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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10월

2021.10.07 오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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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개의 건의를 담은 글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11-05)

업데이트 속도가 너무 느린 같습니다 (바이보라 팔리아멘트)


현재 업데이트 일정은 11 2주 차에 업적 개편, 4주 차에는 예고 드린 대로 버프 독립화 및 전체 클래스 밸런스 패치, 그리고 아처 계열 개편과 신규 클래스가 진행됩니다. (다음 주 개발팀 포스팅 예정) 이 부분의 작업 분량이 상당하여 해당 내용에 집중하고 있는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후 12 2주 차에는 6주년을 맞아 새로운 에피소드가, 12 4주 차에는 신규 가디스 액세서리 레이드가 등장할 예정이며 새로운 시스템의 콘텐츠도 하나 더 추가됩니다.

 

신규 클래스와 리메이크 클래스는 예정대로 매월 번갈아 진행되며 관련 클래스들의 밸런스 패치를 동반합니다. 향후 신규 레이드는 기존 6개월에 1종에서 3~4개월마다 1종으로 계획을 맞추어 현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느린 업데이트로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한 마음입니다. 더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1-10-28)

필드 황금몹 드랍템 바꿀 되지 않았나요? (아우슈리네 그레이스필드)

 

가능한 빠른 시일 내로 적용하겠습니다. 향후에도 반짝이는 몬스터는 해당 필드 레벨의 시즌에 해당하는 주화를 드롭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10-21)

악질 비매너 유저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습니다. (아우슈리네 영재반)

 

먼저 쾌적하고 깨끗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지 못한 점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당 구원자님의 경우 다수의 신고 문의가 유입되어 인지 즉시 신고 내용과 게임 플레이 기록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였고, ‘스토킹 등의 행동을 하여 타인을 괴롭히는 경우’에 해당하는 점을 확인하여 ‘1 - 3일 접속제한 조치를 적용’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동일한 행위가 확인될 경우 면밀한 조사를 통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피신고자에 대한 조치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주 단위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접수해주신 모든 신고는 공론화 여부와 관계없이 빠짐없이 확인하고 있으며,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 즉시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만 종종 단편적인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되도록 상세한 정황과 근거자료(스크린샷, 영상 등)을 첨부해주시면 조사에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및 고객센터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깨끗한 게임 환경 조성과 선량한 구원자님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0-15) 

카드 장착 해제 비용 삭제 건의 (바이보라 본섭)

 

탈착 시 실버가 필요한 다른 아이템이나 옵션들 대비 카드의 장/탈착 비용과 빈도가 현 실버 가치에 비해 높다고 판단되어, 비용을 기존 대비 1/5 정도로 인하 조정할 예정입니다.

 

(2021-10-07)

듀얼 슬롯에 따른 버프 적용 패치를 재고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스페라)

 

무기에 제한이 있고 성능이 매우 좋은 버프들이 이번 가디스 듀얼 슬롯 업데이트로 인해 OP가 되었기 때문에 지난 스카우트에서 진행했던 것과 같은 맥락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본래라면 가디스 시스템 업데이트와 함께 일괄 진행해야 할 사안이었으나 늦어지게 되어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스페라님의 요청뿐만 아니라 그간 버프 호환에 대한 많은 바람들이 있었고, 개발팀에서도 버프의 장비 제한을 해제하는 것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있었습니다만, 만일 이대로 버프의 무기나 속성 제한이 없어진다면 기수식 - 에페 갸르드 + 프레파라시옹 - 크로스 가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매--하같은 조합이 터무니없이 강해져 버려, 빌드는 자유롭지만 결과물은 오히려 지금보다 더 단조로운 형태가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최종 대미지 증가 환산 15~20% 이상의 고성능 자체 버프들을 최대한 모으고, 해당 버프와 호환되는 무기를 장착하면서 대미지 계수가 높은 클래스를 조합하는 것이 베스트인 상황으로서, 계열 내 많은 클래스가 있지만 실제 유효한 조합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레이피어나 머스킷, 캐논처럼 적용 클래스가 적은 무기는 조합이 무의미할 정도로 빌드가 정해져 있습니다.

