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10월 업데이트 안내

2021.10.18 오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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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0월에 개편되는 사두와 클레릭 계열에 대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신규 마스터의 의뢰 - 리메이크 클래스 [사두]

 

10월 클래스 업데이트는 사두의 리메이크가 진행됩니다. 리메이크 기간에도 새로운 마스터의 의뢰가 추가됩니다.

보상으로는 업적 전용 칭호와 공용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배움으로 성직에 입문하는 사람도 있지만, 은총을 통해 여신의 섭리를 전할 사람으로 선택되는 일도 때로는 일어납니다.

사두는 여신께서 특별히 택한 사람들과 그들이 훈련시킨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두는 다른 성직자와 다른 방법으로 여신을 접하기 때문에 주술적 요소가 강하며,

수면과 꿈을 조절하는 일이 다른 성직자의 기도에 해당합니다.

 

사두는 오랜 고행끝에 자신의 유체에 다양한 힘을 실어 조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체는 어디로든 자유롭게 이동하며, 유체로 적에게 혼란을 줍니다.

 

 

사두

사두는 유체를 활용 하여 적에게 [신성] 마법 피해를 입히는 클레릭 계열 클래스입니다.

 

유체를 직접 조종하면 적에게 각종 상태이상을 입힐 수 있으며, 다른 클래스의 스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VP에서는 장애물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유체숙련: 떠도는 유체]아츠를 사용하면 유체를 직접 조종하지 않고 자동으로 사두 스킬을 시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에게 각종 상태이상을 주는 기능은 없어집니다.

 

강화 및 상급강화 아츠 설명은 생략하며,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다를 수 있습니다.

유체 숙련

 

사두가 유체를 조종할 때는 신성 마법 피해에 매우 약해지지만 그 외의 피해에는 면역됩니다. 면역에는 피격 횟수 제한이 있으며, 횟수가 모두 소진되면 유체는 본체로 돌아가고 일시적으로 적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상태에 빠집니다.

 

유체 상태에서 사두가 아닌 다른 클래스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PvP 지역에서 유체를 조종하면 유체는 장애물을 무시하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유체숙련: 떠도는 유체

 

사두가 직접 유체를 조종을 하지 않고 유체가 자유롭게 주변 적을 찾아가 공격합니다. 하지만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소는 사라집니다.

프라크리티

 

유체가 일정 구역의 적을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며,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프라크리티: 고행

 

유체가 적에게 더욱큰 고통을 주는 디버프를 겁니다.

포제션

 

유체가 주변에 결계를 생성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고, 결계속 적의 움직임을 막습니다.

에니라

 

유체 전방으로 바람을 불어 적을 밀어내며 공격합니다.

타노티

 

유체 주변으로 사슬이 나와 적을 끌어 당겨 공격합니다.

파타티

 

유체 주변에 큰충격을 일으켜 적을 넘어트리고 공격합니다.

모크샤

 

유체가 주변의 기운을 흡수 한뒤 큰폭발이 일어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아그니 (Agni)

 

Lv1 효과

- 에니라 효과가 발동시 전방에 화염을 뿜으며, 적들에게 10초동안 [아그니: 화염] 디버프를 겁니다.

- [아그니: 화염]디버프에 걸린 적은 1초마다 입은 피해의 30%만큼 지속피해를 받으며, 시전자에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Lv4 효과

- 모크샤 연타수 2배 증가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클레릭 계열 밸런스 조정

 

플레이그 닥터

소각은 적에게 디버프를 걸어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오버히트가 2개여도 짧은 시간에 소각을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만 갱신이 될 뿐 오버히트 2는 의미가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첫 번째 시전에 모두 몰아주어 소각의 딜을 한층 더 끌어 낼 수 있게 변경되며, 플레이그 닥터의 부족한 범위 또한 개선 됩니다.

소각

흑사병 증기 디버프인 적을 소각으로 공격시 대미지 30%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디버프 1개당 대미지 10% 증가(최대 디버프 10)

 - 변경 : 디버프 1개당 최종 대미지 10%증가(최대 디버프 5)

 

오버히트 2에서 1로 변경됩니다.

