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신규 클래스와 클래스 개편

2020.12.02 오후 05:50

  • 17373조회
  • 13좋아요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에피소드13 업데이트안내의 2번째 파트로, 신규 클래스 및 기존 클래스의 개편, 밸런스 조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1 : 에피소드 13 : 운명의여흔

2 : 신규클래스와 클래스 개편

3 :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 및 기존 시스템 개편

 

 

소드맨 계열 : 때리기 속성클래스 개편

 

앞선 개발팀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번신규 에피소드에서 소드맨 계열은 새 클래스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때리기 클래스들에 대한 개편이 이루어집니다.

 

낙무아이는 타격 위주의 콘셉트 안에서 때리기 공격의 성능을 올릴 수 있는효과를 가져 다른 때리기 공격 클래스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무르밀로는 딜 사이클의 메커니즘과 성능에 변화를 주어 로델레로, 펠타스타 및 낙무아이와 함께 주력 때리기 속성 클래스로서의 한 자리를 가질 수 있게 수정됩니다. 펠타스타와 로델레로의 공격스킬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추가로 방패타격술의 성능이 약간 상향되고,미드나이트 뱁티즘 발동조건에서 블록 의존도가 조금 낮아집니다.

 

 

낙무아이

[변경사항] 낙무아이는 때리기 공격에 대한 성능 향상의 키를 지니고 있습니다.

람무아이

공격 계수가 대폭 조정되며, 버프 중 때리기 공격 시 상대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람무아이로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면 기존 일반[충격] 디버프 대신 [람무아이: 충격] 디버프를 부여하도록 변경됩니다. 변경된 람무아이 충격은 피해자의 때리기 공격에 대한 방어력이 저하되며 기본 버프상태에 의한 상대 방어무시 효과와 중첩됩니다.

 

▲ 낙무아이 신규 바이보라 무기 효과

 

또한 개편과 함께 추가되는 신규 바이보라 무기는 람무아이의 용도를 더 확장시킵니다.

 

기존 [람무아이: 투사] 아츠는 제거됩니다.

무아이타이

스킬의 지속 시간은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은 단축된 채 고정됩니다.

 

자동 발동 스킬에서 카오로이가 제외되지만, 때카, 쏙콴, 때트롱은 기본 공격 조건이 필요한 아이템 옵션에 포함되도록 개선되고 위 세 스킬의 습득 수에 비례하여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무아이보란 아츠는 적에게 받는 마법 피해 증가 페널티가 삭제되고 무아이타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카오로이

카오로이는 스킬 습득 조건이 클래스 16레벨에서 1레벨로, 최대 스킬레벨은 15레벨로 변경됩니다. 무아이타이 상태에서 자동발동되지 않고 별도의 고유한 공격 스킬로 계수를 조정받습니다.

 

새로운 [카오로이: 카오츠롱] 아츠를 습득하면 타겟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타격을 주며, 적을 [스턴]에 빠지게 합니다.

때카

쏙콴

때트롱

무아이타이 상태에서 자동 발동되는 때카, 쏙콴, 때트롱은 공격계수가 커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세 스킬 모두 습득 클래스 레벨에 관계없이 최대 스킬레벨이 5로 변경되어 모두 마스터해도 15의 스킬 포인트만 소모됩니다. 공격 속성은 모두 때리기로 통일되고 단독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은 기존보다 길어집니다.

 

무르밀로

[변경사항] 활용성이 낮았던 스킬들이 새로운 형태로 바뀌고, 스킬 트리에 변경이 생깁니다.

프렌지드 슬래시

프렌지드 버스트

프렌지드 슬래시 스킬이 제거되고 프렌지드 버스트 스킬로 대체됩니다.

 

프렌지드 버스트는 하늘 높이 날아 오른 후 지정된 위치로 낙하하여 범위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로, 때리기 속성에 방패 타격술이 적용되며, 구 프렌지드 슬래시의 핵심 기능이었던 스턴이 계승됩니다.

이베이드 쓰러스트버터플라이

이베이드 쓰러스트 스킬이 제거되고 버터플라이 스킬로 대체됩니다.

