

* 명중 시 상대 블록 불가

* 명중 시 확정 치명타

* 명중 시 넉다운

* 명중 시 [스나이프: 상처] 디버프를 부여하고 입힌 피해량의 10% 만큼 1초 마다 피해 (지속시간 5)

(헤드샷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15)

 

바이보라 비전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철갑탄

 

머스킷티어 모든 스킬 레벨+1

 

Lv1 효과

-  모든 머스킷티어 공격 스킬 및 일반 공격 시 상대 방어력을 15% 무시

(상대가 캐릭터일 경우 방어력 무시 20%로 적용)

 

Lv4 효과

- 스나이프 최종 대미지+100%

 

 

 

 

산포

직접적으로 보스 몬스터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을 삭제하는 대신,

단일 대상 대미지 딜링 능력이 향상됩니다.

[은폐 사격] 스킬은 은신 해제 조건이 변경되어 보다 높은 활용도를 가지게 되며

[맹수의 눈] 스킬이 삭제되고 신규 스킬 [포호]가 추가됩니다.

[포호]는 장거리에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긴 캐스팅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은폐 사격] 스킬의 은신 효과와 연계하면 비교적 안전한 상황에서 원거리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아츠] 산포: 현상금 사냥

 

아츠가 삭제됩니다.

 

추적

 

사용 시 단일 타겟팅 대상에게 [추적] 디버프를 부여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추적] 디버프는 하나의 대상에게만 부여할 수 있으며 새로운 대상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면 이전 대상의 디버프는 제거됩니다.

 

자신이 부여한 [추적] 디버프 대상에게 산포 스킬로 주는 최종 대미지와 최소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디버프 적용 중인 대상이 [은신] 효과 버프를 부여 받으면 해당 버프를 즉시 제거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속도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추적: 지속시간

 

특성이 삭제됩니다.

 

관통 사격

 

피격되는 적이 보스 몬스터 혹은 [추적: 사냥감] 디버프 상태일 경우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타격 방식이 연타 6회에서 연출 연타 6회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연발 사격

 

피격되는 적이 보스 몬스터 혹은 [추적: 사냥감] 디버프 상태일 경우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맹수의 눈

 

스킬이 삭제됩니다.

 

기습

 

적에게 확률적으로 [스턴]을 부여하던 기능이 제거됩니다.

대상이 자신이 부여한 [추적] 디버프가 적용 중이라면 [스턴] 3초 부여합니다.

스킬의 선후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은폐 사격

 

클래스 레벨 16부터 습득 가능한 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지속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은신 해제 확률이 적용되는 방식이 변경됩니다.

- 기존 : 은신 중 피해를 줄 때 은신 해제 확률 체크

- 변경 : 은신 중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 은신 해제 확률 체크

 

 

 

은폐 사격: 밑 자리

 

특성이 삭제됩니다.

 

은폐 사격: 획득

 

특성이 삭제됩니다.

 

신규 스킬이 추가됩니다.

 

포호 (Tiger Hunting)

 

클래스 레벨 31부터 습득 가능

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25

 

자신의 부여한 [추적] 디버프 대상이 있을 때 활성화

 

캐스팅 시간 4

 

앉은 자세로 장거리 사격을 준비합니다.

캐스팅 중 시야가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캐스팅 완료 후 [추적] 디버프 대상에게 사격하여 피해를 줍니다.

캐스팅을 도중에 취소하면 절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캐스팅 도중 대상의 [추적] 디버프가 해제되면 캐스팅이 중단됩니다.

 

 

 

<은폐 사격 후 포호 사용>

 

 

신규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포호: 착호갑사

 

* 캐스팅 시간 3초 증가

* 캐스팅 중 고급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저항

* 캐스팅 중 넉백, 넉다운 면역

 

 

 

 

아퀴버지어

실제 전투에서 활용하기 어려웠던, 거리에 비례해 더 높은 대미지를 주는 특성을 삭제합니다.

