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 및 개편사항

2020.12.03 오후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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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1 : 에피소드 13 : 운명의여흔

2 : 신규 클래스와 클래스 개편

3 : 신규콘텐츠와 시스템 및 개편

 

이번 포스팅은 에피소드13 업데이트안내의 세 번째 파트로, 새로운 콘텐츠와 시스템 및 기존 시스템 개편 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물 시스템 추가

- 신규 장비슬롯 [성물]

- 성물 장비의 획득과 성장

- 성물 콘텐츠와 보상

 

2. 장비 아이템 업그레이드 확장

- 바이보라 무기 레벨 확장

- 여신/마신 장비 레벨 확장

- 기본 아크 레벨 확장 및 신규 아크

- 팀 공용 특성

 

3. 명성 시스템 및 콘텐츠 추가

- 명성 시스템과 이용방법

- 여신 추종 / 여신 카드 추가

4. 기존 콘텐츠 개편

- 신규 지역 챌린지 모드 추가

- 챌린지 모드 자동매칭 시스템 추가

- 차원 붕괴 지점 콘텐츠 이용 지역 이전

- 튜토리얼/가이드 개선

 

5. 마신 길티네 레이드 및 길드 퀘스트 추가

- 마신의 성소 파티 레이드

- 마신 길티네 봉쇄전

 

 

 

1. 성물 시스템

 

신규 장비 슬롯 [성물]

 

 

에피소드13 업데이트와함께 새 장비 슬롯이 추가되어 신규 아이템 성물을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성물은 레전드보다 한 단계 상위 아이템 등급인 가디스 등급으로 설정됩니다.

 

 

성물을 장착하면 성물 해방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하며,구원자는 성물 해방 스킬을 통해 일시적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성물 해방상태에서는 장착 중인 무기의 외형과 이펙트가 성물의 레벨에 따라 변경되고 지속적으로 마력(RP)이라는 자원을 소모합니다.

 

 

마력은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는 영구적 소모 자원이며, 보충을 위해서는 콘텐츠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성물해방 스킬은 사용에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높은 성능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결정적인 상황에서 일발역전을노릴 수 있는 강력한 패가 되어줄 것입니다.

 

성물 장비의 획득과 성장

 

 

성물은 캐릭터가 450레벨이상일 때 수행하는 퀘스트를 통해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구원자들의 여정에 함께할 성장형아이템입니다.

 

 

성물은 주 능력치로 모든 스탯을 제공하고 레벨에 따라 모든스탯 증가 수치가 상승합니다.

 

또한, 성물은 성물 젬을 장착할 수 있는 세 개의 소켓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소켓마다 정해진 종류의 성물 젬인 시안 젬, 마젠타 젬, 블랙 젬의 세 가지 성물 젬을 각각 하나씩 장착할 수 있으며, 성물젬은 종류에 따라 성물 본체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성물 젬 종류

효과

시안 젬

성물 해방 스킬 시전 시 한 번만 발동하는 효과

성물 해방 시전 시 마력 소모량을 결정

마젠타 젬

성물 해방 지속 중 적용되는 효과

성물 해방 지속 중 초당 소모되는 마력량을 결정

블랙 젬

성물에 장착 시 캐릭터 능력치 증가

성물 해방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상시 적용

 

 

성물 젬은 시안 젬, 마젠타젬, 블랙 젬의 범주 안에서도 다양한 개별 아이템들이 존재하므로, 구원자의선택에 따라 성물에 장착되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성물 젬 역시 아이템마다 레벨이 존재하여 성장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효과가 증가합니다. 성물 젬을 성장시키는데는 많은 재화가 필요하지만, 레벨 상승에 따른매몰 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성물 레벨 이전 기능이 제공되어 큰 비용부담 없이 다른 성물 젬으로 레벨을 계승시킬 수 있습니다.

 

 성물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성물의 레벨업뿐만 아니라캐릭터의 컨셉에 맞는 성물 젬을 루팅하고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물 콘텐츠와 보상

성물 시스템 및 장비가 추가됨에 따라, 이를 성장시킬 수 있는 성물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성물 콘텐츠는 성물 던전성물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콘텐츠를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성물 젬권능의숨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성물 던전

성물 던전은 성물 던전: 자동 매칭성물 던전: 도전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콘텐츠 현황판(F10)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물 던전에 입장하려면각 마을 지역의 경비병 NPC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며 레벨 등의 특정 장비 조건을 충족해야 이용할 수있습니다.