 

방패와 검을 이용하여 연속 공격하는 버터플라이는 때리기 속성에 방패타격술, 빈틈상대 대미지 증가까지 적용되며, 로델레로의 슈팅스타처럼 방패 방어력을 더 높게 공격력으로 끌어오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또한 이베이드 쓰러스트의 효과였던 최소 치명타 확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엠퍼러즈 베인 

헤드버트: 엠퍼러즈 베인

엠퍼러즈 베인 스킬은 제거되고 헤드버트의 특성으로 대체됩니다.

 

헤드버트는 16레벨 습득, 10레벨 마스터로 변경되며, PC를 포함한 중형 적에게는 최종 2연타로 적용되는 것이 기본 탑재됩니다.

 

별도 스킬이었던 엠퍼러즈 베인은 [헤드버트: 엠퍼러즈 베인]을 익히면 기존처럼 사용 가능하며 몇 가지 성능이 조정됩니다.

스프린트: 밀리

유저가 예측 컨트롤하기 어려웠던 밀리 특성의 기존 효과는 제거되고, 일정 시간 동안 넉다운과 넉백, 일부 디버프가 면역되는 버프로 완전히 변경됩니다.

실드 트레인

스큐텀 힛

스큐텀 힛은 출혈 효과가 제거됩니다.

 

실드 트레인은 31레벨 습득 5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되며 계수가 조정됩니다.

 

펠타스타

[변경사항] 중복된 개념의 기존 스킬이 새로운 공격스킬로 전환됩니다.

엄보 블로

랑고르트

엄보 블로 스킬이 제거되고 랑고르트 스킬로 대체됩니다.

 

방패와 검을 동시에 찔러 적을 공격하는 랑고르트는 때리기 속성에 방패타격술, 빈틈상대 대미지 증가까지 적용되며, 슈팅스타, 버터플라이와 마찬가지로 방패 방어력을 더 높게 공격력으로 끌어오는 스킬입니다. 또한 시전 중에는 적의 공격을 블록할 수 있습니다.

림 블로

오버히트 수가 조정되며, 사라진 엄보 블로의 스턴 기능이 [림 블로: 스턴]으로 계승됩니다.

실드 로브

방패를 직선 형태로 던져 경로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다시 되돌아 오면서 한 번 더 피해를 주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기존과 달리 거리를 조절할 필요 없이 방향만 잡아 더 많은 수 적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방패 클래스 공통

방패 타격술

방패 타격술 특성에서 방패 방어력을 공격력으로 전환하는 비율이 소폭 상승합니다.

미드나이트

뱁티즘

블록 성공 시 방패 타격술의 대미지를 증가(부위당 +100%)시켜주는 미드나이트 뱁티즘의 발동 조건이 기본 대미지 증가(부위당 +25%)와 블록 시 대미지 증가(부위당 +75%)로 소폭 완화됩니다. 최대 대미지 증가 효과는 블록 성공 시 전 부위합 +400%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이와 함께 소드맨 계열 내 무기(공격속성)별 클래스 빌드간 전투능력 편차를 줄이기 위한 밸런스 조정이 추가됩니다.

 

이에 필요한 몇몇 버프 스킬들의 성능이 상하향 조정되며, 기수식이나 에페 갸르드 같이 강화 효과가 명료한 간판 버프 스킬은 해당 클래스와 동일한 공격 속성을 가진 스킬에만적용되도록 제한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소드맨 계열의 밸런스 조정은 주무기와 크게 연관있는 세 가지타격 속성인 베기, 찌르기, 때리기 빌드간 성능과 활용도의격차를 줄이는데 주목하여, 플레이어가 취향에 맞는 무기를 기준으로 빌드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위저드 계열 : 속성에 따른클래스 빌드 정리 및 리메이크

 

위저드 계열은 속성별 클래스 분배에 대한 개편과 계수조정이 이루어집니다.

 

현재 위저드는 도사가 제한없는 보조 추가타격으로 대부분의 빌드에 포함되고그 외 조합은 몇 가지로 제약되어 있습니다. 개편이 되면 위저드의 속성은 [, 얼음, 전기] 3속성, [, , ] 3속성, 그리고 어둠속성과 소환계열로 큰 카테고리가 나누어집니다.

 

단일 속성만 가지는 클래스로 파이로맨서(), 크리오맨서(얼음), 테라맨서(), 사이코키노(), 세이지()가 구성되고(전기 전용 클래스는 아직 없음), , 얼음, 전기의 3속성을 모두 가지는 엘리멘탈리스트와 도사. , , 무의 3속성을 모두 가지는 룬 캐스터와 음양사로 6개 속성이 조합됩니다.

