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 매거진

Re:Build - FAQ

2018.11.09 오후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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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M 코코아입니다.

구원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Re:Build]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함께 보내주신 다양한 질문과 피드백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간략하게나마 답변을 드려서 궁금하신 사항을 일소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1. 레전드 미만 등급 무기도 계열 변경을 하게 해달라는 의견

 레전드 등급 미만 무기가 계열 변경의 대상에 포함될 수 없었던 이유는, 랜덤 옵션 아이템의 계열간 호환성을 100% 마련할 방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피드백을 종합한 결과, 저희가 목표한 '개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익이 없도록' 하기 위해 호환이 가능한 경우는 최대한 지원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현행보다 좀 더 나은 결론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 무기의 계열 변경이 필요한 수준의 장비 가공이 이루어진 현역 장비는 350레벨과 380레벨 유니크 등급 장비이며, 해당 무기 역시 계열 변경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상세한 방안은 업데이트 시점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통

 - 장비의 강화, 초월, 인챈트, 각성 수치는 유지됩니다.

 - 아이템당 1회 가능합니다. (, 거래 또는 마켓을 통해 아이템의 소유권이 변경될 시 대상 무기의 계열 변경 기회는 소멸됩니다)

 

 2. 유니크 레이드 무기

 - 변경 이전 장비의 고유 옵션은 유지되지 않으며, 신규 장비의 고유 옵션으로 교체됩니다.

 - 변경 이전 장비와 변경 이후 장비의 포텐셜 및 소켓의 최대치 차이에 따라, 변경 전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유니크 등급 랜덤 옵션 무기

 - 한손무기한손무기로의 이전과 양손무기양손무기로의 이전을 선택하는 경우 무기의 옵션은 유지됩니다.

 - , 한손무기양손무기, 양손무기한손무기로의 이전을 선택하는 경우, 무기의 옵션은 초기화되며 [장인의 돋보기]가 지급됩니다.

 - 변경 이전 장비와 변경 이후 장비의 포텐셜 및 소켓의 최대치 차이에 따라, 변경 전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방어구도 계열 변경을 하게 해주세요.

 울림 패치 시점에는 방어구의 직접적인 기능이 조정되었고, 때문에 기존 사양에 맞춰 아이템을 파밍한 유저가 불이익이나 타격을 받지 않도록 계열 변경을 지원하였으나, [Re:Build]에서 이루어지는 방어구 마스터리의 변경은 이와는 성격이 다르므로 계열 변경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Re:Build]
에서의 방어구 마스터리는 각 계열별로 동일한 수준의 성능의 향상이 이루어졌으나,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기본적인 기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가죽 계열의 방어구가 상대적으로 중요해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변경된 계산식으로 인해 기존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조정된 부분입니다.


 [Re:Build - #1.
랭크 시스템 개편 1 : 신규 전직 시스템]에서 언급된클래스별 특수 방어구 마스터리의 경우, 다음 세대의 아이템이 출시되는 시점에 맞추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될 예정입니다. 해당 시점이 언제일지, 현시점에서 확실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울림 패치와 비슷한 성격을 띨 가능성이 높으므로 계열 변경 역시 중요하게 고려할 것입니다.

 

 

3. Re:Build 이후에도 콘텐츠 불균형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

 특정 콘텐츠들이 과도한 효율을 보이고 있어, 그렇지 못한 콘텐츠가 사장되는 문제는 저희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한 개편을 위해서는, 앞서의 과도한 효율을 내는 콘텐츠에서 상당 부분을 덜어내 타 콘텐츠에 옮길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에 많은 유저분께서 즐기던 콘텐츠에 대한 부분이니만큼, 이를 위해서는 더욱 신중하고 면밀한 준비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정확한 개편 시점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콘텐츠별로 이용의 목적과 의미가 분명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윤곽이 잡히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신규 계열스카우트의 계열명칭에 대한 궁금증

 이번 개편에서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앞서 개요편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떤 클래스를 선택하더라도 해당 클래스만의 고유한 개성과 가치를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계열 내에서의 장비 호환성이 특히 중요했습니다. 계열을 이동하여 기존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아처 계열임에도 활을 쓰는 스킬은 1개에 불과하고, 모두 검을 쓰는) 하카펠과 같은 클래스가 있었던 한편, 스카우트 계열의 로그, 커세어, 시노비,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이들을 모아 신규 계열을 만들고, 다시 각자가 조화를 이루고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그 가운데에 핵심적인 촉매로서 다양한 역할 관계의 성립이 가능한 링커, 쏘마터지, 인챈터가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계열의 이름은 기본 클래스를 따릅니다.