또한 [클린 힛] 버프 중첩을 소모하여 강화된 공격을 하는 메커니즘을 폐기하고,

[아퀴버스 배라지] 스킬이 광역 대미지 딜링에 용이하도록 재설계되어

아퀴버지어 공격 스킬을 많이 맞힐수록 [아퀴버스 배라지] 스킬을 자주 발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중점적인 변화는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스킬로, 파티의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효과로 재설계됩니다.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스킬 시전 시 중앙에 깃발이 추가 설치되며 파티원 중 누구나

깃발 부근에서 상호작용 시, 일정 시간 캐스팅을 거친 후 스킬의 지속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아퀴버지어 웨폰

 

스킬이 삭제됩니다.

아퀴버지어의 모든 공격 스킬이 착용한 무기 타입에 따라 자동으로 공격 속성이 결정되도록 변경됩니다. (총 혹은 캐논)

 

 

스나이퍼즈 브리딩

 

특성이 삭제됩니다.

 

프리딕션

 

[클린 힛] 버프를 중첩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아츠] 프리딕션: 퍼펙트 힛

 

아츠가 삭제됩니다.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프리딕션: 원근 왜곡

 

* 명중 증가 효과 제거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감소

* 범위 지정 후 75 범위 내에 있는 적 최대 10명에게 디버프 부여

* 자신의 광역 공격 비율만큼 디버프 대상 광역 방어 비율 감소

  (1 미만으로 감소하지 않음, 디버프 중복 불가)

* 디버프 지속시간 [스킬레벨 * 3]

 

핀포인트 파이어

 

스킬이 삭제됩니다.

 

스킬 이름이 변경됩니다.

 

럭키 스트라이크 리니어 슈팅

 

[클린 힛] 버프를 중첩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 0.5

[위치 사수] 버프 중 대상 수 제한이 사라지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 스킬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2로 설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럭키 스트라이크: 원거리 사격

 

특성이 삭제됩니다.

 

특성이 추가됩니다.

 

리니어 슈팅: 저지력 증강

 

* 치명타로 명중 시 대상 [스턴] 2

* SP소모 20% 증가

 

스킬이 재설계됩니다.

 

아퀴버스 배라지

 

클래스 레벨 16부터 습득 가능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15

습득 시 자동 사용

 

아퀴버지어 공격 스킬 시전 종료 후,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니라면 화기를 발사하여 자신의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아퀴버지어 공격 스킬이 명중할 때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n초씩 감소합니다.

 

아퀴버지어 공격 스킬

- 리니어 슈팅

- 더스티 설룻

- 프리시전 파이어

 

광역 공격 비율 17

 

스킬 범위(부채꼴 길이) 12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스킬의 선후 딜레이가 개선됩니다.

 

 

더스티 설룻

 

스킬 범위(원형)45에서 75으로 변경됩니다.

 

클래스 레벨 1부터 습득 가능한 1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클린 힛] 중첩을 소모하고 침묵을 부여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10에서 12로 변경됩니다.

보스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5초 동안 [슬로우]를 부여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스킬이 재설계됩니다.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클래스 레벨 16부터 습득 가능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50

[범위 지속형]

 

방벽을 설치하여 범위 내의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자신 또는 파티원이 방벽 중앙에 표시되는 지점에서 상호작용 시 5초 동안 캐스팅을 실행하며, 캐스팅을 완료하면 방벽의 남은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자신이 방벽 범위에서 벗어나면 방벽이 해제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방벽이 해제된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근처 150 범위 내에 이미 설치된 방벽이 존재할 경우, 스킬 시전에 실패하고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물리, 마법 피해 n% 감소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

지속시간 30

 

스킬 범위(원형) 60에서 80으로 변경됩니다.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유지

 

특성이 삭제됩니다.

 

 

[아츠]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용기

 

아츠가 삭제됩니다.

 

 

 

프리시전 파이어

 

[클린 힛] 버프를 중첩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클린 힛] 버프 중첩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채널링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5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위치 사수] 버프 중 대상 수 제한이 사라지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 스킬로 변경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3으로 설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이펙트 및 사운드가 변경됩니다.

