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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10월

2021.10.07 오후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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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개의 건의를 담은 글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0-10-21)

악질 비매너 유저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습니다. (아우슈리네 영재반)

 

먼저 쾌적하고 깨끗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지 못한 점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당 구원자님의 경우 다수의 신고 문의가 유입되어 인지 즉시 신고 내용과 게임 플레이 기록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였고, ‘스토킹 등의 행동을 하여 타인을 괴롭히는 경우’에 해당하는 점을 확인하여 ‘1 - 3일 접속제한 조치를 적용’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동일한 행위가 확인될 경우 면밀한 조사를 통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피신고자에 대한 조치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주 단위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접수해주신 모든 신고는 공론화 여부와 관계없이 빠짐없이 확인하고 있으며,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 즉시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만 종종 단편적인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되도록 상세한 정황과 근거자료(스크린샷, 영상 등)을 첨부해주시면 조사에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게임 및 고객센터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깨끗한 게임 환경 조성과 선량한 구원자님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0-15)

 

카드 장착 해제 비용 삭제 건의 (바이보라 본섭)

 

탈착 시 실버가 필요한 다른 아이템이나 옵션들 대비 카드의 장/탈착 비용과 빈도가 현 실버 가치에 비해 높다고 판단되어, 비용을 기존 대비 1/5 정도로 인하 조정할 예정입니다.

 

(2021-10-07)

듀얼 슬롯에 따른 버프 적용 패치를 재고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스페라)

 

무기에 제한이 있고 성능이 매우 좋은 버프들이 이번 가디스 듀얼 슬롯 업데이트로 인해 OP가 되었기 때문에 지난 스카우트에서 진행했던 것과 같은 맥락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본래라면 가디스 시스템 업데이트와 함께 일괄 진행해야 할 사안이었으나 늦어지게 되어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스페라님의 요청뿐만 아니라 그간 버프 호환에 대한 많은 바람들이 있었고, 개발팀에서도 버프의 장비 제한을 해제하는 것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있었습니다만, 만일 이대로 버프의 무기나 속성 제한이 없어진다면 기수식 - 에페 갸르드 + 프레파라시옹 - 크로스 가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매--하같은 조합이 터무니없이 강해져 버려, 빌드는 자유롭지만 결과물은 오히려 지금보다 더 단조로운 형태가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최종 대미지 증가 환산 15~20% 이상의 고성능 자체 버프들을 최대한 모으고, 해당 버프와 호환되는 무기를 장착하면서 대미지 계수가 높은 클래스를 조합하는 것이 베스트인 상황으로서, 계열 내 많은 클래스가 있지만 실제 유효한 조합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레이피어나 머스킷, 캐논처럼 적용 클래스가 적은 무기는 조합이 무의미할 정도로 빌드가 정해져 있습니다.

 

비단 이번 바란다에 답변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추구해야 할 게임 시스템은 다양한 클래스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들을 골라 조합하는 것입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 ‘조합’이라는 키워드에 직접적인 ‘연계’를 넣었고, 연계는 효과가 좋기 때문에 곧 ‘제약’이 되고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결국 조합이 뻔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80여 개의 클래스를 무한에 가깝게 조합하는 개성을 뽐내는 게임이 아닌, 7~8개의 클래스만 있는 평범한 시스템이며, 오히려 심플하게 7~8개의 클래스만 존재하는 다른 게임보다 밸런스의 난도가 높고, 패치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서 유저에게 돌아오는 내 클래스 패치의 주기만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바바리안뿐만 아니라 많은 조합들이 어딘가에 발목 잡혀있으며, 이들을 패치하면 다른 엉뚱한 쪽에서 OP가 생기는 일이 반복되어 왔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제한을 더 두게 되니 점점 빌드 조합은 단조로워졌습니다.

 

이에 개발팀은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가져야 할 근본 장점을 살리기 위해 클래스 간 강제적인 연계나 특정 무기 혹은 속성만 크게 강화시켜주는 버프나 특성들을 모두 클래스 내 효과, 혹은 무제한 효과(‘겅호’같은. , 종류는 매우 적을 예정)로 정비하고 딜링 스킬들은 각 클래스들이 독립적으로 적절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개편을 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 바란다 답변 지면을 통해 더 자세한 것을 전달해드리기는 어렵지만,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대로 개발팀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선정하지 못한 건의를 비롯해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에 등록되는 모든 게시글은 개발팀과 관련 개발자에게 전달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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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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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