 

보코르는 소환계열에서 벗어나 어둠속성 마법사로 워록, 섀도우맨서, 페더풋과 혼용될 수 있도록 리메이크 됩니다.

 

순수한 소환계열은 소서러와 네크로맨서만 남게되어 다른 한 클래스를 플레이타입에 맞게 선택해야 하며, 크로노맨서와 알케미스트는 계열에 따른 시너지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로드 마스터리 효과를 단검 착용 시 마법 공격력 전환으로 변경하여, 무기 두 개 장착에 대한 리워드가 직관적으로 적용됩니다.

 

최종적으로 위저드 계열의 속성과 역할에 따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속성

포함 클래스

(굵은 글씨: 리메이크 클래스)

불 속성

얼음 속성

전기 속성

파이로맨서, 엘리멘탈리스트, 도사

크리오맨서, 엘리멘탈리스트, 도사

엘리멘탈리스트, 도사

땅 속성

염 속성

무 속성

테라맨서, 룬 캐스터, 음양사

사이코키노, 룬 캐스터, 음양사

세이지, 룬 캐스터, 음양사

어둠 속성

보코르, 섀도우맨서, 워록, 페더풋

소환

소서러, 네크로맨서

기타

크로노맨서, 알케미스트

 

 

위저드

로드 마스터리

로드 마스터리의 효과는 단검과 로드를 함께 착용했을 때 단검 무기 공격력의 일정 비율을 마법 공격력으로 전환하는 사양으로 변경됩니다.

 

도사

[변경사항] 도사의 가장 큰 변화는 속성에 관계 없이 모든 공격을 복사해 전기속성으로 타격했던 취전부의 변경입니다.

상승부화염부

상승부 스킬이 제거되고 화염부 스킬로 대체됩니다.

 

화염부를 지정한 곳에 던지면 화염 마법진이 잠시 소환되어 범위내 적에게 불 속성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상승부의 마법진 공중타격 효과는 새 특성인 [화염부: 상승기류] 특성으로 계승됩니다.

급급여율령

멸화부

급급여율령 스킬이 제거되고 멸화부 스킬로 대체됩니다.

 

멸화부는 불 속성 부적을 태워 전방에 화염을 방사해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호풍환우부

풍설부

호풍환우부 스킬이 제거되고 풍설부 스킬로 대체됩니다.

 

풍설부는 냉기 바람을 일으켜 적에게 얼음 속성 피해를 입힙니다.

취전부강화부

취전부 스킬이 제거되고 강화부 스킬로 대체됩니다.

 

강화부는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사용한 , 얼음, 전기속성 공격을 일정 확률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의 속성은 원래 공격 속성과 동일합니다.

파사부

공격 속성이 [얼음]으로 변경됩니다.

퇴마부

스킬 습득 레벨이 클래스 31에서 16으로, 최대 스킬레벨은 10으로 변경됩니다.

 

퇴마부: 이전 아츠는 퇴마부의 오버히트를 줄이는 대신 최종 대미지가 증가하는 사양으로 변경됩니다.

 

엘리멘탈리스트

[변경사항] 4종류의 속성을 가지고 있던 엘리멘탈리스트는 땅을 제외하고 3개의 속성으로 정비됩니다.

속성 마스터리:

엘리멘탈

땅 속성이 제거되고 대미지 증가율과 지속시간이 소폭 향상됩니다.

스톰 더스트

블리자드 스톰

스톰 더스트는 얼음 속성의 블리자드 스톰으로 변경됩니다.

 

지정한 위치에 눈보라를 생성하는 블리자드 스톰은 지속적으로 얼음 속성 피해를 입힙니다.

스톤 커스

라이트닝 오브

스톤 커스는 라이트닝 오브로 변경됩니다.

 

[라이트닝 오브] 사용 모습

 

라이트닝 스피어는 캐스팅 하는 동안 전기 결정을 생성하고, 캐스팅이 끝나면 생성된 전기 결정이 전방의 적에게 날아가 피해를 입힙니다.

엘리멘탈 에센스

엘리멘탈 버스트

4속성 상성비율을 조정하던 엘리멘탈 에센스는 다중속성 공격 스킬인 엘리멘탈 버스트로 대체됩니다.

