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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 확장과 신규 클래스 및 클래스 개편

2017.09.28 오후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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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랭크 확장에 맞춰 변경되는 랭크 시스템과 새로운 클래스의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신규 클래스의 수평적 확장

 

이번 랭크 확장부터는 육성 전략의 다양성을 주기 위해 신규 클래스가 상위 랭크가 아닌 8랭크로 추가됩니다. 캐릭터 최대 랭크가 8에서 9로 올라 8랭크 클래스의 2서클, 혹은 7랭크 클래스의 3서클을 익힐 수 있는 점은 유지됩니다. 또한 캐릭터 레벨 확장 및 그에 따른 상위 콘텐츠 업데이트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이는 클래스들의 등급 서열(공격 스킬의 기준 계수) 수치가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규 클래스의 랭크를 9, 10, 11..로 계속 올리지 않는 이유는, 향후 아무리 많은 신규 클래스들이 등장하더라도 최종 전투력을 담당하는 클래스는 항상 마지막 상위 한 두 종류만 효과적인 관계로 빌드 트리 선택의 자유도가 제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 캐릭터의 전투 능력 결정은 울림() 프로젝트 전후(바로가기)로 차이점을 찾을 수 있는데, 이전에는 랭크(상위 랭크 클래스의 스킬 공격력)가 전투력을 주도 했다면, 이후에는 레벨(스탯)과 아이템으로 그 기준이 옮겨졌습니다. 그에 따라 과거에는 저랭크 클래스의 공격 스킬의 수명은 금방 끝나고 기능을 가진 버프만 살아 남았습니다.

 

개편 후 지속적으로 클래스와 아이템을 추가하여,

 

캐릭터 전투력의 수직적 성장은 레벨과 아이템이 맡고, 스킬(클래스)은 전투에서의 전술적 응용 도구로서 수평적으로 종류가 확장되어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게 빌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개발팀이 생각하는 지향점입니다.

 

이번 개편부터 공격 계수의 서열이 같아지는 클래스 랭크 8을 기점으로 다양한 클래스들의 종류가 수평적으로 확장되며, 계수 서열이 아직 남아있는 저랭크 클래스들은 향후 마스터 서클(가칭)의 도입을 통해 상위 랭크 클래스 수준에 맞는 전투/기능 능력으로 확장 시킬 계획입니다.

 

신규 클래스

 

 

랭크 시스템 개편과 함께 신규 클래스의 업데이트 주기와 수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 존

1년 주기로 총 8(계열별 각 2)의 신규 클래스들이 한 번에 추가

신규 클래스는 기존 최대 랭크보다 1 높은 상위 랭크로 설정

이에 따라 모든 파밍 콘텐츠와 레벨 확장 업데이트가 동시에 업데이트

 

변 경

정기적으로 1의 신규 클래스 추가(이번 개편 시에는 4 추가)

정규 클래스들은 모두 8랭크로 수평적 확장

캐릭터 레벨 확장 및 다른 파밍 콘텐츠 업데이트와 독립적으로 업데이트

 

지금까지는 각 계열별 2종씩 총 8종의 상위 랭크 클래스가 약 1년 주기로 다른 상위 레벨 콘텐츠(레벨확장, 필드, 인던 등)들과 함께 한 번에 업데이트 되던 방식에서, 이번 업데이트에는 4(각 계열별 1종씩)의 신규 클래스가 등장하고, 이후 1(계열별 로테이션)의 신규 클래스들이 정기적으로 추가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기존 7랭크 클래스들의 3서클 스킬, 8랭크 클래스들의 2서클 스킬이 추가되며, 일부 클래스들에는 새로운 특성들이 추가됩니다. 신규 클래스들 역시 2서클 분량으로 등장하며, 다음 랭크 확장(10랭크)시에는 8랭크 전 클래스들의 3서클이 제작됩니다.

 

신규 클래스와 스킬의 모습은 업데이트 진행 전까지 순차적으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클래스 롤백 시스템

 

 

클래스 빌드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특징적인 시스템이지만 또한 가장 접근성이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클래스 빌드에 대한 자유도가 높은 만큼 어렵고 많은 선택에 따른 부담과 후회도 존재합니다.

 

이제 모든 캐릭터는 언제라도 현 캐릭터의 마지막 전직 클래스를 1개 지우고 전직 이전으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랭크당 1) 예를 들어,------- 캐릭터가 롤백을 한다면 마지막에 전직했던 인퀴지터 1서클이 삭제되고 ------ 상태로 돌아가서 다시 클래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에 전직시켜 두었던 클래스 경험치는 초기화 되며, 롤백을 한 상황(전직 권한이 남아있는 = 캐릭터랭크는 8이지만 클래스는 7개만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다시 7번째 직업을 초기화 할 수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 연속 롤백( 랭크 초기화)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에 달성해 두었던 클래스 해금 상태는 유지되어서 다시 동일 클래스로 전직한다면 해금이 필요치 않습니다.

 

전직 퀘스트 변경점

 

 

새 정규 클래스들은 전직 퀘스트 없이 특정 해금 조건을 달성한 뒤 마스터와 대화하면 전직됩니다. 히든 클래스처럼 어려운 조건은 아닙니다.

 

기존 클래스들은 새 해금 조건 없이 전직 퀘스트만 생략되기 때문에 전직 메뉴에서 클래스를 선택하면 즉시 전직되고, 원할 경우, 마스터가 위치한 곳으로 워프할 수 있습니다. 기존 클래스의 전직 퀘스트들은 리뉴얼을 거쳐 각 마스터들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독립형 서브 퀘스트로 재편성 될 예정입니다.

