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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3월

2020.04.17 오후 0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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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종 선정된 2020 3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보루타 인장 수급처를 늘려주세요. (바이보라 예술의공간)

 

개발팀은 보루타 인장 아이템의 마켓 거래 시세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왔으며, 최근 평균 거래 가격이 기존보다 큰 폭으로 높게 형성됨에 따라, 기획 의도와 달리 강화 수치 3 이상의 인장을 갖추지 못한 구원자님들께 장벽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4ever업데이트 이후 다음과 같은 이유로 보루타 인장 아이템의 가치 상승 요인이 있었다고 판단합니다.

 

  - 주간 보스 레이드 등의 콘텐츠에서 마정석 아이템의 확보가 용이해짐에 따라 인장 강화 수요 상승

  - 주간 보스 레이드로 인해 ‘아타카’ 세트 옵션의 드래곤 기운 1단계 효용 수준이 대외적으로 검증되었음

  - 4ever 업데이트 이후 일정 시기가 지나, 인장과 장신구 이외의 아이템 세팅이 다수 갖추어진 상태

 

 따라서 개발팀은 아래와 같은 의도로 4/2()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교환할 수 있는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를 추가하고, 주간 콘텐츠에서 확률적으로 보루타 인장을 획득할 수 있게 하여 보루타 인장 아이템의 공급 증대

  - 아타카 이외의 세트 옵션 기본 성능과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율을 상향하여, 아타카와 상성이 좋은 특정 계열 인장에 대한 수요 분산

 - 4ever 업데이트 이후 급등한 보루타 인장 아이템 시세를 본래 의도했던 수준으로 안정화

 

4/2() 업데이트 이후로도 개발팀은 게임 내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개발팀에 바란다]로 건의해주신 ‘보루타 인장 수급처 확대’라는 소기의 목적이 이루어졌는지 꾸준히 관리해나갈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PVP 매화검수 매화베기 제발 하향 제발요. OTL 제발 하향 (아우슈리네 좌본주이)

 

4 2 PvP 밸런스 조정으로 스킬의 총 계수에 따른 대미지를 조정하였습니다.

 

총 계수를 측정하는 기준은 스킬의 동작 방식을(연타형, 지속 대미지형… 등 등) 고려하여, 스킬 1회 사용으로 단일 대상에게 발휘할 수 있는 최대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커세어의 헥슨 드롭퍼와 같은 연타 스킬의 경우 (스킬 1레벨, 강화 특성, 상급 강화 아츠 미습득) 288% x 7회로 총 2016%, 머스킷티어의 스나이프와 같은 1회 타격 스킬의 경우 총 1549%로 대미지 조정이 이뤄집니다.

 

측정된 총 계수가 높은 스킬일수록 대미지 감소가 더 많이 이뤄지므로 최종적인 계수가 높은 스킬과 낮은 스킬의 대미지 격차를 줄여, PvP 중 자신과 비슷한 수준인 상대와의 교전에서 단번에 전투 불능이 되는 상황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이와 함께 매화검수의 매화 베기를 PvP에서는 좀 더 빌드업이 필요한 형태로 조정했고, 앞으로도 PvP 상황에서 여러 사항이 조정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공재 스킬 시스템 개편해주세요. (아우슈리네 바라기)

 

개발팀에서는 특정 컨텐츠에서 특정 클래스가 선호되는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컨텐츠마다 선호되는 클래스가 각각 달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용률이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게 분포되는것을 이상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필드 보스 컨텐츠 하나로 이용률을 맞출 목적은 아니지만, 디버프가 경쟁 상대인 다른 파티원들에게도 이점으로 적용되다 보니 디버프 위주의 클래스가 선호 되지 않음을 넘어 기피하고 혐오하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완화할 목적으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추후 패치에 일부 디버프 효과를 파티원만 적용받게 처리되도록 적용할 예정입니다. 다만 대상의 행동을 제약하는 효과나, 특정 스탯을 강제로 낮추는 효과 등은 대상이 직접 변경되는 부분이므로 처리가 불가합니다.

 

파티원만 적용받도록 변경되는 디버프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예시1 : 슬로우 상태의 적에게 특정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

   → 자신 혹은 같은 파티원이 부여한 슬로우 효과에만 적용됩니다.

