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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 개발팀

전투 계산식 변경 안내 4: 아이템과 사냥터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2017.05.04 오후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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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8 오후 12시 45분 추가)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장비 아이템 능력치 변경 중 대미지 계산식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존: 대미지 = %계수(스킬) x 공격력 x log10(공격력 / (방어력 + 1) + 1)^0.9 + 추가대미지

변경: 피해량 = (%증가계수) x 공격력 x min{1, Log10((공격력 / (방어력 + 1))^0.9+ 1)} + (+증가량)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TOS 개발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템과 사냥터 변경점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n  장비 아이템 능력치 변경

 

 

세번째 등장하는 이 표에 따르면, 스킬 공격력에서 아이템이 차지하는 비중이 예전보다 높아졌습니다. 새 대미지 계산식을 살펴보면

 

피해량 = (%증가계수) x 공격력 x min{1, Log10((공격력 / (방어력 + 1))^0.9+ 1)} + (+증가량) (05/08 변경)

 

내 공격력이 적의 방어력에 의해 줄어드는 비율이, 공격력과 방어력의 비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100의 공격력으로 100의 방어력을 칠 경우 30(70%감소)의 피해만을 입히지만 공격력 자체가 200이 된다면 100의 방어력을 칠 경우 90의 피해를 입혀 실제 55%의 대미지만 감소됩니다. 이 말은 공격력과 방어력의 격차가 클수록 더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공격력은 100에서 200으로 2배 차이지만 실제 대미지는 30에서 90으로 3배가 차이납니다.

 

공격력

방어력

1000

방어력

2000

방어력

4000

1000

300

186

110

2000

914

602

373

4000

2605

1829

1204

<공격력과 방어력에 따른 일반 공격 대미지>

 

공격력을 만들어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1 +0.5

(지능) 1 +2 (10 +5 추가)

무기의 공격력(기본수치, 강화, 초월, , 옵션) – 속성 추가 공격력은 아님

 

 

 

레벨과 힘(지능)에서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의 현실적 한계가 1000정도라고 봤을 때, 총 공격력에서 무기가 차지하는 지분은 50%가 넘고, 강화/초월/젬을 적용하면 그 비중은 70%를 초과합니다. (지능) 대신 체력이나 민첩, 정신에 분산 투자하면 무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집니다.

 

스킬은 상대 방어력을 적용한 대미지를 %로 증감시키기 때문에 기본 공격력이 낮다면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상대 방어력이 매우 높다면 아무리 높은 계수의 스킬을 적중시켜도 큰 재미를 보기 어렵습니다.

 

공격력

일반공격 대미지

스킬 대미지(1500%기준)

1000

110

1644

2000

373

5590

4000

1204

18059

<적 방어력 4000기준 일반공격과 스킬공격의 대미지>

 

반대로 방어력이 매우 높다면 상대의 일반 공격은 무시할만한 수준이고, 1500% 계수를 가진 스킬조차 큰 부담이 없는 수준으로 피해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번 계산식 개편 후, 몬스터들의 방어력을 대체로 낮게 설정했기 때문에 일반 필드는 물론 인던이나 대지의 탑 같은 곳에서도 높은 대미지를 기록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후 개편되어 새 아이템들을 가지고 나타날 필드 보스들은 높은 방어력은 물론, 높은 공격력까지 가지고 있어 플레이어의 방어력도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n  방어구와 둔기계열 무기의 듀얼 능력치

 

물리/마법 공격력을 모두 필요로 하는 성직자 계열의 편의를 위해 둔기계열 무기는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을 모두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화나 초월, 무기손질을 할 경우 물리/마법 공격력이 동반 상승합니다.

 

방어구 역시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모두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판금계열 방어구는 물리 방어력이, 천계열 방어구는 마법 방어력이 높으며, 가죽계열 방어구는 방어력이 낮은대신 치명타 증가 특성이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n  아이템 강화

 

전투 계산식 변경 후, 아이템 시스템의 가장 큰 변화점은 그동안 지나친 가격대비 낮은 효율로 외면받았던 아이템 강화가 활성화된 점입니다. 강화 비용은 구간마다 다르지만 예전대비 20~30%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고, 효율은 높아졌습니다.

