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8차 밸런스 패치 노트

2017.12.05 오후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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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8차 밸런스패치에 대해 소개합니다.


   마타도르 [전사계열 : 8랭크]

[1서클 특성] 피카도르(Picador) New

자신을 타겟으로 하는 적에게 레이피어를 장착하고 공격 시 모든 스킬의 대미지 증가

[2서클 특성] 반데리예로(Banderillero) New

자신을 타겟으로 하는 적에게 레이피어를 장착하고 공격 시

무기 제한이 레이피어인 모든 스킬의 대미지 증가 (모든 무기 사용가능 스킬 제외)

[1서클 스킬] 물레타

반격 대기 중 자신이 받은 대미지 무효

반격에 성공하면 치명타 발생이 증가하는 버프 추가

물레타 유지시간 증가 (특성 포함)

재사용 대기시간과 SP소모가 스킬 시전시 소모로 변경

[1서클 스킬] 파에나

대형 적에게 대미지 증가

[1서클 특성] 파에나 : 위험 감수

방패를 착용해도 블록을 할 수 없게 되지만 파에나의 공격력이 증가

[1서클 스킬] 올레

자신을 타겟으로 하고 있지 않은 적에게도 50%의 성능이 적용됨

[2서클 스킬] 파소 도블레

스킬 시전 동안 모든 공격에 면역

[2서클 특성] 파소 도블레 : 넉다운 제거 New

파소 도블레의 넉다운 효과를 제거

[2서클 스킬] 백 슬라이드

기동 중 회피 확률 100% 적용

 

반격과 도발, 레이피어 전투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마타도르에는 다양한 조정이 시행됩니다. 먼저 클래스 기본 신규 특성인 피카도르(1서클) 2서클 반데리예로(2서클)는 마타도르를 최우선 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대상에게 스킬의 피해량을 올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서클용 피카도르는 레이피어를 착용 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2서클 반데리예로는 무기 제한이 레이피어인 스킬(모든 무기 사용가능 스킬 제외) 대상으로 좁혀지지만 대미지 상승폭은 반데리예로쪽이 더 높게 설정됩니다.

 

솔로 플레이를 할 경우 근처의 모든 몬스터가 마타도르를 최우선 적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실 성능에서 즉각적인 대미지 증가는 물론 올레와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으며, 파티 플레이의 경우에는 카포티 사용(대미지 딜링이 낮아도 카포티를 써서 나를 보게한 적에게는 피가도르, 반데리예로 효과가 적용됨) 여부와 대미지 딜링 양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발동 조건이 매우 어려웠던 물레타는 재사용 대기 시간과 SP소모가 스킬 사용시 적용으로 옮겨지는 대신

반격에 성공하면(상대의 공격이 반격 가능한 종류에 포함) 받을 피해가 무효화 되며, 유지시간이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어납니다. 성공적인 반격 후에는 일정 시간 동안 치명타 발생이 물레타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효과도 추가됩니다.

 

간판 공격 스킬인 파에나는 대형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20%(테스트 중) 증가하며, 연관 특성인 파에나 : 위험감수는 방패나 단검을 장착해도 효과가 작동됩니다. , 방패의 경우 블록은 봉인됩니다. 올레는 자신을 타겟으로 보고 있지 않은 상대에게도 원래 성능의 50%가 적용됩니다.

 

2서클의 파소 도블레는 회전 액션을 하는 동안 모든 공격에 면역이되어 탈출기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넉다운 제거 특성(2서클)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2서클 스킬 백 슬라이드는 기동 중(도착 직전까지) 회피율이 100%로 적용됩니다.



