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개발팀에 바란다: 6월

2020.07.22 오전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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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이 명료하지 않은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합니다 개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2020 6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N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보루타 인원 30 제한 패치는 잘못된 패치같습니다. (바이보라 도비)

 

길드 퀘스트 : 고대의 존재 개편을 통해 난이도와 보상 참여 인원 등을 조정하여 기존 60인까지 이용 가능했던 콘텐츠가

30인까지 이용 가능한 콘텐츠로 변경되었습니다.

 

개발팀은 많은 인원이 동시에 콘텐츠를 이용해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선 중입니다. 하지만 몇 차례 최적화 작업

이후에도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콘텐츠에서 지연이 발생하고, 보상이 정상적으로 수령되지 않는 이슈가 발생하는 등

콘텐츠를 매주 이용하는 구원자 여러분에게 개선되기까지 양해를 구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앞서 콘텐츠 개편 사유로 설명드린 ‘길드 전력을 시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서 해당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로 인해 길드 콘텐츠의 구심점과 플레이 동기 저하를 걱정하는 구원자 여러분의 목소리가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후속 콘텐츠 개편과 업데이트를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재 완료된 길드 퀘스트 : 고대의

존재 개편과 함께 길드 콜로니전의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상과 길드 콜로니전 룰 전반에 걸쳐 대규모 개편이 될 예정입니다.

길드 콜로니전 개편 또한 지연 현상을 최소화하고 보다 전략, 전술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되도록 개발 방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현재 점령할 수 있는 콜로니 스팟 지역의 교체 및 추가, 적립금 분배 확장, 지역 내 다수의 콜로니 타워 배치,

사용 스킬 수 제한 등, 다수의 인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길드 콜로니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 길드의 원활한 길드 콘텐츠 이용을 위해 봉쇄전이 아닌 길드 퀘스트 : 고대의 존재 난이도 조정을 논의 중이며

PvE, PvP 위주의 현재의 길드 콘텐츠 외에도 구원자 여러분이 속한 길드의 구성원들과 도전하실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 중입니다.

이를 통해 소수 커뮤니티 위주, 라이트한 게임 플레이를 지향하는 길드도 충분히 성장과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원자 여러분에게 원활한 길드 콘텐츠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개발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챌린지 모드 편의성 개선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가가브)

 

챌린지 모드의 단계업은 그 시점에서 다음 단계에 대한 도전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기획되어,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파티 내에서 미리 단계를 정해두고 플레이하기 때문에 사실상 중간 단계 결정의 선택이 큰 의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제안해주신 자동 단계 진행은 편한 플레이 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진행 도중 파티의 스펙이 지정한 목표를 클리어할 수 없다고

판단되거나, 누군가 사망하여 버프 갱신을 위해 마을에 다녀와야 하는 등의 부가 이슈를 완전 자동으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수동 옵션을 필요로 하게 되므로 더 많은 개발, 관리 항목이 발생하게 되어 죄송하게도 반영이 어렵습니다.

 

다만 현재 포탈을 누른 뒤 다시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누르는 과정의 번거로움(방향키로 이동하여 스페이스바로 포탈을 누른 뒤

마우스로 확인 버튼을 클릭)이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두 번(확인창 팝업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로 확인 버튼 클릭 - 어시스터

던전 단계업 참조)으로 넘어가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PVP 컨텐츠 개선 결투장 컨텐츠 추가 건의 (아우슈리네 학과)

 

모든 콘텐츠와 마찬가지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PvP 콘텐츠는 유저 접속량이 많을 때 더 활성화됩니다.

 

팀 배틀 리그는 오래 전부터 매일 22~ 24시에 운영되었고, 자원쟁탈전은 초기에는 낮 시간을 포함하여 하루에 몇 차례 열리도록

시작했으나, 저녁 시간 외에는 정상적인 플레이가 진행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결과에 따라 랭킹 포인트를 지급한다든지

별도의 보상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고, 유저간 이용 횟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금과 같이 특정 시간대에 배정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팀도 PvP의 입문컷을 낮춰 사용자 풀을 넓히는 것에 동의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이유로 인해 시간대 확장은 현재로서는

조금 어렵지만, 장비에 있어서는 신규 글레이시어 레겐다 PvP 전용 장비를 저렴한 제작/강화 비용으로 공급하였고, 자원쟁탈전

유니폼 모드의 장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편하게 상설 PvP를 즐기고 테스트할 수 있는 콘텐츠도 고려하고 있지만, 현재 개발팀은 기존의 팀 배틀 리그와 자원쟁탈전이

더 확실한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을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팀 배틀 리그는 약간의 맵 및 룰 개선을 준비 중이며, 자원쟁탈전은 완전히 새로운 맵으로의 교체와 쟁탈전 내부만의 성장/아이템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개편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조금 더 시스템이 확정이 되는대로 TOS 개발팀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바이보라 시위강화, 이중표식 문제점과 상향 요청 (바이보라 말캉두부)

 

바이보라 무기들 중 일부는 당시 게임 환경에서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성능으로 설계되었으나, 이후 새로운 바이보라 무기들이

추가되면서 상대적으로 뒤쳐진 성능이 되었습니다. 이에 개발팀은 6 11일 업데이트로 일부 바이보라 무기들의 능력과 수치의

직접 상향을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바이보라 연성 시스템의 도입과 함께 그 동안 주 스탯이 민첩으로 설정되어 있던 바이보라 무기들 역시,

주 스탯을 힘으로 변경하는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연성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해하실 수 있듯, 바이보라 무기는 다른 유니크 장비들과 달리 특정 에피소드 시즌에만 활용되고

은퇴하는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에도 바이보라 무기간의 절대적인 성능격차는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며, 신규 바이보라 무기의 업데이트도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불릿마커를 패치 전으로 되돌리든지 계열변경권을 주세요. (아우슈리네 고스트슈터)

 

지난 5 28일 불릿 마커와 관련 클래스들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개편 과정에서 빌드업 요소가 추가되어 사용성이

어려워진 상태에서 최종 성능이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던 점을 파악하여, 이후 6 11일 업데이트로 과열 스택의 사용성과

성능 및 계수 등을 재조정하였습니다.

 

현재는 어느 정도 준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조정이 필요할 경우

최대한 빠르게 개선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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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