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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업데이트 : 팀 배틀 리그 개편과 탈 것 시스템

2021.07.16 오후 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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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8월에 업데이트될 팀 배틀 리그 개편과 탈 것 시스템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팀 배틀 리그

 

맵 변경 55 힐러 분산배치

 

▲ 개발 중인 55 팀 배틀 리그 전투맵

 

먼저, 전투맵이 기존 작은 원형 경기장에서 넓은 사각 경기장으로 커지며, 매칭이 33 5 3선승제에서 55 3 2선승제로 변경됩니다. 팀 조합에 따른 성능 편차가 큰 게임 특성상 좁은 경기장에서의 33 매치는 승패가 이미 결정되어 있을 확률이 높고 한 명의 역할 부담도 크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 팀 배틀 리그에서는 한 경기에 55인만큼 팀 전력 쏠림의 정도가 완화될 수 있고, 이제 힐러는 각 팀에 분산배치 됩니다. (힐러 분산배치는 2021.07.15부터 정식 서버에 선 테스트 적용되었습니다) 완전히 동일한 수의 힐러를 매칭시키는 시스템은 아니며, 10인의 참가자 중 힐러들을 먼저 각 팀에 나눠 배치하고(한쪽이 한 명 더 많을 수 있음) 나머지 플레이어를 배치하여 힐러 쏠림 현상을 기존보다 완화하게 됩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 시점에서 힐러는 다음 클래스가 1개 이상 빌드에 포함되어 있는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 프리스트, 카발리스트

 

꼭 힐을 쓰지 않아도, 관련 장비를 장착하지 않아도 해당 클래스를 보유했다면 팀 분산배치 대상이 됩니다. 이후에도 이 기준은 수정/갱신될 수 있습니다.

 

이제 관람모드로 진입할 경우 내 캐릭터가 실제 관중석에 위치하지 않은 채 새로 추가되는 프리 카메라 및 기존 캐릭터 포커스 카메라로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관중석은 이제 실제로 캐릭터가 올라갈 수 없게 처리되므로, 경기중인 캐릭터가 워프등으로 관중석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캐릭터 교체 시스템

팀 배틀 리그에서 라운드 종료 시마다 실시간으로 내 숙소에서 대기 중인 캐릭터로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개발 중인 캐릭터 교체 시스템

 

여러 캐릭터가 세팅되어 있다면, 라운드 종료 후 전술이나 조합에 따라 다른 캐릭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캐릭터가 장착 중인 장비를 건네줄 수는 없기 때문에 사전에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투 중 즉시교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캐릭터 교체는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팀 배틀 리그용 캐릭터가 1명뿐이어도 참가에 문제는 없습니다.

 

캐릭터 즉시 교체 시스템이 자리잡으면, 단일 라운드로 진행하고 각 참가자들이 최소 3개의 캐릭터를 준비하여 전투불능시마다 교체해오는 방식의 THE KING OF SAVIORS(가칭)같은 별도의 주말 리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활용하여 PvE에서 여러 캐릭터를 연이어 운영하는 도전하는 콘텐츠도 구상 중입니다.

 

보상

팀 배틀 리그 경기를 마치면 현 세대의 시즌 주화인 여신의 증표(가비야)를 받고, 팀 배틀 리그 전용 보상을 구입할 수 있는 주화도 받습니다. 승패에 따른 보상의 격차는 크게 설정될 예정이며 MVP에게는 승패와 관계없이 보상이 추가됩니다.

 

캐릭터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이 이제 팀 배틀 리그의 점수와 보상은 팀 단위로 관리됩니다.

개편과 함께 새 업적과 칭호가 부여될 예정입니다.

 

 

 

PvP 밸런스 조정

 

개편과 함께 PvP 밸런스 패치가 진행됩니다. 지난 로드맵 QnA에서 밝힌바와 같이 PvP 밸런스는 최대한 자주 조금씩 픽스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팀 배틀 리그 보정

팀 배틀 리그에서는 모든 장비의 강화와 초월 수치가 동일하게 맞춰지고 레벨은 460으로 계산됩니다.

나머지 무기 및 방어구의 옵션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광방비가 모두 2로 고정(소환수 보스는 2, 나머지는 1, 컴패니언은 0)되며, 캐릭터와 컴패니언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광공비/광방비 아이템 옵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캐릭터의 기본 광공비가 4이고 스킬의 광공비가 5(PvP보정후)라면 해당 공격은 딱 9로만 작동하여 4명의 캐릭터를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킬/아이템 성능 조정

스킬과 아이템에도 PvP 조정이 진행됩니다. 각 항목별로 팀 배틀 리그와 길드 콜로니전에 각각 적용됩니다.

 

항목

팀 배틀 리그

길드 콜로니전

성물

PvP에서 마력 소모량이 +50%에서 +100%로 증가

PvP에서 마력 소모량 +50%유지

카리스

세트옵션

버프 지속시간 15

재사용 대기시간 5 (다음 라운드 시작시 초기화)

변동없음

에제라

세트옵션

버프 지속시간 12 + 5(드래곤의 기운)

재사용 대기시간 5 (다음 라운드 시작시 초기화)

변동없음

리데티

세트옵션

재사용 대기시간 80

최대 사거리 150

재사용 대기시간 80

최대 사거리 150

프로퍼시

변동없음

디버프 면역 지속시간 10초로 적용

새 부리 가면

일반 디버프를 10회 차단하면 가면이 벗겨지고

재사용 대기시간 적용

변동없음

리저렉션

환생

백 마스킹

재사용 대기시간 15 (경기 종료시 초기화)

변동없음

리바이브

재사용 대기시간 15 (경기 종료시 초기화)

버프 지속시간 10

 

