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NEXT 프로젝트 #1 : 가디스 장비 시스템에 대한 세부사항

2021.06.08 오후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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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1 추가) 글레이시어 레겐다 - PvP는 장비 계승 대상이 아닙니다.

(2021-06-09 추가) 21강을 초과하는 장비의 경우, 추가 보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지난 4~5월 로드맵 발표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하기 용이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가디스 시스템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가디스 시스템에는 장비 아이템과 관리에 대한 시스템의 변화, 그리고 연관된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년 TOS 로드맵 바로가기 (링크)

 

본 포스팅에서는 로드맵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거나 개발 과정에서 세부 사양이 변경된 내용, 그리고 세부 수치가 결정된 사항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목차

1.         가디스 장비의 성능

2.         듀얼 웨폰 시스템

3.         장비 업그레이드 관리

4.         장비 계승

5.         강화 상세 정보

6.         세트 옵션

7.         랜덤 옵션

8.         바이보라 비전&고정 아이커

9.        

10.      인챈트

11.      각성

12.      아크 보관함

13.      액세서리 보관함

14.      상급 강화 아츠 비용 완화

15.      기어 스코어(Gear Score)

16.      동반되는 밸런스 패치

17.      최대 대미지 확장 및 관리

 

 

 

가디스 장비의 성능

460 가디스 장비는 440제 레전드 장비 보다 최종 10초월 기준 30% 더 강력합니다. 장비의 종류는 1세트이며, 레겐다 징벌, 세비노스 - 평원 같은 콘텐츠별 대미지 증가 및 감소 옵션이 존재하지 않고 기초가 되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공격력

레전드 440 (한손평균)

가디스 460 (한손평균)

레전드와 차이

0초월

6564

13128

 

10초월

13128

17066

+30%

 

가디스 장비는 기본 수치가 높기 때문(0초월부터 레전드 440 10초월과 동급)에 초월에 필요한 여신의 축복석이 부족해도 당장 현역 콘텐츠를 시작하는데 큰 지장은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대신 초월 1단계 당 성능은 +3%이며, 한 피스를 10초월까지 올리는데 소모되는 축복석의 수량은 20입니다.

 

분류

기본값

10초월

10초월 공격력

한손무기

13128

17066

22186

보조무기

13128

17066

양손무기

15097

19626

22186

무기장식

1969

2559

 

보조무기가 방패가 아닐 경우 기본 공격력 계산식에 의해 30%의 수치(기본, 초월, 강화)를 별도의 특성이나 버프 없이 적용받습니다. 기존 보조무기의 공격력을 가져오는 특성이나 버프는 모두 사라집니다. , 방패 착용이 필수인 공격 스킬을 가진 클래스들의 일부 특성(소드맨 계열의 방패 타격술, 쿼렐슈터 방패 마스터리)은 유지됩니다.

 

양손무기는 한손무기의 115%에 해당하는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무기 장식은 15%의 수치를 가집니다. 무기장식의 공격력은 그대로 더해지기 때문에 양손무기 + 무기장식의 수치도 총 130%를 형성합니다.

 

 

한손무기와 보조무기의 수치는 동일합니다. 스카우트를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들의 보조무기는 단검과 방패이고, 스카우트 계열은 단검/권총을 주무기로, 한손검을 보조무기로 사용합니다.

 

강화도에 따른 공격력 상승 수치는 한손, 보조, 양손이 모두 동일하며 무기장식은 나머지 대비 30%로 설정됩니다. 이는 동일한 강화도일 때 한손 + 보조 vs 양손 + 무기장식이 동일한 공격력을 가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강화로 올라간 공격력을 +3000이라고 가정할 때,

 

분류

한손무기 + 보조무기

양손무기 + 무기장식

무기공격력

10초월

: 17066 x 100%

: 17066 x 30%

 

= 22186

: 19626 x 100%

: 2559 x100%

 

= 22186

무기공격력

10초월 +

강화(3000)

: (17066 + 3000) x 100%

: (17066 + 3000) x 30%

 

= 27256

: (19626 + 3000) x 100%

: (2559 + 900) x 100%

 

= 27256

 

위와 같은 분포를 가집니다. 각 주무기에서 올라가는 강화 공격력은 동일하고, 한손무기는 보조무기의 30%만큼, 무기장식은 애초에 30%인 수치가 100% 적용되므로 방패를 착용하지 않는 투 웨폰과 양손+트링킷의 공격력은 동일한 값을 가집니다.

