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9차 밸런스 패치 안내

2018.01.12 오후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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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마법사 계열과 전사 계열 다수의 클래스들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과 조정이 시행되는

9차 밸런스 패치에 대한 안내입니다.

 

 

대미지 증/감 계산 변경 사항

 

지금까지 모든 대미지 증가 옵션과 감소 옵션들은 모두 함께 합연산 처리되었으나,

대미지 감소 옵션들은 변경 후에는 별도의 곱연산으로 처리됩니다. 이 경우의 명칭은 피해 감소로 표현됩니다.

 

공격자

대미지 증가 25%(A)

피해자

피해 감소 25%(B)

변경 전

= (100%(기본) + 25%(A)) - 25%(B) = 0% (100% 피해)

변경 후

= (100%(기본) + 25%(A)) x 0.75(B) = 0.93 (93% 피해)

 

기존 25% 대미지 감소는 평소에는 강력(75% 피해)하지만,

위 예제처럼 공격자의 대미지 증가 옵션이 클 경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변경되는 곱연산의 경우에는 어찌되었던 최종 대미지 25%를 감소시켜주는 직관적인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 아래 예제처럼 상대의 대미지 증가 옵션이 없는 상태에서 나의 대미지 감소 옵션 수가 많았던

경우에는 예전보다 감소 효과가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공격자

: 대미지 증가 옵션 없음

피해자

: 피해 감소 25% (A)

: 피해 감소 15% (B)

변경 전

= 100%(기본) -25%(A) - 15%(B) = 60% (60% 피해)

변경 후

= (100%(기본)) x 0.75(A) x 0.8(B) = 0.64 (64% 피해)

 

피해 감소와 달리 대미지 증가 옵션들은 여전히 서로 합연산 처리됩니다.

 

공격자

: 대미지 증가 25%(A)

: 대미지 증가 15%(B)

피해자

: 피해 감소 25%(C)

: 피해 감소 15%(D)

변경 전

= 100%(기본) + 25%(A) + 15%(B) -25%(C) -15%(E) =100% (100% 대미지)

변경 후

= (100%(기본) + 25%(A) + 15%(B)) x 0.75(C) x 0.85(D) = 0.89 (89% 대미지)

 

, 속성간 상성에 따른 대미지 증감는 최종 곱연산되어 처리됩니다.

이 처리는 피해자의 대미지 감소 연산이 끝난 후에 계산됩니다.

 

공격자 (얼음속성 : 불 속성 상대에게 50% 증가)

: 대미지 증가 25%(A)

: 대미지 증가 15%(B)

피해자 (불 속성)

: 피해 감소 25%(C)

: 피해 감소 15%(D)

변경 전

= 100%(기본) + 25%(A) + 15%(B) + 50%(속성) -25%(C) -15%(E) =150% (150% 대미지)

변경 후

= (100%(기본) + 25%(A) + 15%(B)) x 0.75(C) x 0.85(D) x 1.5(속성) = 1.34 (134% 대미지)

 

대미지 감소와 속성 보정을 곱연산으로 변경하는 이유는 사용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모든 증/감 효과를 한 자리에서 더하는 과정은 상대의 증감 옵션을 알 수 없는 유저 입장에서는 결과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나의 대미지 감소가 30%라면 최종 30%의 감소가, 속성 상성에 의해 50%의 보너스를 받는다면 1.5배의 대미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속성 공격이 상태이상에게 미치는 대미지 증가

 

특정 속성 공격들은 지정된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전기 속성 공격

결빙 상태의 적에게 50% 대미지 증가

불 속성 공격

석화 상태의 적에게 50% 대미지 증가

어둠 속성 공격

저주 상태의 적에게 50% 대미지 증가

 

 

다음은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 사항들로, 먼저 마법사 계열 안내입니다.

 

 

위저드 [마법사계열 : 1랭크]

 

 

어스퀘이크 [1서클 스킬]

 

발동이 매우 느렸던 어스퀘이크는 시전 속도가 크게 향상되며, 공중형 몬스터에게도 타격이 적용되고 지상형 적에게는 기존의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예전 15레벨 어스퀘이크는 지상형에게만 428%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형은 타격이 불가능했지만, 변경되는 어스퀘이크 15레벨은 공중형에게는 428%, 지상형에게는 그 두 배인 856%의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함께 추가되는 1서클 신규 특성 어스퀘이크 : 넉다운 제거를 익히면 SP를 추가 소모하여 어스퀘이크를 맞은 적이 넘어지지 않게 됩니다.

