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20-04-20 11:40 내용 수정) 4/16(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어시스터/스킬 밸런스 조정)

2020.04.16 오후 01:56

  • 26좋아요

(2020-04-20 11:40 내용 수정)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스킬 밸런스 조정 내역 중 추가 안내 필요한 내용이 있어 안내드립니다.

 

[크리비] 스킬 밸런스 조정 안내 내용 중 디바인 스티그마 스킬의 효과 중 [대미지 증가] 효과도 삭제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크리비

- 디바인 스티그마

> 디버프 적용 적 처치 시, , 지능 증가 효과와 대미지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한 번에 정확한 내용 안내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2020-04-17 16:15 내용 수정)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오류 수정 내역 중 추가 안내가 필요한 내용이 있어 안내드립니다.

 

- 세트옵션 스킬 리쿠마 사용 후 장비 스왑하여 가드마의 패시브 성능을 받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리쿠마 사용 중 리쿠마 5세트가 해제될 경우 효과가 삭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한 번에 정확한 내용 안내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2020-04-16 15:10 내용 수정)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스킬 밸런스 조정 내역 중 잘못 안내된 내용이 있어 정정 안내드립니다.

 

캐노니어 스킬 밸런스 조정 안내 내용 중 바주카 스킬의 효과가 [50%]로 안내되었으나 [30%]로 확인되었습니다.

 

캐노니어

- 바주카

>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캐논 기본공격 추가 대미지 50%, 캐논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 불가 > 캐논을 사용하는 스킬 공격시 대미지 30% 증가, 모든 스킬 사용 가능)

 

한 번에 정확한 내용 안내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2020-04-16 14:40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스킬 밸런스 조정 내역 중 안내가 되지 않은 내용이 있어 추가 안내드립니다.

 

머스킷티어

- 그루빙 머즐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레벨-1] x 10%만큼 감소합니다.

플레이그닥터

- 소독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레벨-1] x 10%만큼 감소합니다.

몽크

- 관음장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스킬 계수가 [스킬레벨-1] x 288만큼 증가합니다.

 

한 번에 정확한 내용 안내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4/16() 적용된 업데이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콘텐츠

안정성 문제로 개인 하우징 게시판 추가가 연기되었습니다.

 

어시스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시스터는 [그리모어를 찢어라] 이벤트의 정규화 콘텐츠로, 전투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몬스터를 획득하여 성장시키는 콘텐츠입니다.

- 획득한 어시스터는 특정 콘텐츠에서 소환하여 전투에 도움을 주며, 성장과 조합을 통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게임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시스터 게임 가이드 바로가기]

 

버프 UI가 추가 개선되었습니다.

- 버프 개수가 많을 때 표시가되지 않던 버프들이 전부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특정 버프들이 새로운 버프 UI 창에 표시됩니다. 해당 버프 UI는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획득처가 사라진 아이템의 획득처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템 명

드랍 몬스터

지역

제작서 - 글래디에이터 밴드

긴팔 나무

여신의 옛 뜰

 

경험의 정수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알케미스트 마스터] 바이도타스와 [전문 알케미스트] NPC로 부터 개당 100만 실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가 최고 레벨 (450레벨) 을 달성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캐릭터가 획득하는 경험치의 50%가 축적됩니다.

- 경험치를 모두 모으면 (430레벨 ~ 449레벨) 사이의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축적된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각 도시에 있는 케도라 상단원 NPC의 젬 교환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 이제 11회 젬 교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젬 교환에서 기존 스킬 젬과 2/6()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던 신규 스킬젬도 젬 교환으로 등장합니다. [신규 스킬젬 목록 보기]

- 젬 교환 시 등장하는 젬 종류에 따라 UI가 변경됩니다.

젬 종류

테두리 색

스킬 젬, 6성 젬

금색

4 ~ 5성 젬

은색

1 ~ 3성 젬

동색

 

일부 입장권 아이템의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차원 붕괴 지점 포탈 스크롤과 차원 붕괴 지점 1회 입장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분리되었습니다.

- 챌린지 모드 1회 입장권, 주간 보스 레이드 1회 입장권, 차원 붕괴 지점 1회 입장권의 아이콘 이미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아츠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 현재 보유중인 클래스가 아닌 경우에도 전직 정보 UI의 클래스 정보 부분에 보유 중인 해당 클래스의 아츠가 표시됩니다.