 

 

프리시전 파이어: 원거리 사격

 

특성이 삭제됩니다.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성형작약탄

 

* [리니어 슈팅], [프리시전 파이어] 최종 대미지 25% 감소

* [리니어 슈팅], [프리시전 파이어] 광역 공격 비율 10 증가

 

바이보라 비전 - 레버액션 lv4 효과가 변경됩니다.

 

아퀴버지어 모든 스킬 레벨+1

 

Lv1 효과

- 프리시전 파이어 발사 속도 2

 

Lv4 효과

- 아퀴버스 배라지 최종 대미지+100%

 

 

 

캐노니어

[바주카] 스킬이 [캐논 샷] [캐논 배라지]를 캐스팅 스킬로 변경하는 기능으로 재설계됩니다.

[바주카] 중에는 두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배로 증가하고 캐스팅이 추가되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대미지와 광역 공격 비율을 얻게 되므로 스킬 사용 시간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셋에 즉시 발동, 캐스팅, 채널링 스킬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여마신 방어구 선택의

유연성을 갖추게 되었으며, 캐논을 활용하여 묵직한 공격을 펼치는 콘셉트가 강화되었습니다.

 

캐논 마스터리: 관통

 

특성의 적용 조건 및 효과 수치가 변경됩니다.

 

* 캐노니어 스킬로 적 공격시 해당 공격이 블록될 확률이 특성 레벨당 3%씩 감소

 

 

최대 무게 증가

 

특성이 삭제됩니다.

 

캐노니어: 폭굉

 

특성이 삭제됩니다.

 

캐논 샷

 

스킬 사거리가 130에서 160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구조물에 3의 피해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캐논 샷: 연쇄 폭발

 

특성이 삭제됩니다.

 

 

아츠가 추가됩니다.

 

[아츠] 캐논 샷: 곡사포

 

* 타겟팅 비유도 투사체 발사 방식으로 변경

* 느린 투사체 비행 속도

* [캐논 샷] 스킬 범위 85로 변경

* [캐논 샷] 광역 공격 비율 5 증가

 

 

시즈 버스트

 

스킬이 삭제됩니다.

 

스킬이 재설계됩니다.

 

캐논 블래스트

 

클래스 레벨 16부터 습득 가능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20

채널링 시간 1.5

 

채널링 중 전방으로 캐논을 발사하여 피해를 줍니다.

채널링 중 방향 전환이 가능하고, 캐논을 발사할 때 마다 뒤로 밀려납니다.

명중한 적은 짧은 거리 넉백됩니다. 

채널링 중 넉백 및 넉다운에 저항합니다.

 

0.7초당 스킬 계수 n %

광역 공격 비율 12

 

 

연막탄

 

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원형) 55에서 75로 변경됩니다.

범위 내에 디버프 적용 대상수가 20으로 설정됩니다.

지속시간이 7 + (스킬레벨 * 1)초에서 1 + (스킬레벨 * 1)초로 변경됩니다.

범위 내에 적에게 최대 대미지를 초과하여 피해를 줄 수 있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범위 내의 적은 명중과 회피 능력치가 n% 감소합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

강화 특성이 추가됩니다. (특성 레벨에 따라 명중, 회피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캐논 배라지

 

클래스 레벨 1부터 습득 가능한 1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 사거리가 130에서 160으로 변경됩니다.

오버히트가 2에서 1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원형) 45에서 60로 변경됩니다.

확률적으로 스턴을 부여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바주카] 상태일 떄 적에게 확정적으로 스턴을 2초 부여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캐논 배라지: 경량화

 

특성이 삭제됩니다.

 

스킬이 재설계됩니다.

 

바주카

 

클래스 레벨 16부터 습득 가능

10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5

 

바주카 상태로 전환하여 캐노니어의 일부 공격 스킬을 캐스팅 스킬로 변경하고 해당 스킬의 광역 공격 비율과 최종 대미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바주카 상태에서 이 스킬을 시전하면 바주카 상태가 해제됩니다.

