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4ever 업데이트 예고: 신규 클래스 및 밸런싱편

2019.12.06 오후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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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ever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는 5종의 신규 클래스에 대해, 클래스의 배경 설명을 포함한 보다 상세한 안내를 전해드립니다. ([강화] 특성과 [상급 강화] 아츠는 생략합니다.)

 

매화검수 (Blossom Blader)

매화검수는 타대륙에 있는 본토에서 오랫동안 발전해 온 검사의 한 갈래입니다. 매화검수들은 항상 검술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했습니다. 이런 경향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자연스럽게 '검술의 자세'에 무게를 둔 수련을 이어오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도 검술에 대한 연구 역시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매화검수는 뛰어난 검술과 화려한 아름다움을 겸비한 개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개화 (Flowering)

 전방의 적들에게 [개화] 디버프를 겁니다. [개화] 디버프는 매화검수 스킬에 적중 시 중첩되며, 중첩수에 따라 매화검수 스킬에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개화: 질풍

 한손검을 들고 매화검수 스킬로 [개화] 디버프에 걸린 적을 타격하면 치명타 발생이 증가하지만, 추가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낙화 (Fallen Blossom)

 주변의 [개화]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순간적으로 이동하여 대미지를 줍니다. 낙화에 피격된 적은 [개화] 디버프가 사라지며 추가 피해를 입고, 상태 이상에 걸립니다.

낙화: 봉쇄

[개화] 3중첩 이상인 적에게 낙화 사용시 [침묵] 디버프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기수식 (StartUp)

 시전하는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고, 완료하면 시전한 시간에 비례하여 일시적으로 검을 사용한 공격의 치명타 위력이 증가합니다. , 기수식 도중에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시전이 취소되고 자신에게 페널티가 발생합니다.

기수식: 어검술

 기수식 직후 사용하는 어검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특성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기수식: 낙화

 기수식 직후 사용하는 낙화는 적에게 3개의 개화 디버프를 추가하고 바로 발동됩니다.

기수식: 일섬

 기수식 직후 일섬을 사용하면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기수식: 매화 베기

 기수식 직후 사용하는 매화 베기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어검술 (Control Blade)

 등 뒤에 여러 개의 검이 소환되어, 타겟된 적을 공격합니다.

[아츠] 어검술: 비천어검

 어검술 사용 시 주변으로 여러 개의 칼이 빠르게 움직여, 대상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 줄어든 대미지를 줍니다.

일섬 (Flash)

 전방으로 돌진하면서 경로상의 적들을 빠르게 찌릅니다.

일섬: 쇄도

 일섬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일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부 감소됩니다. (해당 효과가 재발동 되기까지는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매화 베기 (Blossom Slash)

 모습을 감춰 단일 대상을 여러번 빠르게 베어낸 후 상대 앞에 나타납니다.

 

[매화베기를 사용한 모습]

 

테라맨서 (Terramancer)

테라맨서가 다루는 바위와 자갈이라 하여 부서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부서질지언정 사라지지 않은 돌들은, 대지 위로 떨어져 자연으로 돌아갑니다. 때문에 테라맨서는 흙과 정신적 교감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대지의 여신 제미나와 교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접적으로는 제미나 여신과의 접촉점이 있을지 몰라도, 테라맨서가 추구하는 교감의 초점은 그보다 자연적인 대상에 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테라맨서: 모래 먼지

 석화 디버프의 대미지 감소 효과를 무시하며, 치명타 발생 수치가 추가 계산됩니다. 또한, 테라맨서 스킬 사용시 적에게 [모래 먼지]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 [모래 먼지] 디버프 효과 : 테라맨서 스킬에 받는 피해 증가

샌드 블래스트 (Sand Blast)

 대상에게 모래 뭉치를 발사하여 대미지를 줍니다.

샌드 블래스트: 폭발

 샌드 블래스트 공격이 치명타로 적용되었을 때 모래가 폭발하고, 입힌 대미지에 비례하여 주변 적들에게도 대미지를 줍니다.

샌드 월 (Sand Wall)

 지면에서 모래가 계속 솟아오르게 하여 벽을 만듭니다. 벽은 누구나 지나다닐 수 있지만, 아군이 아니면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임플로전 (Implosion)

 대상의 체내에서 파괴적인 공명을 일으켜 속으로부터 충격을 줍니다. 적의 마법 방어력을 일부 무시하고, 판금 대상에게는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또한 적이 [석화] 상태였다면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임플로전을 사용한 모습]

스톤 샤워 (Stone Shower)

 돌 파편들을 소환하여 바라보는 방향에 날립니다. 파편에 맞은 적들은 연타 피해를 받습니다.