- 이제 현재 보유중이지 않은 클래스의 아츠도 초기화 포션을 통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판매되는 마스터 NPC 카드가 변경되었습니다.

마스터 NPC 카드는 용병단 증표상점에서 용병단 증표를 사용하여 구입이 가능하며사용방법은 몬스터 카드와 동일합니다.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획득 할 수 있는 마스터 NPC 카드는 2종씩월 단위로 교체됩니다.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마스터 NPC 카드 2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카드 이름

색상

효과

필요 증표 개수

유라 스와요네 카드

블루

회피 +[ * 10]

30,000

카미야 카드

퍼플

광역 방어 비율 [/5]

30,000

- 신규 마스터 NPC 카드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카드 이름

색상

효과

필요 증표 개수

이클립스 유빅 카드

레드

암흑 상태이상 적에게 []% 대미지 증가

30,000

아브레 멜린 카드

레드

불 상태이상 적에게 []% 대미지 증가

30,000

- [아브레 멜린 카드] 효과 적용에 필요한 불 상태이상이 적용되는 스킬/아이템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이로맨서] 파이어 볼, 파이어 월, 플레임 그라운드, 파이어 필라, 홍염, 헬 브레쓰

> [플레쳐] 크로스 파이어

> [응사] 토마호크

> [인퀴지터] 화형

> [플레이그닥터] 소각

> [질럿] 이몰레이션

> [아르디티] 트레 그라나다

> [머즈루스 캐논] 스위핑 캐논 - 네이팜

> [카랄리엔 트리우카스 장신구] 불속성 포스 웨이브

 

거래 등급 시스템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거래 등급이 1단계 일 때, 개인 거래와 마켓 거래가 불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거래 등급 단계 달성 조건이 일부 완화됩니다.

항목

기존

변경

팀 레벨

10

5

캐릭터 레벨

300

50

 

아크와 레전드 장신구 제작 시 표시되는 아이콘이 개선되었습니다.

 

/comeon 명령어에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헤어 적용 시 헤어의 움직임이 좀 더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대상 헤어: 볼륨웨이브 트윈테일, 롱 웨이브 펌, 내추럴 웨이브, 로맨틱 번, 노블 롱, 고스로리, 롱 레이어드

 

게임 내 디스펠러, 오마모리, 해독제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 잡화 상점에서 [해독제] 아이템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으며, [파드너] 디스펠러 제작 특성과 [무녀] 오마모리 제작 특성이 제거되었습니다.

- 아이템 보유 개수에 따라 실버가 환급될 예정입니다.

이름

개당 환급 실버

디스펠러

400

오마모리

1000

해독제

100

-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던 장소에 따라 환급되었습니다.

보유 장소

실버 환급처

개인창고

해당 캐릭터 마켓 수령함

마켓

해당 캐릭터 마켓 수령함

팀창고

해당 계정 첫번째 숙소 첫번째 캐릭터 마켓 수령함

길드 공용창고

길드 마스터 계정 첫번째 숙소 첫번째 캐릭터 마켓 수령함

- 4/14() 사전공지 이후 일부 캐릭터가 세율을 최저로 설정하여 해독제를 대량으로 구매한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캐릭터들의 마켓 수령함에 지급된 실버 중 일부를 회수 처리하였으며, 운영정책에 따라 7일 접속제한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GM쪽지를 통해 안내드렸습니다.

 

 

클래스

일부 스킬/특성 툴팁 내용이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인퀴지터

- 브레이킹 휠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와 브레이킹 휠: 보강 특성 적용 시 적용되는 추가 피해 타격 횟수] 툴팁 내용 추가

 

링커

- 일렉트릭 쇼크: 피지컬 프레셔 [자신과 적의 민첩 수치 차이에 따른 추가 대미지] [자신과 적의 민첩 수치 차이에 따른 대미지 증가]툴팁 내용 변경

 

적에게 부여하는 일부 디버프 효과가 파티원의 공격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대상의 행동을 제약하는 효과나, 특정 스탯을 강제로 낮추는 효과 등은 대상의 상태나 능력치가 직접 변경되는 부분이므로 처리가 불가합니다.