 

[캐논 샷], [캐논 배라지] 스킬이 0.75초 캐스팅 스킬로 변경됩니다.

[캐논샷], [캐논 배라지] 스킬의 사거리가 200으로 변경됩니다.

[캐논 샷], [캐논 배라지] 스킬의 광역 공격 비율이 n 증가합니다.

[캐논 샷], [캐논 배라지] 스킬의 최종 대미지가 n% 증가합니다.

[캐논 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변경됩니다.

[캐논 배라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광역 공격 비율과 최종 대미지 증가량이 상승합니다.

 

 

[아츠] 바주카: 날렵함

 

아츠가 삭제됩니다.

 

스위핑 캐논

 

공격 지대를 생성하여 지속 대미지를 주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아츠] 스위핑 캐논: 공성포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대미지가 증가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설치된 [마법진], [범위 지속형] 스킬을 모두 파괴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활성화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증가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캐논홀드의 이름 및 효과가 변경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에어버스트

 

캐노니어 모든 스킬레벨+1

 

Lv1 효과

- 연막탄 시전 시 1초 마다 연막탄 범위 내에 [에어버스트]가 발동되어 피해

(스킬 계수 현재 레벨 캐논 샷에 비례)

- 광역 공격 비율 20

- 피격 대상 2초 동안 [슬로우]

 

Lv4 효과

- 스위핑 캐논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감소

 

<캐논 블래스트 - 캐논 배라지 - [아츠] 캐논 샷: 곡사포>

 

 

 

매트로스

전반적인 스킬 사용성이 개선되고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또한 [캐니스터 샷] 스킬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 [아틸러리 콜]이 추가됩니다.

[아틸러리 콜]을 시전하면 일시적으로 시야가 확장되고 먼 거리에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파이어 앤드 런

 

스킬 범위가 자신 주변(원형) 65에서 전방 50 거리(원형) 80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익스플로전

 

[바주카] 상태일 때 주변 피격 대상 수가 늘어나던 기능이 삭제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메니스 샷

 

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대상 수가 5 + [스킬레벨 * 3]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원형)이 자신 주변 80에서 자신의 전방(원형) 80으로 변경됩니다.

 

 

특성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메니스 샷: 허점 공략

 

* [메니스 샷]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증가

* 대상의 일반 해제 가능한 버프 3개 제거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공격 속성이 [물리]-[때리기]에서 [미사일]-[캐논] 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범위가 자신 주변(원형) 100 에서 자신의 전방 직선 범위로변경됩니다.

스킬 범위가 길이 220, 넓이 50로 설정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스턴

 

특성이 삭제됩니다.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넉다운 제거

 

특성이 삭제됩니다.

 

아츠의 이름 및 효과가 변경됩니다.

 

[아츠]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아츠]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퀘이크

 

* 넉다운 효과 제거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감소

* 스킬 광역 공격 비율 6 증가

* 스킬 최종 대미지 40% 감소

 

 

로어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레벨에 따라 매트로스 스킬의 대미지가 n% 증가합니다.

매트로스 공격 스킬이 넉다운 된 대상에게  50% 확률로 블록, 회피를 무시합니다.

 

 

캐니스터 샷

 

스킬이 삭제됩니다.

 

신규 스킬이 추가됩니다.

 

아틸러리 콜

 

클래스 레벨 31레벨 부터 습득 가능

5레벨 마스터

재사용 대기시간 40

 

사용 시 시야가 확장되어 먼 거리까지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위치에 함포 사격을 요청하여 5초 후 피해를 주며,

범위 중심부에 위치한 적은 최종 대미지가 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점프 중인 캐릭터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스킬 최대 사거리 750

스킬 범위(원형) 150

광역 공격 비율 30

 

 

 

 

아틸러리 콜: 넉다운 제거

 

* 활성화 시 중심부 넉다운 효과 제거

* SP 소모 10% 증가

바이보라 비전 - 센터파이어 Lv4효과가 변경됩니다.