 

 

레써지 [1서클 스킬]

 

기존에는 절대값으로 적용되던 물리/마법 공격력 감소량이 스킬 레벨에 비례한 %로 감소되고 회피 감소량은 기존 대비 상향됩니다. 또한 마법진 공격에 받는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20초로 변경됩니다.

 

기존 특성 레써지 : 강화는 삭제되며 2서클에 레써지 : 마법진 특화 특성이 추가됩니다.

마법진 특화는 마법진 공격에 받는 피해량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됩니다. 그리고 기존 1서클 특성  레써지 : 추가대미지레써지 : 때리기 특화로 명칭이 변경되며, 3서클로 이전됩니다.

 

슬리프 : 꿈 먹기 [2서클 특성] New

 

슬리프의 공격 한계치(맞아서 깨어나는데 필요한 타격 수) 1/5로 감소하지만, 슬리프 상태의 적이 무속성과 염속성 마법 공격에 2배의 피해를 입는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리플렉트 실드매직 실드 [1서클 스킬]

 

리플렉트 실드는 매직 실드로 변경됩니다.

 

매직 실드는 스킬 레벨 횟수만큼 대미지를 20% 감소시키는 방어형 버프 스킬이며, 1회 피격시마다 SP가 감소합니다.

 

기존 특성 리플렉트 실드 : 반사 대미지매직 실드 : 정신 효율로 변경되며, 매직 실드 발동시 소모되는 SP가 정신 스탯에 의해 감소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슈어 스펠 [2서클 스킬]

 

피격 당해도 캐스팅을 유지시켜 주는 슈어 스펠은 스킬 레벨 수치만큼 대상 수가 추가되는 파티형 기능으로 확장됩니다.

 

지속시간은 300초로 고정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로 변경됩니다.

 

매직 미사일 [3서클 스킬 → 2서클 스킬]

 

 

기존 3서클 스킬이었던 매직 미사일은 2서클(10레벨 마스터)로 변경되며, 공격력 계수와 생성되는 미사일 수가 서클과 마스터 레벨(10)에 맞게 조정됩니다. 그리고 느렸던 발사 속도가 대폭 가속 됩니다.

 

마찬가지로 3서클 특성이었던 매직 미사일 : 강화 역시 2서클로 변경됩니다.

 

퀵 캐스트 [3서클 스킬]

 

퀵 캐스트는 지속시간이 300초로 고정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로 변경됩니다.

 

 

파이로맨서 [마법사계열 : 2랭크]

 

스태프 마스터리 : [1서클 특성]

 

기존 불속성 공격력 대신, 스태프 장착 시 불속성 마법의 공격 대미지가 특성 레벨당 5%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플레임 그라운드 [1서클 스킬]

 

플레임 그라운드는 지면 지정이 아닌 시전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발동하게 변경됩니다. 공격 주기가 더 빨라지며, 플레어의 작동 범위와 일치하도록 화염 지대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2서클 신규 특성인 플레임 그라운드 : 열기 확산을 익히면 플레임 그라운드 범위내의 적이 열기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열기 디버프에 걸린 대상은 화속성 저항이 감소되며 플레어로 공격 받을 수 있습니다.

 

인챈트 파이어 [1서클 스킬]

 

인챈트 파이어는 자신에게만 적용되며, 파티원이나 다른 플레이어에게는 적용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파이어 월 [1서클 스킬]

 

파이어 월은 기존 셀 선택 방식이 아닌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 기준 가로로 8에 해당하는 파이어 월이 설치되는 방식으로 사용법이 변경됩니다.

 

스킬 레벨에 따라 대미지 계수가 증가하며, 오버히트가 3회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로 조정됩니다.

 

3서클 신규 특성 파이어 월 : 넉백을 익히면 파이어 월에 닿은 적이 뒤로 밀려나게 되어 상대의 전진을 막으면서 지속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플레어 [1서클 스킬]

 

플레어를 발동시키면 주변의 파이어볼을 폭파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플레어 신호를 받은 파이어볼은 주변 범위내 적들에게 플레어 대미지를 입히지만 자체 지속시간이 종료되기 전에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파이어볼 [1서클 스킬]

 

시전자 바로 앞에만 놓을 수 있었던 파이어볼은 지면 위치 지정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설치된 파이어볼은 지속시간이 10초로 변경되며, 적을 타격한 이후에도 지속시간 동안 남아있게 됩니다. (, 한 번 공격한 적을 다시 공격하지는 않으며, 파이어볼은 더 이상 사이킥 프레셔에 의해 밀려나지 않게됩니다.)