- 파티원만 적용받도록 변경되는 디버프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예시1: 슬로우 상태의 적에게 특정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

              자신 혹은 같은 파티원이 부여한 슬로우 효과에만 적용됩니다.

  * 예시2: 레써지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마법진], [범위 지속형] 공격 대미지 증가 효과

              자신 혹은 같은 파티원이 부여한 레써지 디버프에 대해서만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예시3: 테이즈에 걸린 적에게 일렉트릭 쇼크 사용 시 테이즈의 지속 횟수 증가 효과

              자신이 연계하거나 같은 파티원끼리 연계한 경우에만 테이즈의 지속 횟수가 증가합니다.

  * 예시4: [아츠] 약점공격: 집중의 효과 중 [약점 노출] 걸린 적이 받는 치명타 시 대미지 증가 효과

              자신 혹은 파티원이 부여한 [약점 노출] 디버프에만 치명타 시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클래스 계열별 특화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능력치

기존

변경

소드맨

위저드

아처

클레릭

스카우트

소드맨

위저드

아처

클레릭

스카우트

최대 HP

100

80

85

90

85

100

85

90

95

90

최대 SP

60

100

70

80

60

100

100

100

100

100

물리 방어력

300

100

100

150

100

200

100

125

150

125

마법 방어력

300

100

100

150

100

100

200

125

150

125

명중

100

100

150

100

100

100

110

140

100

120

회피

100

100

100

100

150

100

100

110

100

150

블록

150

100

100

100

100

150

100

100

125

100

블록 관통

100

150

100

100

100

100

150

140

100

100

치명타 발생

100

100

100

100

150

100

125

130

100

150

치명타 저항

100

100

100

150

100

120

100

100

150

100

HP 회복력

120

100

100

120

100

100

100

100

100

100

SP 회복력

100

120

100

120

100

100

100

100

100

100

공격 속도

100

100

100

100

110

100

100

100

100

110

이동 속도

100

100

110

100

100

100

100

110

100

100

 

스킬 밸런스 조정 대상 클래스에게 보상이 지급됩니다. (4/16 점검 후 ~ 4/30 오후 1159)

- 대상 클래스: 드라군, 랜서, 레티아리이, 캐터프랙트, 하플라이트,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캐노니어, 드루이드, 몽크, 무녀, 사두, 엑소시스트, 카발리스트, 크루세이더, 크리비, 파드너, 팔라딘, 플레이그닥터, 시노비

- 드라군, 랜서, 레티아리이, 캐터프랙트, 하플라이트,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캐노니어, 드루이드, 몽크, 무녀, 사두, 엑소시스트, 카발리스트, 크루세이더, 크리비, 파드너, 팔라딘, 플레이그닥터, 시노비로 전직한 캐릭터일 경우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아래 보상 중 하나를 골라 캐릭터당 1회 지급합니다.

 

[클래스 변경 포인트로 지원 받는다] 선택 시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 (대상 클래스 1개당 1,000)

 

[아이템으로 지원 받는다] 선택 시

스킬 초기화 포션 (14) 1 + 특성 초기화 포션 (14) 1

 

-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 당 최대 3,000까지만 보유 가능합니다.

-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유한 캐릭터로 보상 수령 시 지급 예정이었던 포인트보다 적은 포인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 보상을 1회 받은 캐릭터는 클래스 변경하여 다시 대상 클래스가 되어도 추가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선택하신 보상은 복구/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일부 클래스의 스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드라군

- 창 숙련: 마법진 파괴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합니다. 하플라이트, 캐터프랙트, 드라군 공용 특성이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이동 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 1중첩

> 서있는 상태에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가 1중첩 감소

> 10 중첩이 쌓였을 때 투창, 스티드 차지, 게이 불그 사용 시 1개의 장판을 파괴함

- 드라군 헬멧

> 스킬 적용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드라군 스킬 > 창을 사용한 스킬)

- 드래곤 피어

> 스킬 버프에 기능이 추가됩니다. (대미지 15% 증가)

- 드래곤 투스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56 + [스킬레벨-1] x 26.2 > 265 + [스킬레벨-1] x 44.2) (최고 레벨 계수 552 > 883)

> 스킬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양손창 사용 시 적 방어력 50% 무시 > 양손창 사용 시 적 방어력 25% 무시)

