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9월 업데이트 - 신규 클래스: 루차도르(Luchador)

2021.09.17 오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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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월부터 업데이트될 신규 클래스와 리메이크 클래스들에대한 진행 및 9월 신규 클래스와 밸런스 패치에 대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마스터의 의뢰

 

1. 마스터 의뢰 시작하기

- 마스터 의뢰는 마스터 NPC를 통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으며 머리 위의 잉크병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퀘스트를 시작하면 캐릭터 정보의 [업적]에서 관련 업적과 달성 조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마스터 의뢰 진행하기

- 마스터 의뢰 업적은 팀 내 캐릭터중 한 캐릭터가 퀘스트를 시작하면 모든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한 캐릭터로만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 퀘스트는 클래스 해금권 관련업적과 클래스 코스튬 관련 업적으로 구분되며, 각각 해당하는 업적들의 완료 여부를 퀘스트 완료 목표로체크합니다.

 

3. 마스터 의뢰 완료하기

- 각각의 업적 그룹을 완료하면업적 보상을 통해 해금권이나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클래스의 모든 마스터 의뢰업적을 완료하고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해당 마스터 NPC를 통해 최종 칭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9월 신규클래스 - 루차도르(Luchador)

 

 

 

루차도르는 혼란스러운 전장 속에서도 눈에 띄는 기술을 구사합니다. 커다란 몸동작과 화려한 퍼포먼스를 뽐내는 루차도르는 많은 아군에게 호응을 받습니다. 만약 그들의 쇼맨십에 현혹되어 루차도르의 접근을 쉽게 허용한다면, 눈깜짝할 새 세상이 뒤집혀 보이게 될 겁니다.

 

그들은 형식에 얽매여 있지 않은 자유로운 싸움을 추구합니다. 루차도르는 맨손으로 적을 직접 타격하거나 붙잡는 방식의 전투를 구사합니다.

 

 

루차도르는 적에게 접근하여 각종 [때리기] 타격 기술을 구사하는 소드맨 계열 클래스입니다.

 

행동 제어 효과가 있는 여러 스킬로 적의 행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특정 스킬은 특성을 통해 일부 면역되어 있는 적 캐릭터에게도 스턴이나 넉다운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턴과 넉다운 된 적에게 보조공격을 사용하면 특수 기술이 발동되어 연계 요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키 특수 기술] [쵸프] 스킬을 통해 [콤비네이션] 버프를 중첩 상태로 유지하면 일부 루차도르 스킬이 좀 더 강력해집니다. 특히 루차도르의 스킬인 [마르티네테]는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콤비네이션] 버프를 최대로 중첩했을 때 특정 커맨드 입력으로 자동 발동되어 적에게 강력한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 바이보라

([강화] 특성과 [상급 강화] 아츠 설명은 생략하며,
실제 라이브에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엔마스카라도 (Enmascarado)

 

자유로운 싸움을 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루차 리브레 스탠스로 전환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루차도르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하지만, 적이 사용하는 루차도르 스킬에 피격당하면 확률적으로 스턴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엔마스카라도: 로단도 (Rodando)

 

엔마스카라도 버프 중 [루차 드 실라]를 사용하거나 적에게 스턴을 부여하면 [특수 기술: 로단도]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특수 기술: 로단도] C키 보조 공격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을 향해 구르면서 피해를 주고 [콤비네이션] 버프가 1중첩 부여됩니다. 스킬 계수는 [루차 드 실라]의 스킬 계수에 비례합니다.

 

엔마스카라도: 부세안도 (Buceando)

 

엔마스카라도 버프 중 [쵸카르]를 사용하거나 적에게 넉다운을 부여하면 [특수 기술: 부세안도]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특수 기술: 부세안도] C키 보조 공격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을 향해 고공 점프 후 팔꿈치로 피해를 주고, [콤비네이션] 버프가 1중첩 부여됩니다. 스킬 계수는 [쵸카르]의 스킬 계수에 비례합니다.