 

엘리멘탈 버스트는 불, 얼음, 전기 속성의 에너지를 한 곳에 모아 전방으로 방사하는 스킬로 세 가지 속성 피해를 순차적으로 입힙니다.

 

룬캐스터

[변경사항] 룬 캐스터는 땅, , 무속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가 됩니다.

얼음의 룬

대지의 룬

얼음의 룬 스킬은 제거되고, 땅속의 돌을 소환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대지의 룬으로 대체됩니다.

거인의 룬

척력의 룬

거인의 룬 스킬이 제거되고 척력의 룬으로 대체됩니다.

 

척력의 룬을 사용하면 전방으로 염 속성 구체를 발사하여 피해를 주며 밀어냅니다.

 

기존 거인의 룬 효과는 [보호의 룬 특성: 거인]으로 이동합니다.

태초의 룬

태초의 룬은 잠시 동안 자신이 사용하는 무, , 염속성 스킬을 강화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인력의 룬

인력의 룬은 캐릭터 주위에 염 속성 구체를 회전시켜 적들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음양사

[변경사항] 음양사도 룬 캐스터처럼 땅, , 무속성을 가지는 위저드로 수정됩니다.

불여우 식신령

염동의 식신령

불여우 식신령 스킬이 제거되고 염동의 식신령 스킬로 대체됩니다.

 

염동의 식신령을 소환하여 시전자를 따라다니게 합니다. 소환된 염동의 식신령은 시전자 주변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며 시전자가 공격하는 대상을 우선 공격합니다.

살수의 식신령

바람의 식신령

살수의 식신령 스킬이 제거되고 바람의 식신령 스킬로 대체됩니다.

 

바람 식신령의 힘을 빌려 적을 덮치는 바람을 소환하여 적에게 무 속성 피해를 줍니다.

식신령의 정수

식신령의 정수는 신규 스킬로, 전방으로 염동력 덩어리를 발사해 일정 거리까지 이동하면서 경로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고, 다시 시전자에게 되돌아 오면서 한 번 더 피해를 입힙니다.

음양조화

공격 속성이 [], [], []으로 변경됩니다.

 

보코르

[변경사항] 보코르는 어둠 속성과 디버프를 사용하는 클래스로 개편됩니다.

보코르는  [어둠의 힘], [쇠약의 저주], [오염], [부패] 등의 버프/디버프를 이용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어둠 속성 클래스입니다.

 

[어둠의 힘]은 보코르 스킬을 통해 입히는 [쇠약의 저주], [부패] 디버프가 지속되면서 시전자에게 중첩됩니다.

일부 스킬은 이 중첩을 소모하여 성능이 향상됩니다.

헥싱

쇠약의 저주

헥싱 스킬이 제거되고 쇠약의 저주 스킬로 대체됩니다.

대상에게 [쇠약의 저주]를 걸어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신규 아츠 [쇠약의 저주: 어둠의 힘]을 익히면 중첩에 비례한 대미지 증가 효과 대신 [어둠의 힘] 버프가 부여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에피지

에피지는 [쇠약의 저주]가 걸려있는 적에게 30초간 지속되는 [오염] 디버프를 부여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오염]에 걸린 적은 지속 피해를 받습니다.

삼디베베

삼디베베의 효과는 일정 범위에 저주를 내려 [부패] 디버프를 부여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삼디베베: 강화문양]을 적용하면 [부패] 디버프로 적에게 입히는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좀비 만들기

별도의 공격 능력이 없는 좀비가 일정 시간 소환되어 주기마다 시전자의 [어둠의 힘] 버프를 1회 충전합니다.

좀비는 1마리만 끌어낼 수 있으며 추가 특성에 따라 다른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형 좀비는 주변 적들에게 [부패] 디버프를, 휠체어 좀비는 [쇠약의 저주]를 부여합니다.

댐발라

댐발라는 [어둠의 힘]을 일부 소모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또한 새로운 바이보라 무기로 댐발라와 어둠의 힘의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캉달

마캉달은 자신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어둠의 힘] 중첩 수에 따라 지속 시간이 향상됩니다.

브와카이망

새로운 브와카이망을 사용하면, [어둠의 힘]을 소모하여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마법진을 소환합니다.