 

비단 이번 바란다에 답변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추구해야 할 게임 시스템은 다양한 클래스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들을 골라 조합하는 것입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 ‘조합’이라는 키워드에 직접적인 ‘연계’를 넣었고, 연계는 효과가 좋기 때문에 곧 ‘제약’이 되고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결국 조합이 뻔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80여 개의 클래스를 무한에 가깝게 조합하는 개성을 뽐내는 게임이 아닌, 7~8개의 클래스만 있는 평범한 시스템이며, 오히려 심플하게 7~8개의 클래스만 존재하는 다른 게임보다 밸런스의 난도가 높고, 패치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서 유저에게 돌아오는 내 클래스 패치의 주기만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바바리안뿐만 아니라 많은 조합들이 어딘가에 발목 잡혀있으며, 이들을 패치하면 다른 엉뚱한 쪽에서 OP가 생기는 일이 반복되어 왔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제한을 더 두게 되니 점점 빌드 조합은 단조로워졌습니다.

 

이에 개발팀은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가져야 할 근본 장점을 살리기 위해 클래스 간 강제적인 연계나 특정 무기 혹은 속성만 크게 강화시켜주는 버프나 특성들을 모두 클래스 내 효과, 혹은 무제한 효과(‘겅호’같은. , 종류는 매우 적을 예정)로 정비하고 딜링 스킬들은 각 클래스들이 독립적으로 적절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개편을 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 바란다 답변 지면을 통해 더 자세한 것을 전달해드리기는 어렵지만,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대로 개발팀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선정하지 못한 건의를 비롯해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에 등록되는 모든 게시글은 개발팀과 관련 개발자에게 전달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18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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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트오세도전기 트린이시즌1

    Lv. 460아우슈리네

    연계기 삭제는 잘한거 같네요. 하마야+언터티 ,아쿠아+카타디카조(화염창)+그랜드 크로스+루브릭 이딴 잡스러운거 클레릭 밸패때 삭제좀 하세요

    2021.10.07 오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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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니아 모나

    Lv. 460바이보라

    "각 클래스들이 독립적으로 적절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개편을 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라는말 꼭좀 지켜주세요... 기대하겠습니다...

    2021.10.07 오후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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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60바이보라

    개편을 년단위로 하는데 계수 죽은 직업들 땜빵도 안하고 있으니 사람이 있을까 싶어요. 하다못해 op 밑으로 계수 조절만 해도 컨셉잡고 할텐데 말이죠.

    2021.10.07 오후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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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Ann EmeraldDestiny

    Lv. 458바이보라

    개편할거면 그때 칼질해도 되지 왜 미리 칼질해서 미래도 없게 만드는건지? 쿼렐 같은 op는 그대로 인데..그리고 모든 제한을 해제 해달라는게 아니야. 지금처럼 갯수에 따른 절반할거면 무기+속성의 이중제한 중 한가지는 없애줘야지. 무기+속성+개수+1번슬롯 장착 제한까지 4종제한 걸린건 소드맨 뿐이다

    2021.10.07 오후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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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Ann EmeraldDestiny

    Lv. 458바이보라

    그리고 op를 불러 일으킨건 애초에 에페가르드가 2번에도 적용되는 이상한 추가패치 한 영향이고. 현재 여전히 문제를 불러 일으키는 샤프스피어만 유일하게 무기제한+개수 제한 가지고 있는데 낙무+루차는 무기제한 클래스 없는 계열이라 결론은 제한 없이 효과를 받는 문제는 여전히 그대로인데

    2021.10.07 오후 09:33

  • 클래스

    히메 시오네

    Lv. 460아우슈리네

    신뢰가 하나도 안되는게 맨날 패치해놓고 다음 수정패치까지 몇달이 걸릴지모르니.. 또 얼마나 개판쳐놓고 그냥 그 다음 패치를 기다리는 구조가 될것같아서 신뢰하나도안됨.. 그냥 계수 건드리는패치 조금씩 밸런스보고 한달에 한번정도는 솔직히 할수 있을텐데 그것조차안하는 게으름 보고 감탄 그자체

    2021.10.07 오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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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리이 스페라

    Lv. 460아우슈리네

    답변 잘 봤습니다 답변 보고 든 생각은 일처리를 정말정말 못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개발 역량에 과분한 클래스 시스템으로 항상 고생한다는건 게임을 오래 한 유저라면 누구나 느끼고 있고, 일정부분 납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식으로 일처리를 해선 안되죠.