 

그리고 한손, 양손, 보조, 무기장식의 랜덤 옵션 최대 수량(4)과 값이 통일됩니다. 가디스용 무기 계열 변경의 서를 사용하면 랜덤 옵션이 유지된채로 어떤 계열이든 선택할 수 있으며, 주화 비용은 20개로 책정됩니다.

 

방어구의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츠

기본 방어력 (물리/마법)

10초월 방어력 (물리/마법)

판금

6630 / 3315

8619 / 4309

가죽

4973 / 4973

6364 / 6364

3315 / 6630

4309 / 8619

방패

13128 / 13128

17066 / 17066

 

방어구 역시 기본값은 440 레전드의 2배에 해당하며 10초월의 성능은 30%증가되어 10초월 기준 440 레전드 대비 30% 더 높은 수치를 가집니다. 지금까지는 신발과 장갑의 방어력 수치가 상의/하의 대비 낮았지만 가디스 장비는 4부위 모두 동일한 수치(강화포함)를 가집니다. 방패의 방어력은 보조 무기의 공격력과 동일한 수치가 설정되었습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피스당 10초월까지 올리는데는 20개의 축복석이 필요합니다. 그 외 규칙은 무기와 동일합니다.

 

 

 

듀얼 웨폰 시스템

 

 

두 쌍의 무기를 착용하게 되는 듀얼 웨폰 시스템은 메인 슬롯과 서브 슬롯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디스 장비만 지원됩니다. 메인 슬롯은 현 라이브 버전의 1번 슬롯에 해당하고, 서브 슬롯은 2번 슬롯에 해당합니다.

 

- 메인 슬롯에는 모든 등급의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서브 슬롯에는 메인 슬롯에 가디스 장비가 있을 경우에만 (서브슬롯에) 가디스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표준이 되는 듀얼 웨폰 시스템은 두 쌍의 가디스 장비로만 적용되며, 메인 슬롯에 가디스 등급이 아닌 무기를 착용했을 경우에는 서브 슬롯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처럼 레전드(이하)만 두 세트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무기의 성능은 한 세트만 장착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되고, 두 세트를 장착하면 공격력, 방어력은 평균값, 계열 특성은 각 세트당 50%씩 적용됩니다.

 

구성

주무기

보조무기

공격력

[A] 1세트만 장착

17066 x 100%

17066 x 30%

= 22186

[B] 2세트 장착

(보조무기 2)

17066 x 50%

17066 x 50%

17066 x 15%

17066 x 15%

= 22186

[C] 2세트 장착
(
보조무기1 방패1)

17066 x 50%

17066 x 50%

17066 (15%)

0 (15%)

= 19625

[D] 2세트 장착

(방패 2)

17066 x 50%

17066 x 50%

0 (15%)

0 (15%)

= 17066

 

위 예제의 B처럼 두 세트를 모두 동일하게 장착하면 한 세트(A)와 공격력은 같습니다. 대신 두번째 무기 세트에 있는 고정 및 랜덤 옵션과 인챈트, 각성 등의 부가 옵션들이 추가됩니다. 인챈트는 8슬롯이 모두 적용되며 중복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C처럼 두 세트 중 방패를 1개만 장착하면 공격력이 그만큼 낮아지고 방어력은 방패 방어력의 50%가 올라갑니다. D처럼 방패를 두 개 장착하면 공격력은 주무기만 장착한 것만큼 적용되며 방패 방어력은 50%+50%=100%가 되어 주무기 + 방패를 한 세트만 장착한 것과 동일해집니다.

 

착용 시 적용되는 특성은 50%씩 적용되는데, 예를 들어

- 한손검 착용 시 치명타 발생 30% 증가

- 레이피어 착용 시 치명타 대미지 100% 증가

 

이 두가지 특성을 모두 익혔고, 무기를 섞어 착용했을 경우, 치명타 발생 15%, 치명타 대미지 50%가 올라갑니다. 또한, 특정 계열의 무기를 필요로 하는 스킬 사용 시, 두 슬롯 안에 하나만 착용하고 있어도 해당 스킬이 시전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전투 상태에서 착용 장비의 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장비 업그레이드 관리

 

 

가디스 장비의 제작과 업그레이드는 통합 UI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작부터 강화, 초월, 인챈트, 옵션부여 등이 가능합니다. , 유저 스킬로 진행되는 각성만은 예전 시스템을 따릅니다.

 

 

 

장비 계승

가디스 장비는 기본적으로 이전 세대의 장비를 주 재료로 사용하여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가디스 장비는 첫 세대이기 때문에 마지막 최종 장비인 현 440제 레전드 장비를 계승합니다. 이 시스템은 레전드 케어 이벤트가 아닌, 향후에도 이어지는 정규 시스템입니다.