- 게이 불그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460 + [스킬레벨-1] x 410.2 > 3044 + [스킬레벨-1] x 507.4) (최고 레벨 계수 8202 > 10147)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2> 0.8)

- 드래곤 소어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57 + [스킬레벨-1] x 9.6 > 129 + [스킬레벨-1] x 21.5) (최고 레벨 계수 191 > 430)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3 > 2)

> 스킬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슬로우, 이동불가 적 방어력 50% 무시 > 슬로우, 이동불가 적 방어력 25% 무시)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0.8> 0.6)

- 드래곤 폴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450 + [스킬레벨-1] x 450.5 > 889 + [스킬레벨-1] x 889) (최고 레벨 계수 2252 > 4445)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2 > 1)

 

랜서

- 기간테 마르샤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96 + [스킬레벨-1] x 297 > 332 + [스킬레벨-1] x 333) (최고 레벨 계수 1484 > 1664)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40> 20)

> 넉다운된 적에게 100% 대미지 증가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 크러시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0> 5)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2 > 1)

- 퀸테인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573 + [스킬레벨-1] x 95.5 > 475 + [스킬레벨-1] x 79.3) (최고 레벨 계수 1910 > 1585)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20> 10)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3 > 2)

> 퀸테인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타격 횟수가 최대 3회까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 퀸테인: 확인 사살

> 특성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크러시] 디버프 상태인 적에게 3연타 > [크러시] 디버프 상태인 적에게 4연타)

 

레티아리이

- 트라이던트 피니시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928 + [스킬레벨-1] x 154.9 > 1151 + [스킬레벨-1] x 191.9) (최고 레벨 계수 3096 > 3837)

- 대거 피니시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60 + [스킬레벨-1] x 93.7 > 1226 + [스킬레벨-1] x 318.1) (최고 레벨 계수 1203 > 4088)

> 대상의 HP50% 미만일 경우 남은 체력이 적을수록 대미지가 최대 350%까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 블란디르 카데나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22 + [스킬레벨-1] x 322 > 499 + [스킬레벨-1] x 499.8) (최고 레벨 계수 1610 > 2498)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3 > 2)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 0.7)

- 무장 해제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0.7> 0.6)

 

캐터프랙트

- 창 숙련: 마법진 파괴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합니다. 하플라이트, 캐터프랙트, 드라군 공용 특성이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이동 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 1중첩

> 서있는 상태에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가 1중첩 감소

> 10 중첩이 쌓였을 때 투창, 스티드 차지, 게이 불그 사용 시 1개의 장판을 파괴함

- 아크로바틱 마운트

> 스킬 적용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탑승전용 > 창 또는 탑승전용)

> 스킬 사용 시 SP소모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탑승전용 스킬 SP 25% 추가 소모 > 5초 간격으로 SP 30소모)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5 + [스킬레벨] x 5 > 20 + [스킬레벨] x 4) (최고 레벨 계수 30 > 40)

- 어스 웨이브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06 + [스킬레벨-1] x 17.7 > 142 + [스킬레벨-1] x 23.7) (최고 레벨 계수 353 > 474)

 

하플라이트

- 창 숙련: 마법진 파괴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합니다. 하플라이트, 캐터프랙트, 드라군 공용 특성이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이동 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 1중첩

> 서있는 상태에서 1초 간격으로 [마법진 파괴] 버프가 1중첩 감소

> 10 중첩이 쌓였을 때 투창, 스티드 차지, 게이 불그 사용 시 1개의 장판을 파괴함

- 샤프스피어

> 최대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5)

> 최대 레벨 변경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고 해당 스킬이 미습득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시 최종 대미지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5 + [스킬레벨] x 1 > 10 + [스킬레벨] x 2) (최고 레벨 계수 20 > 20)

- 피네스트라

> 최대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0 > 5)

> 최대 레벨 변경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고 해당 스킬이 미습득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발생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3 > 15 + [스킬레벨] x 3) (최고 레벨 계수 30 > 30)

> 블록 관통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5 > 25 + [스킬레벨] x 5) (최고 레벨 계수 50 > 50)

> 지속 시간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0 + [스킬레벨] x 3 > 45 + [스킬레벨] x 3) (최고 레벨 계수 60 > 60)

- 피어스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62 + [스킬레벨-1] x 43.7 > 498 + [스킬레벨-1] x 83) (최고 레벨 계수 873 > 1660)