 - 예시2 : 레써지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마법진], [범위 지속형] 공격 대미지 증가 효과

   → 자신 혹은 같은 파티원이 부여한 레써지 디버프에 대해서만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예시3 : 테이즈에 걸린 적에게 일렉트릭 쇼크 사용 시 테이즈의 지속 횟수 증가 효과

  → 자신이 연계하거나 같은 파티원끼리 연계한 경우에만 테이즈의 지속 횟수가 증가합니다.
 -
예시4 : [아츠] 약점공격: 집중의 효과 중 [약점 노출] 디버프에 걸린 적이 받는 치명타 시 대미지가 증가 효과

  → 자신 혹은 파티원이 부여한 [약점 노출] 디버프에만 치명타 시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아이커 빠른 교체 편의성 개선 부탁드립니다. (바이보라 멘마)

 

개발팀에서는 4ever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마다 특화된 아이커를 제작, 사용할 수 있도록 성능과 제작 편의성을 향상하고 교체 비용을 인하한 바 있습니다. 아이커를 장착하는 레전드 장비 역시 이와 같이 다양한 세트를 구비하고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도하였으나, 아직은 다양한 레전드 장비가 공급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1가지(바르나) 레전드 장비에, 다양한 아이커를 구비하여 상황에 맞게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기에 말씀주신 아이커 교체의 불편함은 충분히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개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종류의 레전드 장비 파밍은 여전히 지향하는 개발 방향임은 변함이 없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 부분까지 고려하여 아이커 교체의 편의성 증대를 준비할 예정이므로 정확한 개선 시점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가까운 시일에 불필요한 연출을 제거하고 아이커 아이템의 툴팁이 동일하여 구분을 어렵게하는 부분은 우선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배틀리그 개선 해주세요. (바이보라 킹조)

 

MMORPG에서 PvP가 꺼려지는 이유는 과도한 장비 격차에 의한 일방적인 결과의 문제가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수정 광산 쟁탈전의 1, 2차 참여 인원수 통계만 보더라도 그 결과는 명백합니다. 개발팀은 PvP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할 부분은 크게 2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장비 격차를 완화시킬 수 있는 게임룰의 개발이며, 두번째로는 클래스 밸런스 문제 해결입니다. 특히 장비의 영향이 훨씬 큰 소수전 PvP 같은 경우는 위의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해가며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팀의 개발 리소스는 PvE, 소셜 및 커뮤니티 강화에 집중되어 있어, 기존 로드맵을 통해 안내드린 PvP 콘텐츠의 개발 및 개선의 우선순위가 무기한 연기된 상태입니다. 정확한 시점은 말씀드리기 어렵겠으나, 가능한 빨리 안내를 예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EST 건의로 선정된 위 5개의 게시물 외에, 베스트 건의 선정 요건에 부합되지 않아 아쉽게 선정에서 제외된 게시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것이 기획 의도인가요? (아우슈리네 Ryeol )

 

스나이퍼즈 세레니티의 치명타 대미지 증가 효과에 대한 의견을 보내 주셨습니다.

 

오블리크 샷은 아처가 장착할 수 있는 모든 장비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머스킷 공격 치명타 시]라는 스나이퍼즈 세레니티의 툴팁만 놓고 보았을 때는 오블리크 샷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죄송하게도 이는 툴팁 상의 내용이 잘못된 툴팁 오류로서, 저희가 의도한 조건 그리고 게임에 적용되어 있는 정확한 조건은 [미사일-총 공격 치명타 시]입니다.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4/17() 임시점검 작업 시, [미사일-총 공격 치명타 시]로 툴팁을 정정하였습니다. 관련하여 불편과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다양한 스킬의 연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원자 여러분의 궁금증과 툴팁 오류에 대한 불만을 저희도 잘 알고 있으며, 최대한 빠르고 정확한 설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버그 여부 확인 및 기획 의도에 대해서는 구원자님 > 고객센터 > 개발팀을 거쳐 다시 구원자님에게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누락, 혹은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스킬/효과가 적용되는 로직 등의 정상 여부에 대해서는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여 주시고, 건의 및 개선 요청은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BEST 건의는 좋아요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좋아요 개수

 

본 건의는 BEST건의 선정 조건에 부합하지 않았으나, 선정 정책에 따라 단순히 제외할 경우 오해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정책 안내를 겸하여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개발팀에 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이 명료하지 않은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 들더라도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게시판 이용에 모쪼록 참고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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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