 

2서클 신규 특성 파이어볼 : 잔열을 익히면 파이어볼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파이어 필라 [2서클 스킬]

 

파이어 필라는 더 이상 효과 저항에 의해 무효화되지 않게 되며, 지름이 굵어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헬 브레스 [3서클 스킬]

 

헬 브레스의 시전에는 파이라이트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파이라이트는 파이로맨서 마스터가 1 80실버에 판매합니다.)

 

 

변경된 헬 브레스는 발동 중 피격되어도 공격이 차단되지 않으며, 연타 속도가 향상되고, 길이는 기존의 3배 이상, 폭은 1.5배 정도 넓어집니다.

 

 

크리오맨서 [마법사계열 : 2랭크]

 

로드 마스터리 : 얼음 [1서클 특성]

 

기본 특성인 로드 마스터리 : 얼음은 파이로맨서의 스태프 마스터리 : 불과 마찬가지로 얼음 속성 공격력 대신, 로드 장착시 얼음 속성 마법 공격의 대미지가 강화되는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크리오맨서 : 결빙 특화 [1서클 특성]

 

결빙된 적 대상으로 전기 속성 추가 대미지를 주던 이 특성은 (상태이상에 따른 속성 공격 대미지 증가가 기본 적용됨 -본문 상단 참조- 에 따라) 크리오맨서 스킬들의 결빙 확률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적용되는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아이스 볼트 [1서클 스킬]

 

캐스팅이 제거됩니다.

 

아이스 파이크 [1서클 스킬]

 

아이스 파이크는 지면 지정으로 변경되며, 얼음의 창이 솟아올라 1회 대미지를 입힙니다.

 

기존 대비 대미지 계수가 상향되며, 피격된 적은 100%(PvP, 보스몬스터는 별도 확률)로 결빙에 걸립니다.

 

거스트 [2서클 스킬]

 

적을 밀어내던 거스트와 관련 특성(거스트 : 충돌대미지)은 제거됩니다.

 

스노우 롤링 [3서클 스킬 → 2서클 스킬]

 

기존 3서클 스킬이었던 스노우 롤링은 2서클로 변경됩니다.

 

변경되는 스노우 롤링은 캐스팅 시간이 스킬 레벨이 관계 없이 1초로 고정됩니다. 툴팁에서 눈덩이에 붙일 수 있는 대상 수를 광역 공격 비율로 잘못 표기(실제는 대상 수로 적용)하고 있던 부분이 대상 수로 수정되며, 붙일 수 있는 대상의 수가 5 증가하고, 범위도 기존의 1.5배 가량 넓어집니다.

 

관련 특성인 스노우 롤링 : 강화 역시 2서클로 이전되며 비용이 재설정 됩니다.

 

프로스트 필라 [3서클 스킬]

 

 

프로스트 필라는 적들을 끌어당기는 기능이 사라지고, 범위내 적들을 결빙시키면서 지속 얼음 마법 대미지를 입히는 홀드 + 공격 스킬로 변경되며, 시전시 크리오라이트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크리오라이트는 크리오맨서 마스터가 80실버로 판매합니다.)

 

이에 따라, 3서클 신규 특성으로 프로스트 필라 : 강화가 추가됩니다.

 

 

사이코키노 [마법사계열 : 3랭크]

 

사이킥 프레셔 [1서클 스킬]

 

대미지 계수가 기존대비 1.5배 향상됩니다.

변이형 적에게는 5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전 사이코키노 공격 스킬 공통)

 

텔레키네시스 [1서클 스킬]

 

변이형 적에게는 5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전 사이코키노 공격 스킬 공통)

 

마그네틱 포스 [2서클 스킬]

 

타겟 제한 수가 광역 공격 비율 5에서 대상 수 10으로 향상되며, 범위가 길어집니다.

변이형 적에게는 5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전 사이코키노 공격 스킬 공통)

 

헤비 그라비티 [2서클 스킬] New

 

 

헤비 그라비티는 중력을 강화시켜 적에게 염속성 피해를 주는 신규 스킬로 지속시간 동안 공중형 적도 지상형으로 판정하며 변이형 적에게는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비 그라비티가 시전되면 주변의 레이즈 마법진이 피아 구분없이 제거됩니다.

 

이와 함께 2서클 헤비 그라비티 : 강화, 2서클 헤비 그라비티 : 이동속도 감소, 3서클 헤비 그라비티 : 지속시간 증가 특성들이 추가됩니다.

 

그라비티 폴 [3서클 스킬]

 

기본 대상 수가 기존보다 5명 증가합니다.