> 오버히트가 변경되었습니다. (5 > 3)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0.7> 0.4)

- 투창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44 + [스킬레벨-1] x 40.9 > 323 + [스킬레벨-1] x 54) (최고 레벨 계수 816 > 1079)

> 스킬 사용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 0.8)

- 스피어 런지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09 + [스킬레벨-1] x 80.1 > 556 + [스킬레벨-1] x 144.2) (최고 레벨 계수 1029 > 1854)

> 디버프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찌르기 취약 50% > 창 공격에 취약 50%)

 

머스킷티어

- 그루빙 머즐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레벨-1] x 10%만큼 감소합니다.

 

매트로스

- 로어

> 스킬 지속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45> 30)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60> 50)

- 로어: 치명타

>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이 삭제되어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파이어 앤드 런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717 + [스킬레벨-1] x 119.6 > 1081 + [스킬레벨-1] x 180.2) (최고 레벨 계수 2391 > 3603)

- 익스플로전

> [연막탄]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대미지 50%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41 + [스킬레벨-1] x 56.9 > 655 + [스킬레벨-1] x 109.2) (최고 레벨 계수 1137 > 2183)

-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 [연막탄]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대미지 100%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443 + [스킬레벨-1] x 114.9 > 970 + [스킬레벨-1] x 251.6) (최고 레벨 계수 1477 > 3234)

- 캐니스터 샷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700 + [스킬레벨-1] x 1700 > 2786 + [스킬레벨-1] x 2787) (최고 레벨 계수 8500 > 13934)

 

캐노니어

- 특성: 폭굉

> 특성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가죽 대상 방어무시 20%, 판금 대상 방어무시 40% > 캐노니어, 매트로스 스킬로 적 공격 시 방어력 무시 25%, 대미지 증가 30%)

- 닐링 샷: 조준 포격

>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이 삭제되어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바주카

>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캐논 기본공격 추가 대미지 50%, 캐논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 불가 > 캐논을 사용하는 스킬 공격시 대미지 30% 증가, 모든 스킬 사용 가능)

- 캐논 샷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603 + [스킬레벨-1] x 100.6 > 500 + [스킬레벨-1] x 83.4) (최고 레벨 계수 2011 > 1667)

- 시즈 버스트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321 + [스킬레벨-1] x 386.9 > 1970 + [스킬레벨-1] x 328.5) (최고 레벨 계수 7737 > 6569)

- 캐논 블래스트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535 + [스킬레벨-1] x 255.9 > 2364 + [스킬레벨-1] x 394.1) (최고 레벨 계수 5117 > 7881)

 

드루이드

- 물리형 스탯: 드루이드

> 특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속성이 [물리]-[때리기]로 변경)

- 드루이드: 늑대 정령

> 이제 특성 효과가 [라이칸쓰로피: 수인화] 특성 적용 중일 때만 적용됩니다.

- 코르타스마타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라이칸쓰로피: 수인화 상태일 때 대미지 100% 증가)

- 라이칸쓰로피

> 스킬 공격 속성이 [마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스킬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초당 SP소모, 위협도 증가, 치명타 발생 증가)

> 할퀴기 공격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계수: 269, 광역 공격 비율: 3 > 계수: 732, 광역 공격 비율: 6, 방어력 무시 20% 추가)

> 가르기 공격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계수: 146, 광역 공격 비율: 3 > 계수: 1535, 광역 공격 비율: 6, 방어력 무시 30% 추가)

> 와일드 브레스 공격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계수: 86, 광역 공격 비율: 3 > 계수: 1662, 광역 공격 비율: 10, 방어력 무시 50% 추가)

> 포효 공격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계수: 359, 광역 공격 비율: 3 > 계수: 18720, 광역 공격 비율: 6, 방어력 무시 20% 추가)

- 라이칸쓰로피: 수인화

> 대미지 증가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마법: [스킬레벨] x 6, 물리: [스킬레벨] x 4 > [스킬레벨] x 8)

> 치명타 발생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10 > [스킬레벨] x 3)

- 스트레아 트로페

> 이동 중 스킬 사용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몽크

- 관음장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스킬 계수가 [스킬레벨-1] x 288만큼 증가합니다.