 

 

신규 클래스의 경우, 전직 후에는 마스터를 통해 다시 전문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 퀘스트는 어려운 난이도의 대결 미션이나, 수집, 기믹해제 등의 도전 과제로 구성되어 있고, 도전 기회는 일주일에 두 번 충전됩니다.

 

 

신규 클래스의 코스튬은 퀄리티와 컬러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성되어 있어, 전직을 하면 기본 형태의 코스튬을 얻고, 이 전문 퀘스트의 난이도별 클리어 여부에 따라 더 상위 디자인의 코스튬이나 코스튬 전용 액세서리 등을 추가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크리비 개편

랭크 확장과 함께 6차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집니다.

 

크리비는 애매한 보조 클래스가 아닌 성직자 계열의 저랭크 마법 공격 클래스로 개편됩니다. 크리비 개편 이후에는 성직자 계열 기본기에 충실한 클레릭 2서클, 보조에 특화된 프리스트, 공격 클래스인 크리비로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디바인 스티그마

DOT(Damage Over Time)공격 기능이 추가되며 자이바스에 추가 피해를 입게 변경됩니다.

아우쿠라스 : 특성

화속성 추가 대미지가 더해지는 공격형 버프로 전환할 수 있는 특성이 추가됩니다.

다이노

버프 수 제한 시스템이 사라지면서 다이노는 다른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새로운 특성인 아우쿠라스 : 불의 여신(2서클)을 익하면 아우쿠라스의 지속 시간이 80% 감소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짧아지면서 범위내 아군이 적에게 마법 공격을 가하면 시전자의 지능/정신 수치에 따라 화속성 추가 대미지가 부여되는 공격형 버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15초 고정으로 변경되는 디바인 스티그마는 매 1초마다 화속성 마법 대미지를 입히는 DOT(damage over time) 공격이 추가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 단축되고, 이 디버프에 걸린 적은 크리비의 마법 공격 스킬인 자이바스에 1.5배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또한 악마형 적에게 대미지를 증폭시키는 디바인 스티그마 : 악마처단과 일반 강화 특성인 디바인 스티그마 : 강화 특성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크리비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이면서, 사실은 자유도를 제한하고 있었던 버프 수 제한 시스템이 이번 개편과 함께 사라지며, 버프 수를 늘려주었던 스킬인 다이노는 자신의 일반 공격 속성을 마법으로 바꾸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이 다이노 공격은 블록, 회피,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고, 지능 수치가 공격력에 더해지게 됩니다.

 

오라클 개편

 

아케인 에너지

존 이동시 SP STA가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카운터 스펠

주변에 설치된 마법 장판을 제거하고 범위 내 아군이 마법 공격에 면역이 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프로퍼시

지속시간이 25초로 고정되며 적용 횟수가 절반으로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40초로 변경됩니다.

죽음의 선고

일정 시간 후 적을 죽이던 기능이 제거되고, 지속 시간 동안 죽음의 선고에 걸린 적이 일정 비율의 추가 대미지를 입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포어텔

확률 무적 기능이 이동 중 상시 무적으로 변경되면서 지속시간과 이동속도에 변경점이 생깁니다.

 

오라클은 여러 스킬의 버프와 너프, 개편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먼저 아케인 에너지는 존 이동시 갑자기 SP STA가 감소하지 않게 되며, 카운터 스펠은 주변에 설치된 마법 장판을 전부 제거하고 범위 내 아군이 마법 공격에 면역이 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지속 시간은 10초이며 적용 대상은 무제한으로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간은 60초로 설정됩니다.

 

프로퍼시 10~80초까지 성장하는 지속시간이 25초로 고정되며 적용 횟수 또한 기존 스킬 레벨당 2회에서 1회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25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죽음의 선고는 일정 시간 이후 적을 죽이던 기능에서, 지속 시간 동안 죽음에 선고에 걸린 적이 추가 대미지를 입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추가 대미지는 1레벨 +40%에서 10레벨 +130%까지 상승하며 적용 대상은 1명에서 5명으로, 범위 또한 면적 기준 4배로 넓어지고 지속 시간은 15초로 고정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은 200초에서 60초로 변경됩니다.

 

, 죽음의 선고에 걸려 추가 피해를 입던 적이 죽지 않으면 지속 시간 종료 후 그동안 입은 피해만큼 시전자에게 되돌아가게 되며, 추가되는 특성 죽음의 선고 : 페널티 감소(2서클)를 익히면 특성 레벨에 비례하여 이 피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포어텔은 기존의 무적 기능에 확률(43~55%) 대신, 마법진 위에서 이동 중일 경우에는 무적 상태를 보장하면서 아군의 공격은 무조건 명중하도록 변경됩니다.

 

, 이동 속도가 50으로 고정되고, 지속시간은 15초 고정에서 1레벨 5 ~ 5레벨 15초로 설정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42초에서 50초로 변경됩니다. 추가되는 특성 포어텔 : 이동속도 감소를 익히면 포어텔 마법진의 이동 속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랭크 확장과 함께 진행되는 클래스 개편과 밸런스 패치는 여기까지이며, 다음 7차 밸런스 패치가 준비되는 대로 소개하겠습니다.

 

( 본문에서 기술한 콘텐츠들의 사양과 스크린샷, 그림들은 실제 업데이트 시 내용의 추가/삭제/변경이, 본문의 단락 순서와 실제 업데이트 순서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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