 

▲ 성물 던전은 패턴과 신규 맵이 주기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보상으로 성물 젬 강화 재료와 다양한 성물 젬을 획득할수 있고, 성물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희귀한 성물 젬 또한 준비되어 있습니다. 난이도가 낮은 자동매칭 성물 던전, 그리고 난이도와 보상이 더 높은 도전모드 성물 던전은 모든 구원자들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주력 콘텐츠 중 하나가될 것입니다.

 

성물 퀘스트

성물 퀘스트는 반복적으로 진행 가능한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퀘스트창(F5)의 별도의 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물퀘스트는 구원자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자주 이용는 콘텐츠들을 통해 쉽게 퀘스트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타이틀 퀘스트하위 퀘스트로 구성되어 클리어시 각각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타이틀 퀘스트의 보상은 하위 퀘스트의 일정 부분만 클리어해도 획득 가능합니다.

 

성물 퀘스트의 기본 보상인 권능의 숨결은 성물의 레벨업에 사용됩니다.

 

 

 

2. 장비 아이템 업그레이드 확장

 

바이보라 무기 레벨 확장

바이보라 무기의 최대 레벨이 4레벨로 확장됩니다.

 




바이보라 레벨은 연성을 통해서 올릴 수 있으며, 3레벨에서는 기존과 유사한 능력치의 향상이 주어지고, 4레벨이 되면 해당 클래스의 스킬을 추가로 1가지 더 강화시키는옵션이 적용됩니다. 어떤 바이보라 장비는 특정 스킬 대신 다른 부가효과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레벨업을 할 주 재료와 재료로 사용할 보조 재료에는 장비상태아이템 또는 아이커로 추출된 아이템에 구분 없이 등록 가능하며, 보조 재료로 같은 종류, 같은 레벨의 바이보라 장비가 필요한 부분은 기존 2레벨 연성과 동일합니다.

 

3레벨부터의 연성을 위해서는 농축 바이보라 연성제와 실버가 필요합니다. 농축바이보라 연성제는 기존 바이보라 연성제(명칭변경될 예정)에 주요 레이드 보상 재료 아이템들을 추가하여 조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번의 연성으로 +1의 연성수치가 증가되며 최대 연성수치에 도달하면 다음 레벨로성장합니다. 만일 행운이 따른다면 낮은 확률로 +2의 수치가 증가될 수 있으며, 매우운이 좋다면 한 번에 최대 연성 수치에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연성 수치는 바이보라 아이템의 고유 속성으로 남아, 아이커 추출이나 레전드 아이템으로의 장착 혹은 해제, 마켓 거래시에도 그 수치가 보존됩니다.

 

여신/마신 방어구 레벨 확장

마신과 여신급의 방어구의 최대 레벨이 3레벨로 확장됩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레벨은 연성을 통해서 올릴 수 있으며, 주 재료와 보조 재료에 일반 아이템 또는 아이커로 추출된 아이템에 구분없이 등록 가능한 점 역시 동일합니다.

 

 

연성을 위한 보조 재료로 같은 종류, 같은 레벨의 마신/여신급 장비가 필요하며, 연성 재료로는 축복받은연성제와 실버를 필요로 합니다. 바이보라 무기와의 차이점은 연성제의 재료에 있습니다.

 

한 번 연성에 +1의연성 수치가 증가하고, 최대 연성 수치에 도달하면 다음 레벨로 성장하는 부분, 낮은 확률로 연성 수치가 +2 증가하거나, 매우 낮은 확률로 한 번에 최대 연성 수치에 도달하는 점 등의 규칙 역시 바이보라 무기와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연성 수치는 아이템의 고유 속성이 되어 아이커 추출, 레전드장비 아이템으로의 장착 및 해제, 그리고 마켓 거래시에도 보존됩니다.

 

기본 아크 최대 레벨 확장 및 신규 아크 1종 추가

에피소드 퀘스트를 통해 캐릭터마다 획득할 수 있는 아크 - , 아크 - 지능, 아크 - 정신, 아크 - 민첩의최대 레벨이 10으로 확장됩니다.