 세계관 내에서 계열은 큰 의미를 가지지 않으며, 클래스 빌드의 의미 있는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분에 가깝습니다. 물론 클래스 자체는 세계관에서 의미를 가지고, 이동되는 클래스 중 일부는 스카우트로의 이동에 따라 그러한 의미를 일부 상실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클래스의 세계관 내에서의 의미보다, 다양한 클래스 빌드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소환 계열과의 호환을 위해 이동한 보코르와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기본 클래스는 해당 계열에 대한 대표성보다는 호환성에 따라 선정됩니다. 실제로 소드맨, 아처 계열의 경우에도 해당 클래스가 계열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클래스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 클래스가 계열 전체와 호환될 수 있는지의 여부이며, 스카우트는 본래 가지고 있던 공격 스킬이 적으면서, 무기의 제약이 없는 다양한 유틸리티를 보유하고 있어 시작 클래스에 가장 적합했기에 선택되게 되었습니다.

 

 

5. 퀵 캐스트 스킬이 크로노맨서 클래스로 옮겨감에 따라, 캐스팅이 많은 클래스는 크로노가 강제될 것이라는 우려

 기존의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캐스팅이 많은 클래스의 경우 위저드 3서클이 반 강제되는 것은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던 부분입니다.
따라서 개편 이후, 캐스팅 스킬은 대부분 퀵 캐스트 없이도 사용성에 큰 불편함이 없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캐스팅의 편의성은 기존 위저드 계열로부터 버려지고 있었던 [로드]와 같은 계열의 장비를 통해서도 제공되어, 다양한 장비 파밍의 필요성 역시 증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크로노맨서의 퀵 캐스트는 이러한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a로 기능할 것이며, 기존과 같은 강제성을 띠는 수준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주시하려 합니다.

 

 

6. 신규 최상위 필드 보스 보루타는 무슨 뜻인지에 대한 궁금증

 보루타는 동유럽 민담에 등장하는 악마(마왕)의 이름입니다. 해당 민담에서는 귀족들과 상류층 사회만을 타락시키는 악마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그는 대개 귀족으로 간주되는데, 귀족이나 상류층을 제외한 다른 계층은 다른 악마들을 위해 남겨둔다고 합니다.

 

+) 케어안 변경점 추가

 1. 벨코퍼 캐논

벨코퍼 캐논은 일괄 소켓+2 추가로 안내되어,
사실상 한손양손한손으로의 2회 교환이 가능한 예기치 않은 예외의 경우를 초래한 부분이 있습니다.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이에 따른 불공정을 막고자, 벨코퍼 캐논에 대한 패치 시점에서의 일괄 소켓 +2 추가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1) 기존 벨코퍼 캐논의 경우, 개편 이후 ‘() 벨코퍼 캐논으로 변경되며 더는 사용이 불가해집니다.

 2) NPC를 통해, 해당 캐논을 양손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벨코퍼 캐논 (양손)'으로 변경되며,

   옵션은 유지되고 다른 양손 무기와 동일하도록 그 차등분만큼에 해당하는 소켓 +2, 포텐셜 +1 이 증가합니다.

 3) 이는 기존의 한손 무기를 양손 무기로 교환한 것이기 때문에, 벨코퍼 캐논 (양손)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템은 다른 레전드 무기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4) 7주간의 무기 계열 변경 지원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도, 아무런 교환을 하지 않고 남아있던 () 벨코퍼 캐논은 모두 벨코퍼 캐논 (양손) 으로 일괄 변경됩니다. 변경에 따른 소켓과 포텐셜 증가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케어 방안의 내용 중, 회수/변경되는 아이템이 팀 창고에 있는 경우 배럭 첫 번째 캐릭터의 마켓 수령함으로 이동합니다.

+++) , 팀이 존재하고 팀창고에 회수/변경되어야 하는 아이템이 있지만,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팀 창고로 이동합니다.

++++) 특성 포인트 추출비용 면제 대상모든 캐릭터에서 ‘11 22일 이전에 생성된 모든 캐릭터로 변경됩니다.

 

 

개발팀에서는 구원자 여러분께서 주시는 진심어린 피드백에 언제나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Re:Build] 업데이트가 당초 목적한 바를 이루고, 더욱 즐겁고 재미있는 TOS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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