 

   머스킷티어 [궁수계열 : 7랭크]

라이플 계열 무기를 사용하는 유일한 클래스인 머스킷티어는 단순 밸런스 조정이 아닌 스킬 트리구조 개편과 라이플 계열 무기의 공격력 조정이 시행됩니다. 많은 스킬 포인트를 필요로하는 1서클에 과도한 공격 스킬들이 모여있는 점, 대미지 증폭 연계를 근접 공격으로 시작해야 하는 점 등 머스킷티어 스킬 트리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어 전 클래스의 랭크 업데이트 시점이 아닌 별도의 패치를 통해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1서클 스킬] 버트 스트로크

스킬과 관련 특성들 삭제되고

타격 기능은 라이플 장착시의 보조공격(C버튼)으로 이동

함께 삭제되는 특성

[1서클] 버트 스트로크 : 강화

[1서클] 버트 스트로크 : 스턴

[2서클] 버트 스트로크 : 회심공격

[2서클] 버트 스트로크 : 추가 대미지

[1서클 스킬] 스나이프

스킬과 관련 특성들이 2~3서클로 변경되고 계수 상향

시전 후 경직시간 단축

서클이 변경되는 특성

[1서클] 스나이프 : 강화 → 2서클

[1서클] 스나이프 : 스턴 → 2서클

[2서클] 스나이프 도탄 사격 → 3서클

[3서클] 스나이프 : 완벽한 한 발 (유지)

[1서클 스킬] 바요넷 쓰러스트

스킬과 관련 특성들 삭제

함께 삭제되는 특성

[1서클] 바요넷 쓰러스트 : 강화

[2서클] 바요넷 쓰러스트 : 연타

[2서클] 바요넷 쓰러스트 : 회복력 저하

[3서클] 바요넷 쓰러스트 : 안전거리 확보

[1서클 특성] 머스킷티어 : 안전거리 확보 New

C공격(버트 스트로크)을 적중시켰을 경우 후방으로 이동

삭제되는 [3서클] 바요넷 쓰러스트 : 안전거리 확보를 대체

[1서클 스킬] 그루빙 머즐(Grooving Muzzle) New

명중 수치 증가

머스킷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적의 방어력 일부 무시

일반 공격시 일정 확률로 확정 치명타 연타 발생

[1서클 스킬] 커버링 파이어(CoveringFire)

캐스팅 삭제

[2서클 스킬] 발리 파이어(Volleyfire)

오버히트 +1

[3서클 스킬] 프라임 앤드 로드(Prime & Load) New

사용시 머스킷티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초기화한 스킬의 종류와 수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남

[3서클 특성] 프라임 앤드 로드 : 고속장전 New

프라임 앤드 로드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감소

[3서클 스킬]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상태에서 느린 속도로 이동가능

 

많은 변화가 있는 머스킷티어는 먼저 1서클의 근접 공격인 버트 스트로크바요넷 쓰러스트가 삭제되고 관련 기능들이 정비됩니다.

 

 

 

 먼저 머스킷티어 기본 사양으로 보조무기 공격조작(기본 C)으로 이전 버트 스트로크에 해당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계수 증가는 없음). 그리고 1서클 신규 특성인 머스킷티어 : 안전거리 확보는 기존 바요넷 쓰러스트 : 안전거리 확보와 마찬가지로 공격 적중시 뒤로 미끄러져 이동하여 적과의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서클에 새로 추가되는 버프 스킬인 그루빙 머즐(Grooving Muzzle)은 일정 시간동안 캐릭터의 명중 수치가 증가하고, 머스킷으로 사용하는 공격 스킬이 적의 방어력을 일정 비례 무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공격시 일정 확률로 확정 치명타가 연타로 적용되는 보너스가 발생합니다.

 

1서클의 스나이프2서클로 이전되어 10레벨 마스터로 변경되며 계수가 상향 조정 됩니다. 이에 따라 전용 특성들도 서클이 변경되는데 스나이프 : 강화스나이프 : 스턴 1서클에서 2서클로, 2서클이었던 스나이프 : 도탄 사격 3서클로 변경됩니다. 3서클 특성 스나이프 : 완벽한 한 발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리고 스나이프 시전 후 경직 시간이 기존 대비이하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1서클의 커버링 파이어는 캐스팅이 삭제되고 2서클의 발리 파이어는 오버히트가 증가합니다.