또한, 신규 제작아크로 힐러 계열이 활용가능한 아크 - 치유의 물결이 추가 됩니다.

 

 

팀 공용 특성

 

 

팀 내의 보유한 모든 캐릭터에 적용되는 공용 특성이 추가됩니다. 

 

팀 공용 특성의 종류는 힘,지능 같은 기본 능력치나 치명타 발생, 블록류의 2차능력치 등 아이템 랜덤 옵션과 유사한 구성으로 시작됩니다. 공용 특성을 성장시켜 팀원 전체에 필요한능력치를 보완할 수 있으며, 성장 재료로는 캐릭터와 동일하게 특성 포인트를 사용합니다.

 

 

 

3. 명성 시스템 및 콘텐츠 추가

 

명성 시스템과 이용방법 - 왕국 재건단의 재립

인간의 힘으로 왕국의 재건을 꿈꾸는 왕국 재건단은 사라진 여신들에 대한 신앙심을 중심으로 종말을 버텨낸 인간들이그들만의 신념과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다시 일어서는 것을 목표로 설립 되었습니다. 이들의 구성원인 왕국재건단원은 산재된 왕국 각지의 재난 현장과 분쟁 지역으로 파견되어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왕국 재건단은 케도라 상단과 마찬가지로 역사의 표면보다는 음지에서 왕국과왕국민들의 존속과 안녕을 위해 헌신한 이들의 후손이며, 그들이 추앙하는 신념의 증인인 구원자 여러분과의만남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명성 시스템과 이용방법

 

 

캐릭터 정보창(F1)명성탭을 통해 명성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13 신규 지역에 배치된 왕국 재건단 NPC를 통해 퀘스트를수행하여 해당 지역의 명성도를 올릴 수 있으며, 명성도가 충분히 모였다면 명성 상점에서 보상으로 교환할수 있습니다.

 

여신 추종과 여신 카드

신규 에피소드를 일정 부분 수행하면 카드첩에서 여신 추종 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신 추종탭은 명성 상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여신 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며, 해당카드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에 준하는 강력한 장착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피소드13의신규 지역에서 명성을 개방하고, 명성 단계에 따라 명성 상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 명성 상점 전용 개인 하우징 아이템 및 신규 코스튬 등 다양한 보상이 추가됩니다.

 

 

 

4. 기존 콘텐츠 개편

 

신규 지역 챌린지 모드 추가 및 분열 특이점, 차원 붕괴 지점이전

에피소드13 신규지역에챌린지 모드가 추가되며, 분열 특이점 모드의 입장 포탈이 에피소드13지역으로 이전됩니다.

 

에피소드13 업데이트와함께 캐릭터 레벨 상한이 확장되고, 새 지역의챌린지 및 분열 특이점에서는 기존 바이보라 무기는 물론, 매우 낮은 확률로 Lv3 바이보라 무기Lv2 여신 혹은 마신 방어구를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챌린지 / 분열특이점 자동 매칭 모드

 

 

챌린지와 분열 특이점에 자동 매칭이 추가됩니다.

 

콘텐츠 현황판(F10)을통해 챌린지 자동 매칭 창에서 [입장하기]를 클릭하여 자동매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장 횟수는 필드에서 진행하는 챌린지 모드(이하 필드 챌린지 모드)와 공유되며,지정한 파티원과의 자동 매칭은 최대 2까지 지원됩니다.

 

자동 매칭 챌린지는 세 구간으로 구분되며, 각 구간마다 입장레벨과 장비에 제한이 있습니다. 자동 매칭 분열 특이점은 한 가지 구간만 지원하며, 마찬가지로 입장 레벨과 장비 제한이 있습니다.