 

대상수가 4에서 8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38 + [스킬레벨 -1] * 40.6 ( 806)

  - 변경 : 317 + [스킬레벨 -1] * 52.9 ( 1057)

 

범위가 2배 증가합니다.

 

흑사병증기

범위가 2배 증가합니다.

 

 

크루세이더

대미지가 상향 조정됩니다.

컨뎀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12 + [스킬레벨 -1] * 288.8 ( 3711)

  - 변경 : 1656 + [스킬레벨 -1] * 429.8 ( 5524)

세이크리드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50 + [스킬레벨 -1] * 169 ( 2171)

  - 변경 : 975 + [스킬레벨 -1] * 253 ( 3252)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340 + [스킬레벨 -1] * 1340.4 ( 6701)

  - 변경 : 1785 + [스킬레벨 -1] * 1786 ( 8929)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35초로 변경 됩니다.

 

 

무녀

공격 스킬 계수가 상향되고 파티 보조 능력의 신규 바이보라 비전이 추가됩니다.

고헤이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57 + [스킬레벨 -1] * 192.9 ( 3857)

  - 변경 : 1374 + [스킬레벨 -1] * 229.1 ( 4581)

하마야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85 + [스킬레벨 -1] * 114.4 ( 2286)

  - 변경 : 1473 + [스킬레벨 -1] * 245.7 ( 4912)

바이보라  에마

Lv1효과

  - 오미쿠지 시전시 [대길: 명예]가 나오지 않으면 [대길: 평화]가 오미쿠지 지속시간 만큼 걸립 니다.

  - [대길: 평화]가 걸린 대상은 공격력 2.5%가 상승 합니다.

  - 이미 [대길: 평화]가 있으면 걸리지 않습니다.

  - 오미쿠지로 걸리는 버프가 [대길: 명예], [대길: 소망] 버프가 아니면 오미쿠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 초기화된 오미쿠지로는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

 

Lv4효과

  - 캐스팅을 중단해도 버프가 시전되며, 카구라 캐스팅 시간 15초로 변경

  - 캐스팅 시간에 비례해서 카구라 버프중 4%~ 8%까지 최종 대미지 증가

  - 캐스팅에 관련된 아이템, 스킬 기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엑소시스트

스킬간 연계와 계수를 조정합니다.

루브릭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루브릭을 아쿠아 베네틱타 위에 사용 시 거리가 멀수록 최대 25%, 치명타 발생 시 25% 확률로 아쿠아 베네틱타 절반 범위의 적에게 루브릭과 동일한 대미지를 줍니다.

 - 변경 : 루브릭을 그랜드 크로스 위에 사용 시 2연타로 적용 됩니다.

 

엔터티

엔터티로 하마야를 증폭 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아쿠아 베네틱타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312 + [스킬레벨 -1] * 52 ( 1040)

  - 변경 : 440 + [스킬레벨 -1] * 73.4 ( 1467)

그랜드 크로스

장판 지속시간이 2.5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대미지 간격이 0.5초에서 1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537.6 + [스킬레벨 -1] * 239.2 ( 2690)

  - 변경 : 1653 + [스킬레벨 -1] * 428.6 ( 5510)

카타디카조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896 + [스킬레벨 -1] * 897.2 ( 4484)

  - 변경:1017 + [스킬레벨 -1] * 1018 ( 5089)

[아츠]카타디카조: 화염의 창

아래 기능이 삭제됩니다.

- 불장판 위치에 그랜드 크로스가 유지되고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신성 폭발이 발생하여 해당 범위의 적들에게 그랜드 크로스 계수에 비례한 신성 속성 피해를 줌

 

 

몽크

오직 양광수에만 딜이 쏠리고 있는 것을 분산하고, 몽크: 해탈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바이보라 - 진각

더이상 바이보라 - 진각은 브레이킹 휠을 대상에 포함시키지 못하도록 수정 됩니다.

