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2 - 스킬 밸런스 (소드맨 / 위저드)

2019.09.19 오전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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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오브세이비어입니다.

9/19() 업데이트 내용 중 소드맨/위저드계열 클래스 스킬 계수 및 기능 변경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각클래스 스킬 조정 관련 내용을 제외한 9/19()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1]

 

아처/클레릭/스카우트 계열 클래스 스킬 조정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2 - 스킬 밸런스 (아처 / 클레릭 / 스카우트)]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보상 구분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지급 일정

9/19() 점검 후 ~ 10/3() 오후 11 59

대상 클래스

소드맨 계열

낙무아이

랜서

로델레로

무르밀로

캐터프랙트

펠타스타

하플라이트

하카펠

위저드 계열

룬캐스터

파이로맨서

사이코키노

세이지

워록

음양사

크리오맨서

아처 계열

레인저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응사

캐노니어

쿼렐슈터

클레릭 계열

엑소시스트

팔라딘

플레이그닥터

스카우트 계열

링커

슈바르츠라이터

시노비

지급 보상

- 스킬 밸런스 조정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일 경우 아래 보상 중 하나를 골라 지급 (캐릭터당 1)

- 스킬 초기화 포션 (14) 1 + 특성 초기화 포션 (14) 1

-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 (대상 클래스 1개당 1,000)

예를 들어, 파이로맨서/음양사/크리오맨서로 전직한 캐릭터가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상으로 선택할 경우 [클래스 변경 포인트 3,000]이 지급됩니다.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 당 최대 3,000까지만 보유 가능합니다.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유한 캐릭터로 보상 수령 시 지급 예정이었던 포인트보다 적은 포인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이미 보상을 1회 받은 캐릭터는 클래스 변경하여 다시 대상 클래스가 되어도 추가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기본 클래스를 제외하고 밸런스 대상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았을 경우,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선택하더라도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선택하신 보상은 복구/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아츠 초기화 보상】

보상 구분

아츠 초기화 보상

지급 일정

9/19() 점검 후 ~ 10/3() 오후 1159

대상 클래스

아처 계열

매트로스[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머스킷티어

응사

스카우트 계열

링커

지급 보상

-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로 NPC와 대화를 해

[아츠 초기화 포션 - (클래스 이름) (1)] 1 받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당 1)

※ 매트로스는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아츠만 초기화할 수 있는 [아츠 초기화 포션 -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1)]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 아츠 초기화 포션 사용 시 아이템 이름에 기입된 클래스의 아츠가 제거되며,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 1와 아츠 학습에 사용한 특성 포인트가 환급됩니다.

- 해당 캐릭터의 기본 클래스 마스터에게 [신비한 서 제작]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를 재료로 등록하면 이외 재료 필요없이 원하는 신비한 전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미 클래스 변경을 진행하여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상태가 아닐 경우, [아츠 초기화 포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는 [팀 창고 이동]만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 [아츠 초기화 포션]1일 기간제로 지급되며, 모든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스킬 변경 사항】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변경할 계획이므로, 해당 내용도 재조정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상이 아닌 클래스들도 테스트 중이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대부분의 대미지 딜링 스킬에 대한 조정이 마무리됩니다. 현재까지의 패치에 포함되지 않은 클래스들은 크게 3가지 경우입니다.

1. 스킬의 매커니즘상, 단순한 계수 상향만으로는 의도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 네크로맨서, 보코르, 소서러, 헌터, 딥디르비, 사두

2. 계수 상향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하는 보조형 클래스의 경우, 대미지 딜링 스킬이 없거나, 있더라도 1~2개인 클래스

  - 템플러, 알케미스트, 파이드 파이퍼, 감정사, 프리스트, 오라클, 파드너, 채플린, 카발리스트, 무녀, 스콰이어, 쏘마터지, 인챈터

3. 계열의 기본 클래스

 - 소드맨, 위저드, 아처, 클레릭, 스카우트

본 밸런스 조정 이후 1번에 속하는 클래스들이 최우선으로 조정될 예정이며, 일부 클래스는 리메이크에 준하는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개발팀에서는 이미 상향이 이루어진 대미지 딜링 스킬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도한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앞서 말씀드린 작업 중에도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낙무아이는 폭발적인 단기 전투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장비 세팅에 따라) 이러한 파괴력을 더 자주 보여줄 수 있는 잠재력까지 갖춘 대미지 딜러입니다.