 

엔마스카라도: 스피드 런

 

엔마스카라도 버프 중 기본 달리기 이동속도가 대쉬 이동속도와 동일해집니다. 또한 기본 달리기 중에도 대쉬와 동일하게 스태미나가 소모되지만, 스태미나 소모량이 특성을 비활성화했을 때보다는 감소합니다.

 

대쉬는 기존 그대로 사용 가능하지만, 이동속도와 스태미나 소모량은 특성이 적용된 기본 달리기와 동일합니다.

쵸프 (Chop)

 

적을 향해 손을 휘둘러 강하게 타격합니다.

스킬 오버히트를 1회 사용할 때마다 쵸프의 최종 대미지가 단계별로 증가하고, [콤비네이션] 버프가 1중첩 부여됩니다.

루차 드 실라 (Lucha De Silla)

 

양손으로 물체를 들어 적을 강하게 내려쳐 스턴에 빠지게 합니다.

[콤비네이션] 버프 중첩에 따라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루차 드 실라: 슈퍼 스턴

 

루차 드 실라의 스턴이 확률로 적용되는 대신, 스턴 면역인 캐릭터도 스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쵸카르 (Chocar)

 

전방을 향해 기습적으로 돌진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며 다운시킵니다.

[콤비네이션] 버프 중첩에 따라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쵸카르: 슈퍼 넉다운

 

쵸카르의 넉다운이 확률로 적용되는 대신, 넉다운 면역인 캐릭터도 넉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골페아르 (Golpear)

 

전방을 향해 연속적으로 주먹질을 하여 해당 범위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콤비네이션] 버프 중첩에 따라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골페아르: 우라칸 (Huracán)

 

골페아르 스킬이 기존 효과 대신, 캐릭터가 회전하면서 주변 적들을 끌어당기고 피해를 주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고정형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는 끌어당기지 않습니다.)

 

피격 대상 수가 10명으로 변경되고 최대 채널링 시간과 공격 주기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세레모니아 (Ceremonia)

 

주변 적을 당혹스럽게 하는 포즈로 적에게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캐릭터의 성별에 따라, 남자 캐릭터는 적에게 [도발] 디버프를 부여하고, 여자 캐릭터는 적에게 [유혹]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세레모니아: 빅토리아 (Victoria)

 

세레모니아 스킬이 기존 효과 대신, 3초 동안 무적 상태를 유지하며 멈춰 있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세레모니아: 빅토리아를 시전한 모습>

마르티네테 (Martinete)

 

높이 뛰어올라 그대로 바닥을 강타하여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특정 몬스터를 제외하고는 대상을 붙잡은 채로 스킬이 발동되며, 타격 이후 적은 스턴 상태에 빠집니다. 붙잡을 수 없는 몬스터 대상으로는 붙잡지는 않지만 동일한 범위 타격이 발생하며 해당 대상은 [그로기] 상태가 되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그로기] 디버프가 끝나면 일시적으로 [그로기] 상태에 면역됩니다.)

 

해당 스킬은 일반적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콤비네이션 버프를 5중첩 달성하고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스킬이 발동됩니다. 커맨드 입력 후 주변에 적이 없을 떄는 스킬이 불발될 수 있습니다.

 

<콤비네이션 5중첩 커맨드 입력에 성공하면 마르티네티 시전>

바이보라 비전 - 도블레 아타케 (Doble Ataque)

 

Lv1 효과

 - 루차 드 실라 공격이 적에게 적중되면 루차도르 마스터가 등장하여 [에스페시알] 기술을 시전

 - [에스파시알] : 루차도르 마스터가 적을 향해 돌진하여 접근과 동시에 피해를 주고 팔을 휘둘러 여러차례 공격한 뒤 공중으로 점프하여 범위 타격 공격

 

Lv4 효과

 - 골페아르 최종 대미지 증가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도블레 아타케 효과를 통해 루차도르 마스터와 캐릭터가 콤비 플레이하는 모습을 연출>

 

 

 

9월 밸런스 패치

 

루차도르 출시와더불어 소드맨 계열의 일부 클래스들이 조정됩니다.