[아츠]몽크: 해탈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몽크 스킬로 적을 공격시 [금종조: 조각]버프가 최대 20중첩 까지 쌓임

- 20중첩시 [금종조]가 재사용 대기 중이라면 [금종조: ]버프가 5초간 걸림

- [급종조: ]이 걸리면 [금종조]스킬이 초기화됨

- 초기화 간격은 [금종조]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짧을 수 없으며, 이시간동안 [금종조: 조각] 버프를 획득할 수 없음

- [금종조: ]버프중 [금종조]를 시전시 30초간 몽크의 최종 물리 대미지가 15% 상승하는 [금종조: 해방] 버프가 걸림

쌍쇄공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308 + [스킬레벨 -1] * 48 ( 980)

  - 변경 : 635 + [스킬레벨 -1] * 106 ( 2119)

 

아래 기능이 삭제됩니다.

 - 적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민첩]에 비례하여 속성 추가 타격이 발동됩니다.

철사장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613 + [스킬레벨 -1] * 270 ( 5393)

  - 변경 : 2431 + [스킬레벨 -1] * 405.3 ( 8105)

관음장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660 + [스킬레벨 -1] * 689.8 ( 8868) x 1

  - 변경 : 2233 + [스킬레벨 -1] * 579 ( 7444) x 2

촌경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625 + [스킬레벨 -1] * 421.4 ( 5417)

  - 변경 : 2730 + [스킬레벨 -1] * 707.9 ( 9101)

양광수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40 + [스킬레벨 -1] * 240 ( 1200) x 8

  - 변경 : 263 + [스킬레벨 -1] * 263 ( 1315) x 20

 

마도심판 상태인적 타격수 2배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탄지신통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662 + [스킬레벨 -1] * 690.3 ( 8874) x 1

  - 변경 : 2187 + [스킬레벨 -1] * 567.1 ( 7290) x 2

 

물리 대미지 증가 버프 지속시간이 10초 에서 30초로 변경되며, 몽크만 적용 됩니다.

금종조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잠시 동안 몽크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버프 중에는 일반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면역이 됩니다.

 

 

인퀴지터

브레이킹 휠에 대한 의존도를 분산하고 스킬 사이클을 개선합니다.

브레이킹 휠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86 + [스킬레벨 -1] * 31.2 ( 622)

  - 변경 : 191 + [스킬레벨 -1] * 49.6 ( 637)

 

마스터 레벨이 15에서 10으로 변경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

추가 범위 피해가 100%에서 10%로 변경됩니다.

 

타격제한 20회가 삭제 됩니다.

 

시전자의 물리 공격만 추가 피해가 발동됩니다.

브레스트 리퍼

재사용 대기시간이 55초에서 50초로 변경됩니다.

 

처음 타격 까지 걸리는 시간이 66% 감소합니다.

갓 스매시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72 + [스킬레벨 -1] * 112.3 ( 2244)

  - 변경 : 978 + [스킬레벨 -1] * 163.1 ( 3261)

저지먼트

버프 지속시간이 60초에서 30분으로 변경됩니다.

 

적에게 거는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로 변경됩니다.

저지먼트: 즉결 심판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저지먼트]가 적에게 거는 디버프로 변경됨

- 신성 속성 추가 피해가 제거되고, 시전자에게 받는 공격 판정이 악마형 판정으로 변경됨

 

변경

 - [저지먼트]버프중 적을 공격시 10초간 유지되는 [저지먼트: 즉결 심판] 디버프를 추가로 검

- [저지먼트: 즉결 심판] 디버프에 걸린 상대는 시전자에게 받는 공격 판정이 악마형 판정으로 변경됨

마도 심판

스킬 시전시간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8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질럿

페널티 대비 리워드가 적은 스킬들이 조정되며, 스킬 딜레이가 개선됩니다.

이몰레이션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733 + [스킬레벨 -1] * 122.3 ( 2445)

 - 변경 : 1055 + [스킬레벨 -1] * 176 ( 3519)

 

기능이 추가됩니다.

  - 자신이 불타고 있을때 질럿의 최소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 적용

 

스킬 시전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파나티시즘

받는 HP회복 20%감소 기능이 삭제됩니다.

파나틱 일루젼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420 + [스킬레벨 -1] * 108.9 ( 1400)

  - 변경 : 531 + [스킬레벨 -1] * 137.7 ( 1770)

 

스킬 시전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비디 아이드

버프 지속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블라인드 페이쓰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자신의 남은 SP 50%를 소비하여 지속시간 동안 적 공격시 신성 속성 추가 타격을 합니다.