이 외에도 몇몇 스킬들에 대한 조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최종 사양은 현재 테스트 중인 관계 확정 명세는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탈 것

 

이동 편의와 콘텐츠 이용에 특화된 탈 것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탈 것은 신규 콘텐츠 업적 등의 방식으로 획득하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빠른 이동속도와 각 탈 것 만의 특수 능력이 있습니다. 탈 것은 컴패니언 보다 빠른 이동속도와 지역 이동 시, 탑승 상태가 유지되며 콘텐츠 이용 편의를 위한 기능이 포함된 탈 것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탈 것의 특징

탈 것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으며 주요 탑승 클래스의 경우 별도의 방식으로 탈 것의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탈 것

사용방법

탈 것 획득 시, 스킬(F3) 공용탭에 추가되는

탈 것 탑승스킬을 통해 사용 가능

이동속도

+8

크리스마스 썰매 컴패니언(+6)보다 빠름

지역이동

탈 것에 탑승한 상태로 지역 이동 가능

특수기능

탈 것 획득 후 설정 시,

콘텐츠 편의를 위한 특수 기능 활성화

기타

탈 것에 탑승한 상태에서 탈 것 탑승(해제)을 제외한 스킬 사용 불가

※ 탑승 상태로 전투가 가능한 클래스의 경우 컴패니언에 탑승한 상태에서 탈 것에 탑승하면, 컴패니언에 탑승한 상태로 탈 것 효과가 적용되며, 전투 스킬은 사용할 수 없게됨. 다른 캐릭터처럼 비탑승 상태에서 탈 것에 탑승할 수 있음

 

탈 것 획득 방법

8월 업데이트로 추가 예정인 신규 탈 것 3종의 경우, 높은 난이도의 업적 보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탈 것은 이동과 콘텐츠 이용에 유용한 효과를 제공하며 특별한 외형을 지니고 있고, 이를 획득하여 이용하는 것이 칭호와 마찬가지로 희소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이에 따라, 탈 것 보상을 지급하는 신규 업적은 신규 콘텐츠 영웅담, 바운티 헌트, 성자의 기도소 콘텐츠의 특정 기록을 바탕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는 업적은 기존에 누적된 업적 포인트와 별도의 업데이트 시 추가되는 신규 업적 포인트로 구성됩니다.

 

▲ 신규 탈 것 헬리오 그리핀

 

또한 위 업적으로 획득 가능한 영구 소유 방식의 탈 것 외에도 이벤트나 신규/복귀 보상으로 기간제 탈 것을 제공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축복받은 여신의 큐브를 통해 공급될 재미있는 외형의 탈 것들도 제작 중에 있습니다.

 

탈 것의 활용

처음 업데이트되는 탈 것 3종은 바운티 헌트와 관련된 특수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수 기능으로는 바운티 헌트 진행 중 이동 속도 증가, 수배자 및 보스 몬스터에게 입히는 대미지 증가, 수배자의 습격 회피, 보스 몬스터 위치 표시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금보다 더 강한 수배자를 추적할 새로운 지령서가 업데이트에 맞춰 등장할 예정입니다.

 

 

 

길드 커뮤니티 개편

 

길드 커뮤니티 기능이 기존 게시판 형식에서 채널 방식으로 개편되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개발팀은 이를 통해 구원자 여러분이 소속된 길드의 구성원들과 게임 정보와 관심사를 쉽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개편 중인 길드 커뮤니티

 

채널화된 대화방

개편 중인 길드 커뮤니티는 채널 생성권한이 있는 길드원이 채널을 추가할 수 있으며 대화방에 참여하고자 하는 길드원은 해당 채널을 선택하여 입장 후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장한 채널을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하여 항시 상단에 노출하여 이후 이용시에도 빠르게 해당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커뮤니티의 채널에 입장하는 방법

 

채널 별 공지 기능

각 채널은 공지 기능을 통해 상단에 주요 내용을 걸어두고 상시 노출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개의 공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처음 채널에 참가한 길드 구성원이 해당 채널의 히스토리와 이용 규칙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지 사항은 최상단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채널 참가자 온/오프라인 표시

채널에 참가한 길드 구성원은 우측 채널 구성원 목록을 통해 채널에 참가한 길드 구성원의 목록 및 현재 접속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채널 구성원의 목록

 

채널화된 길드 커뮤니티 활용하기

채널화된 길드 커뮤니티는 기존 게시판형 커뮤니티 대비, 다양한 주제로 길드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길드의 신규 가입자에게 길드의 규칙과 역사, 길드 활동 일정을 즉시 공유해줄 수 있고 신규 콘텐츠의 공략 채널, 개인 거래 채널 등을 통해 접속 시간이 각기 다른 길드 구성원과도 게임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공개 채널을 구성하여 길드 마스터를 비롯한 운영진을 초대하여 길드 운영의 중요 안건을 토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주간 보스 레이드 업데이트

 

 

주간 보스 레이드에서 각 클래스별 랭킹 1위에게 칭호가 부여됩니다. 한 캐릭터는 (기본 클래스를 제외하고) 3개의 클래스까지 적용되므로 만일 계열 1위를 한다면 세 클래스의 1위 칭호를 모두 얻게됩니다. 만일 어떤 레플메가 아처 4위에서 레인저 4, 플레쳐 1, 메르겐 2위를 차지했다면 Master of Fletcher 칭호만 획득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보스가 주간 보스 레이드에 합류합니다. 향후 주보레 정규 보스는 분기마다 1종씩 전용 외형 아이템과 칭호, 트로피를 가지고 추가됩니다.

 

여기까지 8월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사전 안내를 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개발 중에 있으므로 라이브 서버 적용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음 정기 개발팀 포스팅은 9월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으로 8월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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