 

Lv4 효과

- 아틸러리 콜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감소

 

 

 

 

NEXT

 

이것으로 11월 업데이트 안내를 마칩니다. 본 포스팅에 기재된 사항들은 개발 중인 내용으로라이브 서버 패치 때 내용이 변경 혹은 추가/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에피소드(14-1)와 신규 레이드 및 콘텐츠, 그리고 스카우트 계열의 리메이크에 대해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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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중 센네즈

    Lv. 460바이보라

    2021.11.12 오후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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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계수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것만 보면 아처 재밌어보이네 ㅋㅋㅋㅋㅋㅋ 근데 소드맨이랑 클레릭은 불쌍하게 됐네

    2021.11.12 오후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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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아처는 신규 클래스 내주면서 플러스 알파가 많네... 특히 레인저 같은 경우는 그냥 리메이크 급인데 같이 해주고있으니

    2021.11.12 오후 06:32

  • 클래스

    대도 은비령

    Lv. 460바이보라

    소드맨패치때부터 회피감소 회피무시 ㅈㄴ좋아하네진짜 ㅋㅋ 스카웃 pvp 한명도 안남을때까지 계속 이렇게 패치하시길 ㅋㅋ

    2021.11.12 오후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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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다음달에 회피무시무시 기다려보아요

    2021.11.12 오후 06:33

  • 클래스

    Kiri IzSoya

    Lv. 460바이보라

    장비 변경 및 초기화 이벤트에 젬에 관한 내용이 빠진거 같습니다. 젬도 해당 기간동안 패널티 없이 제거 가능하도록 부탁드립니다.

    2021.11.12 오후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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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유리 베르세이

    Lv. 460아우슈리네

    위드 트오세

    2021.11.12 오후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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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Kiri IzSoya

    Lv. 460바이보라

    전체적인 패치 방향이 19년도 전체적 상향평준화 한다고 밸런스 터치던 시절에 하던 짓 그대로라 겜하기 무섭네요. 그 때 꼴나지 않도록 이번에는 잘 좀 부탁드립니다.

    2021.11.12 오후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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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도펠죌트너 름솔

    Lv. 460아우슈리네

    양검 드디어 죽다

    2021.11.12 오후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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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단검걸 리리네

    Lv. 460아우슈리네

    스카우트 단검계열 같은 경우엔 어쎄신을 제외한 모든 클래스가 바이보라가 필수인 수준에 딜의 5할은 하시사스, 나이프스로잉, 선혈버프, 두칸같은 디버프와 버프에서 나오는데 이거 하시사스 어쎄신 독립 스킬로 바꾸면 단검 아예 못합니다 ㅇㅇ; 제발 어쎄신만 살려줘~ 제발~~~ 무릎꿇고 싹싹 빔

    2021.11.12 오후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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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진격의 간장반양념반

    Lv. 460아우슈리네

    갓겜 ㄱㄱ

    2021.11.12 오후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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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와와 커여운늑네쟝

    Lv. 460아우슈리네

    갓겜인가?????

    2021.11.12 오후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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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데니스 베르캄프

    Lv. 460바이보라

    스킬젬 빼는 이벤트도 해줘야죠...

    2021.11.12 오후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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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7월19일 STUSY

    Lv. 460바이보라

    동일한 공격타입을 선택한 유리한 점이 최종데미지 때문이 아니고 레드카드, 성물 블랙젬, 어시스터와 같은 한가지의 타입만 상승해주는 능력치들 때문인데 알면서 모르는척 하시는건지 아니면 진짜 모르시는건지..

    2021.11.12 오후 08:13

    남기기
  • 클래스

    7월19일 STUSY

    Lv. 460바이보라

    위저드랑 클레릭정도를 제외하면 방어구 상성에 따라 주보레같은게 갈리는건데 5%는 상성자체가 너무 무개성이 되는 수치가 아닌가 싶네요.