 

지역

레벨

주무기

방어구

장신구

아크

인장

1지역

361 ~ 399

유니크 350레벨 이상

유니크 350레벨 이상

없음

없음

없음

2지역

400 ~ 450

40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고정 아이커 장착/
초월 5단계 이상

40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고정 아이커 장착/
초월 5단계 이상

300레벨 이상 유니크 장신구 장착
(2020
근본 장신구는 가능)

아크 장착
(
아크-더미 제외)

인장 장착

3지역

450~

44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바이보라 아이커 장착/
초월 5단계 이상

44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고정 아이커 장착/
초월 5단계 이상

300레벨 이상 유니크  장신구 장착

(2020근본 장신구는 가능)

Lv3 이상의 아크 장착
(
아크-더미 제외)

인장 장착

▲ 챌린지 모드 자동매칭 입장조건

 

지역

레벨

주무기

방어구

장신구

아크

인장

세트 옵션

분열

특이점

450 ~

44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바이보라 아이커 장착/
초월 8단계 이상

440레벨 이상 레전드 무기/

400레벨 이상 고정 아이커 장착/
초월 8단계 이상

350레벨 이상 레전드 장신구 장착

Lv5 이상의 아크 장착
(
아크-더미 제외)

보루타 인장

장착

필요

▲ 분열 특이점 자동매칭 입장조건

 

자동 매칭 챌린지는 총 7단이 아닌 하나의 단계로만 진행되며, 몬스터처치시 리스폰되는 속도는 필드 챌린지보다 더 빠르게 설정됩니다. 자동 매칭에서는 조합에 부족한 클래스를커버할 수 있는 버프를 선택할 수 있고, 각 구역의 입장 조건을 만족하는 캐릭터들이라면 무리없이 빠르게 클리어 가능한 난이도로 제공됩니다.

 

, 자동 매칭 모드에서는 내캐릭터의 대미지 딜링 지분이 파티 전체의 일정 비율보다 낮다면 최종 획득 실버가 줄어들게 됩니다. 힐러클래스는 힐 능력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선택적 기믹을 수행할 수 있으며, 완전 보조 클래스는 자동매칭 챌린지에서는 최대 실버 보상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플레이 도중 장비의 교체(스왑, 해제) 및 스킬주문서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일반 필드 챌린지 모드는 기존처럼 원하는 플레이어와 파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총 7단의 진행에서 앞부분이 제거되어 5단계로 재편되며, 각 단계별 제한 시간은 줄어듭니다. 또한, 해당 지역 레벨보다 11이상 높은 캐릭터는 레벨차이 1 1%의 실버 획득량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에피소드 13 지역에서도 일반 필드 챌린지 모드는 적용될 예정입니다.

 

두 챌린지 모드 공통으로 실 플레이를 하지 않는 캐릭터에게 불리하게 작용할몬스터의 버프기믹이 탑재되고, 총 플레이 시간은 짧아집니다. 그리고최종 보상 실버량이 기존보다 적어집니다.

 

분열 특이점 역시 챌린지 모드와 비슷한 맥락으로 자동 매칭과 필드 분열특이점이 구분됩니다.

 

차원 붕괴 지점 콘텐츠 이용 지역 이전

 

 

에피소드 확장에 따라 기존의 차원 포탈이 신규 지역에서만 생성되도록 이전됩니다. 이에 따라 차원 포탈 스크롤을제공하는 세이지 파견원 NPC역시신규 지역으로 배치됩니다.

 

필드 드롭 아이템 추가

 

이제 필드에서 레벨 차이가 20레벨이하인 몬스터 처치시 낮은 확률로 챌린지 모드 입장권(3, 팀공유불가), 각종 레전드 레이드 입장권(3, 팀공유가능)등의콘텐츠 이용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입장 횟수와 용병단 증표 교환 횟수를 모두 소진한 경우에는필드 사냥을 통해 추가 입장 기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튜토리얼/가이드 개선

튜토리얼, 도움말 등의 시스템학습과 안내를 제공하던 각각의 시스템이 개편됩니다. 이를 통해 신규 구원자분들이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처음 접하며 활용하게될 기존 시스템의 안내와 학습의 기회를 마련하고 꾸준히 개편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시스템 혹은 콘텐츠가 추가될 경우 공식 홈페이지의 업데이트 내역이나 게임 가이드에 준하는 게임 내부에서의안내와 학습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개발팀은 튜토리얼 가이드튜토리얼 미션으로 게임 가이드와 학습의 기회를 통합할 예정입니다.

(기존 도움말은 계속 참고하실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갱신/추가될 예정입니다.)