 

듀얼 슬롯시스템이 적용되면서 무기 장착과 관련된 버프들은 조건을 변경했으나, 소드맨 계열 내의 변경된 사항이 다소 명확하지 않고, 특히 클래스 조합에 따라적용 받을 수 있는 효율 격차가 컸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스카우트 계열과 마찬가지로 관련된 버프들을 해당 무기 장착 수에 따라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로델레로, 무르밀로, 펠타스타 등, 방패를 이용하는 클래스는공격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그 과정이 길고, 이에 비해 메리트가 적다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방패를 착용함으로써 다른 딜러 캐릭터보다는 높은 방어력을가진 점을 유효하지만 많은 PvE 콘텐츠에서는 낮은 공격력으로 인한 뚜렷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방패 방어력의 공격력 전환에 대한 조건 조정이 진행됩니다.

 

그 외에 드라군의드라군 헬멧 스킬의 변경과 낙무아이의 무아이타이의 기능이 조정됩니다.

 

[무기 착용 효과 버프 조정]

변경 사항

 

지난 스카우트계열 조정과 마찬가지로 특정 무기계열 장착 시 부여되는 버프는

듀얼 슬롯에 장착한 수에 따라 버프 효과가 전용됩니다.

 

샤프 스피어

치명타 시 최종 대미지 증가 효과가 한손창 또는 양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피네스트라

스킬 사용으로 버프를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메인 슬롯에 [한손창 또는 양손창] 착용 시에만 피네스트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한 치명타 발생 증가 효과가 한손창 또는 양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되며, 방패 착용시 블록 증가 효과는 방패를 2개 착용해야 효과가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아르로바틱 마운트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가 한손창 또는 양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탑승전용 스킬은 무기 장착 여부 상관없이 효과 온전히 적용)

프레파라시옹

최종 대미지 증가 효과가 레이피어를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에페 갸르드

메인 슬롯에 [레이피어] 착용 시에만 에페 갸르드 버프가 적용됩니다.

 

치명타 시 최종 대미지 증가 효과가 레이피어를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드래곤 피어

드래곤 피어 버프의 대미지 증가 효과가 한손창 또는 양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투망 끌기

투망 끌기 디버프의 받는 피해 증가 효과는 공격자가 한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투망 던지기

투망 던지기 디버프의 받는 피해 증가 효과는 공격자가 한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대거 가드

블록 추가 적용 효과가 단검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대거 가드: 투척물 쳐내기

회피 추가 적용 효과가 단검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레티아리이: 투지

최종 대미지 증가 효과가 한손창을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로델레로, 무르밀로, 펠타스타: 방패타격술

공격력 전환 효과가 방패를 2개 착용해야 온전히 적용됩니다.

(1개 착용시 절반만 적용. 메인 슬롯만 사용 중일 때는 기존과 동일)

( : 공격력 전환 비율이 6% 일 때, [메인 슬롯 방패 방어력] * 3% + [서브 슬롯 방패 방어력] * 3%)

 

해당 특성에서 하플라이트의 [양손찌르기]는 대상 스킬에서 제거되고, 양손 찌르기 기본 효과로 방패 방어력의 30%가 공격력으로 전환됩니다.

 

또한 공격력 전환 효과가 방패 2개를 착용해야 효과를 온전히 받도록 변경됨에 따라, 하플라이트의 [양손찌르기]와 쿼렐슈터의 [블록 앤드 샷]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쿼렐 슈터

채플린

슈바르츠라이터:

추가 대미지

공격력 전환 비율이 특성 레벨당 10%에서 15%로 조정되고, 기본 공격력만이 아닌 버프에 의한 공격력 증가도 함께 반영됩니다.

 

[소드맨]

변경 사항

 

방패를 주로 사용하는 클래스가 프로보크의 격노 효과를 온전히 적용받기 위해 비교적 긴 시간 동안 적으로부터 블록에 성공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제약이 플레이 자유도를 낮추고 있어 방패 클래스들의 공격 옵션을 부여하고 프로보크-격노 효과를 제거합니다.