 

계승에 필요한 조건은 8초월 이상 Lv 440 레전드 등급 장비입니다. 8초월 이상을 만족한다면 정규 시스템을 통해 제작한 장비, 이벤트로 받았던 장비, 유료로 구입했던 장비 모두 구분 없이 가디스로 계승이 가능합니다.

 

무기는 무기로, 방어구는 방어구로 계승할 수 있으며, 무기는 모든 종류의 무기 중, 방어구는 모든 종류의 방어구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방패는 보조 무기로 분류되기 때문에 무기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만일 계승 재료 장비가 11 10초월 이상이라면, 강화 수치와 인챈트 수치가 2/3 (소숫점 버림, 강화 수치는 계승 후 최대 14까지) 만큼 가디스로 계승됩니다.

 

계승장비 강화도

가디스 강화수치

계승장비 강화도

가디스 강화수치

11

7

17

11

12

8

18

12

13

8

19

12

14

9

20

13

15

10

21+

14

16

10

 

 

 

가디스 장비는 착용 시 캐릭터 귀속이기 때문에 처음 착용할 캐릭터를 결정하기 전에는 제작 혹은 계승하여 획득한 장비를 팀 창고에 보관해 둘 수 있습니다.

 

Care:

추가로 최대 레벨(460)도달 캐릭터를 보유했을 경우, 이벤트 기간 동안 팀 당 12세트의 가디스 무기 + 보조무기가

무상 지급됩니다.

 

 

 

강화 상세 정보

 

항목

레전드

가디스

성공확률

51.2% 고정

강화수치가 높아질수록

성공 확률이 낮아짐

성공 시

강화수치 +1

강화수치 +1

실패 시

강화수치 -1

변동 없음

확률 보정

없음

강화 보조제

실패 보정값

최대 강화수치

40

30

강화비

모루

실버

바실리사의 비늘

가비야의 주화

 

가디스 장비는 가비야의 주화바실리사의 비늘(가디스 레이드 주요 보상), 강화 보조제를 사용하여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가비야의 주화는 이전에 소개드렸던 시즌 주화의 개념으로 이번 시즌 장비 관련 시스템에 실버처럼 사용되며, 챌린지 모드 등 주요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가디스 장비의 강화 단계별 기본 성공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화수치

성공확률

강화수치

성공확률

강화수치

성공확률

+1 ~ +5

100.0%

+11

15.0%

+17

3.0%

+6

80.0%

+12

10.0%

+18

2.0%

+7

60.0%

+13

8.0%

+19

1.0%

+8

45.0%

+14

7.5%

+20

1.0%

+9

30.0%

+15

6.0%

+21

1.0%

+10

20.0%

+16

4.5%

+22~

1.0%~

 

5강까지는 100% 성공하며 이후 확률이 줄어들어 19강 이후부터는 최저값인 1%로 고정됩니다.

 

강화수치

한손무기

보조무기

양손무기

(공격력)

무기장식

(공격력)

방어구

(방어력)

방패

(방어력)

+1 ~ +5

+175

+53

+175

+175

+6 ~ +10

+190

+57

+190

+190

+11 ~ +15

+205

+62

+205

+205

+16 ~ +20

+220

+66

+220

+220

+21 ~ +30

+235

+71

+235

+235

 

강화수치에 따른 실제 공격력 및 방어력 증가 수치는 위와 같습니다. 동일한 강화도의 440 레전드 장비 대비 30% 높게 책정됩니다. (20강 무기 기준 약 +4000의 공격력 증가)

 

 

가디스 장비는 강화 보조제를 사용하여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종류

기능

최대 중첩 수량

강화 보조제

기본 강화 성공률의 20%만큼 확률 상승

3

프리미엄 강화 보조제

기본 강화 성공률의 20%만큼 확률 상승

2

 

최대 3까지 중첩 가능한 강화 보조제는 하드 버전 가디스 레이드 등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마켓 거래도 가능합니다. 유료 아이템인 프리미엄 강화 보조제는 별도로 2까지 추가 중첩 가능하여, 5개의 강화 보조제를 사용하면 기본 성공 확률이 100%(2)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성공 확률이 6% 15강 강화 시에 강화 보조제 3개를 사용하면 60%(x1.6)가 증가된 9.6%가 반영됩니다.