 

마법진 범위에 있는 적으로부터 [쇠약의 저주], [오염], [부패]와 시전자의 남은 [어둠의 힘] 버프를 제거하고, 제거한 것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또한 마법진 위에 있는 아군은 물리/마법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그 외 클래스

파이로맨서

인챈트 파이어가 공격 속성을 변경하던 기능은 사라지고, 불 속성으로 적을 처치했을 때 폭발이 일어나 주변 적들에게 불 속성 추가 피해를 입히는 버프로 변경됩니다.

 

나머지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조정됩니다.

섀도우맨서

인퍼널 섀도우로 그림자를 추출하면 본체는 더 이상 시전자의 공격에는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시전자가 그림자를 공격하면 본체에게 증폭된 피해가 적용됩니다. 또한 기존보다 더 먼 거리에서 인퍼널 섀도우를 시전할 수 있어,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어 줄 동료가 있다면 더 안전한 위치에서 그림자를 뽑아 본체를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워록

공격력에 비례하여 추가 대미지를 입히던 다크니스 특성이 소폭의 최종 대미지 증가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테라맨서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소폭으로 상하향 조정됩니다.

세이지

공간 연주자 특성에 디버프 선제 조건이 제거됩니다.

 

마이크로 디멘션, 얼티밋 디멘션, 디멘션 컴프레션 등의 계수, 재사용 대기시간, 캐스팅 시간들이 조정됩니다.

 

홀 오브 다크니스는 마법진 지속 중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변경되며 캐스팅이 추가됩니다.

사이코키노

각 스킬에 있던 변이형 공격 시 대미지 증가 옵션이 제거되고 계수와 유지시간들이 재조정됩니다.

 

 

 

아처 계열 : 신규 클래스 [아퀴버지어] 추가

 

아퀴버지어 (Arquebusier)

신수의 날 이후 왕국군은 저격수의 필요성을 통감했습니다. 왕국군은 저격수를 양산하기 위해 기존의 훈련 과정을 강화했고, 이는 곧 아퀴버지어라는 훌륭한 결과물을 낳았습니다. 아퀴버지어는 아무리 혹독한 환경 속에서도 침착하게 격발하여 요인 저격에 실패하지 않는 뛰어난 저격수들입니다.

개인화기로 먼거리에서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클래스로 머스킷과 캐논을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리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고, 또한 일부 스킬의 경우 직선상의 발사되는 경로에 처음 맞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타격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와 경로를 잘 측정하여 스킬을 사용해야 높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퀴버지어 스킬은 [클린 힛] 버프를 생성/소모하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으며, [클린 힛] 버프를 소모하는 스킬은 기존 스킬보다 좀 더 강화된 형태로 스킬이 발동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클린 힛] 버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강화] 특성과 [상급 강화] 아츠는 생략)

프리딕션 (Prediction)


전방을 주시하여 다음 전투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합니다.

잠시 동안 자신의 명중이 증가하고, [클린 힛] 버프를 3회 충전합니다.

[아츠] 프리딕션: 퍼펙트 힛


프리딕션의 명중 증가 효과 대신, 버프 중 해당 타격의 명중률에 비례하여 최종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핀포인트 파이어 (Pinpoint Fire)


타겟에게 화기를 발사하여 피해를 줍니다.

 

[클린 힛] 버프를 1개 소모하여, 핀포인트 파이어의 최소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럭키 스트라이크 (Lucky Strike)


전방을 향해 화기를 발사하여 일직선상에 먼저 닿은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적 타격 시 [클린 힛] 버프가 1회 충전됩니다.

럭키 스트라이크: 원거리 사격


피격된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럭키 스트라이크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아퀴버스 배라지 (Arquebus Barrage)


화기를 발사하여 맞은 대상 뒷편으로 방사형 범위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클린 힛] 버프를 2개 소모하여, 아퀴버스 배라지의 타격 수를 1회 증가시킵니다.

더스티 설룻 (Dusty Salute)


하늘을 향해 공중에서 퍼지는 산탄을 발사하여 해당 범위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클린 힛] 버프를 1개 소모하여, 피해를 받은 적에게 잠시 동안 [침묵]을 부여합니다.

더스티 설룻: 세리머니

 

더스티 설룻에 맞은 적은 잠시 동안 시전자에게 받는 공격에 대해 회피가 감소 적용됩니다.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Desperate Defense)


자신이 있는 범위에 성벽을 세우고 자신에게 [위치 사수] 버프를 부여합니다.

[위치 사수] 버프 중에는 스나이퍼즈 세레니티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무효화되고, 기본 공격으로 [클린 힛] 버프가 1회 충전됩니다.