 

변경

  - 자신의 최대 SP 5% 소비하여 주변에 강력한 충격을 일으켜 공격 합니다.

  - 충격을 받은 적은 시전자가 소모한 SP 2배만큼 SP가 감소 됩니다.

 

스킬 계수가 적용됩니다.

  1875 + [스킬레벨 -1] * 486.1 ( 6249) x 5

엠퍼시스 트러스트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384 + [스킬레벨 -1] * 385 ( 1924)

  - 변경:485 + [스킬레벨 -1] * 485 ( 2425)

 

사두와 클레릭 계열 개편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NEXT

 

 

다음 달에는 아처 계열의 신규클래스가 등장하고 일부 아처 클래스들이 개편되며, 전 클래스를 대상으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됩니다.

 

지난 개발팀에 바란다에서 답변 드린 대로, 특정 무기끼리, 속성끼리 클래스 조합을 묶을 수 밖에 없는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클래스간 강제 연계를 최소화하고 각 클래스들의 자체 성능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플레이어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버프들이 재조정되며, 이에 맞춰 대부분의 딜링 스킬들의 계수가 전면 재조정 됩니다.

 

개발팀이 추구하는 방향은 타 RPG대비 많은 클래스가 특징인 게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부담 없이 취향에 맞는 세가지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11월 업데이트 안내 포스팅을 통해 새로운 아처 클래스와 함께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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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만두머리 루티

    Lv. 460아우슈리네

    지난 개발팀에 바란다에서 답변 드린 대로, 특정 무기끼리, 속성끼리 클래스 조합을 묶을 수 밖에 없는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클래스간 강제 연계를 최소화하고 각 클래스들의 자체 성능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플레이어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버프들이 재조정되며, 이에 맞춰 대부분의 딜링 스킬들의 계수가 전면 재조정 됩니다.

    2021.10.18 오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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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만두머리 루티

    Lv. 460아우슈리네

    특정 클래스들 시너지 버프를 손봐야하는게 우선 아닌가요. 오히려 지금 특정 바이보라에 붙은 최종데미지 증가 같은거랑 최종대미지 증가 버프 이런것들이 맞물려서 PVE나 PVP에서 그 클래스가 강제되는 현상이 나오고있는데 우선 시급한건 시너지 버프들 손봐야 되는거 아닌가요.

    2021.10.18 오후 04:28

  • 클래스

    대도 은비령

    Lv. 460바이보라

    사두일러스트 그냥 기존꺼쓰면안되요? 너무괴리감있는데

    2021.10.18 오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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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대도 은비령

    Lv. 460바이보라

    https://www.youtube.com/watch?v=MK9BdNpzYXc&ab_channel=imcGAMESofficial

    2021.10.18 오후 04:01

  • 클래스

    오후 사과맛애플

    Lv. 460아우슈리네

    저도 기존 사두 마스터가 좋아요 바꾸지 말아주세요...

    2021.10.18 오후 10:51

  • 클래스

    써니사랑텐 천상백옥경

    Lv. 460바이보라

    사두 확실히 기존의 일러스트가 더 예뻤어요. 이번꺼는 색도 넘 쨍한데 너무 어려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기존의 다른 일러스트와는 괴리감드네요...

    2021.10.19 오후 11:07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60바이보라

    유사힐러+유사변신+유사버퍼+유사딜러인 드루이드는 크리비에 밀려난 이후 살아나질 못하네요. 바이보라라도 내줘요.

    2021.10.18 오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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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고양이 째널

    Lv. 460바이보라

    연계기가 클래스 조합을 강제했다곤 별로 못느꼈는데..

    2021.10.18 오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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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드루이드의 완전한 사망 ㅅㄱ

    2021.10.18 오후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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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탄지신통은 거의 쓰지 않는 스킬이구요 촌경은 정신에 영향받는 스킬입니다 몽크는 물리쪽으로 아는데 데미지가 올라가봐야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까요? 제 정신이 250인데요 그리고 계수가 늘어나는 만큼 스킬 지속시간이 늘어나면서 1인일 때 맞아야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렇다고 쓰다가 말면 안쓰는거보다 못한 데미지 그리고 말씀하신 관음장은 철사장을 써야 쓰는

    2021.10.18 오후 05:26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연계스킬 철사장은 2번 쓰고 13초라는 쿨타임이 있습니다.