[ 0.06 + (0.06 x 0.2 x 3) = 0.06 + 0.036 = 0.096 = 9.6% ]

 

 

가디스 장비는 강화에 실패해도 장비의 강화 수치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또한, 실패할 때마다 일정 비율로 다음 강화 시도 시 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최종 성공 확률 = 기본확률 x (1 + 보조제 수량 x 0.2) + [실패 보정 수치의 누적값]

 

실패 보정 수치는 이전 시도에 적용되었던 확률(보조제포함) 10%이며, 성공할 때까지 이 값이 누적() 적용되어 최종 성공 확률에 더해집니다. (+%p)

 

15강 강화 시 1회차에 강화 보조제를 3개 사용하여 9.6%의 확률을 가지고 실패했다면 0.96%의 실패 보정수치가 적립됩니다. 이 상태에서 2회차 시도 시 보조제를 1(20%)만 사용한다면 강화 성공 확률은 7.2%이지만 실패 보정 수치인 0.96%p가 더해져 최종 8.16%를 적용받습니다.

 

2회차에도 실패할 경우 누적되는 보정수치는 +0.72%p이며, 기존 실패 보정 수치의 누적값인 0.96%에 더해져 1.68%가 실패 보정 수치로 저장됩니다. 누적된 실패 보정 수치는 성공할 때까지 쌓이며 성공하면 0으로 초기화됩니다.

 

Care:

현재 남아있는 황금 모루와 루비 모루는 가디스 강화 시스템에 직접 사용할 수 없으며, 새 시스템에 사용되는 강화 보조제로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거래 가능한 모루는 마찬가지로 거래 가능한 보조제로, 거래 불가인 모루는 거래 불가인 보조제로 교환되며 교환 비율은 책정 중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점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목걸이, 팔찌)는 여전히 레전드로 남기 때문에 모루를 이용하여 강화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액세서리 보관함 항목 참고)

 

Comment:

누군가 바닥에 모루를 놓고 두드리고 강화 성공과 실패를 주변에서 감상할 수 있는 현 강화 연출의 공연성이 사라지는 부분이 매우 아쉽습니다.

 

하지만 이 연출은, 언제나 확률이 반반이어서 결과가 궁금한 점, 실패할 때 강화 수치의 저하, 특히 황금/루비 모루 실패시 몇 강씩 수직 낙하하고(지옥갔다가) 다시 극적인 연속 성공으로 올라오는, 마치 롤러코스터 같은 현 시스템에서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디스 장비는 파츠도 더 많고, 여러 캐릭터 육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강화 시스템을 적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연출 유지 여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이제 고강에서는 대체로 실패하다가 결국엔 반드시 성공하기 때문에 관람의 극적인 요소가 크게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UI 실행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세트 옵션

가디스 장비는 최대 8개까지 착용 가능하지만 세트 옵션은 여전히 6피스로 계산됩니다. 듀얼 웨폰 시스템의 2번 슬롯에서는 세트 옵션을 체크하지 않습니다.

 

세트 옵션의 비용은 모든 부위 동일하게 6개의 파모카 시약병이 필요하며, 한 번 세트 옵션이 부여되었던 장비에 재도포 할 때는 2개의 시약병이 필요합니다.

 

세트 옵션의 종류는 현재와 같이 사우크, 발린타, 스비어티, 리데티, 에제라, 카리스의 6종이며, 일부 세트 옵션은 성능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랜덤 옵션

 

 

가디스 장비는 세비노스 장비처럼 랜덤 옵션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최초 제작 시 감정을 통해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60 가디스 장비에서 발생하는 랜덤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옵션

수치

OOO 대상 공격력

OOO 대상 공격력 상쇄

최대 SP

무기 : 565 ~ 1131

방어구 : 302 ~ 604

추가 대미지

추가 대미지 저항

무기 : 848 ~ 1697

방어구 : 452 ~ 905

/ 민첩 / 체력 / 지능 / 정신

SP 회복력

루팅 찬스

무기 : 85 ~ 170

방어구 : 45 ~ 91

치명타 저항 / 치명타 발생

블록 관통 / 블록

명중 / 회피

HP 회복력

무기 : 283 ~ 566

방어구 : 151 ~ 302

스태미나

무기 : 20 ~ 40

방어구 : 11 ~ 22

 

랜덤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돋보기는

 

- Lv 460 신비한 돋보기

- Lv 460 장인의 돋보기

- Lv 460 산드라의 감정 돋보기

- Lv 460 산드라의 미세 감정 돋보기

 

가 게임 내에서 새로 공급됩니다.