# 다만 상향 평준화 작업 과정에서, 낙무아이의 대미지 포텐셜이 기준선에 소폭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확인되어 이 부분을 조정합니다.

때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6 + [스킬레벨 - 1] x 11.7

(2연타)

399%

변경

131 + [스킬레벨 - 1] x 21.9

(2연타)

437%

(874%)

쏙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40 + [스킬레벨 - 1] x 16

(2연타)

464%

변경

158 + [스킬레벨 - 1] x 26.4

(2연타)

527%

(1054%)

때트롱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79 + [스킬레벨 - 1] x 80

1099%

변경

408 + [스킬레벨 - 1] x 105.8

1360%

카오로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90 + [스킬레벨 - 1] x 73.75

1253%

변경

468 + [스킬레벨 - 1] x 121.6

1562%

# 이전의 조정 이후, 추가 조정이 필요한 스킬들이 확인되어 상향을 진행합니다. 퀸테인의 경우, 크러시 스킬과의 연계를 감안하면 현재 수준이 적정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크러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67 + [스킬레벨 - 1] x 18.8

830%

변경

580 + [스킬레벨 - 1] x 96.7

1933%

자우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57 + [스킬레벨 - 1] x 11.8

(2연타)

522%

변경

863 + [스킬레벨 - 1] x 143.9

(2연타)

2877%

(5754%)

기간테 마르샤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8 + [스킬레벨 - 1] x 18

(10연타)

190%

변경

176 + [스킬레벨 - 1] x 176.8

(10연타)

883%

(8830%)

실드 차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94 + [스킬레벨 - 1] x 9.8

431%

변경

739 + [스킬레벨 - 1] x 123.2

2463%

몬타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40 + [스킬레벨 - 1] x 17.9

790%

변경

1434 + [스킬레벨 - 1] x 239.1

4781%

타지 스매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6 + [스킬레벨 - 1] x 7.8

345%

변경

490 + [스킬레벨 - 1] x 81.9

1636%

실드 푸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05 + [스킬레벨 - 1] x 13.4

592%

변경

516 + [스킬레벨 - 1] x 86

1720%

실드 셔빙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7 + [스킬레벨 - 1] x 11.9

344%

변경

591 + [스킬레벨 - 1] x 153.4

1971%

슈팅 스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70 + [스킬레벨 - 1] x 52.5

(4연타)

380%

변경

207 + [스킬레벨 - 1] x 207.8

(4연타)

1038%

(4152%)

실드 배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04 + [스킬레벨 - 1] x 70.4

985%

변경

1724 + [스킬레벨 - 1] x 1724

8620%

프렌지드 슬래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852 + [스킬레벨 - 1] x 28.2

1246%

변경

2145 + [스킬레벨 - 1] x 357.6

7151%

이베이드 쓰러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72 + [스킬레벨 - 1] x 12.3

544%

변경

472 + [스킬레벨 - 1] x 78.9

1576%

헤드버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14 + [스킬레벨 - 1] x 13.7

605%

변경

334 + [스킬레벨 - 1] x 55.7

1113%

스큐텀 힛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41 + [스킬레벨 - 1] x 27.1

784%

변경

992 + [스킬레벨 - 1] x 257.2

3306%

실드 트레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45 + [스킬레벨 - 1] x 12.3

(2연타)

355%

변경

964 + [스킬레벨 - 1] x 250.1

(2연타)

3214%

(6428%)

엠퍼러즈 베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34 + [스킬레벨 - 1] x 33.4

467%

변경

322 + [스킬레벨 - 1] x 323

1614%

# 스티드 차지는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 긴 이동 거리, 2회의 오버히트가 3박자를 이루어 근접 클래스가 가지는 페널티를 무의미하게 합니다. 다른 탑승 직업군과 연계해야 현재의 이동 거리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대신, 적에게 근접했을 때의 리워드를 소폭 강화합니다.

어스 웨이브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2 + [스킬레벨 - 1] x 17.8

(5연타)

321%

변경

106 + [스킬레벨 - 1] x 17.7

(5연타)

353%

(1765%)

둠 스파이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54 + [스킬레벨 - 1] x 29.2

(5연타)

516%

변경

170 + [스킬레벨 - 1] x 44.3

(5연타)

568%

(2840%)

돌격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05 + [스킬레벨 - 1] x 86.5

551%

변경

141 + [스킬레벨 - 1] x 142

709%

스티드 차지

[변경]

1.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2

변경

1

엄보 블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41 + [스킬레벨 - 1] x 12.1

349%

변경

527 + [스킬레벨 - 1] x 136.8

1758%

림 블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66 + [스킬레벨 - 1] x 7.5

371%

변경

446 + [스킬레벨 - 1] x 74.5

1489%

실드 로브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22 + [스킬레벨 - 1] x 17.3

764%

변경

1620 + [스킬레벨 - 1] x 270.1

5401%

피어스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08 + [스킬레벨 - 1] x 6.9

(2~4연타)

304%

변경

262 + [스킬레벨 - 1] x 43.7

(2~4연타)

873%

(1746% ~ 3492%)

투창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85 + [스킬레벨 - 1] x 9.5

(3연타)

418%

변경

244 + [스킬레벨 - 1] x 40.9

(3연타)

816%

(2448%)

스피어 런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77 + [스킬레벨 - 1] x 11.4

379%

변경

309 + [스킬레벨 - 1] x 80.1

1029%

# 하카펠의 대미지 딜링 스킬은 대부분 선행 디버프의 사용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요건을 충족했을 때에 기대되는 대미지 포텐셜이 (장비 호환의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 또한 대미지 딜링에 앞서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스킬도 해당 클래스 내에는 거의 없는 상태이기에, 선행 디버프 조건을 최소화하는 한편 디버프 조건에서의 성능이 기본값이 되도록 조정합니다.