 

무녀

- 오마모리 제작

>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이 삭제되어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고헤이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2> 20)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23 + [스킬레벨-1] x 4.1 > 1157 + [스킬레벨-1] x 192.9) (최고 레벨 계수 180 > 3857)

> 스킬 효과에 [정신붕괴] 디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중복/갱신 불가, 받는 마법 피해가 [해제된 버프 개수 x 10]% 증가, 10초 지속)

> 스킬 효과에 [정신회복] 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중복/갱신 불가, 받는 마법 피해가 [해제된 디버프 개수 x 10]% 감소, 10초 지속)

- 하마야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35> 20)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20 + [스킬레벨-1] x 11.5 > 685 + [스킬레벨-1] x 114.4) (최고 레벨 계수 381 > 2286)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적중 시 대상이 [스킬레벨 x 2]%만큼 치명타 저항 감소)

- 박수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영향을 받은 설치물의 대미지가 [스킬레벨 x 2]% 증가)

- 빗자루질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정화 지역에서는 일반 해제가 가능한 디버프 면역)

> 스킬 효과로 증가하는 마법진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레벨 > +2레벨)

- 오미쿠지

> 최대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1)

> 최대 레벨 변경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고 해당 스킬이 미습득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15> 100)

>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각 운세가 등장할 확률은 25%)

- 대길: 명예

 * 물리, 마법 공격력 20% + [스킬레벨-1] * 2% 증가

- 대길: 소망

 * 블록 관통, 명중, 치명타 발생 200% + [스킬레벨-1] * 20% 증가

- 대길: 안전

 * 블록, 회피. 치명타 저항 200% + [스킬레벨-1] * 20% 증가

- 대길: 건강

 * 받는 물리, 마법 피해 50% + [스킬레벨-1] * 5% 감소

- 오미쿠지: 강화

> 특성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오미쿠지 버프의 지속시간이 [특성레벨] x 0.5% 증가, 최고 레벨 마스터 시 10% 추가로 증가)

> [아츠] 오미쿠지: 금전운 버프에는 강화 특성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아츠] 오미쿠지: 금전운

> 특성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오미쿠지] 스킬에 [대길: 초대박] 운세가 하나 추가되며, 스킬 사용 시 기본적으로 [오미쿠지: 금전운] 버프가 적용. 각 운세의 등장 확률이 25%에서 20%로 변경)

- 오미쿠지: 금전운

 * 루팅찬스 500 증가

- 대길: 초대박

 * 1분동안 장착한 장비의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음

> 시전자가 파티를 탈퇴하거나 접속을 종료하면 20~30초의 유예시간을 가지고, 유예시간 동안 시전자가 없으면 버프가 사라집니다.

- 카구라

> 스킬 사용 방법이 변경됩니다. (채널링 > 0.5초 캐스팅)

> 스킬 적용 방식이 변경됩니다. (시전 후, 영향 범위의 적에게 15초간 지속되는 [마법 공격에 받는 피해 [스킬레벨] * 10% 증가] 디버프 부여)

 

사두

- 프라나

>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최소 마법 공격력 비례 추가 대미지, [50 + [스킬레벨] x 3], 최소 치명타 확률 [스킬레벨] x 3% 증가 > 마법 대미지 [20 + [스킬레벨] x 5]% 증가, 치명타 대미지 [15 + [스킬레벨] x 3])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60> 50)

- 유체 폭발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231 + [스킬레벨-1] x 205.3 > 1473 + [스킬레벨-1] x 245.3) (최고 레벨 계수 4105 > 4910)

- 바시타 싯디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193 + [스킬레벨-1] x 828.1 > 3866 + [스킬레벨-1] x 1022.3) (최고 레벨 계수 10645 > 12887)

 

엑소시스트

- 그레고레이트

>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적에게 신성 속성으로 입히는 대미지 [스킬레벨] x 2% 증가 > 자신에게 15초동안 마법 피해가 30 + [스킬레벨] x 3%만큼 증가하는 버프 부여)

 

카발리스트

- 게마트리아

>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 스킬이 삭제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아인 소프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증가한 HP만큼 HP회복) (아인 소프 지속 중 2초당 [대상 HP회복력 + 시전자 HP회복력 수치]만큼 회복)