 

성벽 범위를 벗어나는 순간 성벽은 사라지고 [위치 사수] 버프가 해제됩니다.

 

[위치 사수] 버프 중에는 럭키 스트라이크와 프리시전 파이어의 타격이 타겟팅 된 적을 향해 경로에 있는 적을 관통하여 날아갑니다.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사용 후 [럭키 스트라이크]를 사용한 모습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유지


성벽 유지시간이 특성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아츠] 데스퍼레이트 디펜스: 용기


데스퍼레이트 디펜스의 효과가 변경되며, 파티원 지정 버프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 시전 시 [클린 힛] 버프 중첩 수 만큼 지정된 캐릭터에게 [용기] 버프가 중첩됩니다. [용기]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은 중첩 수에 따라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시전자가 [용기] 버프를 받은 캐릭터 주변에 있을 때는, 일정 주기로 [클린 힛] 버프가 충전됩니다. (시전자가 직접 본인에게 건 상황은 충전되지 않습니다.)

프리시전 파이어 (Precision Fire)


채널링을 지속하는 동안 타겟을 향해 화기를 발사하여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타겟과의 경로에서 일직선상에 닿는 적이 있으면 그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클린 힛] 버프를 모두 소진하여 버프 중첩 수에 비례한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적을 타격할 때마다 [클린 힛] 버프가 1회 충전됩니다.

프리시전 파이어: 원거리 사격


피격된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프리시전 파이어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스나이퍼즈 브리딩

 

[후방 도약] 사용 시 후방으로 도약하지 않고, 잠시 동안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쿼렐슈터

[변경사항] 쿼렐슈터는 닐링 샷이 제거되고 쇠뇌 전용의 런닝 샷이 추가됩니다.

닐링 샷

런닝 샷

닐링 샷 스킬은 제거되고 런닝 샷 스킬로 대체됩니다.

 

런닝 샷은 스위프트 스텝 상태에서 쇠뇌 일반 공격의 성능이 향상되는 버프 스킬입니다.

 

닐링샷: 진지구축 아츠는 파비스 설치: 진지구축으로 변경되며, 설치한 파비스 근처에서 실드가 생성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클레릭 계열 : 사두 리메이크

 

사두

[변경사항] 사두는 영혼 버프를 이용해 성능효과를 낼 수 있는 신성 속성 마법 딜러 클래스입니다.

사두는 [사두 영혼] 버프를 이용하여 사두 스킬에 추가 효과를 낼 수 있는 신성 속성 마법 딜러 클래스입니다.

 

가지고 있는 [사두 영혼]이 많을수록 각 스킬들의 추가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에 [사두 영혼]을 생성하는 스킬과 사용하는 스킬을 골고루 활용하여, 전투 환경에 따라 [사두 영혼] 버프 수를 관리하는 것이 사두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아츠] 천 마스터리: 교감

신성영혼(가칭)

아츠 효과가 변경됩니다.

 

방어구에 관계 없이 신성 속성 공격 시 최소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유체 강타

신규 스킬이 추가됩니다.

 

일정 시간 캐스팅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며, 시전자에게 [사두 영혼] 1회 충전합니다.

 - [사두 영혼] 하나당 대미지와 SP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유체 이탈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시전자를 따라다니는 자신의 유체를 생성합니다. 유체는 주기적으로 시전자의 [사두 영혼] 버프를 1회 충전합니다.

유체 폭발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사두 영혼]을 모두 소모하여 지정된 범위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소모한 [사두 영혼]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프라크리티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사두 영혼]을 일부 소모하여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마법진 위에서는 사용하는 사두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포제션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채널링하는 동안 [사두 영혼을] 모두 소모하여,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소모한 [사두 영혼]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포제션] 사용 모습

바시타 싯디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사두 영혼]을 모두 소모하여 지정된 범위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소모한 [사두 영혼]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하고 비례한 시간만큼 적에게 스턴을 부여합니다.

프라나

스킬 효과가 추가됩니다.

 

 - [사두 영혼] 5개 생성합니다.

 

채플린

[변경사항] 지난 밸런스 패치에 약간의 후속조치가 추가됩니다.

방패 마스터리:

채플린

신규 특성이 추가됩니다.