 

강화단계

강화수치(이전단계대비 증가량)

강화단계

강화수치(이전단계대비 증가량)

1

39

11

588 (+124)

2

78 (+39)

12

641 (+53)

3

117 (+39)

13

695 (+54)

4

156 (+39)

14

749 (+54)

5

197 (+41)

15

801 (+52)

6

278 (+81)

16

969 (+168)

7

324 (+46)

17

1029 (+60)

8

371 (+47)

18

1089 (+60)

9

417 (+46)

19

1151 (+62)

10

464 (+47)

20

1211 (+60)

<315레벨 레어 무기 강화표. 6/11/16을 목표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강화 효율은 안전강화가 보장되지 않는 첫 수치인 +6에서 상승폭이 뛰며, 이후 5마다(+11, +16, +21…) 상승폭이 커집니다. 강화의 목표 수치를 여기에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조무기의 안전강화 수치가 +5로 변경된 것 외에, 강화 확률이나 포텐셜 감소 규칙, 각종 모루들의 기능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또한 전과 달리 포텐셜을 소비해도 초월된 아이템의 축복석 반환량에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강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예전처럼 강화로 증가된 수치까지 초월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n  아이템 초월

 

 

궁극의 아이템 튜닝 솔루션인 초월은 매 단계마다 증가하는 %수치는 감소했지만 새 전투 계산식과 스킬 계수화에 의해 예전과 변함없는 성능을 가지고 있고, 스킬 조합에 따라서는 훨씬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 예전과 달리 초월 단계가 높을수록 아이템 수리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한 종류로 통합된 여신의 축복석을 사용하는 새 초월 시스템에서는 축복석 추출시 남은 포텐셜에 관계없이 초월에 성공한 수량의 90%를 반환합니다. 요구치보다 적은 양의 축복석을 넣어 실패한 수량은 차후 반환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초월 : 1/3넣어 성공 > 1개 적립

2초월 : 2/4 넣어 성공 > 2개 적립

3초월 : 5/5 넣어 성공 > 5개 적립

4초월 : 2/6 넣어 실패 > 0개 적립

 

8개 적립이며,

추출시에는 8 x 90% = 7.2(소수점 버림) = 축복석 7개이므로, 최종적으로 축복받은 조각 70개가 됩니다.

 

n  프리 던전과 새 미감정 장비 아이템

 

그동안 아이템 수치 밸런스 문제로 보급할 수 없었던 270, 315레벨 미감정 무기와 아이템들이 280~320레벨의 새 프리 던전(그리나스 구릉지에서 입장)을 통해 드롭됩니다.

 

 

새 장비 아이템에는 수는 적지만 필요한 옵션들이(매직1, 레어2) 설정되어 있습니다.

 

프리 던전은 100레벨 이후 각 레벨대마다 존재하는 파밍용 오픈 던전으로 퀘스트 라인이 없고, 레시피가 아닌 완제품(미감정) 장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프리 던전의 몬스터는 동레벨 일반 필드 몬스터보다 2배가량 체력이 많아 빠른 사냥 카운팅을 노린다면 3인정도의 파티가 효율적이지만, 혼자서도 사냥하는 것이 가능한 정도의 세팅입니다.

 

 

n  레전드 등급

 

대지의 탑 공략으로 얻을 수 있는 롤로팬서(270레벨)와 솔미키(330레벨) 장비 세트는 기존 유니크(붉은색 배경지)에서 신설된 레전드로 변경되었습니다. 레전드 등급 아이템은 유니크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전투 계산식 변경에서 방어구 타입별 기본 특성의 효과가 달라짐에 따라, 방어구 타입 변경을 원하는 수요를 파악하게 되어 롤로팬서, 솔미키 방어구는 원하는 다른 타입의 방어구로 교환하는 시스템이 정식으로 들어갈 예정이며, 업데이트시 일정 기간 동안에는 각 피스별 1회에 한해 비용 없이 교환해 드릴 예정입니다.

 

다음은 이번 전투 개신식 개편 가이드 마지막편으로, 개편에 따른 후속관리 및 업데이트 예정사항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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