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10월 업데이트 안내

2021.10.18 오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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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0월에 개편되는 사두와 클레릭 계열에 대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신규 마스터의 의뢰 - 리메이크 클래스 [사두]

 

10월 클래스 업데이트는 사두의 리메이크가 진행됩니다. 리메이크 기간에도 새로운 마스터의 의뢰가 추가됩니다.

보상으로는 업적 전용 칭호와 공용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배움으로 성직에 입문하는 사람도 있지만, 은총을 통해 여신의 섭리를 전할 사람으로 선택되는 일도 때로는 일어납니다.

사두는 여신께서 특별히 택한 사람들과 그들이 훈련시킨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두는 다른 성직자와 다른 방법으로 여신을 접하기 때문에 주술적 요소가 강하며,

수면과 꿈을 조절하는 일이 다른 성직자의 기도에 해당합니다.

 

사두는 오랜 고행끝에 자신의 유체에 다양한 힘을 실어 조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체는 어디로든 자유롭게 이동하며, 유체로 적에게 혼란을 줍니다.

 

 

사두

사두는 유체를 활용 하여 적에게 [신성] 마법 피해를 입히는 클레릭 계열 클래스입니다.

 

유체를 직접 조종하면 적에게 각종 상태이상을 입힐 수 있으며, 다른 클래스의 스킬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VP에서는 장애물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유체숙련: 떠도는 유체]아츠를 사용하면 유체를 직접 조종하지 않고 자동으로 사두 스킬을 시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에게 각종 상태이상을 주는 기능은 없어집니다.

 

강화 및 상급강화 아츠 설명은 생략하며,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다를 수 있습니다.

유체 숙련

 

사두가 유체를 조종할 때는 신성 마법 피해에 매우 약해지지만 그 외의 피해에는 면역됩니다. 면역에는 피격 횟수 제한이 있으며, 횟수가 모두 소진되면 유체는 본체로 돌아가고 일시적으로 적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상태에 빠집니다.

 

유체 상태에서 사두가 아닌 다른 클래스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PvP 지역에서 유체를 조종하면 유체는 장애물을 무시하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유체숙련: 떠도는 유체

 

사두가 직접 유체를 조종을 하지 않고 유체가 자유롭게 주변 적을 찾아가 공격합니다. 하지만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소는 사라집니다.

프라크리티

 

유체가 일정 구역의 적을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며,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프라크리티: 고행

 

유체가 적에게 더욱큰 고통을 주는 디버프를 겁니다.

포제션

 

유체가 주변에 결계를 생성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고, 결계속 적의 움직임을 막습니다.

에니라

 

유체 전방으로 바람을 불어 적을 밀어내며 공격합니다.

타노티

 

유체 주변으로 사슬이 나와 적을 끌어 당겨 공격합니다.

파타티

 

유체 주변에 큰충격을 일으켜 적을 넘어트리고 공격합니다.

모크샤

 

유체가 주변의 기운을 흡수 한뒤 큰폭발이 일어납니다.

바이보라 비전 - 아그니 (Agni)

 

Lv1 효과

- 에니라 효과가 발동시 전방에 화염을 뿜으며, 적들에게 10초동안 [아그니: 화염] 디버프를 겁니다.

- [아그니: 화염]디버프에 걸린 적은 1초마다 입은 피해의 30%만큼 지속피해를 받으며, 시전자에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Lv4 효과

- 모크샤 연타수 2배 증가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클레릭 계열 밸런스 조정

 

플레이그 닥터

소각은 적에게 디버프를 걸어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오버히트가 2개여도 짧은 시간에 소각을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만 갱신이 될 뿐 오버히트 2는 의미가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첫 번째 시전에 모두 몰아주어 소각의 딜을 한층 더 끌어 낼 수 있게 변경되며, 플레이그 닥터의 부족한 범위 또한 개선 됩니다.

소각

흑사병 증기 디버프인 적을 소각으로 공격시 대미지 30%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디버프 1개당 대미지 10% 증가(최대 디버프 10)

 - 변경 : 디버프 1개당 최종 대미지 10%증가(최대 디버프 5)

 

오버히트 2에서 1로 변경됩니다.

 

대상수가 4에서 8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38 + [스킬레벨 -1] * 40.6 ( 806)

  - 변경 : 317 + [스킬레벨 -1] * 52.9 ( 1057)

 

범위가 2배 증가합니다.

 

흑사병증기

범위가 2배 증가합니다.

 

 

크루세이더

대미지가 상향 조정됩니다.