변이형 적에게는 5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전 사이코키노 공격 스킬 공통)

 

그라비티 폴 : 방어감소 특성은 마법 방어력도 물리 방어력과 함께 감소하도록 변경됩니다

 

레이즈 [3서클 스킬]

 

주변의 헤비 그라비티 마법진이 피아 구분없이 제거됩니다.

 

 

링커 [마법사계열 : 3랭크]

 

스피리추얼 체인 : 마력 강화 [2서클 특성] New

 

이 신규 특성을 익히면, 스피리추얼 체인에 연결된 캐릭터들의 마법 공격에 의한 피해량이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스피릿 쇼크 [2서클 스킬] New

 

상대방의 영혼에 연결하여 정신적 피해를 주는 공격 스킬인 스피릿 쇼크가 추가됩니다.

 

스피릿 쇼크는 1:1 대상으로 작동하며, 다른 대상에게 스피릿 쇼크를 시전하면 이전 대상과의 링크는 사라지며 언바인드로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피릿 쇼크에 걸린 적은 지속 시간(3~8)동안 염속성 마법 피해를 입으며, 시전자와 일정 거리 이상 벌어지면 링크가 끊어집니다.

 

새 스킬 추가에 따라 새 특성인 스피릿 쇼크 : 강화(2서클), 스피릿 쇼크 : 혼란(2서클), 스피릿 쇼크 : 멘탈 프레셔(3서클)이 추가됩니다. 멘탈 프레셔는 스피릿 쇼크에 걸린 적이 마법 방어력이 크게 감소하고, 시전자와의 정신 스탯 수치 차이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생명줄 [3서클 스킬]

 

스킬 레벨에 따른 지속력이 기존 대비 늘어납니다.

 

 

쏘마터지 [마법사계열 : 4랭크]

 

왼팔 강화 [1서클 스킬]

 

왼팔 강화가 더 이상 보조 무기의 공격력들을 올려주지 않게 변경되며, 시전시 마법 가루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마법 가루는 쏘마터지 마스터가 판매하며 가격은 기존 700실버에서 100실버로 변경됩니다.)

 

1서클 신규 특성 왼팔 강화 : 소환수를 익히면, 범위 내 자신의 소환수들의 물리/마법 공격 대미지가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오른팔 강화 [2서클 스킬]

 

오른팔 강화가 더 이상 주무기의 공격력들을 올려주지 않게 변경되며, 시전시 마법 가루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2서클 신규 특성 오른팔 강화 : 소환수를 익히면, 범위 내 자신의 소환수의 물리/마법 방어력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스웰 브레인 [3서클 스킬]

 

스킬 시전에 마법 가루 아이템 2개가 소모됩니다.

 

3서클 신규 특성인 스웰 브레인 : 고속 연산을 익히면, 스웰 브레인 스킬과 동일한 레벨의 퀵 캐스트(시전 시간 단축)가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적용됩니다. 퀵 캐스트 효과는 시전자에게만 적용되며, 실제 퀵 캐스트(위저드 3서클) 스킬의 학습 여부를 따지지 않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마법사계열 : 4랭크]

 

일렉트로큐트 [1서클 스킬]

 

연달아 적을 찾아 피해를 입히는 일렉트로큐트는 다음 적에게 전이될 때 더 이상 대미지가 감소되지 않으며, 오버히트가 4회로 늘어나고 첫 타겟의 판정 범위도 넓어집니다.

 

기존 특성 일렉트로큐트 : 결빙 마법피해는 제거됩니다.

 

스톤 커스 [1서클 스킬]

 

스톤 커스에 걸린 적은 화속성, 염속성 공격에 추가 타격을 입게 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82초에서 50초로 변경됩니다.

 

헤일 [1서클 스킬]

 

헤일의 지속시간이 스킬 레벨에 관계 없이 10초로(기존 6~20) 고정되며, 대미지 계수가 기존 대비 2배 가량 상향 조정됩니다.

 

홍염 [1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단축됩니다.

 

3서클 신규 특성인 홍염 : 추가 생성을 익히면, 홍혐이 나오는 횟수가 증가합니다.

 

프로스트 클라우드[3서클 스킬] → 스톰 더스트 [2서클 스킬]

 

지상형 적들을 대상으로 얼음 속성 지속 마법 피해를 입히던 공격 스킬 프로스트 클라우드(3서클)가 모래 먼지 폭풍을 일으키는 땅 속성의 공격 마법인 스톰 더스트(2서클)로 변경됩니다.

