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개발팀에 바란다: 7월

2020.08.19 오후 01:47

  • 4138조회
  • 3좋아요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이 명료하지 않은 단순 불만, 강한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추천 순위에 들더라도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2020 7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N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파티 구인 시스템 개발 제안 (아우슈리네 가가브)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외치기는 일반적인 유저들간의 대화 이외에, 파티 구인과 거래에 더 많은 비중이 형성되어 있고,

이는 MMORPG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물이 최종적으로 한 창구에서 더 많이 노출되어 여러 사람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속해서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의도된 장치입니다.

 

하지만, (자동매칭 인던을 제외하고) 커스텀하게 파티원을 모집하고, 내가 들어갈 만한 곳을 필터링하고, (어느 정도는) 모인유저들을

선별해야 하는 현실에 비해 현재의 외치기 구조만으로는 그 과정에서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가가브님의 정성 어린 기획서를 확인했으며, 우선 가장 필요한 것은 현재 존재하는 파티모집 목록을 한번에 볼 수 있게 하는 것

현 외치기 시스템 및 형태와의 교집합을 찾는 것이라 생각하며 그 연결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연초 로드맵에서 예고한 개선 작업에 대해, 다른 업데이트 및 작업들로 인해 아직 구체적인 소식을 전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소중한 의견을 감사히 참고하겠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확률 요소에 천장 도입해주세요, 제발 (아우슈리네 아마루아)

운빨겜 완화시켜주세요 (아우슈리네 포케러스)

 

아이커 추출은 [아이커 연성]이라는 확정 추출 시스템으로 천장을 구성한 상태입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 장비를 추출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되었던 300만 실버의 비용 역시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10만 실버(아이커 1회 추출시도 비용과 동일)로 최종 조정하였습니다.

 

게임 내 아이템 공급 루트는 1) 확률, 2) 확정 드롭 x 카운트의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기본적으로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파밍은 득템과 거래의 재미를 위해 확률로 공급되고있습니다. 예외적으로는 한 시기에 반드시 얻어야 하는 장비의

주 재료(ex. 글레이시어의 심장, 스키아클립스 깃털 등)는 확정 드롭과 카운팅 제작으로, 혹은 허들이 높지 않은 (챌린지)콘텐츠에서높은 확률로

공급(브리키나이트)하고 있습니다.

 

득템을 하지 못해, 플레이 체감에서 확률로 인해 발생하는 불쾌감은 단지 확률의 높고 낮음에서만 기인하는 문제라기보다는 저 아이템은 무조건

필수인데 누구는 나오고 누구는 안 나온다라는 상대적 심리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우 낮은 확률로 공급되는 아이템은

없으면 진행이 어려워지는 강제 요소가 아닌, ‘있으면 조금 더 좋고, 극한의 세팅까지 도달했을 때 상대적으로 약간의 우위를 추구하고있습니다.

 

근래 등장했던 낮은 확률의 워너비 아이템으로는 아키스톤(아크와 카랄리엔급 액세서리의 주재료)이 있는데요. 아크와 카랄리엔급 액세서리의

성능과 그 차상위 대체 장비(일반아크, 드라코&모링악세)간의 절대적인 최종 성능 차이에서 개발팀의 설정보다 유저의 심리적 체감의 간극이 더

컸던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확률이 아무리 낮아도 그것이 필수로까지 여겨지지 않았다면, 혹은 그 중간 계단이라도 있었다면, 확률로 공급하는 시스템 자체에는 문제를 제기

하는 빈도가 지금보다는 더 적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개발팀은 낮은 확률로 공급되는 최상위 아이템과 그전에 사용할 차상위 아이템간

의 간극과 그 간극을 심리적, 경제적으로 메울만한 중간 계단을 준비하고 있으며, 머지 않은 시기에 업데이트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접속 시간 이벤트 그만해주세요. (아우슈리네 스페라)

 