    2021.11.12 오후 09:55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저도 동의합니다 상성 편차 5%는 오히려 무조건 쎈 클래스 3개만 고르는 꼴이 날수도 있어요

    2021.11.12 오후 09:58

  • 클래스

    감자튀김 롯데리아

    Lv. 460아우슈리네

    아인소프를 죽이다니 힐러를 죽이겠다선언하셧군요

    2021.11.12 오후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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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Cynical Ryeol

    Lv. 460아우슈리네

    그루빙 머즐 뭐야??????????

    2021.11.12 오후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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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Cynical Ryeol

    Lv. 460아우슈리네

    평타??????????

    2021.11.12 오후 09:46

  • 클래스

    엉큼한 음란선생

    Lv. 418아우슈리네

    헌터, 셰퍼, 파파 등 얘네는 너무나도 밸런스가 완벽하고 킹갓이라서 손도 안대는건가 보네 ㅋㅋㅋ 이럴거면 그냥 직업을 삭제해 어차피 아무도 안할꺼같으면 없애면 니네 서버 과부하도 안걸릴꺼고 좋을꺼아냐

    2021.11.12 오후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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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회복꿀벌레 네로미

    Lv. 460아우슈리네

    새퍼 헌터 무고사 파이드파이퍼 응사는 왜 안건드림? 얘네가 더시급한데ㅋㅋ

    2021.11.12 오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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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PuddingBrain 토치우드

    Lv. 420바이보라

    파이퍼 계수조정 스킬쿨조정도 하는거죠?

    2021.11.13 오전 06:16

    남기기
  • 클래스

    오샤 김덕배님

    Lv. 454바이보라

    캐노니어 연막탄 좀 그냥 삭제해주세요

    2021.11.13 오후 03:59

    남기기
  • 클래스

    라일라이 아슈테리얼

    Lv. 460아우슈리네

    화랑이라니.. ㅇㅁㅇ!! 한국적인 컨셉이군 그러나 스킬명은 영어라 아쉽

    2021.11.13 오후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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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60바이보라

    방향이 한참 잘못가고있다.. 이런 식으로 할거면 차라리 3전직 시스템을 버리는게 밸런스 잡기 훨씬 좋을텐데. 뭐하려고 3직업을 고르는걸 놓지못함? 애초에 여러가지의 직업 고르는건 초기 개발자들의 전유물 정도로만 생각하는것 같은데 지금 이 꼴로 패치하면 여러가지 직업을 갖는 것이 트오세의 매력이 아니라 불편한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 분명함.

    2021.11.14 오전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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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감자튀김 롯데리아

    Lv. 460아우슈리네

    와 뼈때리는 댓글이다 ㅋㅋㅋ 진심 이따구로 패치할거면 전직 통일해서 캐논직 머스켓 양활 이런식으로 만드는게 낫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1.11.15 오전 01:06

  • 클래스

    소보소보 소보소보

    Lv. 460아우슈리네

    그럼 젬도 그냥 뺄 수 있게 해주셔야 하지 않나요?

    2021.11.15 오전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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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이런식으로 패치할거면 그냥 직업 전직제한 다 풀어라. 무한 직업 전직으로 바꾸고 쓰고 싶은 스킬만 찍게 하고.

    2021.11.15 오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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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사브르 마기얌

    Lv. 460아우슈리네

    갓겜구구혓

    2021.11.17 오전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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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드루이드 Jardin

    Lv. 180아우슈리네

    사람도 많이 없을 것 같은데 진짜 꾸준히 패치해주네.. 다시 시작해봐야지

    2021.11.26 오후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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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나자렛피바다 LacoonFamily

    Lv. 460아우슈리네

    어차피 악세추출 불가하면 직업 변환을 자유롭다고 할 수 있나;; 악세 16강 21강 모루 치는게 지금처럼 실버수급 어려운 시점에 쉽게쉽게 해볼만한 것도 아니고

    2021.12.05 오전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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