    2021.10.08 오전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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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리이 스페라

    Lv. 460아우슈리네

    우선 패치의 명분은 자유로운 직업 조합을 위함이라고 하면서도 실질적으로 이번 패치를 통해서 소드맨의 빌드 자유도는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를 하겠다면, 최소한 후속조치는 신속해야죠. 패널티 패치와 동시 패치 혹은 최소한 세부 사항이라도 공개를 했어야 유저들이 납득을 할 것 아니겠습니까.

    2021.10.08 오전 01:34

  • 클래스

    리이 스페라

    Lv. 460아우슈리네

    언제일지 일정조차도 공개되지 않고 언제든 백지가 될 수 있는 이런 서면상의 패치방안으로 떼우고 넘어가야 할 만큼 버프 호환을 막는게 시급한 사안이었나요? 문제가 되는 부분을 대략적으로라도 손보고, 자버프가 클래스 내 효과로 한정되는 패치가 준비됐을 때 패널티 패치를 같이 도입하는게 옳은 순서였다고 생각합니다.

    2021.10.08 오전 01:34

  • 클래스

    리이 스페라

    Lv. 460아우슈리네

    만약, 유저한테 공개할 수 없는 긴급한 사정이 있었다면 최소한 변경에 따른 손해에 대한 보상이라도 제대로 챙겨줘야 하는것 아닙니까. 예전처럼 직업만 변경하면 모든 전환이 완료되는 시기도 아닐 뿐더러 직업을 통째로 바꿔야하는데 아츠 초기화권 같은 사소한 부분조차도 고려하지 않는 모습은 납득하기 어렵군요.

    2021.10.08 오전 01:34

  • 클래스

    리이 스페라

    Lv. 460아우슈리네

    imc게임즈의 게임을 한지 제법 오래되었지만, 대체 왜 항상 반발을 불러일으키는걸 넘어 불유쾌한 뒷말 나오기 딱 좋은 방식으로 일처리를 하는지 모르겠네요. 부디 제발 빠른 후속 조치가 있기를 바랍니다.

    2021.10.08 오전 01:34

  • 클래스

    집사 콴시

    Lv. 460바이보라

    답변대로 패치를 진행하면 조합이 갖는 의미가 없어짐.(그저 한캐릭터가 직업만 많은게임) 다른 직업간의 시너지는 분명히 존재해야하고 직업 조합으로 인한 시너지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또 그 형태의 쓰임이 의미가 있어야 다직업 선택에 대한 메리트가 있을것임

    2021.10.12 오후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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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동의

    2021.10.12 오후 06:27

  • 클래스

    참치얌 아픈병아리위참치

    Lv. 455아우슈리네

    ㅋㅋ 바란다 윗줄몇개가 같은내용인데 그거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는게 참 대단하긴하네

    2021.10.12 오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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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본섭 본섭

    Lv. 460바이보라

    쓸데없는 불편함을 고집하지 말고 카드 해제 비용 삭제하면 좋겠음

    2021.10.15 오후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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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레밀리아스칼렛 동방프로젝트

    Lv. 460바이보라

    리다이렉트좀 바꿔요 2주차 답변이 갱신되는 마당에 아직도 10월바란다에서 8월답변으로 안내하는데 일하기 싫은가...?

    2021.10.18 오후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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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쿠르샤 이슈자크

    Lv. 460아우슈리네

    의미없는 무한 유지 버프들은 클래스 특성 패시브로 가져가는게 더 나은거 같긴 함.

    2021.10.30 오후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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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래스

    노먼 그레이스필드

    Lv. 460아우슈리네

    불 안 하 다 클 래 스 독 립 밸 패 !!!!!!!!!!!!!!

    2021.11.05 오후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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