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개발팀에 바란다 : 2018년 7월

2018.08.10 오후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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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8년 7월 BEST 건의는 다음 기준에 의해, 총 7건이 선정되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좋아요 개수

※1개의 게시글에는 1개의 건의만 담겨 있어야 합니다.

 

최종 선정된 7건의 게시물에 대해 담당 부서에서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랭크초기화권에 대한 궁금증의 속시원한 답변과 제안 (바이보라 byte 님)

'랭크 초기화권'에 대한 개발팀의 입장부터 말씀드리면, '랭크 초기화권'은 저희가 계획했던 게임의 방향성과
유저분들의 요구 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미봉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이하 'TOS')의 초기 그리고 지금도 여전한 게임디자인(시스템)을 보시면 짐작하시겠지만, TOS는 게임의 여러 주체가 하나의 캐릭터 단위로 이루어져 있고 유저의 취향과 선호하는 역할에 따라 다양한 클래스를 조합하여 최종적으로 하나의 고유한 캐릭터를 만들고 이러한 캐릭터를 팀 내에 가급적 많이 육성하는 것이 애초 의도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신규 랭크의 계속된 확장과 추가, 점점 늘어나는 특성 비용, 캐릭터마다 반복되는 같은 퀘스트, 캐릭터 밸런스의 변경 등으로 인해 제대로 된 캐릭터를 늘려나가는 것이 무척 어렵게 되었고, 외려 앞서 투자한 캐릭터의 구제 방안으로 랭크 초기화에 대한 강력한 니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만약 랭크 초기화를 마음껏 할 수 있다면 팀 내에 많은 캐릭터를 키워야 할 이유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랭크 초기화권'이 높은 의존성을 가지고 점차 과용될 경우 저희가 의도한 모습과는 더욱 멀어질 수 있어서 '랭크 초기화권'의 배급에 대해서는 늘 조심스러운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와 관련해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시스템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는 하반기 핵심 업데이트 중 하나로,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더 가까운 시기에 '랭크 초기화권'의 공급량을 보다 확대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 특성관련 팀공유에 대해서 (바이보라 킴님 님)

개발팀에서는 특성 포인트를 캐릭터의 고유한 스펙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스탯 등과 같이 해당 캐릭터에만 투자된 고유한 능력으로,
아이템과는 다르게 개별 캐릭터에 종속되는 것을 전제로 디자인합니다.

 

특성 포인트가 완전히 공유될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특성 포인트가 투자된 이후에는 새로운 투자가 전혀 필요 없게 되는 문제와
각 캐릭터별로 지급되는 특성 포인트가 한데 모여 부 캐릭터의 수가 특성 포인트 총량에 지나치게 큰 영향을 주는 형태로 변질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스탯 등과는 다르게 재화가 소비된 부분인 만큼 더 이상 해당 캐릭터를 플레이할 의향이 없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그대로 버려지는 특성 포인트를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성 포인트를 팀 내의 다른 캐릭터로 이전할 수 있는 시스템은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 검증팀에 투자좀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윈클라우드 님)

먼저, 크고 작은 문제들로 인해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 대단히 죄송합니다.


TOS는 런칭 이후 수많은 버그와 불안정한 서버 상태 등 안정성 측면에서 꾸준한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그간 여러 방안을 통해 개선을 도모하였고, 그 결과 아직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정기점검을 제외한 점검 연장, 임시 점검 등의 ‘추가 점검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2. 예기치 않은 오류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의 비율인 ‘크래시율’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3. 예기치 않은 오류로 서버가 다운되는 횟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 외부 공개가 불가한 일부 상세 수치는 제외하였습니다.

 

다만, 아직 많은 분께서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계신 만큼, 더욱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TOS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4] 이제는 토큰을 없애야할 때 입니다. (아우슈리네 예니체트리 님)

현재 토큰은 게임 내 여러 가지 편의와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토큰의 가장 큰 존재 이유는
무분별한 작업장 난입과 그로 인한 통화의 대량 생산, 그리고 현금거래를 통한 위법적인 유통을 억제하는 데 있습니다.