    2021.10.18 오후 05:27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스킬 지속시간이 늘어난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고 탄지신통이 지금도 물리댐증 20%가 붙어있는데 거의 쓰지 않는 스킬이다? ㅋㅋㅋㅋㅋㅋ

    2021.10.18 오후 05:3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촌경의 정신기반 대미지는 님 말대로 어차피 정신이 없기때문에 무의미한 딜임 그래서 그냥 스킬 계수를 2배 가까이 올렸는데 이게 어째서 하향인지?

    2021.10.18 오후 05:35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기존 몽크는 타 클래스랑 조합함에도 불구하고 금종조:해탈로 인해 양광수 원툴이 되어버렸고 다른 스킬을 매끄럽게 굴릴만한 여유가 나오질 않음. 따라서 양광수의 대미지를 대폭 상향하는 대신 연속으로 쓸 수 없게 해서 다른 스킬을 사용할 시간을 벌어줬고, 다른 몽크 스킬들의 계수도 가장 큰 상승폭임.

    2021.10.18 오후 05:37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양광수 사용하게되면 8회공격에도 대략 3초에서 5초 걸립니다. 여기서 강화들어가면 10회정도에 5초이상 걸리구요 만약에 그레이스필드님 말씀대로라면 3초에 20회를 친다는 말인데 그럼 그거 자체가 밸런스가 안맞는게 아닐까요? 폭딜인데요? 당연히 20회로 늘어난다면 스킬 유지시간도 늘어나는게 정답입니다. 그럼 그거 쓰다가 맞을 경우가 많아요 그게 상향?

    2021.10.18 오후 06:11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자이바스가 0.15초당 짭연 3회인데 양광수가 3초에 20타 안될건 없어보이고, 설사 본 포스팅에 지속시간 증가가 누락된 것이라고 하더라도 애초에 지금 양광수는 쿨초하면서 말뚝으로 쏘는건 똑같은데 몹한테 맞네 마네 이러고 계시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2021.10.18 오후 06:24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쿨초가 이루어지면 이동을 해서 다시 쓰면되고 쿨초가 안되면 그자리에서 맞는거뿐이 안되죠 자이바스는 그리고 설치형입니다 그거랑 같다고 보시면 안되죠

    2021.10.19 오후 03:43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물딜레릭 제대로 해보셨나요? 무의미한 논쟁같네요 수고하세요

    2021.10.19 오후 06:07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아니 몽크는 뭘 가지고 사냥하라는 패치입니까? 주력기인 양광수는 계속 사용 못하게 하고 그나마 쌍쇄공이랑 철사광 관음장으로 조금씩 딜하며 살던 몽크는 촌경만 남기도 다 하향이라뇨 몽크가 아주 1티어급 직업군도 아니고 도데체 뭘 알아보고 하시는건지

    2021.10.18 오후 04:21

    남기기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관음장 양광수 탄지신통은 연타수가 늘었고 양광수는 무한 안되는 대신 연타수 대폭늘고 몽크가 제일 상향받은것 같은데요

    2021.10.18 오후 04:49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60아우슈리네

    말뚝 양광수 원툴보다 상향인것 같은데요. 님 뇌오세가 아니고 포스팅을 기반으로 해석을 하셔야죠. 전반적인 계수와 연타수를 늘려줬고 철사장과 쌍쇄공의 계수상승은 바이보라 진각에 딸린 옵션의 딜상승과도 이어집니다. 당장 쌍쇄공만 봐도 0.3초당 980*2에서 0.3초당 2119*2 로 올라갔고 진각의 데미지는 쌍쇄공 풀채널링 계수의 20퍼

    2021.10.18 오후 07:18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60아우슈리네

    명백한 상향이에요. 스킬 자체의 직접적 딜계수 상승에 더해서 바이보라 옵션에 딸린 부가적인 딜계수까지 올라간거나 다름이 없는데 무한 양광수 안된다고 무작정 하향이라고 하시는 근거가 뭐죠?