 

 

스톰 더스트는 프로스트 클라우드와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범위는 더 크고 공중형 적에게도 절반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 변경과 함께 스톰 더스트 : 강화(2서클), 스톰 더스트 : 슬로우(2서클), 스톰 더스트 : 후폭풍(3서클) 3종 특성이 추가되고, 프로스트 클라우드 관련 특성들은 삭제됩니다.

 

레인 [3서클 스킬]

 

스킬과 관련 특성들이 제거됩니다.

 

메테오 [2서클 스킬 → 3서클 스킬]

 

2서클이었던 메테오가 3서클로 변경됩니다.

 

3서클로 변경되는 메테오는 범위와 대미지 계수가 기존보다 크게 향상되며, 레벨에 비례하여 5초까지 늘어나던 캐스팅 시간은 고정 3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에서 40초로 짧아집니다.

 

기존 특성이었던 메테오 : 회피는 삭제되고, 신규 특성인 메테오 : 플레임 그라운드를 익히면 플레임 그라운드 위에 떨어지는 메테오의 위력이 더욱 증가합니다.

 

 

소서러 [마법사계열 : 5랭크]

 

서번트 소환 [1서클 스킬]

 

시전시 빈 스펠북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빈 스펠북은 소서러 마스터가 2,000실버에 판매합니다.)

 

 

 

크로노맨서 [마법사계열 : 5랭크]

 

스톱 [1서클 스킬]

 

사용시 시간의 결정 파편 아이템이 3개 소모됩니다.

(시간의 결정 파편은 크로노맨서 마스터가 100실버에 판매합니다.)

 

환생 [1서클 스킬]

 

사용시 시간의 결정 파편 아이템이 5개 소모됩니다.

 

퀴큰 [1서클 스킬]

 

기본 공격 속도 증가량이 기존의 50%로 줄어들고, 나머지 50%에 해당하는 수치는 시전자의 정신 스탯 수치와 수혜자 레벨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변경된 퀴큰 15레벨의 공격 속도 증가 수치는 175이며(기존 330), 시전자의 정신 수치가 200이고, 수혜자의 레벨이 250이라면 200/250 = 80%, 175의 기본 수치에 +80%(+140)가 더해진 315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 스탯과 레벨에 의해 추가되는 수치는 기본 수치의 100%를 넘기지 않습니다.

 

15레벨 기준 지속시간은 기존 105초에서 120초로 변경되며, 사용시 시간의 결정 파편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헤이스트 [2서클 스킬]

 

퀴큰과 마찬가지로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이 기존의 50%로 변경되고, 시전자의 정신 스탯과 수혜자의 레벨에 따라 추가 보정치가 적용됩니다.

 

아이템을 포함하여 자신과 파티원들의 레벨에 준하는 정신 스탯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한 퀴큰과 헤이스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별도의 딜러 빌드를 추가한 올지능이나, PvP를 위해 올체력을 선택한 크로노맨서의 버프는 상대적인 성능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시 시간의 결정 파편 아이템이 1개 소모되며, 10레벨 기준 지속시간은 기존 8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백 마스킹 [3서클 스킬]

 

사용시 시간의 결정 아이템이 2개 소모됩니다.

(시간의 결정은 기존 크로노맨서 마스터가 판매하던 차원의 조각(10,000실버)의 이름이 변경된 아이템이며, 가격은 2,000실버로 조정됩니다.)

 

패스 [3서클 스킬]

 

크로노맨서에게 패스를 한 번 받은 스킬은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는 다시 패스가 적용되지 않게 변경되며, 사용시 시간의 결정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 남은 스킬을 연속 패스로 0초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며, 패스를 한 번 받은 스킬은 적어도 1회 사용 후에만 다시 패스에 의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룬캐스터 [마법사계열 : 6랭크]

 

룬캐스터 : 숙련된 캐스팅 [1서클 특성]

 

퀵 캐스트를 익히지 않았을 경우, 지속시간이 짧게 적용되던 페널티가 제거됩니다.

 

퀵 캐스트 습득 여부에 관계 없이, 변경된 위저드의 퀵 캐스트 기본 지속시간(5)이 그대로 적용되며, 퀵 캐스트 스킬 레벨에 따른 캐스팅 속도 단축 효과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배우지 않았을 경우에는 1레벨 효과)

 

보호의 룬 [1서클 스킬]

 

파티원의 상태이상 저항 확률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켰던 기존 기능은 제거되고, 넉백과 넉다운에 면역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이 효과는 자신에게만 적용되지만 링크로 연결은 가능합니다.

 

캐스팅 시간은 2초로, 지속시간은 최대 150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180초 설정됩니다.