 

튜토리얼 가이드는 구원자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게임의 기초적인 조작 방법부터 인장이나아크, 아이커 추출과 같은 고급 장비의 가공 정보를 포함한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도움말 시스템과 동일하게 적정시기에 구원자 여러분에게 안내되며, 언제든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미션은 시스템과 콘텐츠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 조금더 많은 정보와 체험을 요구할 경우, 이를 퀘스트 형식으로 수행하고 수행을 완료하면 리워드를 획득할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입니다. 이는 튜토리얼 가이드와 동일하게 캐릭터의 성장과 함께 적정시기에 수행할수 있도록 안내되며, 튜토리얼 미션을 위한 별도의 튜토리얼 아이템과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발팀은 업데이트에 따른 신규 시스템과 신규 콘텐츠 혹은 변경되는기존 내용들에 대해 튜토리얼가이드튜토리얼미션을 지속 추가/갱신하여 구원자 여러분의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보조하겠습니다.

 

 

 

5. 마신 길티네 레이드 및 길드 퀘스트 추가

 

마신의 성전 [파티레이드]

파티용 신규 보스 레이드 마신의 성전이추가됩니다.

 

 

뮬리아는 숙명의 여정 이후 소녀가 된 라이마와 함께 살러스 수녀원 수녀들의 보살핌을 받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뮬리아는 나지막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떠나온 디바인생츄어리에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혼돈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그 혼돈은 착실히 스스로의 힘을 기르고 있었습니다.

 

뮬리아는 자신의 사명이 완벽히 완수되지 않은 점을 뉘우치며구원자에게 다시금 도움을 요청하게 됩니다. 그러나 뮬리아가 진정 그런 이유 하나만으로 구원자에게 이렇게무리한 부탁을 해왔는지, 그 답은 그녀의 침묵 속에 가려져 있을 뿐입니다.

 

 

혼돈을 막기 위해 디바인 생츄어리에 도착한 구원자 앞을 가로막은건 다름아닌 길티네였습니다. 그러나 그 곳에 있던 길티네는 진짜가 아닌 혼돈의 힘으로 만들어진 길티네의 환영이었습니다. 비록 그 힘이 길티네 본래의 힘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이전과 달리라이마의 가호를 받지 못하는 구원자 앞에 길티네는 매우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프래지아 신전 지역, 마신의 성전 포탈 NPC와대화 후 입장할 수 있는 마신의 성전 레이드는 5인까지 플레이 가능한파티 레이드로 고정 파티와 자동 매칭을 모두 지원합니다.

 

 

마신의 성전을 클리어하면 성물의 마력을 충전하는 아이템 엑토나이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동 매칭이 아닌 일반 모드에서는 확률에 따라 추가로 성물 젬 강화 재료성물 젬을 획득할 수 있으며, 낮은 확률로는 오직 마신의 성전에서만 얻을 수 있는희귀한 성물 젬이나 레전드 길티네 카드의 재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레전드 길티네 카드는 제작에 레전드 보루타 카드가 필요하며, 재료로사용한 보루타 카드의 레벨이 그대로 계승됩니다.)

 

마신 길티네 봉쇄전 [길드 퀘스트]

길드 퀘스트 봉쇄전에 신규 보스, 마신길티네가 등장합니다.

 

신규 봉쇄전 역시 기존 보루타 봉쇄전과 마찬가지로, 길드 콜로니전을 통해 콜로니 지역을 1개 이상 점량한 길드에게만입장 자격이 주어집니다. 콜로니 지역을 점령하지 못한 길드는 일반 길드 퀘스트로 수행되는 점 역시 동일합니다.

 

길티네 봉쇄전에는 최대 15인까지 참여가가능합니다. 각 길드는 매 주 보루타 봉쇄전과 길티네 봉쇄전을 모두 수행할 수 있지만, 각 길드원은 두 봉쇄전 중 하나에만 참여할수 있습니다. 두 봉쇄전을 수행하면 클리어 타임에 따라 각기 다른 순위가 기록되고, 그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길티네 봉쇄전의 보상으로는 보루타와 동일한 인장 상자, 보루타 큐브, 영예의 훈장 외에 길티네 봉쇄전 전용 보상 상자가 추가됩니다.

 

 

 

 

 

여기까지 에피소드13 업데이트안내 3,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 및 기존 콘텐츠 개편안내를끝으로 12월 중 공개될 에피소드13 업데이트 분량에 대한연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포스팅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에는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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