    2021.10.18 오후 07:19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60아우슈리네

    무한 양광수 없어진 대신에 스킬 전체 계수 다 오르고 타수 늘었고 최종증뎀 생겼고 심지어 바이보라에 딸린 진각극 철사장권도 간접적으로 계수가 올랐는데 왜 그게 하향이라고 생각하세요?

    2021.10.18 오후 07:28

  • 클래스

    로나 로이나

    Lv. 460바이보라

    혹시 몽크 해보셨어요? 데미지 계수가 올라가는게 문제가 아니라 사냥에서 DPS 따라가나요? 스킬 쓰다가 현타와서 잠시 멈출 때가 있어요 그러면 다른 직업군의 스킬 쓰면 되지 않냐라는데 몽크 스킬이랑 호환이 되는게 인퀴인데 그거 막았죠? 서로 접목되는거 없구요 제가 바라는거는 데미지 상승을 바라는게 아니라 사냥에 쓸 수 있도록 쿨타임을 줄여라죠

    2021.10.25 오후 06:38

  • 클래스

    트오세도전기 트린이시즌1

    Lv. 460아우슈리네

    사두는 뭐 그렇다 쳐도 크루,엑소는 스킬 포인트 분배 변경좀 해주시죠. 크리비 플닥처럼 깔끔하게 안되나요? 단죄와 링오라는 절대 2개다 줄수 없다는건가? 카타디카조는 아츠만으로도 확률로 즉시시전 될수 있게 어떻게 안되나요? 사두에 올인하고 나머지 클래스는 그냥 구색맞추기용으로 계수만 조정하신거 같네요

    2021.10.18 오후 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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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슈슈 뜨거워요

    Lv. 460아우슈리네

    왜 패치가 항상 이런식일까 구석에 박혀서 나오지도 못하는애는 냅두고 그래도 잘돌고있는애들 숫자놀이만 하고있네

    2021.10.18 오후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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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PainKiller 빨간망토챠챠

    Lv. 460아우슈리네

    클레릭 개편되도 주보레 순위는 거의 변함없다에 내 귀를 걸지

    2021.10.18 오후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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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Doktor Vinter

    Lv. 460아우슈리네

    사두 마스터 왜이렇게 못생겨졌나요....;;;;

    2021.10.18 오후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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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잎사귀 풍채

    Lv. 460아우슈리네

    숫자놀이좀 그만해라 지겹다

    2021.10.18 오후 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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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라그냐로스 쨲쨲

    Lv. 460아우슈리네

    드루이드는 왜 소식이 없져? ㅠ

    2021.10.18 오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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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아쳐 끝나면 드디어 공통 클래스 나오는건가? 모든 클래스랑 조합 가능한 클래스.

    2021.10.18 오후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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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고구마 뀰농장

    Lv. 460아우슈리네

    공용클래스 민심안좋아서 안한다고 하지않음? 삽질 너무해서 디렉터까지 바뀐걸로아는데.

    2021.10.18 오후 11:20

  • 클래스

    데스페라도 RaverCrow

    Lv. 460바이보라

    아쳐 신규직업은 예상해본건데 예니체리같은데.., 저거 중세 예니체리 정예군 복장이랑 흡사하군요 특이 머리장식이나 모자 실루엣이 예니체리 정예군 궁수의 복장같습니다. 그저 예상해봅니다.

    2021.10.18 오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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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이브 엑시디아

    Lv. 460아우슈리네

    확실히 복장은 비슷해 뵈는데, 예니체리는 장총으로 더 유명하지 않아요?

    2021.10.18 오후 11:31

  • 클래스

    이브 엑시디아

    Lv. 460아우슈리네

    찾아보니 궁수로도 유명하네요, 근데 편제 중에 거치식 대형 석궁이 있었다는데, 이거도 스킬로 나오면 좋겠네요

    2021.10.18 오후 11:3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예니체리 클래스가 라이플계 클래스로 나오면 총기류 클래스 복귀 해보려구요.