 

Care:

현재 보유하고 있는 각종 돋보기들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캐릭터가 여러 종류의 랜덤 옵션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각인 시스템으로 옵션을 저장해 두었다가 원할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추출을 원하는 장비에 Lv 460 각인석을 사용하면 정해진 확률로 각인을 시도하여 성공하면 슬롯에 저장됩니다. 각인 확률은 기본 5% + 각인석 1(필수) 5%씩 적용되며 최대 100%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Lv 460 각인석은 가비야의 주화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 캐릭터는 장착 부위당 기본 2개의 각인 슬롯을 기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업적이나 기타 콘텐츠 보상 등에서 추가될 예정이고, 기간제 프리미엄 아이템인 각인 슬롯 확장권을 사용하면 유지 기간 동안 각인 슬롯이 +5개 확장됩니다.

 

Care:

기존 방어구용 랜덤 옵션 아이커는 즉시 가디스 각인에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가디스 장비의 레벨이 높아 옵션 수치는 조금 부족하지만 가디스에 랜덤 옵션을 모두 구비할 때까지는 여러 종류의 랜덤 옵션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기용 랜덤 옵션 아이커는 계열별 옵션 수와 수치가 통합된 관계로 각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은빛 아이커 추출 키트는 Lv 460 각인석 1개로, 황금 아이커 추출 키트는 Lv 460 각인석 2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거래 가능한 아이커 키트는 거래 가능한 각인석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거래 불가 각인석으로 교환됩니다.

 

 

 

바이보라 비전 & 고정 아이커

바이보라 무기는 이제 더 이상 장비 아이템이 아닌, ‘비전’이라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착용 장비가 아닌 바이보라 비전은 계열의 구분이 없습니다. 바이보라 비전 보관함에 등록한 다음 가디스 장비에 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한 종류의 바이보라를 개방해두면 여러 캐릭터에게 무한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 등록된 바이보라 비전은 예전 바이보라 무기나 아이커처럼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레벨업에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레벨(최초등록)

바이보라 비전 1

2레벨

바이보라 연성제 2

가비야의 주화 20,000

3레벨

바이보라 연성제 5

가비야의 주화 50,000

4레벨

바이보라 비전 1

바이보라 연성제 10

가비야의 주화 100,000

 

Comment:

현재 바이보라 4레벨을 위해서는 8개의 바이보라 장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캐릭터마다 무기를 두 쌍 준비해야 하고, 여러 캐릭터 육성을 제시하는 가디스 시스템에서는 바이보라 4레벨에 필요한 수량을 크게 줄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4레벨 바이보라 뿐만 아니라 여마신 방어구, 아크, 액세서리 등 고가의 비용을 가진 장비들의 제작 비용은 기존의 ±1/4을 기준으로 재구성됩니다.

 

Care:

이벤트나 퀘스트를 통해 획득한 바이보라 인챈트 스크롤을 제외한, 유료로 판매된 바이보라 인챈트 스크롤은 거래 불가(보관함 전용) 바이보라 비전으로 교환됩니다.

 

 

바이보라 비전은 계열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어떤 무기에든 원하는 바이보라 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채플린이 양손 둔기를 들고 신성무구를 쓰거나, 캐터프랙트가 한손창과 방패를 들고 일기당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방어력을 포기한 힐러가 양손둔기에 매스힐 냉각을 장착한다면 더 높은 공격력을 기반으로 보조 스킬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특정 스킬에 대한 강화 옵션은 해당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만일 스킬 성능을 제외하고 스탯 옵션만 원한다면 양손검에 불벼락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바이보라 비전에는 [고유]라는 속성이 있는데, 이는 특정 스킬을 강화하는 고유한 옵션을 보유한 바이보라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고유 바이보라는 총 4개의 무기 슬롯 내에서 2개까지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종류의 고유 바이보라 비전은 1개만 장착 가능합니다.

 

현 시점에서 고유 속성이 아닌 바이보라 비전은 협응 뿐입니다. 따라서 4협응, 1고유 3협응, 2고유 2협응까지 구성이 가능합니다. 향후에는 협응이 아닌 다른 타입의 옵션을 가진 비 고유 바이보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계열로 나뉘어져 있던 협응과 반향은 한 종류의 바이보라 비전 - 협응, 바이보라 비전 - 반향으로 통합됩니다.

