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9/5(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2 - 스킬 밸런스

2019.09.05 오전 10:38

  • 1좋아요

안녕하세요, 트리오브세이비어입니다.

9/5() 업데이트 내용 중 스킬 밸런스 관련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스킬 밸런스 관련 내용을 제외한 9/5()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5(목) 업데이트 내용 1 - 유니크 레이드: 캐주얼 모드 바로가기]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보상 구분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지급 일정

9/5() 점검 후 ~ 9/19() 점검 전

대상 클래스

소드맨 계열

도펠죌트너

드라군

레티아리이

바바리안

위저드 계열

도사

섀도우맨서

엘리멘탈리스트

워록

음양사

크로노맨서

아처 계열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새퍼

캐노니어

플레쳐

클레릭 계열

드루이드

몽크

엑소시스트

인퀴지터

크리비

스카우트 계열

로그

불릿 마커

슈바르츠라이터

어쌔신

지급 보상

- 스킬 밸런스 조정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일 경우 아래 보상 중 하나를 골라 지급 (캐릭터당 1)

- 스킬 초기화 포션 (14) 1 + 특성 초기화 포션 (14) 1

-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 (대상 클래스 1개당 1,000)

예를 들어, 도사/엘리멘탈리스트/음양사로 전직한 캐릭터가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상으로 선택할 경우 [클래스 변경 포인트 3,000]이 지급됩니다.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 당 최대 3,000까지만 보유 가능합니다.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유한 캐릭터로 보상 수령 시 지급 예정이었던 포인트보다 적은 포인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이미 보상을 1회 받은 캐릭터는 클래스 변경하여 다시 대상 클래스가 되어도 추가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기본 클래스를 제외하고 밸런스 대상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았을 경우,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선택하더라도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선택하신 보상은 복구/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아츠 초기화 보상】

지급 일정

9/5() 점검 후 ~ 9/19() 점검 전

대상 클래스

위저드 계열

도사

크로노맨서

아처 계열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지급 보상

-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로 NPC와 대화를 해

[아츠 초기화 포션 - (클래스 이름) (1)] 1 받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당 1)

- 아츠 초기화 포션 사용 시 아이템 이름에 기입된 클래스의 아츠가 제거되며,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 1와 아츠 학습에 사용한 특성 포인트가 환급됩니다.

- 해당 캐릭터의 기본 클래스 마스터에게 [신비한 서 제작]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를 재료로 등록하면 이외 재료 필요없이 원하는 신비한 전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미 클래스 변경을 진행하여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상태가 아닐 경우, [아츠 초기화 포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보상용] 미식별 신비한 서는 [팀 창고 이동]만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 [아츠 초기화 포션]1일 기간제로 지급되며, 모든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클래스 변경 사항】

구분

내용

방어력 감소

방어 무시

 

필드 보스, 레전드 레이드 보스를 대상으로 스킬의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및 무시 효과가 몬스터 방어력의 25%까지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PVP 연산식

 

8월 밸런스 패치에 대한 포스팅에서 안내드린 시점에서의 연산식 조정만으로는 현재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스킬들의 대미지가 여전히 PVP 환경에서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추가적인 조정이 있습니다.

수정된 연산식을 기반으로, 동일한 대미지에 대해 최종적으로 받는 피해량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20,000 공격력 20,592% 스킬 기준

방어력

변경 전

변경 후

감소량

40,000

58,695

44,969

23%

 

* 위 내용은 개발팀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필요시 재조정 될 수 있습니다.

 

아츠

 

1. 일부 스킬에 아츠가 적용되어있을 경우, 이펙트가 변경되도록 개선됩니다.

 

2. 일부 아츠 효과가 변경됩니다.

클래스

아츠

변경

하플라이트

투창: 어스

[변경] [석화] 2> [스턴] 3

[추가] 아츠 활성화 중일 때는 넉다운 기능 이 적용되지 않음

페더풋

레비테이션: 무효화

[추가]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일반 해제 가능한 디버프 면역 효과 추가

크리오맨서

아이스 월: 마법 이글루

[변경] 얼음 속성 피해 감소가 60%로 고정

메르겐

화살비: 탄막

[추가] 타격 횟수 3

[추가] 대미지 증가 30%

아르디티

가죽 마스터리: 판금화

[변경] 마법 방어력이 25% 감소 제거

커세어

커세어: 포격 지원

[변경] 스킬 계수 100% > 454%

 

3. 스콰이어 [아츠] 가죽 마스터리: 세공 장인 적용된 수리 상점에서 수리를 받을 경우 적용되는 [가죽 마스터리: 기민함] 버프 툴팁에 아래 내용이 추가됩니다.

, 최대 치명타 확률 상한선 증가 효과는 중복되지 않음

- 따라서, 캐릭터가 가죽 방어구 4부위를 착용한 후 수리 상점을 통해 [가죽 마스터리: 기민함] 버프를 받을 경우 최대 치명타 확률 상한선은 10%만 증가합니다.