(룬 캐스터의 모든 캐스팅 시간은 4초에서 2초로 변경됩니다.)

 

기존 특성인 보호의 룬 : 치명타 저항은 보호의 룬 지속시간 동은 캐스팅도 끊기지 않게 해주는 보호의 룬 : 캐스팅 유지로 명칭과 기능이 변경됩니다. , 이 특성을 활성화시키면 보호의 룬의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파괴의 룬 [1서클 스킬]

 

파괴의 룬은 대미지 계수와 범위가 향상되고, 캐스팅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에서 40초로 단축됩니다.

 

신규 특성인 파괴의 룬 : 마법 방어 파괴를 익히면 파괴의 룬에 피격된 적은 마법 방어력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감소합니다.

  

얼음의 룬 [1서클 스킬]

 

기존에는 일부 마법만 150% 증가하던 얼음의 룬은 모든 얼음 속성 마법 대미지가 50%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캐스팅 시간은 다른 룬 스킬과 마찬가지로 2초로 변경됩니다.

 

거인의 룬 [1서클 스킬]

 

거인이 된 상태에서 버프 타입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대미지가 두 번 중 한 번만 들어가던 점프 착지 공격이 매 번 대미지를 입히도록 수정됩니다. 캐스팅 시간은 2초로 변경됩니다.

 

 

정의의 룬 [1서클 스킬]

 

 

마찬가지로 2초로 캐스팅 시간이 단축되는 정의의 룬은 캐스팅 중 이동이 가능해지며 대미지 계수가 상향되고 악마형 적에게는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5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워록 [마법사계열 : 7랭크]

 

다크 써지 [1서클 스킬]

 

대미지 계수가 기존 대비 4.5배 강해지면서, 공격 횟수가 15회에서 5회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로 변경됩니다.

 

마스테마 [1서클 스킬]

 

반경이 기존 대비 1.5배 커집니다.

 

사바쓰 [2서클 스킬]

 

기존 추가 대미지 기능이 삭제되고, 뒤에 따라오는 악령의 대미지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되도록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45초에서 30초로, 최대 지속시간은 5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드레인 [2서클 스킬]

 

기존 기능이 제거되고, 어둠 속성 마법 공격시 흡수해 둔 악령 수에 비례한 만큼 대미지가 증가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지속시간은 30초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40초로 설정됩니다.

 

 

인챈터 [마법사계열 : 8랭크]

 

인챈트 라이트닝 [1서클 스킬]

 

사용시 인챈트 탄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인챈트 탄은 인챈트 탄 제작 특성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마법 가루가 필요합니다. 마법 가루의 가격은 100실버로 인하되며, 인챈트 탄 제작에는 마법 가루 10개가 필요합니다.)

 

2서클 신규 특성 인챈트 라이트닝 : 사이킥을 익히면, 사이킥 프레셔그라비티 폴이 전기 속성으로 변경됩니다.

 

인챈트 어스 [1서클 스킬]

 

사용시 인챈트 탄 아이템이 1개 소모됩니다.

 

 

 

세이지 [마법사계열 : 8랭크]

 

디멘션 컴프레션 [2서클 스킬]

 

오버히트가 2회로 증가합니다.

 

 

섀도우맨서 [마법사계열 : 8랭크]

 

섀도우 풀 [1서클 스킬]

 

스킬 시전 시작시 무적 판정을 받습니다.

 

 

 

 

다음은 전사계열 변경점 안내입니다.

 

전사계열 보조 장비 기반 공격 스킬 변경점

 

방패나 단검을 기반으로 공격하는 전사계열 스킬에는 해당 장비의 성능이 공격력에 추가되는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먼저 방패의 경우에는 장착한 방패의 물리 방어력의 일부가 물리 공격력에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물리 공격력이 1000이고 방패의 물리 방어력이 500인 전사가 방패 방어력이 30% 적용되는 스킬을 사용하면,

500 30% 150이 공격력에 추가되어 1150의 물리 공격력을 기반으로 피해량이 계산됩니다.

 

단검을 함께 사용하는 쌍수 공격 스킬의 경우, 기존에는 물리 공격력만 100% 반영되었지만,

변경 후에는 물리 공격력 80% + 보조 물리 공격력 60%의 합산으로 적용됩니다.

 

보조 장비의 수치는 아이템의 기본 수치, 모루 강화 증가 수치, 초월 증가 수치, 방어구 손질 증가 수치까지 적용됩니다.

 

다음은 보조 장비의 능력치가 적용되는 스킬 목록입니다.