 

 

비전 시스템은 클래스 빌드와 장비간 조합의 확장과 공용 무기 클래스들의 바이보라를 위해 나왔습니다. 업데이트 시기에 맞춰 공용 무기 클래스의 바이보라 비전 추가가 시작됩니다. 향후 대부분의 클래스에 바이보라가 추가되면 고유 바이보라의 제한을 3개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방어구 고정 아이커는 430제 이상 유니크 장비 혹은 아이커를 보관함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신 3

(레벨업 가능)

지부리나스 - 오버로드 레이드

카르타스 - 하시 임페라토르

럼펠스틸스킨 - 레클리스 겜블러

여신 5

(레벨업 가능)

바카리네 - 미드나이트 뱁티즘

달리아 - 인피니티 블레싱

가비야 - 홀리 플레임

제미나 - 세인트 오아스

아우스테야 - 디바인 에니그마

원더러스 3

용맹

현명

안정

글레이시어 3

부동

초격

해빙

 

마신계열과 여신계열은 바이보라와 마찬가지로 보관함 등록 후에 레벨업 할 수 있으며,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레벨(최초등록)

아케늄 1

검붉은 영혼석 조각 1

온전한 신력의 조각 1

2레벨

축복받은 연성제 3

가비야의 주화 12,500

3레벨

아케늄 1

검붉은 영혼석 조각 1

온전한 신력의 조각 1

축복받은 연성제 6

가비야의 주화 25,000

 

 

 

 

무기

방어구

기본슬롯 2

: 기존 컬러 젬 장착 가능

기본슬롯 2

: 스킬 젬 장착 가능

추가슬롯 1

: 신규 젬 장착 가능

 

무기에는 기존 컬러 젬을 2까지, 방어구에는 스킬 젬을 2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젬은 방어구 내 장착 부위 제한이 사라집니다. 가디스 장비의 젬 소켓 추가는 통합 UI에서 진행하며 실버가 아닌 가비야의 주화를 사용합니다. 또한 젬 추출 시 비용 발생이 제거됩니다(추출 시 비용 제거는 모든 등급 아이템 공통사항)

 

무기에는 신규 젬인 에테르 젬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을 1개 개방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 젬 소켓 개방에는 황금 소켓과 아키스톤 파편이 필요하며, 에테르 젬은 신규 콘텐츠인 프리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인챈트

 

 

가디스 장비의 인챈트에는 새로운 Lv 460 가디스 인챈트 쥬얼이 사용되며, 가비야의 주화 4,000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듀얼 웨폰 시스템을 이용해 총 8개의 슬롯을 사용하면, 8종류의 인챈트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옵션은 중복이 허용되지 않고 더 높은 수치로만 적용되는 규칙은 동일합니다.

 

인챈트 옵션 이전은 레전드에서 가디스로 옮길 수는 없으며, 동일 레벨의 가디스 장비끼리만 이전이 가능합니다. 다음 레벨 가디스 장비에는 계승으로만 이전됩니다.

 

Care:

스카우트 계열이 권총과 단검을 주무기로 사용하게 되면서 기존 보조 무기 공격 시 대미지 증가 인챈트 옵션은 주무기 공격 시 대미지 옵션으로 통합되고, 더 이상 인챈트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기존 Lv 460 레전드 인챈트 쥬얼은 1개당 Lv 460 가디스 인챈트 쥬얼 4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각성

각성은 가디스 통합 UI가 아닌 기존의 유저 상점을 그대로 이용합니다. 바실리사 비늘을 사용하거나 콘텐츠를 통해 Lv 460 각성 연마재를 획득할 수 있고, 이 연마재를 사용하면 더 높은 값의 각성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Lv 460 각성 연마재를 사용할 때 부여되는 각성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치는 균등 랜덤 분포)

 

무기

방어구

물리 공격력

57 ~ 285

물리 방어력

131 ~ 653

마법 공격력

57 ~ 285

마법 방어력

131 ~ 653

물리 치명타 공격력

171 ~ 885

최대 HP

477 ~ 2384

마법 치명타 공격력

171 ~ 885

최대 SP

189 ~ 1514

명중

28 ~ 142

회피

28 ~ 142

블록 관통

28 ~ 142

블록

28 ~ 142

치명타 발생

28 ~ 142

치명타 저항

28 ~ 142

추가 대미지

171 ~ 885

추가 대미지 저항

171 ~ 885

 

마법 치명타 공격력, 블록 관통, 블록의 신규 옵션이 추가되었고, HP회복력과 SP회복력은 460 연마재로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연마재의 레벨은 장비 레벨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기존 Lv 430이하 연마재를 가디스 장비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예전 각성 옵션을 부여받게 됩니다.

 

각성 옵션은 레전드에서 가디스로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며, 가디스 장비끼리는 종류(권총은 권총)가 동일하다면 이전이 가능합니다.