 

 

 

3서클 신규 스킬인 프라임 앤드 로드(Prime & Load)는 사용시 자신이 사용한 머스킷티어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를 걸고 걸으면서 스나이프 - 프라임 앤 로드(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다시 스나이프를 시전하는 모습입니다. 크로노맨서의 패스와 달리 모든 잔여 시간을 완전히 해소하지만, 해소한 스킬의 종류와 목록에 따라 프라임 앤드 로드의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변적으로 증가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3서클 추가 특성인 프라임 앤드 로드 : 고속 장전을 익히면 프라임 앤드 로드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금 더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크로노맨서의 패스에 의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3서클 스킬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는 버프 유지 중에도 걷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단 이동하면서 일반 공격은 불가능합니다.(세레니티 버프 상태에서 이동 중 일반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정지하여 시전) 버프 적용 중 다시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를 사용하거나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버프가 해제되면서 단축된(20 → 1)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변경된 스킬과 특성들을 서클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클

변경 전

변경 후

기본

보조 공격 추가 (근접 물리-때리기 공격)

1서클

스킬

커버링 파이어

헤드샷

스나이프

페네트레이션 샷

버트 스트로크 [삭제]

바요넷 쓰러스트 [삭제]

커버링 파이어

헤드샷

페네트레이션 샷

그루빙 머즐

1서클

특성

장총 사용

총 마스터리 : 명중

장총 마스터리 : 사냥

커버링 파이어 : 강화

헤드샷 : 강화

헤드샷 : 스턴

스나이프 : 강화

스나이프 : 스턴

페네트레이션 샷 : 강화

버트 스트로크 : 강화 [삭제]

버트 스트로크 : 스턴 [삭제]

바요넷 쓰러스트 : 강화 [삭제]

스나이프 : 도탄사격

장총 사용

총 마스터리 : 명중

장총 마스터리 : 사냥

머스킷티어 : 안전거리 확보

커버링 파이어 : 강화

헤드샷 : 강화

헤드샷 : 스턴

페네트레이션 샷 : 강화

2서클

스킬

발리 파이어

버드 폴

발리 파이어

버드 폴

스나이프

2서클

특성

헤드샷 : 재장전

페네트레이션 샷 : 속사

페네트레이션 샷 : 닐링 페네트레이트

스나이프 : 도탄사격

버트 스트로크 : 회심공격 [삭제]

버트 스트로크 : 추가대미지 [삭제]

바요넷 쓰러스트 : 연타 [삭제]

바요넷 쓰러스트 : 회복력 저하 [삭제]

발리 파이어 : 강화

헤드샷 : 재장전

페네트레이션 샷 : 속사

페네트레이션 샷 : 닐링 페네트레이트

스나이프 : 강화

스나이프 : 스턴

발리 파이어 : 강화

3서클

스킬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프라임 앤드 로드

3서클

특성

스나이프 : 완벽한 한 발

페네트레이션 샷 : 난사

바요넷 쓰러스트 : 안전거리 확보 [삭제]

→ [머스킷티어 : 안전거리 확보]로 인계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 빈틈 포착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 아머 브레이크

버드 폴 : 사격 장인

스나이프 : 도탄사격

스나이프 : 완벽한 한 발

페네트레이션 샷 : 난사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 빈틈 포착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 아머 브레이크

버드 폴 : 사격 장인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라이플 계열 무기의 최소/최대 공격력이 기존 대비 약 8.33% 향상됩니다. 무기의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는 만큼 비례형 공격력이 추가되는 아이템 초월에도 적용되며, 최종적으로 캐릭터의 물리 공격력 상승에 기여합니다.

 

이번 8차 밸런스 패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시에는 스킬/특성 트리가 완전히 변경되는 머스킷티어의 모든 스킬과 특성이 초기화되어 포인트로 반환될 예정입니다. 다음 9차 밸런스 패치는 마법사 계열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시적인 사양이 결정되는대로 TOS개발팀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 기재된 세부 내용은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시 사양의 추가/삭제/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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