프로보크

프로보크 - 격노 효과가 제거됩니다.

 

[드라군]

변경 사항

 

머리 외형을 상시 강제하던 드라군 헬멧이 일시적으로 전체 외형과 성능이 변경되는 드래고노이드 스킬로 변경됩니다.

드라군 헬멧

드래고노이드(Dragonoid)

드라군 용갑옷을 착용하여 모든 힘을 모읍니다. 버프 중 이동속도가 증가하며, 드라군 스킬들의 최종 대미지가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버프가 끝난 뒤에는 외형이 돌아오며 일시적으로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드래고노이드로 드라군 외형으로 변경된 모습>

드라군 헬멧: 경량화

특성이 삭제됩니다.

 

경량화 투구는 추후 클래스 코스튬 상점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바이보라 비전 - 미늘창

 미늘창 효과의 조건이 변경됩니다.

  - 기존 : 드라군 헬멧 착용 중 대형,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최종 대미지 증가

  - 변경 : 대형,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최종 대미지 증가 (드라군 전직 필요. 수치는 기존과 동일)

 

[펠타스타]

변경 사항

 

극 방패타격술 특성이 추가되고, 이에 따라 관련 스킬이 조정됩니다.

(신규) 극 방패타격술

방패타격술과 관련된 특성이 추가됩니다.

 - 장착한 모든 방패 방어력 효과를 받지 못하지만, 방패타격술의 공격력 전환 수치가 더욱 증가합니다.

 - 방패 방어력만 제외되며, 방패 착용시 적용되는 블록 단계는 유지됩니다.

 - 펠타스타, 로델레로, 무르밀로에 적용됩니다.

랑고르트

스킬 기본 효과로 있던 방패 방어력 공격력 전환 수치 30% 적용 효과가 제거됩니다.

하드 실드

[극 방패타격술] 특성이 활성화 중일 때 하드 실드의 방패 방어력 비례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무르밀로]

변경 사항

 

무르밀로를 위한 신규 바이보라 비전 [아레나]가 추가됩니다.

(신규) 바이보라 비전 - 아레나

무르밀로 바이보라 비전이 추가됩니다.

 

Lv1 효과

 - 어인 투구, 스프린트를 제외한 모든 무르밀로 스킬 레벨 증가

 - 어인 투구의 페널티 감소
 -
프렌지드 버스트 사용 후 캐릭터 주변에 [아레나] 지대가 형성됩니다.

 - [아레나] 효과 : 아레나 안에서 시전자가 공격하는 무르밀로 스킬의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PvP시에는 아레나를 벗어난 적 캐릭터(몬스터 제외)에게 잠시 동안 [도망자] 디버프가 부여되어, 이동속도, 회피, 블록이 감소하고 자신의 공격 대미지가 감소합니다.

 

Lv4 효과

 - 헤드버트가 적에게 적중 시 시간차로 캐릭터 잔상이 2개 나타나 적에게 버터플라이를 시전합니다. (재발동 대기시간 30)

 

아이템 옵션은 추후 공개됩니다.

 

<아레나 Lv1, Lv4 효과>

(신규) 극 방패타격술

방패타격술과 관련된 특성이 추가됩니다.

 - 장착한 모든 방패 방어력 효과를 받지 못하지만, 방패타격술의 공격력 전환 수치가 더욱 증가합니다.

 - 방패 방어력만 제외되며, 방패 착용시 적용되는 블록 단계는 유지됩니다.

 - 펠타스타, 로델레로, 무르밀로에 적용됩니다.

프렌지드 버스트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631 + [스킬레벨-1] * 271.9

 - 변경 : 2447 + [스킬레벨-1] * 407.9

 

[스턴] 부여 효과가 제거됩니다.

버터플라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27 + [스킬레벨-1] * 187.9

 - 변경 : 1352 + [스킬레벨-1] * 225.5

 

스킬 기본 효과로 있던 방패 방어력 공격력 전환 수치 30% 적용 효과가 제거됩니다.

