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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5월

2020.06.26 오후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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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이 명료하지 않은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좋아요 개수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2020 5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3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보루타 인장 가격을 안정화 시켜주세요. (바이보라 베르딕)

 

보루타 인장에 대한 개발팀의 이후 계획을 말씀드리기 이전에, 보루타 인장의 당초 기획 의도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루타 인장은 RvR 보루토스 카파스 콘텐츠의 보상으로서 등장했으며, 인장의 효과는 지난 개발팀에 바란다: 2019 4월 답변을 통해 설명해 드렸던 것처럼 콘텐츠 공략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일 뿐,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는 않는 수준을 의도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보루타 인장은 등장 초기를 제외하면 장시간 현재보다 크게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개발팀에서 주목하고 있었던 이슈는 세트 옵션의 다양성이었습니다. 이미 다양한 세트효과가 존재하고 있었으나, 효율의 차이로 인해 '스무지' 옵션 일변도가 되었던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선택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다단히트 계열에게 유리한 스무지의 반대에 위치한 아타카 옵션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다만 아타카 세트 효과와 드래곤 기운 간의 시너지 효과를 간과했으며, 그 효율은 곧이어 출시된 '주간 보스 레이드' 콘텐츠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스무지만 채택되는 구도에서 벗어나기 위해 진행했던 업데이트 결과 스무지의 자리를 아타카가 차지하게 되었고, 아타카 효과는 높은 치명타 발생과 강력한 한방 한방의 대미지를 가진 계열에게 크게 유리했기 때문에 그 효율이 낮은 계열에 대한 밸런스 이슈까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선택의 다양성 및 계열간 밸런싱을 위해 개발팀에서는 지난 42일 업데이트를 통해 아타카를 제외한 나머지 세트 옵션의 성능을 큰 폭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이러한 두 차례의 조정을 거친 이후, 더 이상 드래곤의 기운은 당초 의도했던 효과적이되 필수적이지 않은수준이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앞선 조정 작업과 함께, 강화 수치 3 이상의 보루타 인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임을 예측하였으며 공급량의 점진적인 증가를 위한 일련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각종 콘텐츠에서 보루타 인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교환할 수 있는 케도란의 신비한 큐브의 보상에 보루타 인장을 추가하며, 페디미안 주점 추첨 등 추가적인 보루타 인장 획득처를 마련한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한편 정규 획득처인길드 퀘스트: 슬리비나스 레어콘텐츠에서도 난이도 상향과 함께 보루타 인장 공급량을 확대하였습니다.

 

보루타 인장 공급에 대한 이러한 개발팀의 업데이트 방향성이, 보루타 인장의 시장 가격에 대규모 하락을 불러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소 소극적인 태도로 느껴지실 수 있겠으나, 이는 개발팀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여 강화된 보루타 인장을 마련한 구원자분들에 대한 존중을 보다 중요한 원칙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말씀 주신 것처럼 보루타 인장 가격 안정화를 이유로 인장 강화 확률을 조정하거나, 공급량을 일시에 대폭 증가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물론 현재의 보루타 인장이 신규/복귀 유저분들에게 큰 진입 장벽으로 여겨지고 있고, 기존 유저분들께도 다양한 계열을 선택할 기회를 제한하고 있음은 개발팀 역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계열별 보루타 인장을 유지하되, 이를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전 계열 공용 인장으로 변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연내에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지금까지 이루어진 업데이트 이외에도, +1 보루타 인장 수급처를 다각화하는 방안 역시 모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개발팀에서는 보루타 인장이 이미 갖추어진 구원분들과 갖추어야 할 구원자분들 양쪽 모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겠습니다.

 

 

운에 의존하는 스펙업 요소를 줄여주세요. (바이보라 예술의공간 )

개발진들은 게임 경제도 신경 주세요. (바이보라 디즈니 )

 

예술의공간 님께서 말씀 주신 것처럼 개발팀에서는, 4ever 업데이트 이후 바이보라 무기나 아키스톤과 같이 희소가치를 형성하고 있는 아이템의 확률 드랍으로 인해, 많은 구원자분들께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월초에 안내해 드린 ‘6월 업데이트 안내포스팅처럼, 새롭게 추가되는 440레벨 세비노스 디스나이 장비는 이후 추가될 챌린지 모드 8단 이상의 난이도에서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재료로 제작하게끔 개발되었습니다.

 

다만 디즈니님께서 말씀주신 것처럼, 아이템의 희소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파밍에 확률적인 요소를 완전히 배제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행운과 노력을 콘텐츠마다 지나치게 편중되지 않도록 안배하여, 지속적으로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N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길드 특성을 삭제해주세요. (아우슈리네 우이 )

 

개발팀은 지난 2019 10, 말씀 주신 내용과 같은 건의에 대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드린 바 있습니다.

 

인원 증가 특성의 수요가 극히 일부의 대형 길드에 한정되어 있고 이러한 길드에서 특히 더 큰 효과를 보아, 콜로니전 등에서의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도록 장려하지 않기 위해, 진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만 현시점에서 건의해 주신 내용을 재검토한 결과, 해당 내용이 개발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길드 콘텐츠의 방향성과 어긋남이 없다고 판단합니다. 개발팀에서는 말씀 주신 길드 특성을 초기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함과 동시에, 특성의 고유가치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발팀은 길드 콘텐츠 개편 및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구원자 여러분의 길드 활동을 지원하고 구성원들과 의미 있는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계획된 업데이트와 길드 활동 장려를 위해 기존 지향점과 다르게 길드 특성을 비롯한 길드 관련 시스템, 콘텐츠들을 개편해야 할 필요성이 개발팀 내부에서 대두되었고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 중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길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며 후속 조치가 빠르게 진행되지 못하여 구원자 여러분에게 혼란을 드린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빙결이라는 크리오맨서의 특별함을 살려주세요. (아우슈리네 아라코아 )

 

크리오맨서가 얼음 마법을 사용하는 콘셉트를 지니고 있지만, [결빙]이라는 효과 자체는 반드시 크리오맨서만 가져야 할 능력은 아닙니다. 아이템과 아츠를 통해 갖고 있는 클래스 빌드로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기고, 지금까지 이러한 방향성으로 아이템과 아츠를 일부 추가했습니다.

 

다만 개선 사항으로 적으신 내용과 더불어 스킬 동작 로직이나 플레이 스타일 등의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해서는 동감하고 있으며, 현재 크리오맨서를 비롯한 위저드 계열에 개선이 필요한 클래스를 개편하기 위해 개선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확답을 드릴 수 없으나,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능 발휘가 효율적이지 못한 스킬들을 최대한 개편할 예정입니다.

 

 

슈바르츠라이터와 [아크-질풍] 제발 살려주세요. (아우슈리네 의리 )

 

슈바르츠라이터 [리마콘: 상급 강화] 아츠 추가와 [아츠-질풍]이 기본 공격 타격의 대미지를 그대로 적용하게끔 수정하여, 6 11일 패치에 적용했습니다.

 

다만, 슈바르츠라이터와 같은 기본 공격을 주로 하는 클래스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전투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에 스킬 사이클을 관리해야 하는 클래스에 비해 컨트롤이나 신경 써야 할 요소가 적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공격 스킬보다 다소 낮은 계수를 가질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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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