     

최대 대미지

 

최대 대미지 상한선이 증가하며, 일부 스킬 사용 시 최대 대미지 상한선이 기존보다 상승합니다.

항목

기존

변경

최대 대미지

999,999

3,000,000

특정 조건 스킬 적용 시 최대 대미지

1,999,999

4,000,000

- 특정 조건 스킬에 해당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래스

스킬

오라클

트위스트 오브 페이트

카발리스트

게부라

캐노니어

연막탄

세트 옵션 스킬

프로버스

PVP 점감

 

상태이상 점감 적용 시 지속시간이 감소되는 비율이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20%

40%

 

대상 지정 스킬

 

1. 회복 불가 상태의 파티원은 UI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Ex) 질럿 클래스의 파나티시즘 적용 중

 

2. 대상 지정 스킬의 사거리가 밖인 유저를 선택했을 때, UI가 닫히지 않고 유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스킬 변경 사항】

# 매트로스 스킬 매커니즘상 대미지 상향폭이 지나치게 높아, 해당 수치를 재조정합니다. 이번 조정은 특정 연계를 통해 캐논 관련 스킬의 계수를 지속적으로 증폭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이루어졌습니다.

파이어 앤드 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144 + [스킬레벨 - 1] x 357.4

7147%

변경

717 + [스킬레벨 - 1] x 119.6

2391%

익스플로전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023 + [스킬레벨 - 1] x 170.5

3410%

변경

341 + [스킬레벨 - 1] x 56.9

1137%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314 + [스킬레벨 - 1] x 341

4383%

변경

443 + [스킬레벨 - 1] x 114.9

1477%

캐니스터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281 + [스킬레벨 - 1] x 2282

11409%

변경

1700 + [스킬레벨 - 1] x 1700

8500%

방책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95 + [스킬레벨 - 1] x 6.5

285%

변경

195 + [스킬레벨 - 1] x 32.5

650%

크레모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13 + [스킬레벨 - 1] x 13.7

604%

변경

2446 + [스킬레벨 - 1] x 407.7

8153%

푼지 스테이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239 + [스킬레벨 - 1] x 40.9

1811%

변경

1143 + [스킬레벨 - 1] x 190.5

3810%

브룸 트랩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45 + [스킬레벨 - 1] x 7.3

210%

변경

250 + [스킬레벨 - 1] x 64.9

834%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45

변경

30

스프링 트랩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2 + [스킬레벨 - 1] x 7.7

339%

변경

662 + [스킬레벨 - 1] x 110.4

2207%

레그홀드 트랩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85 + [스킬레벨 - 1] x 9.3

268%

변경

664 + [스킬레벨 - 1] x 172.3

2214%

브로드 헤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94 + [스킬레벨 - 1] x 9.8

431%

변경

380 + [스킬레벨 - 1] x 63.4

1267%

보드킨 포인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36 + [스킬레벨 - 1] x 17.7

783%

변경

2190 + [스킬레벨 - 1] x 365

7300%

바브드 애로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7 + [스킬레벨 - 1] x 3.9

171%

변경

208 + [스킬레벨 - 1] x 34.8

695%

크로스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55 + [스킬레벨 - 1] x 7.8

255%

변경

466 + [스킬레벨 - 1] x 120.9

1554%

매직 애로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6.9 + [스킬레벨 - 1] x 34

232%

변경

141 + [스킬레벨 - 1] x 142

709%

신기전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31 + [스킬레벨 - 1] x 26.6

770%

변경

585 + [스킬레벨 - 1] x 151.7

1950%

# 캐논의 불합리한 지상 한정 공격에 대한 페널티를 일부 제거하고, 지나치게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스킬에 대한 재사용 대기 시간과 계수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캐논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27 + [스킬레벨 - 1] x 10.8

478%

변경

348 + [스킬레벨 - 1] x 58

1160%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5

변경

15

캐논 샷: 연쇄 폭발

[변경]

1. 특성 효과의 대상이 변경됩니다.

기존

지상의 적

변경

모든 적

시즈버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15 + [스킬레벨 - 1] x 23.6

1045%

변경

762 + [스킬레벨 - 1] x 127.6

2551%

캐논 블래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654 + [스킬레벨 - 1] x 21.6

956%

변경

918 + [스킬레벨 - 1] x 153.2

3062%

캐논 배라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6 + [스킬레벨 - 1] x 11.8

342%

변경

180 + [스킬레벨 - 1] x 46.8

601%

스위핑 캐논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085 + [스킬레벨 - 1] x 108.5

1519%

변경

1875 + [스킬레벨 - 1] x 1875.5

9377%

# 머스킷의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그루빙 머즐의 버프 효과는 클래스 빌드 전반에 걸쳐, 남다른 DPS를 내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는 머스킷의 고유 컨셉으로 보아 유지하고, 의도와 달리 모든 공격에 적용되었던 그루빙 머즐의 방어 무시 효과를 변경합니다.