 

착용 중인 방패 방어력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 대미지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비지블 탤런트

비지블 탤런트는 지속 시간 동안 모아놓은 대미지를 한 번에 입히지 않고 이후 25회의 타격에 걸쳐 기본 공격의 추가타로 나눠 피해를 입힙니다.

 

누적했던 총 피해량이 최대 대미지 한계를 초과해도 시간을 쓰면 분할 타격으로 온전히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각 타격마다 추가대미지 능력치에 의한 상승 효과도 부가됩니다. 다만 누적 시간 종료 즉시 갑작스런 큰 피해를 입힐 수는 없게 됩니다.

 

 

 

스카우트 계열 : 계열 전반성능 상향 및 신규 클래스 [클로운] 추가

 

계열 전체에 대한 공격 성능 상향 작업이 이루어져 많은 클래스들의 공격 스킬 계수가조정됩니다. 스카우트 더블 어택의 주 무기 공격력 이전 비율도 상향되며, 대시 사용 시 소모되는 스태미너 수치도 줄어듭니다.

 

파티 버프 클래스인 쏘마터지와 인챈터 스킬에 변경 사항이 있으며, 신규 클래스인 클로운이 추가됩니다.

 

클로운 (Clown)

클로운이라는 집단이 왕국 역사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광대의 탈을 쓰고 살아온 클로운들의 단검은 적들을 무자비하게 제거하기에 모자람이 없습니다. 천재적인 마스터인 요릭 쇼를 필두로 클로운들은 대륙에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원거리에서 단검을 던져 대상을 공격할 수 있는 단검 클래스입니다.

 

 일부 스킬을 이용하여 [포켓 나이프]을 지면에 뿌리고, 다른 공격 스킬을 이용하여 지면에 있는 [포켓 나이프]을 적에게 날려 추가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을 묶어 둘 수 있는 수단과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디버프 효과로 파티 플레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강화] 특성과 [상급 강화] 아츠는 생략)

스피닝 나이프 (Spinning Knife)


단검을 부메랑 처럼 던져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지면에 [포켓 나이프]이 떨어져 있는 경우 임의의 [포켓 나이프] 하나가 대상에게 날아가 피해를 줍니다.

[아츠] 스피닝 나이프: 저글링

 

스피닝 나이프 최종 대미지가 줄어드는 대신 주기적으로 주변 적에게 자동으로 스피닝 나이프가 발동됩니다. (발동될 때, 스피닝 나이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발동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재발동 되기까지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 근처에 적이 존재해야 함

 - 스피닝 나이프를 오버히트 수만큼 사용할 수 있는 SP가 필요

 - 퀘스트 연출 도중에는 발동되지 않음

레플리카 (Replica)

 

여러 개의 [포켓 나이프]를 하늘로 던집니다. 던져진 [포켓 나이프]는 잠시 동안 공중에 머문 뒤 시전자 주변 위치에 떨어지며, 떨어지는 위치에 있는 적은 피해를 받습니다.

 

[포켓 나이프]는 떨어진 위치에 일정 시간 동안 머물러 있습니다.

[아츠] 레플리카 : 트리커리

[
포켓 나이프]를 전방에 날리면서 앞으로 순간적으로 이동합니다.

클라이맥스 (Climax)

 

적에게 단검을 연속으로 던져 피해를 줍니다. 지면에 [포켓 나이프]가 떨어져 있는 경우 클라이맥스 타격마다 [포켓 나이프]가 대상에게 차례대로 날아가 피해를 줍니다.

클라이맥스: 출혈

클라이맥스에 피격된 적은 출혈에 걸립니다.

트릭 오어 트릿 (Trick or Treat)

 

품에서 무언가를 꺼내는 제스처를 통해 주변에 [포켓 나이프] 하나를 떨어트리고, 주변 적들에게 [트릭] 디버프를 부여하거나 자신에게 [트릿] 버프를 부여합니다.

 

[트릭] 디버프 효과 : 걸린 적은 잠시 동안 받는 피해에 대해 자신의 방어력이 일부 무시됨

 

[트릿] 버프 효과 : 잠시 동안 자신의 클로운 스킬이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함

클로운 워크 (Clown Walk)

 

키를 누르는 동안 재빠른 발재간으로 주변 적 캐릭터를 현혹하여 [슬로우]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몬스터는 [슬로우] 대신 [이동불가]가 부여됩니다.)