스칼푸그닝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87 + [스킬레벨 - 1] x 4.5

(4연타)

150%

변경

148 + [스킬레벨 - 1] x 24.7

(4연타)

493%

(1972%)

2. [충격] 디버프 상태의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3. 스킬 사용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0.7

변경

0.5

4. 캔슬 가능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0.7

변경

0

5. 타격 범위가 30% 증가합니다.

스톰 볼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26 + [스킬레벨 - 1] x 4.2

(5연타)

184%

변경

142 + [스킬레벨 - 1] x 23.9

(5연타)

476%

(2380%)

2. [빙결] 디버프 상태의 적, [얼음] 속성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그라인드 커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8 + [스킬레벨 - 1] x 7

(5연타)

141%

변경

132 + [스킬레벨 - 1] x 34.4

(5연타)

441%

(2205%)

2. [출혈] [충격] 디버프 상태의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3. 스킬 사용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0.55

변경

0.5

4. 타격 범위가 30% 증가합니다.

카발리 차지

[변경]

1. 버프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5

변경

10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2

변경

1

3. 돌진 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4. 스킬 툴팁에 아래 내용이 추가됩니다.

버프 수치로 증가한 방어력은 카발리 차지 스킬로 인해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하카 팰레

[변경]

1.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기존

10레벨

변경

1레벨

[하카 팰레] 스킬레벨이 초기화되며 스킬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2.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5+ [스킬레벨]

변경

15

3. 기본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4.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45 - [스킬레벨]

변경

45

헬름 쵸퍼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16 + [스킬레벨 - 1] x 30

(2연타)

636%

변경

363 + [스킬레벨 - 1] x 60.6

(2연타)

1211%

(2422%)

2. 스킬 사용 시 적에게 [스턴] 디버프가 적용되는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확률 스턴

변경

확정 스턴

3. [슬로우] 디버프 적용 기능이 삭제됩니다.

인피니트 어썰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85 + [스킬레벨 - 1] x 134

(2연타)

821%

변경

437 + [스킬레벨 - 1] x 438

(2연타)

2189%

(4378%)

2. 공격 타입이 변경됩니다.

기존

때리기

변경

베기

3. [워크라이] 디버프 상태의 적에게 추가 대미지 입히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파괴의 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03 + [스킬레벨 - 1] x 70.3

1335%

변경

467 + [스킬레벨 - 1] x 121.1

1556%

얼음의 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42 + [스킬레벨 - 1] x 14.6

(2연타)

646%

변경

450 + [스킬레벨 - 1] x 75.2

(2연타)

1502%

(3004%)

정의의 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78 + [스킬레벨 - 1] x 5.9

(5연타)

260%

변경

473 + [스킬레벨 - 1] x 78.9

(5연타)

1577%

(7885%)

돌의 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60 + [스킬레벨 - 1] x 84.5

698%

변경

712 + [스킬레벨 - 1] x 712

3560%

# 파이로맨서의 스킬 계수 상향과 함께, 오랜 시간동안 유지되어 왔던 파이어볼의 사용성이 변경됩니다. 개발팀에서는 기존의 파이어볼이 가졌던이라는 특성이, 현 시점에서는 더 이상 유의미한 연계 요소로 작용하기 어려워졌고, 파이로맨서가 넓은 범위의 적을 불태우는 스킬을 이미 충분히 갖추고 있기에 특정 대상을 지정하는 스킬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비록 이번 사용성 개선으로 스톰 더스트, 사이킥 프레셔와의 연계가 사라졌으나, 개발팀에서는 사용성 개선과 특정 클래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에 더욱 무게를 두었습니다.

파이어볼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79 + [스킬레벨 - 1] x 9.3

409%

변경

923 + [스킬레벨 - 1] x 154

3079%

2. 스킬 사용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설치

변경

투사체 (타겟팅 방식 / 캐스팅 시간 0.5)

3.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5

변경

3

파이어볼: 잔열

[삭제]

1. 특성이 삭제되며, 특성에 사용한 특성 포인트가 반환됩니다.

파이어 필라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61 + [스킬레벨 - 1] x 8.1

233%

변경

127 + [스킬레벨 - 1] x 33

424%

플레임 그라운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20 + [스킬레벨 - 1] x 4

176%

변경

248 + [스킬레벨 - 1] x 41.5

829%

헬 브레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63 + [스킬레벨 - 1] x 8.2

236%

변경

119 + [스킬레벨 - 1] x 30.9

397%

사이킥 프레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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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59 + [스킬레벨 - 1] x 5.3

233%

변경

236 + [스킬레벨 - 1] x 39.5

789%

마그네틱 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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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21 + [스킬레벨 - 1] x 13.9

615%

변경

1541 + [스킬레벨 - 1] x 257

5139%

헤비 그라비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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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1 + [스킬레벨 - 1] x 5.6

161%

변경

330 + [스킬레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