컨뎀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12 + [스킬레벨 -1] * 288.8 ( 3711)

  - 변경 : 1656 + [스킬레벨 -1] * 429.8 ( 5524)

세이크리드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50 + [스킬레벨 -1] * 169 ( 2171)

  - 변경 : 975 + [스킬레벨 -1] * 253 ( 3252)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340 + [스킬레벨 -1] * 1340.4 ( 6701)

  - 변경 : 1785 + [스킬레벨 -1] * 1786 ( 8929)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35초로 변경 됩니다.

 

 

무녀

공격 스킬 계수가 상향되고 파티 보조 능력의 신규 바이보라 비전이 추가됩니다.

고헤이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57 + [스킬레벨 -1] * 192.9 ( 3857)

  - 변경 : 1374 + [스킬레벨 -1] * 229.1 ( 4581)

하마야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85 + [스킬레벨 -1] * 114.4 ( 2286)

  - 변경 : 1473 + [스킬레벨 -1] * 245.7 ( 4912)

바이보라  에마

Lv1효과

  - 오미쿠지 시전시 [대길: 명예]가 나오지 않으면 [대길: 평화]가 오미쿠지 지속시간 만큼 걸립 니다.

  - [대길: 평화]가 걸린 대상은 공격력 2.5%가 상승 합니다.

  - 이미 [대길: 평화]가 있으면 걸리지 않습니다.

  - 오미쿠지로 걸리는 버프가 [대길: 명예], [대길: 소망] 버프가 아니면 오미쿠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 초기화된 오미쿠지로는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

 

Lv4효과

  - 캐스팅을 중단해도 버프가 시전되며, 카구라 캐스팅 시간 15초로 변경

  - 캐스팅 시간에 비례해서 카구라 버프중 4%~ 8%까지 최종 대미지 증가

  - 캐스팅에 관련된 아이템, 스킬 기능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엑소시스트

스킬간 연계와 계수를 조정합니다.

루브릭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루브릭을 아쿠아 베네틱타 위에 사용 시 거리가 멀수록 최대 25%, 치명타 발생 시 25% 확률로 아쿠아 베네틱타 절반 범위의 적에게 루브릭과 동일한 대미지를 줍니다.

 - 변경 : 루브릭을 그랜드 크로스 위에 사용 시 2연타로 적용 됩니다.

 

엔터티

엔터티로 하마야를 증폭 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아쿠아 베네틱타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312 + [스킬레벨 -1] * 52 ( 1040)

  - 변경 : 440 + [스킬레벨 -1] * 73.4 ( 1467)

그랜드 크로스

장판 지속시간이 2.5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대미지 간격이 0.5초에서 1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537.6 + [스킬레벨 -1] * 239.2 ( 2690)

  - 변경 : 1653 + [스킬레벨 -1] * 428.6 ( 5510)

카타디카조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896 + [스킬레벨 -1] * 897.2 ( 4484)

  - 변경:1017 + [스킬레벨 -1] * 1018 ( 5089)

[아츠]카타디카조: 화염의 창

아래 기능이 삭제됩니다.

- 불장판 위치에 그랜드 크로스가 유지되고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신성 폭발이 발생하여 해당 범위의 적들에게 그랜드 크로스 계수에 비례한 신성 속성 피해를 줌

 

 

몽크

오직 양광수에만 딜이 쏠리고 있는 것을 분산하고, 몽크: 해탈의 기능이 변경됩니다.

바이보라 - 진각

더이상 바이보라 - 진각은 브레이킹 휠을 대상에 포함시키지 못하도록 수정 됩니다.

[아츠]몽크: 해탈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몽크 스킬로 적을 공격시 [금종조: 조각]버프가 최대 20중첩 까지 쌓임

- 20중첩시 [금종조]가 재사용 대기 중이라면 [금종조: ]버프가 5초간 걸림

- [급종조: ]이 걸리면 [금종조]스킬이 초기화됨

- 초기화 간격은 [금종조]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짧을 수 없으며, 이시간동안 [금종조: 조각] 버프를 획득할 수 없음

- [금종조: ]버프중 [금종조]를 시전시 30초간 몽크의 최종 물리 대미지가 15% 상승하는 [금종조: 해방] 버프가 걸림

쌍쇄공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308 + [스킬레벨 -1] * 48 ( 980)

  - 변경 : 635 + [스킬레벨 -1] * 106 ( 2119)

 

아래 기능이 삭제됩니다.

 - 적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민첩]에 비례하여 속성 추가 타격이 발동됩니다.

철사장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613 + [스킬레벨 -1] * 270 ( 5393)

  - 변경 : 2431 + [스킬레벨 -1] * 405.3 ( 8105)

관음장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660 + [스킬레벨 -1] * 689.8 ( 8868) x 1

  - 변경 : 2233 + [스킬레벨 -1] * 579 ( 7444) x 2

촌경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625 + [스킬레벨 -1] * 421.4 ( 5417)

  - 변경 : 2730 + [스킬레벨 -1] * 707.9 ( 9101)

양광수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40 + [스킬레벨 -1] * 240 ( 1200) x 8

  - 변경 : 263 + [스킬레벨 -1] * 263 ( 1315) x 20

 

마도심판 상태인적 타격수 2배 증가 기능이 삭제됩니다.