이벤트는 이벤트 진행 시기, 기간, 보상의 가치 그리고 제공되는 콘텐츠 추가 이용권 등을 고려하여 이벤트 운영 방식을 결정하고 있으며

이번 [메데이나 FLEX BOX 이벤트] 또한 이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속 시간에 비례한 주화 획득 방식의 이벤트는 구원자 여러분이 평소 트리오브 세이비어를 즐기시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이벤트 혜택을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고려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즉 구원자 여러분 개개인의 콘텐츠 이용 횟수와 플레이 형태에는 차이가 있더라도,

형평성 있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누적 접속 시간을 확인하여 추가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일부 이벤트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시간과 요구되는 누적시간이 상이하여, 여러 구원자분들께서 피로감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콘텐츠 이용 시간을 고려하여 피로감과 무의미한 접속 시간을 최소화하고, 참여하시는 구원자 여러분에게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벤트 기획과 운영 방식을 개선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440 레겐다 세트옵션 상향 해주세요. (바이보라 디즈니)

 

440제 세트 옵션 자체의 성능 수치는 400제 세트 옵션 자체 성능보다는 낮습니다. 하지만 베이스가 되는 440제 장비인 세비노스 디스나이와

글레이시어 레겐다의 기본 능력치(공격력/방어력)를 높게 책정했으며, 방어구의 고유 옵션으로 특정 콘텐츠에서는 확연히 강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명백히 440제 조합이 더 유리하다고 알려진 특정 콘텐츠(ex. 레겐다 장비와신규 세트옵션으로 레이드에 참가)에서도

기존 400제 보다 성능이 낮은결과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440제는 400제와 달리 장비와 세트 옵션이 콘텐츠별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범용성까지 고려했을 때는 무기만 바꾸고 나머지 파츠는

5세트를 유지 하는 것이, 업데이트가 된 지 얼마 안된 현 시점에서는 투자 비용이나 시간 대비 유리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440제를

구성해야만 모든 콘텐츠에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의도하고 있습니다.

 

기존보다 시간과 투자가 확연히 늘어나 갑작스럽게 부담이 커진 것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도 공감하여, 우선 임시 이벤트로 세트 옵션 부여에

필요한 소모품 할인을 진행했습니다. 향후에는 동급의 세트 옵션이 부여된 장비에 새로운 세트 옵션을 부여할 때(세트 변경), 큰 폭의 재료 할인

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전 TOS 개발팀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린 것처럼 적절한 시기에 레전드 하얀 마녀의 숲 솔로 버전이 추가되어,

이를 통해 글레이시어 심장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니 게임 이용에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클래스 너프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시해주세요. (아우슈리네 크림국수)

 

7/23() 업데이트로 [표적] 발동조건이 찌르기 공격에서 단검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당시 공지사항에서 한번에 안내해드리지 못해

구원자 여러분께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7/23 업데이트 공지 상단과 본문에 추가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다만 [표적] 너프 목적으로 발동 조건을 변경한 것은 아닙니다. 아츠 밸런스 조정으로더 이상 [나이프 스로잉: 제니쓰] 아츠에서 적용되지 않게

수정했으나, 기본 [나이프 스로잉]의 효율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이에 따라 [나이프 스로잉]을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표적] 디버프의

발동 조건을 단검 스킬로 확대하여 베기, 때리기 스킬 위주의 단검 클래스들도 [표적] 디버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다만 시노비, 아웃로의 스킬들처럼 모든 스탠스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에 대해서는 오히려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점이 앞서 안내해드린 방향성과

크게 어긋나 있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에 따라 8/6() 업데이트시 시노비 스킬 + [표적] 연계를 비롯하여

단검/권총 공격 조건에 대한로직을 전체적으로 수정하여, 모든 스탠스가 가능한 스킬은 두 조건 모두 효과가 발동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개발팀은 변경되는 사항을 개발자 노트, 테스트서버 공지, 라이브 서버 공지를 통해 부족함 없이 안내해드리고, 최대한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

지속적인 검토와 수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표적] 발동 조건의 변경 사항을 안내해드리지 못하는 실수가 발생했으며,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