 

클래스

서클

대상 스킬

무기 공격력

펠타스타

(Rank 2)

1

1

2

2

3

엄보 블로

림 블로

실드랍

버터플라이

엄보 쓰러스트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10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하플라이트

(Rank 3)

1

양손 찌르기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100%

(원래 적용)

로델레로

(Rank 4)

1

1

1

1

2

2

3

타지 스매쉬

실드 챠지

실드 푸쉬

실드 셔빙

실드 배쉬

회피 이동

슈팅스타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100%

커세어

(Rank 5)

1

2

더스트 데블

헥슨 드롭퍼

물리 공격력 80% + 보조 물리 공격력 60%

물리 공격력 80% + 보조 물리 공격력 60%

무르밀로

(Rank 8)

1

2

스큐텀 힛

실드 트레인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물리 공격력 100% + 방패 물리 방어력 30%

 

 

펠타스타 [전사계열 : 2랭크]

 

펠타스타 공통

 

모든 펠타스타 공격 스킬은 도발 수치가 피해량의 50배로 적용됩니다.

: 엄보 블로

: 림 블로

: 실드랍

: 버터플라이

: 엄보 쓰러스트

: 랑고르트

 

스워시 버클링 [1서클 스킬]

 

스워시 버클링의 도발이 어그로 수치를 올려주는 것에서, 지속 시간 동안 시전자를 강제로 보게 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30초간 최대 도발 수치가 스킬레벨 x2만큼 오르던 내용은 제거됩니다.

 

지속시간과 적용 범위는 스킬 레벨에 관계 없이 고정되며, 적용 대상 수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1서클 특성 스워시 버클링 : 최대 HP스워시 버클링 : 집중 방어로 변경되며, 스워시 버클링 사용시 10초간 자신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2서클 신규 특성 스워시 버클링 : 도발 유지를 익하면 스워시 버클링의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펠타스타 : 도발의 정석 [3서클 특성] New

 

도발 수치가 2배로 증가하는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도발 공통 사항으로, 도발 효과 적용 후 30초간 해당 몬스터는 모든 종류의 도발 스킬(스워시 버클링, 카포티)에 면역되며, 이는 타 캐릭터의 도발도 포함됩니다.

 

 

커세어 [전사계열 : 5랭크]

 

더스트 데블 [1서클 스킬]

 

타격 범위가 넓어집니다.

 

언락 체스트 [1서클 스킬]

 

스킬이 삭제됩니다.

 

헥슨 드롭퍼 [2서클 스킬]

 

타격 범위가 넓어집니다.

 

쌍수맹공 [2서클 스킬]

 

대미지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되며, 지속시간은 300초로 고정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로 설정됩니다.

 

임페일 대거 [3서클 스킬] New

 

 

단검으로 빠르게 3연격을 넣는 단일 대상 공격 스킬이 추가됩니다.

 

이와 함께 임페일 대거 : 강화 특성이 추가됩니다.

 

 

도펠죌트너 [전사계열 : 5랭크]

 

살격 [1서클 스킬]

 

타격 범위가 넓어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변경되고,

오버히트는 5회로 늘어납니다.

 

퍼니쉬 [1서클 스킬]

 

광역 공격 비율이 3에서 15, 재사용 대기시간은 18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레델 [2서클 스킬]

 

오버히트가 2회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존하우 [2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2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츠켄 [2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됩니다.

 

슈트루츠하우 [3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2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시노비 [전사계열 : 7랭크]

 

인법 분신술 [1서클 스킬]

 

분신이 따라하는 스킬 공격은 더 이상 본체의 해당 스킬 특성과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특성과 버프 효과가 제외되면서 분신 스킬의 위력은 예전보다 낮아지지만, 따라할 수 있는 스킬의 종류가 다음과 같이 확장되어 더 다양한 빌드 트리에서 시노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분신이 따라할 수 있는 스킬 목록 (* 표시는 신규 추가)

소드맨 (Rank 1)

 [1서클] 쓰러스트

 [1서클] 배쉬

 [2서클] 포멀 비트

 [3서클] 더블 슬래쉬

 

펠타스타 (Rank 2)

 [1서클] 엄보 블로

 [1서클] 림 블로

 [3서클] 버터플라이*

 [3서클] 랑고르트*

 

하이랜더 (Rank 2)

 [1서클] 크라운

 [2서클] 뮬리넷

 

바바리안 (Rank 3)

 [1서클] 클리브*

 [2서클] 사이즘*

 

하플라이트 (Rank 3)

 [1서클] 양손 찌르기

 

로델레로 (Rank 4)

 [1서클] 타지 스매쉬*

 [2서클] 실드 배쉬

 [3서클] 슈팅스타

 

