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Re:Build - 개요편

2018.11.02 오후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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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업데이트되는 [Re:Build] , 가장 핵심이 되는 변경점인 [랭크 시스템 개편]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은 업데이트의 각 부분에 대한 상세한 안내에 앞서, 그간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아끼고 사랑하여 주신 유저 여러분께
저희가 [랭크 시스템 개편]을 준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행 랭크 시스템의 한계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저희가 바랐던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모습은 다양한 클래스 빌드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는 즐거움과,
그것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클래스 빌드에 대한 각각의 선택이 의미를 가져야 하고 그 결과물은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 [랭크 시스템]의 구조에서, 의미 있는 선택은 정해져 있습니다.

 

랭크에 따라 스킬의 계수가 결정되는 [수직적 랭크 구조] 하에서, 하위 클래스는 상위 랭크 클래스 대비 경쟁력 있는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따라서 하위 랭크 클래스는 상위 랭크 클래스까지 활용 가능한 버프/디버프 보유 여부만이 선택의 기준이며, 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 하위 랭크 클래스들은 해당 클래스의 개성과 관계없이 그 효용을 잃습니다.

 

그 결과, 현재 단 23종의 클래스 빌드만이 다수의 선택을 통해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환과 보조 계열을 제외하면 모두 7~8랭크 이상의 고랭크 클래스와, 이를 보조할 수 있는 일부의 저랭크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한에 가까운 클래스 빌드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더 이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장점이 아닙니다.
23
종을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 빌드를 ‘상대적으로 후회하기 쉬운’ 선택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택을 돌이킬 수 있도록 [랭크 초기화]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앞선 효율 위주의 클래스 선택이 심화, 고착되는 속도를 증가시킬 뿐이었으며,
동시에 또 하나의 되돌리고 싶은 선택이 반복되는 부작용을 낳았습니다.

 

 

새로운 개편 방향

 

개편의 핵심은, 어떤 클래스를 선택하더라도 해당 클래스만의 고유한 개성과 가치를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복잡했던 랭크 시스템에서 무의미한 선택과 천편일률적인 스탯 배분을 제거하고
각 클래스의 목적에 맞게 전체 계열의 분류와 배치가 완전히 새롭게 재편됩니다.

 

결론적으로 기존의 랭크 시스템이 새로운 전직 시스템으로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간소화되며,
버려졌던 하위클래스의 생명이 [수평적 구조]를 통해 되살아나고, 클래스 빌드의 다양성과 재미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랭크 시스템 개편과 함께 기존에 다소 부족했던 게임 전반의 주요 콘텐츠가 대거 추가되고 개선되는 등 유저분들이 즐길 거리가 더욱 풍성해집니다.

 

주요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의 랭크 시스템이 폐지되고, 새로운 전직 시스템으로 탈바꿈됩니다.
- 전직 시, 해당 계열의 모든 클래스 중 하나로 자유롭게 전직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에 [클래스 변경] 시스템을 통해, 이미 선택한 자신의 클래스를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최대 클래스 레벨이 45로 확장되고, 하나의 캐릭터는 각각이 유의미한 4(1+3)개의 클래스를 조합하여 다양성을 갖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
일례로, 소드맨 계열은 560종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2. 신규 계열과 클래스가 추가되며, 일부 기존 클래스의 계열이 변경됩니다.
- 이를 위해 한시적으로 [계열 변경]이 지원됩니다.

 

3. 랭크 시스템이 폐지됨에 따라, 상위와 하위 랭크 스킬의 성능 격차가 사라지며,
각각의 클래스가 가진 스킬이 모두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
- 마법 공격도 치명타가 발동되거나, 회피/블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4. 특성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모든 특성 비용이 크게 감소합니다.

- 특성 포인트 추출 기능이 추가됩니다.

 

5. 스탯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클래스 특성과 레벨업에 따른 스탯이 자동으로 증가하도록 변경되며 스탯의 효과 또한 변경 또는 조정됩니다.

- 퀘스트, 제미나 여신상 등으로 획득한 추가 포인트의 직접 투자는 유지됩니다.

 

[Re:Build] 11월 중순 업데이트를 목표로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상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TOS 개발팀 포스팅을 통해 차주 중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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