    2021.10.22 오후 05:05

  • 클래스

    고구마 뀰농장

    Lv. 460아우슈리네

    뭐여 클레릭은 신규 안나오는거여? 사두 이펙트 바꿔서 퉁치는거여? 나머지는 숫자놀이구만. 복귀각이 너무 안나온다.

    2021.10.18 오후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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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TsaiPPP TomPPP

    Lv. 460바이보라

    클레릭 신규 클래스는 내년 3월에 나올 겁니다. 업데이트 일정은 두 달 전에 이미 공개되었어요.

    2021.10.19 오후 01:04

  • 클래스

    TsaiPPP TomPPP

    Lv. 460바이보라

    링크: http://tos.nexon.com/lab/dev/view.aspx?n4ArticleSN=183

    2021.10.19 오후 01:04

  • 클래스

    엉큼한 음란선생

    Lv. 418아우슈리네

    그렇게 저번달 소드맨 패치에서 계수놀이짓 하는거롤 욕을 그렇게 쳐먹어 놓고도 정신 못차리고 또 계수놀이짓 ㅋㅋㅋㅋ 그리고 사두 컨셉 다시 롤백 할꺼면서 왜 쳐 바꾸고 다시 롤백해서 컨셉을 추가했냐 ㅋㅋㅋ 어휴 한심 그자체 그리고 각 직업별로 신규 클래스 하나씩 내준다안했나? 사두 개편 했으니까 신규클래스는 없다는건가 ㅋㅋ 완전 진짜 날로 쳐먹네 ㅋㅋ

    2021.10.19 오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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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엉큼한 음란선생

    Lv. 418아우슈리네

    겨우 한달에 한번 밸패 쳐하면서 정작 손보는건 1개 ㅋㅋㅋㅋㅋㅋ 진짜 이따구로 쳐하면서 달에 2번씩 캐쉬템 쳐 내놓은거는 양심이 있는건가 싶네 ㅋㅋ 게임 삭제 하길 잘한듯 혹시나 클레릭 개편때 뭔가 달라질려나 싶었는데 역시 믿으면 안됨 이 회사는 ㅋㅋㅋ

    2021.10.19 오전 10:07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이번 개편에 대한 저 혼자만의 소감을 밝히자면 사두는 예전부터 관심이 없었고 개편되어도 관심이 없을 예정입니다. 마딜레릭 키울꺼면 위저드를 키우고 말지?

    2021.10.19 오후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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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플닥은 지금도 좋은 직업인데 주력 공격스킬들이 상향되었으니 더 인기가 있을 것 같네요. 거기다 바이보라도 좋고ㅎㅎ 좋은 상향입니다.

    2021.10.19 오후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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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크루세이더는 크리비 플닥(크크플)조합에 마법공격력 증가와 모든 마법피해 신성속성으로 변경되는 것 때문에 같이 조합되는 깍두기 같은 직업인데 계수 상향되었으니 크크플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개이득인듯

    2021.10.19 오후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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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무녀는 스킬이나 성능보다 그냥 캐스팅시 무녀 춤추고 빗자루질하고 컨셉러나 이쁜걸 좋아하는 직업 아닌가요...? 사실 관심 1도 없어서 해보질 않았어요. 다시말하지만 마딜레릭 할거면 위저드를 키우고 말지?

    2021.10.19 오후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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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엑소도 저는 아이돌 엑소만 알지 엑소를 하지 않을 듯. 마딜레릭 하려면 위저드를 하고 말지?

    2021.10.19 오후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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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몽크 전체적인 상향이고 딜로스도 잡았지만 재미는 잃어버렷네요. 양광수로 놀려고 2계정다 해탈 양광수몽크 주케로 만들어 놨는데...뭐하는거죠?