- 메르카바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보스 몬스터 적중 시, 10초간 [스킬레벨 x 3]% 보스의 대미지 감소)

- 나하시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마법진 위의 파티원은 적 공격 시 [시전자의 HP회복력 수치]만큼 회복)

- 게부라

> 횟수 기능이 제거되고, 스킬 지속시간이 [스킬레벨 x 5]초로 적용됩니다. (보스 몬스터에게는 지속시간, 대미지 증가가 절반으로 적용)

> 이제, 대상에게 적용된 숫자만큼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Ex. 게부라 4 > 대미지 40% 증가)

> 대상이 보스 몬스터인 경우, 스킬로 게부라 대상을 30번 공격 시 마다 해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세피로트의 나무

> 성수 소모량이 변경되었습니다. (10 > 1)

> 회복 주기가 변경되었습니다. (0.5 > 1)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마법진 위의 대상은 받는 피해 20% 감소)

 

크루세이더

- 찬트

> 징벌 버프 적용 시 대미지 증가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0 + [스킬레벨] x 2 > 30 + [스킬레벨] x 6) (최고 레벨 계수 40 > 60)

> [아츠] 여신의 축복 버프 적용 시 대미지 증가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5 + [스킬레벨] x 3 > [징벌]70%) (최고 레벨 계수 20 > 42)

> [아츠] 여신의 축복 버프 적용 시 치유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60 + [스킬레벨] x 2 > [가호]70%) (최고 레벨 계수 70 > 98)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60> 0)

- 리탤리에이션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2373 + [스킬레벨-1] x 615.6 > 3027 + [스킬레벨-1] x 785.1) (최고 레벨 계수 7913 > 10093)

 

크리비

- 멜스티스

> 디버프 중첩당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멜트다운] 적용된 적에게 중첩 1당 크리비 스킬 대미지 10% 증가)

> 스킬 지속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60> 45 + [스킬레벨] x 9)

- 디바인 스티그마

> 디버프 적용 적 처치 시, , 지능 증가 효과와 대미지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디바인 스티그마: 지속시간

>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이 삭제되어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잘챠이

> 치명타 저항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최대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5)

> 최대 레벨 변경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고 해당 스킬이 미습득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물리 치명타 대미지 증가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1 > 15 + [스킬레벨] x 3)

> 마법 치명타 대미지 증가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2 > 15 + [스킬레벨] x 3)

- 다이노

> 최소 치명타 발생이 증가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다이노: 증폭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다이노] 버프 적용 중 대미지가 [10 + [스킬레벨] x 2]% 증가합니다.

- 물리형 스탯: 크리비

> 특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속성이 [물리]로 변경 - 자이바스, 디바인 스티그마)

 

파드너

- 디스펠러 제작

>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이 삭제되어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시모니: 리커버리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주변 범위의 아군에게 걸려있는 일반 해제 가능한 디버프를 1개 해제합니다.

> 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부여, 300레벨 기준 SP 소모량 90이 적용됩니다.

- 데카토스

> 스킬 사용 조건에 실버 소모가 제거됩니다.

 

팔라딘

- 마법형 스탯: 팔라딘

> 특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속성이 [마법]으로 변경)

- 스톤 스킨

> 피해 감소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킬레벨] x 0.4% > [스킬레벨] x 0.65%)

- 스톤 스킨: 아이언 스킨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물리 공격에 대한 피해만 감소되는 대신, 감소 수치가 [스킬레벨] x 1.3%만큼 증가합니다.

> [스톤 스킨: 매지컬 오라]와 그룹 특성으로, 둘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스톤 스킨: 매지컬 오라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마법 공격에 대한 피해만 감소되는 대신, 감소 수치가 [스킬레벨] x 1.3%만큼 증가합니다.

> [스톤 스킨: 아이언 스킨]과 그룹 특성으로, 둘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배리어: 마이트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넉백과 마법 방어력 향상 효과 대신, 물리 대미지가 [스킬레벨] x 6%만큼 증가합니다.

> [배리어: 릴리저스 비거]와 그룹 특성으로, 둘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배리어: 릴리저스 비거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넉백과 마법 방어력 향상 효과 대신, 마법 대미지가 [스킬레벨] x 6%만큼 증가합니다.

