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 매거진

FGI(유저 간담회) 후기

2015.06.04 오후 06:32

  • 40252조회
  • 2좋아요

안녕하세요. GM 레즐리 입니다.

5 22일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린 대로, 5 30~31일 양일간 트리 오브 세이비어 FGI(Focused Group Interview)가 진행되었습니다.

 

유저와 개발자 모두 즐거웠던 그 현장을 여러분께 보여드릴게요.

 

[입던하세요]

 

일반적인 유저간담회는 100분 이상 초청하지만, 이번 TOS FGI는 인터뷰의 본질에 포커스를 맞춰 유저분들과 개발자가 개인 면담처럼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로 준비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입장하시는 분들마다 저 빼고 몇 명 더 오나요?’ ‘왜 개발자가 더 많나요? 기선제압인가요?’라는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내가 지금 여기서 뭐 하고 있는거지..]

 

분위기가 어색할 줄 알았는데, 시작하고 30분 정도 지나니까 제가 가까이 가서 사진 찍는 것도 모를 정도로 다들 토론에 열중하고 계셨습니다.

 

[유저와 개발자가 살을 맞대고 열띤 대화를 펼치는 중]

 

[한마디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로 제 맥북을 빌린 유저분]

 

[심지어 농담까지 모두 메모]

 

역시 토론의 주된 논점은 밸런스와 스킬, 각종 버그 제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에 보여드릴게요. 일단 사진부터.

 

[다들 이야기 하시느라 간식은 손도 대지 않으셔서 제가 사진 찍는 척하고 몇 개 먹었네요]

 

여기서부터는 5 31일 참여해주신 유저분들의 모습입니다.

 

[30 FGI가 토론 좌담회에 가깝다면 31일은 게임 길드 현모 분위기였습니다]

 

[남자들끼리 화기애애한 분위기]

 

[왼쪽부터 대구, 부산, 전주에서 오신 분들]

 

5 30일은 8, 5 31일은 6분으로 총 14분이 참석해주신 이번 간담회에는 멀리서 와주신 분들도 계셔서 개발자들이 감동했다는 후문입니다.

2CBT 2만 분이 넘게 참여를 해주셨는데 그중 단 14분을 모신거라,

 참석해주신 분들의 한 마디 한 마디가 개발자들에게 그만큼 중요했습니다.

 

 

사실 FGI를 진행하는 이 공간은 바로 개발자 블로그를 올려주시는 imc GAMES 김세용 부사장님의 방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카페에 김쌕쌕님 아이디로 질문을 접수받은 사람은 김세용 부사장님이 맞습니다. 사칭 제보는 그만 ㅋㅋ

인터뷰의 마무리는 김세용 부사장님이 직접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집중력 +1]

 

[날카롭고 분석적인 질문들]

 

인터뷰에서 오간 이야기 중 몇 가지 사항들을 전달드릴게요.

 


모험 일지 랭크는 어떻게 운영이 될 예정인가요? 경매장에서 물건을 사는 것도 점수가 올라가던데요.

 

 
장비 제작이 모험 점수 획득량은 CBT처럼 제한적인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느껴졌을 수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에서는 플레이어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성향의 패턴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 단위 등 분기를 정해 랭크를 운영할 아이디어도 고민 중입니다.

 


저희 파티에서 소환한 퀘스트 몬스터를 다른 사람들이 스틸했는데, 보상도 뺏겨서 속상했어요.

 

 
보스 사냥 시 인스턴트 던전 운영이나 레이어 분리를 하지 않은 것은 MMORPG의 본질을 살린 게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게임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정당한 매너 플레이를 요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선한 사람이 있다면 악한 사람도 있는게 좀 더 현실적이라고 생각으며, 스틸의 요소 또한 구성 일부라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고레벨 유저가 저레벨 유저분들이 힘들게 보스를 잡고 있는 것을 보면 지나가다 도와주는 것 또한 역할 수행이겠죠. 게임 내에서 유저간에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이 좀 더 다양하게 보여지길 바랍니다.