커버링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69 + [스킬레벨 - 1] x 2.3

101%

변경

137 + [스킬레벨 - 1] x 23

459%

헤드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14 + [스킬레벨 - 1] x 30.2

1336%

변경

2263 + [스킬레벨 - 1] x 377.3

7545%

스나이프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94 + [스킬레벨 - 1] x 99.4

1391%

변경

1693 + [스킬레벨 - 1] x 1693.5

8467%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1

변경

2

페네트레이션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9 + [스킬레벨 - 1] x 7.9

349%

변경

366 + [스킬레벨 - 1] x 61.1

1221%

발리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22 + [스킬레벨 - 1] x 6.1

176%

변경

290 + [스킬레벨 - 1] x 75.3

967%

그루빙 머즐

[변경]

1.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적의 방어력 30% 무시

변경

머스킷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 50% 추가 적용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빈틈 포착

[변경]

1.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블록 무시

변경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적용 시 블록 관통 100% 추가 적용

독 항아리

[변경]

1.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독 항아리 장판에 적중된 후 독 항아리 장판을 벗어나면 독 잔존 디버프 3초 유지

변경

독 항아리 장판에 적중된 후 독 항아리 장판을 벗어나도 기존 독 항아리 버프(15)유지

임바우얼

[추가]

1. 임바우얼 사용 시 2초간 피해 감소 50%,

2. 임바우얼 사용 시 1초간 상태이상 면역

3. 사이즘 사용 후 임바우얼 공격 시 50% 추가 대미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667 + [스킬레벨 - 1] x 22.1

976%

변경

956 + [스킬레벨 - 1] x 159.4

3187%

파운싱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29 + [스킬레벨 - 1] x 12.9

180%

변경

98 + [스킬레벨 - 1] x 99

494%

사이즘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68 + [스킬레벨 - 1] x 8.4

243%

변경

396 + [스킬레벨 - 1] x 103

1323%

클리브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73 + [스킬레벨 - 1] x 12.4

546%

변경

853 + [스킬레벨 - 1] x 142.2

2843%

# 도펠죌트너는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과 많은 오버히트로 손이 매우 바쁜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연계되는 클래스 또한 동일한 상황이라 재사용 대기 시간을 일부 증가시키고 한번 한번이 강력한 공격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퍼니시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46 + [스킬레벨 - 1] x 18.1

799%

변경

1269 + [스킬레벨 - 1] x 211.6

4231%

사이클론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46 + [스킬레벨 - 1] x 14.6

204%

변경

101 + [스킬레벨 - 1] x 101.3

506%

존하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02 + [스킬레벨 - 1] x 6.7

228%

변경

2212 + [스킬레벨 - 1] x 2212

11060%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5

변경

45

레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89 + [스킬레벨 - 1] x 21

173%

변경

73 + [스킬레벨 - 1] x 73

365%

 

2. 스킬 툴팁이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기존

x 5

변경

x 10

츠켄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0 + [스킬레벨 - 1] x 25.9

213%

변경

87 + [스킬레벨 - 1] x 88

439%

 

2. 스킬 툴팁이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기존

x 4

변경

x 8

즈버크하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23 + [스킬레벨 - 1] x 11.2

323%

변경

1108 + [스킬레벨 - 1] x 287.6

3696%

슈트루츠하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6 + [스킬레벨 - 1] x 3.2

140%

변경

207 + [스킬레벨 - 1] x 34.6

691%

# 드라군은 [공포] 디버프를 이용한 연계를 이용하여 전투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공포] 디버프의 경우 드래곤 피어를 제외하면 전무합니다.

# 드라군의 연계 디버프를 [이동 속도 감소], [이동 불가]로 변경하여 연계 스킬의 활용도를 증대시켰습니다.

드래곤 투스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44 + [스킬레벨 - 1] x 4.8

211%

변경

561 + [스킬레벨 - 1] x 93.7

1872%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3

변경

1

 

3.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5

변경

30

서펜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05 + [스킬레벨 - 1] x 3.5

154%

변경

222 + [스킬레벨 - 1] x 37.2

742%

게이 불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19 + [스킬레벨 - 1] x 17.2

759%

변경

2370 + [스킬레벨 - 1] x 395

7900%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20

변경

40

드래곤 소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83 + [스킬레벨 - 1] x 2.8

122%

변경

53 + [스킬레벨 - 1] x 8.9

177%

 

2. 방어 무시 대상이 변경됩니다.

기존

[공포] 디버프 적용 대상

변경

[슬로우] [이동 불가] 디버프 적용 대상

디쓰론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31 + [스킬레벨 - 1] x 11.6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