탄지신통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2662 + [스킬레벨 -1] * 690.3 ( 8874) x 1

  - 변경 : 2187 + [스킬레벨 -1] * 567.1 ( 7290) x 2

 

물리 대미지 증가 버프 지속시간이 10초 에서 30초로 변경되며, 몽크만 적용 됩니다.

금종조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잠시 동안 몽크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버프 중에는 일반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면역이 됩니다.

 

 

인퀴지터

브레이킹 휠에 대한 의존도를 분산하고 스킬 사이클을 개선합니다.

브레이킹 휠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86 + [스킬레벨 -1] * 31.2 ( 622)

  - 변경 : 191 + [스킬레벨 -1] * 49.6 ( 637)

 

마스터 레벨이 15에서 10으로 변경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브레이킹 휠: 추가 피해

추가 범위 피해가 100%에서 10%로 변경됩니다.

 

타격제한 20회가 삭제 됩니다.

 

시전자의 물리 공격만 추가 피해가 발동됩니다.

브레스트 리퍼

재사용 대기시간이 55초에서 50초로 변경됩니다.

 

처음 타격 까지 걸리는 시간이 66% 감소합니다.

갓 스매시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672 + [스킬레벨 -1] * 112.3 ( 2244)

  - 변경 : 978 + [스킬레벨 -1] * 163.1 ( 3261)

저지먼트

버프 지속시간이 60초에서 30분으로 변경됩니다.

 

적에게 거는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로 변경됩니다.

저지먼트: 즉결 심판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저지먼트]가 적에게 거는 디버프로 변경됨

- 신성 속성 추가 피해가 제거되고, 시전자에게 받는 공격 판정이 악마형 판정으로 변경됨

 

변경

 - [저지먼트]버프중 적을 공격시 10초간 유지되는 [저지먼트: 즉결 심판] 디버프를 추가로 검

- [저지먼트: 즉결 심판] 디버프에 걸린 상대는 시전자에게 받는 공격 판정이 악마형 판정으로 변경됨

마도 심판

스킬 시전시간이 5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8초에서 25초로 변경됩니다.

 

 

질럿

페널티 대비 리워드가 적은 스킬들이 조정되며, 스킬 딜레이가 개선됩니다.

이몰레이션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733 + [스킬레벨 -1] * 122.3 ( 2445)

 - 변경 : 1055 + [스킬레벨 -1] * 176 ( 3519)

 

기능이 추가됩니다.

  - 자신이 불타고 있을때 질럿의 최소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 적용

 

스킬 시전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파나티시즘

받는 HP회복 20%감소 기능이 삭제됩니다.

파나틱 일루젼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420 + [스킬레벨 -1] * 108.9 ( 1400)

  - 변경 : 531 + [스킬레벨 -1] * 137.7 ( 1770)

 

스킬 시전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비디 아이드

버프 지속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변경됩니다.

블라인드 페이쓰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 자신의 남은 SP 50%를 소비하여 지속시간 동안 적 공격시 신성 속성 추가 타격을 합니다.

 

변경

  - 자신의 최대 SP 5% 소비하여 주변에 강력한 충격을 일으켜 공격 합니다.

  - 충격을 받은 적은 시전자가 소모한 SP 2배만큼 SP가 감소 됩니다.

 

스킬 계수가 적용됩니다.

  1875 + [스킬레벨 -1] * 486.1 ( 6249) x 5

엠퍼시스 트러스트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384 + [스킬레벨 -1] * 385 ( 1924)

  - 변경:485 + [스킬레벨 -1] * 485 ( 2425)

 

사두와 클레릭 계열 개편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NEXT

 

 

다음 달에는 아처 계열의 신규클래스가 등장하고 일부 아처 클래스들이 개편되며, 전 클래스를 대상으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됩니다.

 

지난 개발팀에 바란다에서 답변 드린 대로, 특정 무기끼리, 속성끼리 클래스 조합을 묶을 수 밖에 없는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클래스간 강제 연계를 최소화하고 각 클래스들의 자체 성능을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플레이어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버프들이 재조정되며, 이에 맞춰 대부분의 딜링 스킬들의 계수가 전면 재조정 됩니다.

 

개발팀이 추구하는 방향은 타 RPG대비 많은 클래스가 특징인 게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부담 없이 취향에 맞는 세가지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11월 업데이트 안내 포스팅을 통해 새로운 아처 클래스와 함께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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