 

그게 과연 효력이 있는 얘기인가 싶겠지만, 확실히 각종 불법 행위를 일삼는 작업장 계정에게는 높은 효력을 발휘합니다. 토큰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넥슨 캐시 구매가 선행되어야 하고 캐시의 구매를 위해서는 몇 단계에 걸쳐 유효한 고유 사용자 인증과 결제 지불 수단의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단, 이 과정에서 상당수의 외국발 작업장 계정은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게 사실이고, 설사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제약 없이 오픈된 경우와 비교하면 그 숫자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 게임 내에서 실버를 통해 우회 획득을 한다고 해도 한시적으로 한두 번은 유효하겠지만 운영팀의 지속적인 단속과 작업장 검출 활동을 통해 발견 즉시 해당 계정은 사용 불능 상태가 되므로 기껏 획득한 토큰은 물론 가지고 있던 모든 재화가 영구적으로 압류 및 삭제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계속해서 작업장이 토큰에 대한 투자와 불법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은 상당한 제약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안 주신 내용 중 토큰을 통해서만 제공되는 몇 가지 편의 기능과 혜택이 신규 및 복귀 유저의 유입에 크게 방해가 된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하며
가까운 시일 내에 다음 사항에 대해서는 빠른 개선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i. 토큰 사용 시 거래 가능 횟수 제한을 완화 혹은 폐지하는 방안

  ii. 토큰 사용 여부와 별개로 특성의 즉시 습득 방안 마련

 

그리고 일부 오인하시는 내용이 있어서 정확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팀 창고에 보관 중인 실버는 토큰의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위 내용의 적용 전까지 더욱 빠르게 실행 가능한 임시 방책으로 복귀 유저의 경우 신규 유저와 마찬가지로
그에 준하는 무료 토큰을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게임DB등의 정보를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세요 (아우슈리네 나무하나 님)

먼저 정보 제공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작성하여 주신 공식 홈페이지의 가치에 동의하며, 그보다 앞서 유저분들께서 게임 이용에 편리하게 참고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스 정보(스킬, 특성)의 재오픈 및 이를 포함한 게임 정보를 추가/갱신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한편, 유저 커뮤니티에 대해서도 말씀 주셨습니다. 저희는 유저분들께서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계시는 여러 커뮤니티에 대해 알고 있으며, TOS에 주시는 애정과 노력에 언제나 큰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에 대한 공식 지원은 계약 관계를 필요로 하기에 어렵고, 그보다는 유저 커뮤니티에서 TOS의 게임 정보를 보다 활용하기 용이한 형태로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6] [7/10 수정] 캐노니어 구조 개선 건의입니다. (바이보라 철테 님)

캐노니어의 스킬이 컨셉을 살리는 정도를 넘어 지나치게 불편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 몇 차례의 수정이 있었지만 충분한 결과를 내지 못했고, 캐노니어를 플레이하시는 분들 또한 만족할만한 상황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캐노니어는 현재 스킬과 컨셉에 집착하는 이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올해 하반기 주요 개편 클래스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개발팀 내부에서는 이미 여러 방면으로 개선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캐노니어의 플레이를 크게 바꾸게 될 개편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말씀해주신 부분도 신중하게 검토하겠으며, 앞으로도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7] 인던 달성률 획득 방식의 개선을 건의합니다. (아우슈리네 다스칼로프 님)

건의 주신 부분도 내부에서 위치 표시 기능과 같이 논의했던 내용이었습니다.

남은 몬스터 위치를 표시하는 기능만으로는 유저분들의 피로감을 줄이기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건의 주신 의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르면 9월 중 반영하겠습니다.

 

 

BEST 건의로 선정된 위 7개의 게시물 외에, 아쉽게 선정에서 제외된 게시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솔직히 겜 현재상태 인정하고 다른 겜 벤치마킹이라도하자 (아우슈리네 리유이 님)

BEST 건의의 선정 기준에는 모두 부합하는 글이었으나, ‘만렙까지의 콘텐츠 소비’라는 주제가 하위 단일 주제 여럿을 포함하고 있어
부득이 제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작성 시에는
[개발팀에 바란다] 운영 안내 (바로가기)를 참고하시어 올바른 양식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여러 유저분들께서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절, 신규 클래스 기획안 등 다수의 좋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모든 내용을 수정해 빠르고 명쾌하게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건의 내용을 되새기며 근본 원인을 수정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TOS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계신 모든 유저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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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