클로운 워크: 치트 박스

 

클로운 워크 사용 중 주기적으로 상자를 소환하며, 클로운 워크가 끝날 때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특성의 공격 계수는 별도로 적용되며, [클로운 워크] 레벨에 비례합니다.)

 

[클로운 워크: 치트 박스]가 적용된 [클로운 워크]
([
컬러풀 스포트라이트] 이펙트 코스튬 적용)

 

[클로운 워크] [클로운 워크: 치트 박스] 특성을 조합하면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면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페이탈 룰렛 (Fatal Roulette)

 

키를 누르는 동안 몸을 회전하면서 주변 적들에게 단검을 투척합니다. 일정 주기마다 확률적으로 [포켓 나이프]가 지면에 떨어집니다.

페이탈 룰렛: 인피니티

 

날아간 단검이 대상에게 적중 시, 주변 다른적에게 튕겨 타격을 줍니다.

 

인챈터

[변경사항] 파티 보조만을 위한 빌드와 개인 버프만을 위한 빌드가 조금 구분됩니다.

인챈트 라이트닝

인챈트 웨폰

파티원들의 공격 속성을 전기로 변경했던 인챈트 라이트닝은 이제 자신에게만 적용되며 추가 대미지를 올려주는 인챈트 웨폰으로 교체됩니다. 추가 대미지 수치는 더 이상 힘과 민첩 수치에 비례하지 않고, 캐릭터 레벨과 스킬 레벨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기존의 수치보다 향상됩니다.

어질리티

어질리티는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이동 속도가 조금씩 향상됩니다. 그리고 스킬 습득 조건이 클래스 1레벨에서 16레벨로, 최대 스킬 레벨은 15레벨에서 10레벨로 변경됩니다.

인챈트 어스

인챈트 어스는 더 이상 블록 확률을 올려주지 않고, 파티원들의 블록 관통 수치를 비율로 증가시켜주는 버프(인챈트 글로브처럼)가 됩니다.

 

스킬 습득 조건도 클래스 16레벨에서 1레벨로, 최대 스킬 레벨은 10에서 15레벨로 변경됩니다.

 

쏘마터지

[변경사항] 쏘마터지는 더 이상 파티원의 수입을 증가시켜주지 않습니다.

크기 확대

크기 축소

크기 확대는 더 이상 적에게 시전할 수 없고, 현 아츠처럼 파티원의 HP와 물리, 마법 방어력을 향상시켜주는 버프가 기본 기능이 됩니다. (아츠 제거)

 

크기 축소는 아군 버프로 사용할 수 없고, 적의 전투 능력을 저하시키는 디버프(현재 스킬 기능)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크기 확대, 크기 축소의 아츠들은 모두 초기화되어 반환됩니다.

스웰 핸즈

스웰 핸즈로 향상되는 공격력이 스킬 레벨뿐만 아니라, 시전자의 보조무기(권총, 단검으로 한정)의 성능에도 비례하도록 변경됩니다. 높은 성능의 무기를 가졌다면 기존의 스웰 핸즈 보다 조금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최대 공격력 격차를 보정해 주는 계산법은 지난 [바바리안: 야수성] 패치처럼 최대 공격력만을 올려주는 것으로 통일되어 파티원의 무기 종류마다 받는 버프 효과에 차이가 있던 점이 개선됩니다.

 

그 외 클래스

스카우트

더블 어택의 한손검 공격력 전환율이 증가하고, 대시 사용 시 소모되는 STA가 기존보다 줄어듭니다.

어쌔신

아웃로

커세어

로그

아르디티

셰리프

랑다

각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상향 조정됩니다.

불릿 마커

테이즈 디버프의 소이탄 계수가 소폭 증가, 아웃레이지 버프 중 사용하는 R.I.P는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부분이 사라지고 최종 대미지 증가량이 더 크게 상승합니다. 아웃레이지 상태에서 사용하는 모잠비크 드릴의 대미지 감소율도 완화되고 전체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향상됩니다.

 

 

 

이외에도여러 클래스 스킬들에 대한PvP 성능 보정, 몇몇 스킬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포함되어 클래스 개편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세부 내용이 생략되었던 부분들과함께 자세한 수치와 목록을 최종 점검 중에 있기 때문에 확정 내용들은 에피소드13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에피소드13 업데이트 안내 2, 신규 클래스와 개편에 대한 내용을 마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3,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 및 개편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 첨부된 자료는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내용의 추가, 삭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