 

 

 

아크 보관함

 

 

아크 보관함에는 질풍, 낙뢰, 폭풍, 분산, 천벌, 제압, 치유의 물결 총 7종의 아크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재화를 투입하여 원하는 종류의 아크를 개방하면, 각 캐릭터가 보관함을 통해 캐릭터 귀속인 아크를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레벨은 1로 생성되며 개방과 레벨업에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경험치 증가 비용

(뉴클 가루)

레벨업 재화

최초

개방

-

아키스톤 파편 4

티에리늄 1

2

2,000

여신의 축복석 1

신비한 서 낱장 1

시에라 스톤 1

3

6,750

여신의 축복석 2

신비한 서 낱장 1

시에라 스톤 1

4

16,000

여신의 축복석 6

신비한 서 낱장 2

시에라 스톤 1

5

31,250

여신의 축복석 12

신비한 서 낱장 4

시에라 스톤 2

6

36,000

여신의 축복석 14

신비한 서 낱장 5

시에라 스톤 2

7

49,000

여신의 축복석 18

신비한 서 낱장 6

시에라 스톤 2

8

64,000

여신의 축복석 24

신비한 서 낱장 8

시에라 스톤 2

9

81,000

여신의 축복석 25

신비한 서 낱장 11

시에라 스톤 3

10

100,000

여신의 축복석 25

신비한 서 낱장 14

시에라 스톤 4

합계

386,000

아키스톤 파편 4

티에리늄 1

여신의 축복석 127

신비한 서 낱장 52

시에라 스톤 18

 

Care:

현 아크를 분해하면 투입되었던 모든 재료를 환원 받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 아크도 레벨업 비용이 환원됩니다.

 

ex) Lv 10 아크 분해 시

- 아키스톤 파편 20 (퀘스트 아크는 없음)

- 티에리늄 1 (퀘스트 아크는 없음)

- 여신의 축복석 1,009

- 신비한 서 낱장 413

- 시에라 스톤 117

- 뉴클 가루 3,088,000

- 실버 3,088,888

 

업데이트와 함께 일부 아크의 성능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보관함

 

 

액세서리 보관함에는 루시페리 급의 피크티스, 트리우카스, 칸트리베, 프리데티, 이스가리티, 주오다 총 6종의 자리가 있고, 각 슬롯을 개방하는데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개방

루페리움 1

텔 하르샤의 의장품 72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1

하위 레전드 액세서리 2세트 (목걸이, 팔찌2)

- 모링포니아 + 드라코 or 카르나스

하위 레전드 액세서리 재료에 맞는

종류의 루시페리 1세트 (목걸이, 팔찌)

 

▲ 루시페리 피크티스 보관함 개방 비용 예시

 

 

기존 보유중인 액세서리들은 다음과 같이 분해가 지원됩니다.

 

종류

목걸이

팔찌

루시페리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2

레전드 목걸이 2 (모링 등)

루페리움 2

그을린 텔하르샤의 의장품 144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1

레전드 팔찌 2 (모링 등)

루페리움 1

그을린 텔하르샤의 의장품 72

카랄리엔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2

레전드 목걸이 2 (모링 등)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1

레전드 팔찌 2 (모링 등)

불완전한

카랄리엔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파편 2

레전드 목걸이 2 (모링 등)

그을린 텔하르샤의 의장품 16

바이올렛틴 크리스탈 파편 1

레전드 팔찌 2 (모링 등)

그을린 텔하르샤의 의장품 8

 

옵션 타입별 하위 레전드 액세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타입

380 레전드

400 레전드

피크티스

드라코나스 파시우테스

모링포니아 피크티스

트리우카스

드라코나스 리느키 시트

모링포니아 트리우카스

이스가리티

드라코나스 프리에노

모링포니아 이스가리티

프리데티

드라코나스 카이트무어

모링포니아 피크티스

칸트리베

카르나스 피지니스 혹은

카르나스 메지자

모링포니아 칸트리베

주오다

카르나스 자이스티

모링포니아 주오다

 

▲ 루시페리 주오다 네클리스를 분해할 때 얻는 아이템 예시

 

, 이 분해를 위해서는 먼저 루시페리 속성 추출을 해야 합니다. 속성을 추출하면 현재 액세서리의 강화 수치와 포텐셜 수치가 저장된 스크롤이 2 세트분 지급됩니다.

