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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3월

2021.03.12 오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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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부터 개발팀에 바란다답변 주기가 <1 : 5개 건의>에서 < 1 : 1개 건의>로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개의 건의를 담은 글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04-02)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성물 어떻게 해주세요(바이보라 STUSY )

 

성물아이템인 길티네의 면류관과 성물 젬의 강화 비용과 성능의 상한선이 높은 것에 대해서는 개발팀 역시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PvE 콘텐츠의 클리어 스펙을 결정할 때 내부 기준에서 면류관과성물 젬의 강화도는 포함하지 않고 있으며, 특정 콘텐츠에서 성물의 높은 강화도를 입장 조건으로 제한할예정 또한 없습니다.

 

현시점에서성물 강화 요구 수량을 낮추거나 더 낮은 상한선의 적용은 이미 적지 않은 유저분들이 현재 설정된 비용(유료아이템포함)과 확률을 감수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설정을 낮게 변경하고 투입된 비용의100%에 해당하는 재화를 돌려드린다 해도 남게 되는 잔여 재화에 대한 가치, 확률 아이템의성공과 실패를 단순히 재화 x 기대확률로 환산해서 무효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하향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별도로지난 바란다를 통해 답변드린 바와 같이, 개발팀은 최상위 시스템의 핵심 재화를 유료 판매한 점에 대한실책을 인정하고 있으며, 향후 같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성물 시스템의 고유한 핵심 재료인 정화된 권능의 숨결은 이 아이템이 차상위 등급으로 내려오기 전까지는유료 상품으로 판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차후 인게임 공식 공급 수량 확대나 이벤트 등을 통한 추가 무료공급은 적절한 시점과 납득할만한 수량이 결정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성물을사용하기 위해 마력을 충전하는 것이 마을에서만 가능하게 설정된 이유는, 콘텐츠 1회 이용당 최대 1000의 마력까지만 소모 가능한 규칙, 그리고 높은 수준의 스펙이 필요한 EP13 버전 필드 콘텐츠(프리던전)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조건을 만족하면서도 더 편리한 이용 방법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개선을 준비하겠습니다. (어디서나 충전할 수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게 발생하고 마을로 돌아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는 등)

 

그리고작은 조치이지만 길티네의 면류관은 1개만 업그레이드해도 팀 내 보유한 모든 면류관의 레벨이 가장 높은것으로 적용(젬은 별도)되도록 변경하여, 팀 내 캐릭터 간 팀 창고로 면류관을 이동시키며 각자 사용하는 젬들을 장착/탈착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려 합니다. 이는 4월 중 길티네 레이드개편과 함께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오니, 게임 플레이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03-26)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개발팀 답변에 대한 추가 피드백 제도화 요청(아우슈리네 가가브 )

 

개발팀에바란다를 통해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을 드려 죄송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에 대해 개발팀에서 드렸던 답변들이때로 논리적으로 미흡했거나, 개발 방향 상의 정보가 불확실하거나, 그에따른 설명이 납득하기 어려웠음을 인정합니다.

앞으로답변에 대해 재차 문의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보다 노력과 성의를 담아 답변을 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건의해주신 추가 답변에 대한 필요성과 내용상의 검토는 공식 홈페이지의 게시판 및 해당 바란다 답변 이후 게시물에 달린 댓글을 최우선으로 수집하여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 결과 추가 답변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적절한 창구를 통해 다시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1-03-19)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먼저지난주 1위로 선정된 개발팀에 바란다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준비 중인 업데이트 로드맵을 통해 안내해드릴내용이 많아 별도의 섹션을 통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 바란다 답변은 2위로 선정된 내용에 대한 답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밸런싱 잡을 이렇게 패치했는가에 대해서 적어주세요(바이보라 마르녹스 )

 

이 부분은 과거 업데이트 공지사항을통해 밸런스 조정 의도에 대해 안내드린 기간이 있으나, 근래에 이 부분이 몇 차례 누락되었고, 내용이 있어도 부실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다음 회차부터는 더 상세한내용과 변경 의도를 누락하지 않고 큐폴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시점부터 안내 드리겠습니다.

 

(2021-03-12)

 

안녕하세요, 개발자 L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고인물을 홀대하는 게임(아우슈리네마리아 )

 

답변에앞서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하여 주신 구원자분들께 상실감과 박탈감을 느끼게 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는 저희가 그 본분을 다하지 못하여, 안으로는 구원자 여러분 한분한분의 권익을 지키지 못했고, 밖으로는 구원자 여러분과의 소통에 소홀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본 답변을 빌어 깊은 사과를 드리며, 그간의 사정과 앞으로의대안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구원자 여러분께서 짐작하시는 것처럼 트리 오브 세이비어 매출의 상당 부분은 월초 판매하는 레티샤의 시크릿 큐브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이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매월 그 구성을 기획합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으로 판단하고 있던부분은 크게 3가지로, 환수율과 최상급 보상, 그리고 시간과 노력을 판매한다는 원칙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러한원칙과 기준에 따라 유료화 정책을 포함한 아이템 공급의 시기를 시기적절하게 조정했어야 하나, 각 부분마다미처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먼저환수율은 레티샤의 시크릿 큐브를 구매했을 때 예상되는 보상의 가치로, 데이터에 기반한 확률 시뮬레이션의보상 결과값이 들인 비용보다 높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레티샤의 시크릿 큐브가 지정된 확률에 의해보상을 획득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때로 지나치게 낮은 수준의 보상을 획득하여 실망감이 들지 않도록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최상급 보상은 흔히 '레티샤의 보물 상자'로 구성됩니다. 기존의 답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는 복권의 개념으로서 해당 회차 레티샤의 상징이자 주된 구매 동기로 작용할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시간과 노력을 판매한다는 원칙은 레티샤 구성품 전체에 해당합니다. 이는 유료 컴패니언과 같은 특수한경우를 제외하면, 게임 내에서 시간과 노력을 들여 획득 가능한 재화만을 공급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유료 재화만이 도달할 수 있는 지점(: 유료로만 초월 11단계도달 등)은 없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개발팀에서는최상급 보상의 수준을 책정하고 시간과 노력을 판매한다는 원칙을 반영함에 있어 부족했던 점이 있으며, 그것이말씀 주신 건의에서와 같은 상실감과 박탈감의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상위 유저분들께서 들인 노고에대한 감정적인 수준을 올바로 측정하지 못했고, 그 시간의 가치를 과소평가했습니다. 그 때문에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 들여주신 정성과 시간 대비 지나치게 적은 비용으로 최상위 보상이 책정되거나, 등장만으로 박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보상이 구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향후 개발팀에서는 레티샤의 시크릿 큐브에 대한 구매 동기가 감소하게 되더라도, 유저 여러분의 상실감과박탈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삼으려 합니다. 환수율에 대한 부분 역시, 확률형 상품의 특성상 간혹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함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TP샵에서 고정적으로 구매 가능한 상품이나 패키지의 구성과 횟수를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와그에 대한 유료화 정책의 경우, 신규 콘텐츠의 추가와 그에 대한 유료 상품이 등장하는 시기가 적절하게못하게 조율되었습니다. 아울러 MMORPG에서 최상위권 유저들이큰 손실과 그에 따른 상처를 입는다면 차상위, 일반 유저에게까지 그 피해가 누적된다는 말씀에도 역시동의합니다. 이전 답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규 콘텐츠와그에 따른 유료 상품이 등장하는 시점이 최대한 일치하도록 하거나, 이후 상실감/박탈감을 야기하지 않기 위해 적절한 단계를 밟도록 보다 면밀히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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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