헤드버트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조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1126 + [스킬레벨-1] * 292.2

 - 변경 : 1689 + [스킬레벨-1] * 438.3

 

[로델레로]

변경 사항

 

공격속성이 통일되지 않았던 기존 바이보라 비전 [공간베기]의 이름과 사양이 변경되며, 일부 스킬이 정리됩니다.

(신규) 극 방패타격술

방패타격술과 관련된 특성이 추가됩니다.

 - 장착한 모든 방패 방어력 효과를 받지 못하지만, 방패타격술의 공격력 전환 수치가 더욱 증가합니다.

 - 방패 방어력만 제외되며, 벙퍄 착용시 적용되는 블록 단계는 유지됩니다.

 - 펠타스타, 로델레로, 무르밀로에 적용됩니다.

몬타노

공격 속성이 [베기]에서 [때리기]로 변경되며, 방패 공격 스킬로 변경됩니다.

미드나이트 뱁티즘 효과와 방패 타격술에 적용 받게 됩니다.

실드 푸시

최대 레벨이 15레벨에서 5레벨로 조정됩니다.

 

오버히트가 3회에서 1회로 조정됩니다.

 

스킬 계수가 조정됩니다.

 - 기존 : 590 + [스킬레벨-1] * 98.5 (최대 1969)

 - 변경 : 874 + [스킬레벨-1] * 874 (최대 4370)

 

[방어 감소] 효과의 받는 피해 증가가 때리기 스킬에 받는 피해 증가로 변경됩니다.

 

[언밸런스] 효과를 받은 적은 방향이 180도 회전합니다.

실드 셔빙

스킬이 삭제됩니다.

 - 관련 특성, 아츠, 젬이 삭제됩니다.

슈팅 스타

스킬 기본 효과로 있던 방패 방어력 공격력 전환 수치 30% 적용 효과가 제거됩니다.

슈팅 스타: 바이올런스

방패 방어력 공격력 전환 수치가 50%에서 20%로 조정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공간베기

바이보라 비전 - 에스쿠도 에스파다

로델레로의 바이보라 비전의 이름이 변경되고 효과가 일부 변경됩니다.

 

Lv1 효과

 - 몬타노 시전 시 전방의 적 20명에게 추가 타격을 주고 [언밸런스]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Lv1 효과

 - 슈팅스타 최종 대미지 증가

 

[낙무아이]

변경 사항

 

무아이타이는 [무아이타이: 무아이보란] 아츠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을수록 좀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데, [때리기] 속성 공격 스킬과 이러한 요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효과가 추가됩니다.

무아이타이

때리기 스킬 사용시 무아이타이 재사용 대기시간의 일부가 감소됩니다.

(해당 효과는 [무아이타이: 무아이보란] 아츠 활성화 여부와 상관없이 적용됩니다.)

람무아이

공격 계수가 조정됩니다.

낙무아이: 추가대미지

공격력의 일정 비율이 추가 대미지 능력치로 적용되는 특성이 추가됩니다. (쿼렐슈터, 채플린, 슈바르츠라이터 특성과 동일)

 

[기타 변경사항]

공격력 스케일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추가 대미지 속성에 대한 조정,

회피 스킬에 대한 조정 등이 반영됩니다.

낙무아이

쿼렐 슈터

채플린

슈바르츠라이터:

추가 대미지

공격력 전환 비율이 특성 레벨당 10%에서 15%로 조정되고,

기본 공격력만이 아닌 버프에 의한 공격력 증가도 함께 반영됩니다.

아웃로

슈바르츠라이터

셰리프

회피계열 버프들의 성능이 다소 낮아집니다.

하이랜더

크로스 가드에서 양손검도 한손검과 동일한 대미지 증가율이 적용됩니다.

 



루차도르 클래스추가와 함께 진행되는 밸런스 패치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 매 월 진행되는 클래스 업데이트 시점마다 밸런스 패치가 동반됩니다. 다음 달에는 클레릭 계열에서리메이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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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