 

 

커세어 (Rank 5)

 [1서클] 더스트 데블*

 [2서클] 헥슨 드롭퍼*

 [3서클] 임페일 대거*

 

스콰이어 (Rank 5)

 [3서클] 데들리 콤보*

 

도펠죌트너 (Rank 6)

 [1서클] 살격*

 [3서클] 즈버크하우*

 [3서클] 슈트루츠하우*

 

펜서 (Rank 6)

 [1서클] 세떼뚜와르*

 [2서클] 아따끄 꽁뽀제*

 [3서클] 플래쉬*

 

드라군 (Rank 7)

 [1서클] 드래곤 투스*

 [1서클] 드래곤 소어*

 

템플러 (Rank 7)

 [2서클] 모탈 슬래쉬*

 

시노비 (Rank 7)

 [1서클] 쿠나이

 [1서클] 인법 화둔술*

 [1서클] 인법 미진술*

 

또한, 공식적으로 분신은 별도의 피해를 입지 않는 존재로 설정되어,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인법 분신술 : 피해 감소 특성이 제거되고, 분신의 체력이 본체의 민첩 스탯에 따라 결정되던 요소도 삭제됩니다.

 

쿠나이 [1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단축되고, 오버히트가 4회로 늘어납니다.

인법 분신술로 사용하면 공격력이 추가로 향상됩니다.

 

신규 특성 쿠나이 : 치명적인 비수를 익히면 쿠나이의 치명타 발생 수치가 2배로 적용됩니다.

 

인법 화둔술 [1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로, 오버히트가 2회로 변경됩니다.

 

인법 미진술 [1서클 스킬]

 

스킬 시전시 소모되는 HP 2,000 감소합니다. (5레벨 기준 4,500 → 2,500)

인법 분신술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사용시 분신술이 해제됩니다.

 

 

드라군 [전사계열 : 7랭크]

 

드라군 헬멧 [3서클 스킬]

 

지속 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무르밀로 [전사계열 : 8랭크]

 

어인 투구 [1서클 스킬]

 

지속 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됩니다.

 

실드 트레인 [2서클 스킬]

 

스킬에 밀려난 적들이 한 지점으로 모여 잠시 홀드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프린트 [2서클 스킬]

 

기본 지속 시간이 5초 증가합니다.

 

 

랜서 [전사계열 : 8랭크]

 

크러쉬 [1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6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퀸테인 [1서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2초에서 20초로 변경됩니다.

 

자우스트 [1서클 스킬]

 

기존 타격수가 불규칙적으로 적용되던 것이 수정되며, 타격 폭과 길이가 각각 2배 넓어집니다. , 마법진 파괴 범위는 길이만 2배로 늘어나고 폭은 넓어지지 않습니다.

 

 

 

 

이번 9차 밸런스 패치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패치에는 다량의 스킬/특성들의 이동과 삭제, 추가가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아래 대상 캐릭터들에게 테스트를 위한 초기화 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 초기화

특성 포인트 초기화

[크리오맨서] 거스트

[엘리멘탈리스트] 메테오

[엘리멘탈리스트] 프로스트 클라우드

[엘리멘탈리스트] 레인

[커세어] 언락 체스트

[위저드] 매직 미사일 : 강화

[위저드] 레써지 : 강화

[위저드] 레써지 : 추가대미지

[크리오맨서] 거스트 : 충돌대미지

[크리오맨서] 스노우 롤링 : 강화

[엘리멘탈리스트] 프로스트 클라우드 : 강화

[엘리멘탈리스트] 일렉트로큐트 : 결빙 마법피해

[엘리멘탈리스트] 레인 : 장마

[엘리멘탈리스트] 메테오 : 강화

[엘리멘탈리스트] 메테오 : 회피

[시노비] 인법 분신술 : 피해 감소

 

 

대상 캐릭터

초기화 지원

위저드 1서클 포함 캐릭터

2주간 매일 1회 지급

: 스탯 초기화 포션(1) x1

: 스킬 초기화 포션(1) x1

: 랭크 초기화권(1) x1

시노비 1서클 포함 캐릭터

1회 지급

: 스탯 초기화 포션(14) x2

: 스킬 초기화 포션(14) x2

: 랭크 초기화권(14) x2

 

랭크 초기화권 사용 시 해당 캐릭터의 모든 특성이 포인트로 환원됩니다. , 스탯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스킬 초기화 포션은 모든 스킬 포인트가 환원되지만 특성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테스트용 초기화 아이템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은 업데이트시 추가/삭제/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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