 

 

이 스크롤을 보관함에서 가져온 귀속 루시페리에 부여하면 초월 및 강화 수치와 포텐셜이 이전됩니다. 속성이 추출된 본래 아이템은 초월, 강화, 포텐셜 수치가 0이 되며, 액세서리 분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액세서리는 여전히 레전드 등급이기 때문에 가디스 강화 시스템이 아닌 현 모루 강화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보관함을 이용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도 콘텐츠 이용 제한에 (귀속 루시와) 구분이 없습니다. 가디스 등급의 액세서리는 나중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상급 강화 아츠 비용 완화

장비는 아니지만 캐릭터 육성 비용에 큰 부분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상급 강화 특성 아츠에서 요구하는 신비한 서의 비용이 기존대비 1/4로 줄어듭니다.

 

아츠가 초기화되고 반환되는 미식별 신비한 서는 새 신비한 서(가제) 아이템 4로 변환되어 다시 아츠를 학습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 스코어(Gear Score)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인장, 아크를 대상으로 아이템의 점수를 책정하는 기어 스코어가 추가됩니다. 기어 스코어는 장비의 레벨과 등급에 기반하고 추가 가공도에 따라 책정되며, 현재 ‘OO등급 O초월 O강 이상’으로 콘텐츠 입장 조건을 관리하고 있는 시스템을 대체하게 됩니다.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인장

아크

강화

초월

랜덤 아이커의 레벨, 옵션 개수 및 수치

고정 아이커의 레벨

인챈트 옵션의 수치

세트 옵션의 등급

강화

초월

강화

종류(제작아크)

레벨

 

기어 스코어는 각 파츠 수치의 평균으로 계산되며, 각종 콘텐츠 입장 제한의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동반되는 밸런스 패치

가디스 장비와 함께 다음 밸런스 조정이 시행됩니다.

 

지난 QnA를 통해 전달드렸던 대로 추가 대미지 관리가 진행됩니다. 방어 무시 트루 대미지로 작용하는 추가 대미지는 타수 및 수치 과부족에 의한 밸런스 여파가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다음 기준으로 조정됩니다.

 

- 단일 대상 시간당 공격횟수가 일정 이상인 클래스 중 추가 대미지 딜러(이하 추댐 딜러)를 선정

- 추댐 딜러는 자체 특성으로 추가 대미지 능력치가 공격력에 비례(버프포함 00%)하여 상승됨

- 추댐 딜러간 기본 공격 시 추가 타격 수량의 편차를 일정 범위 이내로 관리 (기본공격의 계수, 사거리, 광역 여부 판단)

- 그 외 클래스는 추가 대미지 능력치를 직접 올리는 스킬, 추가 타격을 부여하는 스킬을 보유하지 않음

 

추가 대미지 특성이 적용되는 클래스는 쿼렐 슈터, 채플린, 슈바르츠라이터 3종입니다. 1차로 추댐 딜러 중 가장 일반적인 기본 공격 딜러를 선정했으며, 이후 단일 대상 타격수가 많은 몇몇 스킬 딜러들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만일 한 계열에 두 종 이상의 추가 대미지 딜러가 존재할 경우 이 특성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추가 대미지는 방어무시 트루 대미지이기 때문에 시간 당 타격 수 만큼 격차가 발생합니다. 현 기본 공격 기반 추댐딜러들은 각기 시간당 타수가 다르고, 사거리, 이동 중 공격여부, 광역공격 여부도 서로 다릅니다. 이를 반영하여 해당 클래스 내 필요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대 대미지 확장 및 관리

공격력과 계수, 대미지증가 옵션들이 성장함에 따라 현재 1천만인 최대 대미지(이하 맥댐)에 걸리는 공격들이 많아져 다음과 같은 조정이 시행됩니다.

 

- 최대 대미지가 40,000,000으로 확장됨

- 고계수 공격 계수 분산

 

최대 대미지(이하 맥댐)는 기존 1천만에서 4천만으로 확장되고, 이후에도 단일 타격에 2%를 넘는 공격들은 맥댐에 걸리는 빈도가 줄어들도록 연출 연타 혹은 오버히트,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으로 계수가 분할됩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아이템에 의해 발동되는 공격, 소환물의 공격도 포함됩니다.

 

신규 세대의 장비가 등장하기 때문에 기존 경쟁형 콘텐츠는 이에 맞춰 몬스터들의 방어력이 비슷한 피해량을 입힐 수 있도록 조정되며, 이후 등장하는 신규 혹은 개편 콘텐츠들 역시 가디스 장비에 맞춰 설정됩니다.

 

 

이상으로 NEXT 프로젝트 #1 : 가디스 장비 시스템에 대한 세부사항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 포스팅은 NEXT 프로젝트 #2 : 신규 / 개편 콘텐츠와 시스템에 대한 세부사항에 대한 내용으로 차주 중 게시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 첨부된 자료는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내용의 추가, 삭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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