    2021.10.19 오후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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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인퀴는 이제 물딜레릭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직업이 될지 모르겠네요. 바퀴 쿨도 짧아지고 타격수 제한도 사라지고 개편되고 쎄든 안쎄든 재밋게 할수 있을덧

    2021.10.19 오후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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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질럿은 크리비의 치명타 증댐 버프와 같이 최고의 치명타 유틸직업인데 치명타가 더 좋아져? 거기다 딜이 올라가? 패널티가 사라져? 패널티가 있는 대신에 유틸이 더 좋아져? 사실 이번 패치는 질럿이 진정한 승자임

    2021.10.19 오후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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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또박힌 스톰클록

    Lv. 460아우슈리네

    사두 마스터 일러 꼭 바꿨어야 했나ㅋ 불상보고 그린거같은데ㅋㅋㅋㅋㅋ

    2021.10.19 오후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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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60바이보라

    게임 운영 잘 되기 위해 하는 일이라면 외부에서 전문가를 데려와서 하는게 좋아보임. 지금 몇년동안 헛발질을 하는질 모르겠네

    2021.10.19 오후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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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에반젤리스트 하야테

    Lv. 460아우슈리네

    정작 드루같이 고쳐야되는 애들은 방치하고 성능으로 현재 주류인 애들만 더 상향시켰네요. 밸런스패치 하기 귀찮으니까 그냥 주류직만 하라고 등떠미는겁니까 ㅋㅋㅋ 이럴거면 그냥 주류직 말고 삭제를 하세요.

    2021.10.19 오후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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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얼음 재활용

    Lv. 447바이보라

    사두 마스터 일러 변경전이 훨씬 낫네요;;

    2021.10.19 오후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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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그런거야 결혼은인생의무덤

    Lv. 434바이보라

    내가 그림은 잘 모르지만 초기 트오세 일러는 약간 색깔이 흐리멍텅하고 순정만화같은 느낌이긴 했는데 뭔가 잘그린거 같으면서도 어떻게 보면 이상하기도 하고 나름의 색깔이 있었는데....일러레이터가 바뀐건가 뭔가...그런 비슷한 스타일이긴 한데 색은 찐하고 얼굴이 몬가 이상함....저 일러 말고도 다른 일러도 좀 뭔가 못그린 거같은거 좀 있음

    2021.10.21 오전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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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얼음 재활용

    Lv. 447바이보라

    일러레 마기님 퇴사하셔서 다른분이 맡아 그리시고 계셔요

    2021.10.21 오후 06:22

  • 클래스

    하리에나 아힌즈

    Lv. 460아우슈리네

    이런거면 걍 5월달에 햇어야될 수준이네요,,, 좀 제대로좀 해주지 미루고 미루다가 하는게 이런거면 너무 답답합니다만,,, 편의성이라도 개선좀 해주던가 뭘하는건가요. 선후딜 미치는스킬 파이어티 카타디카조 이런거나 카구라 타격시 디버프걸기로바꾸고 30분지속 버프로 바꾸고 이런거라도 해주면 잘햇다고라도 할건대 그냥 계수놀음

    2021.10.21 오후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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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킨칸 해님

    Lv. 460바이보라

    클레릭 개편이라면서 힐러는 왜 소식이 없는건가요.. 파드너 같은 경우 조금 손보면 사용 가능할 것 같고, 이도저도 아닌 드루이드, 초고스펙만 사용가능한 딥디르비 등등..

    2021.10.22 오후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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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개편 클래스목록에 없는 클래스는 별 문제 없는 클래스라는건가요? 아쳐 계열은 전체적으로 다 뜯어고쳐야 할텐데.

    2021.10.22 오후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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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라세나 라카라미나

    Lv. 380바이보라

    성물? 연성제? 루시페리? 여신카드? 레전드카드? 같은 고인물 아이템빨 컨텐츠 때문에 신규유입이 힘들어요. 대충 바실리사 장비 땡겨줘도 할 수가 없다면서 관두네요.

    2021.10.25 오전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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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하나님 주님의뜻

    Lv. 460바이보라

    제가 느끼기엔 그냥 알피지가 안맞는 분들이 오시면 못버티고 가시는것 같아요 물론 트우시도 더 노력하긴 해야졍

    2021.10.25 오후 07:03

  • 클래스

    클라우제비츠 브리트니아

    Lv. 460바이보라

    사두 일러스트 혹시 성형했나요? 눈이 왜저래 중국사람 같잖아

    2021.10.27 오후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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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카라멜라떼 커피나무

    Lv. 460아우슈리네

    늑대드루 나 개편해달라고!!

    2021.10.31 오전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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