다만, 파티 사냥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다른 파티의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기여도를 낮춘다, 미스를 뜨게 한다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인게임에서 버그 제보를 했는데 반응이 없어서 제대로 보내진건지 궁금했어요.

 

 
버그 제보 접수 기능을 만들었는데 약 2만 건 정도 도착하였습니다, 다만 발송 후 리액션이 없다보니 같은 내용을 여러차례 접수된 사례가 많았습니다. 심각한 버그 제보에 대해서는 긴급 버그 제보기능을 넣어볼까 생각했지만 유저분들께서 본인이 느끼신 버그가 가장 긴급하다고 생각하실 것 같아서 포기하였습니다.

 


젬 추출이 젬 파괴인 것은 충격이었습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수정을 하였습니다. 젬 추출 시 파괴되는 것은 젬의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이 접수되었습니다. 젬 추출에서 파괴 대신 등급을 낮춰달라는 의견도 있었구요. 많은 고민 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돌아다녀도 맵이 100% 확장되지 않습니다.

 

 
UI
쪽을 개선하겠습니다.

 


숨겨져 있는 컨텐츠들이 많더라구요
.

 


히든 퀘스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CBT에서 맵 2군데 정도 히든 아이템을 숨겨 놓았습니다. NXP 상점에 있었던 소모성 아이템인 금속 탐지기가 바로 그 것을 찾는 용도로 한번 해보시라고 넣어둔건데 다들 렙업에 열중하셔서 경험해보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길드가 나올 예정인가요
??

 

 
길드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가 따로 존재합니다. 일명 템플러 클래스. 길드 관련 스킬들을 가지고 있으며, 8랭크 정도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티 인원이
5명으로 되어 있는데 더 늘릴 가능성도 있나요?

 

 
각종 스킬 사용 및 플레이에 있어서 파티는 다섯 명일 경우 재미를 느끼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결혼 시스템에 대해서 질문한 분이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 동성 결혼도 만들어주세요.

 

 
아직 결혼 시스템도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동성 결혼은 아주 먼 훗날의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우리나라에서 동성 결혼 심의가 통과할지 모르겠네요.

 

 
필드에 반짝이는 몬스터를 잡으면 아이템을 너무 많이 드랍해요.

 

 
반짝이는 몬스터를 잡으면 1,000배 가치의 아이템을 떨어뜨려야 하는데 잡스러운 아이템을 1,000개 드랍하여 인벤토리를 꽉 차게 하는 것은 저희의 설정 미스입니다. 반짝이는 몬스터로는 황금색과 은색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구분할 수 있어요.

 


2
CBT에서 팅김 현상이나 최적화 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느꼈습니다. 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플레이 하고 싶어요.

 

 
프로그래머의 변명을 빌리자면, 개발에 집중하고자 컴퓨터 사양이 너무 좋은 것들을 쓰고 있다 보니 저사양 환경에 대한 최적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아직 트리 오브 세이비어 캐릭터 관련 상품을 제작하지 못하여 선물은 정성을 가득 담은 백화점 상품권과 사탕, 꿀과자를 넣어드렸습니다.

다들 즐거운 시간 되셨길 바라며, 다음 이벤트에는 이번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을 모실 수 있도록 준비해볼게요.

 

참여하신 유저분들의 후기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하여 링크를 걸어둘게요.

 

공식 홈페이지

하텍님의 후기 [바로가기] http://tos.nexon.com/community/free/view.aspx?n4ArticleSN=14523

 

네이버 공식 카페

비이너리님의 후기 [바로가기http://cafe.naver.com/treeofsavioronline/6827

Lunatic님의 후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treeofsavioronline/6822

연꽃님의 후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treeofsavioronline/6817

인섬니아님의 후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treeofsavioronline/6812

버닝님의 후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treeofsavioronline/6806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