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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4월

2020.05.22 오후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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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좋아요 개수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이 명료하지 않은 단순 불만, 강한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요청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 선정 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2020 4 BEST 건의에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소환계열 직업의개편이 절실합니다. (바이보라 지옥길)

 

개발팀에서는 소환수 클래스의 한계를 좀 더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소환수가 시전자의 이로운 효과들을 공유받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5월 업데이트 안내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시전자에게 적용되고있는 일부 버프 효과를 소환수도 적용받게 패치할 예정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시전자가 가지고 있는 대미지 증가 효과 등이 소환수에게도 적용되도록처리할 예정입니다만, 소환수가 여러 효과를 같이 받았을 경우 성능이 과도하게 높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이 부분을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N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콜로니전 개선방향을제시하며 조속한조치를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어둠의주인)

콜로니전 개선방안에 대한건의사항 (아우슈리네 만복당)

 

개발팀에서는 길드 콜로니전을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GvG 콘텐츠로, 소속된 길드의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전술과전략을 함께 논의하고 그 과정을 경험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개발팀은 이 과정에서길드 콜로니전에 숙련된 길드와 아직 성장 중인 길드와의 격차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길드 간의 경쟁 과정 및 결과가 성장 중인 길드에게는유쾌한 경험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개발팀 내부에서 이와 관련한 개선 논의가 진행되었고 길드 콜로니전 콘텐츠의본 취지를 해치지 않으면서 중소 길드가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콜로니전 개편을 진행 중입니다.개발팀에서는 특정 행위나 전략에 대한 페널티를 특정 길드나 인원에게 부여하거나, 길드 콜로니전자체가 앞서 설명해 드린 취지와는 전혀 다른 GvG 콘텐츠로 변경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콜로니전 개편은 가까운 시일 내에 개발을 완료하여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력을집중 중이며 변경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길드 콜로니전진행 지역 변경

다가올 길드 콜로니전 개선은 현재 길드 콜로니전 진행 지역 일부를 해제하고새로운 지역으로 교체될 예정이며 진입로가 더 많아집니다. 이에 따라 숙련된 소수의 인원으로 해당 콜로니지역전체를 방어하기 어려워집니다.

 

2. 길드 콜로니전콜로니 타워 증가에 따른 승리 방식 변경

현재 중앙의 단일 콜로니 타워 점령 방식에서 복수의 콜로니 타워를 점령해야하는 방식으로 승리 방식이 변경됩니다. 최종적으로 복수의 콜로니 타워 중 가장 많은 콜로니 타워를 점령한길드가 해당 지역을 점령한 것으로 판정하며 1번과 연계하여 더 소수의 인원으로 병목 지역에서 버티는방식이 어려워집니다.

 

3. 길드 콜로니전 UI 개선

해당 길드 콜로니전 개선에 앞서 길드 콜로니전의 UI 옵션을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규모 인원이 맞붙는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본 콘텐츠에서 전장 상황을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4. 전장 재참여방식(부활) 변경

현재 길드 콜로니전 지역에서 캐릭터가 사망할 경우 다양한 부활 옵션을 선택할수 있는데, 이를 일정 부분 제거하고 특정 지역에서 자동 부활하는 방식으로 변경합니다. 해당 내용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콜로니 타워 점령 방식의 변경 등,내부 테스트 중인 사항이 있으며 이는 확정 후 별도 포스팅을 통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길드 콜로니전 외에도 다양한 길드 콘텐츠와 PvP 콘텐츠를 이른 시일 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다하겠습니다.

 

[길드콘텐츠]길드관련으건의드립니다. (바이보라 미니홍아)

 

개발팀은 구원자 여러분이 소속된 길드의 구성원들과 원활한 소통 및 정보 공유를도울 수 있도록 길드 정보 시스템을 개선 중에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시일 내에 길드 마스터 권한을 갖은 유저가 길드 전체에 공지할 수 있는 채팅 기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의견 주신 길드원 정렬기능 또한 참고하여 이후 개선 사항에 반영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길드 탈퇴 유저의 재가입 페널티의 경우 좀 더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개발팀은 일부 유저가 잦은 길드 옮기기를 악용하여 개방적인 길드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피해를 주는 사례가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를 방지하고자 페널티를부여할 경우 일반적인 유저들의 길드 이전 행위를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개발팀 내부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 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득템 월드메시지 출력기능 넣어주세요] (아우슈리네 산물)

 

월드 메시지로 인해, 말씀 주신것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는 개발팀 역시 공감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득템 월드 메시지를다음과 같은 의도에서 기획, 개발하였습니다.

 

 - 매우 낮은 확률을 뚫고 이룬 득템에 대한 축하

 - 콘텐츠 이용 동기 증대

 

모니터링된 결과를 검토한 결과, 개발팀에서는득템 월드 메시지가 의도한 수준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모두에게알려질 수 있어야 한다는, 공지로서의 원칙이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판단하고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삭제나, on/off 기능은제공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보상의 희소성은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월드 메시지를 통해 공지하는 아이템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적절성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모니터링해 나갈 예정입니다.

 

 

스킬 추출 가능하게해주세요. (바이보라 예술의공간)

 

현재 스킬 젬은 장착된 소켓에서 해제 시 아이템이 파괴되지만, 이는 의도된 사항으로써 일종의 휘발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 강화 수단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때문에 개발팀은 에피소드 12 중 진행된 차원 붕괴 지점, 게랄다시아 젬 뽑기와 같은 업데이트를 통해, 스킬 젬 아이템의 접근성과활용성을 높이려 다음과 같이 의도하였습니다.

 

 - 대응되는 젬이 없던 스킬의 스킬 젬을 추가

 - 차원 붕괴 지점 클리어 보상인 스킬 젬 큐브를 통해 획득 루트의 접근성 상승

 - 신규 스킬 젬이 포함된 게랄다시아 일일 무료 뽑기로 많은 유저들에게 획득 기회를제공

 

따라서 건의해주신 내용대로 스킬 젬 추출 기능을 도입하기는 어렵지만, 스킬 젬의 전체적인 공급량이 개발팀의 판단보다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획득처를 마련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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