> [배리어: 마이트]와 그룹 특성으로, 둘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레지스트 엘리먼츠: 인핸시드 엘리먼트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 얼음, 전기, , 땅 저항력 증가 대신 신성, , , 전기 속성 대미지가 [스킬레벨] x 2%만큼 증가합니다.

- 데몰리션: 광란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데몰리션 스킬의 대미지가 50% 감소하고, 공격 적중 시 일정 반경의 파티원에게 10초간 지속되는 [스킬레벨] x 3%의 물리 스킬 대미지 증가 버프를 부여합니다.

- 리스토레이션: 스피릿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리스토레이션 버프가 HP대신 SP [스킬레벨 x 30]만큼 회복합니다.

- 생츄어리: 릴리즈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 사용 시 필요한 성수가 20개로 증가합니다.

> 생츄어리 내부의 아군이 물리/마법 방어력이 [스킬레벨] x 5%만큼 증가하고, 디버프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 [생츄어리: 리버티(물리)] [생츄어리: 리버티(마법)]과 그룹 특성으로, 셋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생츄어리: 리버티(물리)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이 대상에게 시전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대상의 물리 방어력이 [스킬레벨] x 5%만큼 증가하고, 디버프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 버프 지속시간은 15초 이며, 한 번 버프가 적용된 대상은 20초 동안 생츄어리: 리버티 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생츄어리: 릴리즈] [생츄어리: 리버티(마법)]과 그룹 특성으로, 셋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 생츄어리: 리버티(마법)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00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이 대상에게 시전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대상의 마법 방어력이 [스킬레벨] x 5%만큼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5 증가합니다.

> 버프 지속시간은 15초 이며, 한 번 버프가 적용된 대상은 20초 동안 생츄어리: 리버티 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생츄어리: 릴리즈] [생츄어리: 리버티(물리)]와 그룹 특성으로, 셋 중 하나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플레이그닥터

- 소독

> 스킬 사용 시 최대 3개의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 초과 레벨 증가 시(2레벨부터)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레벨-1] x 10%만큼 감소합니다.

- 소독: 정화

> 특성 적용 시 범위가 2배 증가합니다.

> 특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정화 지역에서 일반해제 가능한 디버프 저항 확률 50% 증가)

- 소독: 방역

> 신규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레벨 1레벨 달성 이후 학습 가능하며, 1레벨 마스터 특성입니다.

> 특성 적용 시 아래 효과가 추가됩니다.

> 소독으로 디버프 해제 시, 대상은 [해제된 디버프 개수 x 10]%만큼 HP 회복합니다.

> 스킬 SP 소모량이 500% 증가합니다.

- 흑사병 증기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디버프 지속 중 [스킬레벨 x 4]%만큼 치명타 저항이 감소)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49 + [스킬레벨-1] x 38.8 > 179 + [스킬레벨-1] x 46.4) (최고 레벨 계수 498 > 597)

- 판데믹

> 스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판데믹에 영향을 받은 대상은 [공황] 디버프 부여)

> [공황] 디버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디버프 지속시간 15, [보유한 디버프 개수 x 20]%만큼 받는 마법 피해 증가) (시전자가 받을 수 있는 피해 증가량은 최대 100%, 파티원이 받을 수 있는 피해 증가량은 최대 20%)

>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25> 15)

 

시노비

- 쿠나이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43 + [스킬레벨-1] x 24 > 315 + [스킬레벨-1] x 52.7) (최고 레벨 계수 479 > 1052)

> 스킬 연타 방식이 실제 연타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범위가 약 1.1배 증가하였습니다.

> 인법 분신술로 생성된 분신이 쿠나이 사용 시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광역 공격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캐릭터의 광역 공격 비율] + 5)

- 인법 목둔술

> 최대 스킬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5 > 5)

> 최대 레벨 변경되어 스킬에 투자한 포인트가 반환되고 해당 스킬이 미습득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버프 지속시간 없이 스킬 사용 후 한 번 피격 당하면 효과가 발동 후 버프가 사라집니다.

> 피격 당하면 맞은 위치에 통나무를 세우고 자신은 3초 동안 클로킹 상태가 되면서, 이동속도가 10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스킬레벨] x 6%만큼 감소합니다.

- 인법 화둔술

> 스킬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362 + [스킬레벨-1] x 60.4 > 460 + [스킬레벨-1] x 76.7) (최고 레벨 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