스톤 샤워: 스턴

 [스톤 샤워]에 공격 받은 적은 확률적으로 2초 동안 [스턴]에 걸립니다.

롤링 스톤 (Rolling Stone)

 거대한 공 모양의 바위를 소환해 굴립니다. 적이 바위에 닿으면 바위가 사라지고 부딪힌 적은 피해를 받습니다. 채널링을 중간에 끝내도 잠시 동안 바위가 굴러가고, 최대 시간동안 채널링을 완료하면 대미지가 크게 상승합니다.

롤링 스톤: 뭉개기

 [롤링 스톤]이 적의 마법 방어력을 특성 레벨마다 일정 비율로 무시합니다.

[롤링 스톤을 사용한 모습]

혼 오브 골렘 (Horn of Golem)

 땅에서 골렘을 잠시 소환해 전방으로 돌진하게 합니다. 돌진 경로에 있던 적들은 피해를 받습니다.

[아츠] 혼 오브 골렘: 원형 타격

 타격 방식이 주변 원 범위로 변경되고, 원형 테두리에 잠시동안 모래가 솟구칩니다. 이곳을 지나다니는 적은 이동속도가 감소됩니다.

 

아발리스터 (Arbalester)

 

아발리스터는 라엘 국왕 시절, 리디아 샤펜이 함께 했던 동료 중 한 명이 개발하기 시작한 유도 화살 기술에서 시작했습니다. 연구는 손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후세에 이어 수십 년이 지나고 나서야 라엘 2세 재위기 중 왕국이 연구에 협조하면서부터 연구가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유도 화살의 기술의 필요성을 느낀 왕국이 연구를 돕는 조건으로, 아발리스터들은 별의 탑에 속하지 않고 왕국군 소속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아발리스터: 파괴

 착용한 보조장비가 단검일 경우, 단검의 공격력 수치에 비례하여 물리 공격력과 블럭 관통이 증가합니다. 또한 적 공격시 적의 버프를 확률적으로 제거합니다.

아발리스터: 정밀

 착용한 보조장비가 방패일 경우, 방패 방어력 수치에 비례하여 명중이 증가합니다. 또한 적 공격시 확률적으로 유도 화살이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이스케이프 (Escape)

 뒤로 빠르게 이동한 뒤, 전방을 향해 유도 화살을 발사합니다. 이동 중에는 적의 공격을 회피할 확률이 증가하며, 잠시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스케이프: 방패 이용

 방패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회피 대신 블록이 증가합니다. 또한 블록에 성공하면 공격한 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가이디드 샷 (Guided Shot)

 전방의 적들에게 유도되는 화살을 쏘고,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있는 적은 유도 화살에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팬와이즈 샷 (Fanwise Shots)

 부채꼴 범위에 수많은 화살을 쏴서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팬와이즈 샷: 샷 추가

 [표식]인 적에게 팬와이즈 샷 적중시 유도 화살이 발사됩니다.

다크 저지먼트 (Dark Judgement)

 타겟된 적에게 화살을 쏴서 대상을 맞춘 뒤 유도 화살을 발사합니다.

[아츠] 다크 저지먼트: 흑막

 [다크 저지먼트] 공격에 어둠 속성이 추가되고, 맞은 주변 적들에게 [표식] 디버프를 남깁니다.

데드 존 (Dead Zone)

 수 많은 화살을 하늘 위로 발사하여,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떨어지게 합니다.

샤이닝 버스트 (Shining Burst)

 키를 누르는 동안 몸을 회전하면서 주변 적들에게 화살을 발사합니다. 채널링 중에는 이동 가능하며 [표식]이 있는 적에게는 추가타가 발생합니다.

[아발리스터: 정밀 + 데드 존 + 샤이닝 버스트를 연계한 모습]

 

크루세이더 (Crusader)

크루세이더의 초기 시작은 아우셀 국왕 집권기인 대성당 완공 이후입니다. 왕국은 내전을 겪으며 많은 경우의 수를 대비해야 함을 느꼈고, 신성 수호의 필요에 의해 크루세이더는 왕국과 더불어 최대 신성인 신수 수호에 대한 막중한 의무가 주어집니다. 그들은 중장갑으로 무장하였고 신앙심에 대한 자부심을 표하기 위해 갑옷 위에 천을 덧대어 입었습니다. 그러나 신수를 수호하던 크루세이더는 신수의 날에 괴멸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남은 크루세이더들은 임무를 위해 왕국을 잠시 벗어나 있던 극소수 뿐입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찬트 (Chant)

 여신의 힘을 빌려 자신에게 2가지 중 하나의 버프를 선택하여 시전합니다.

  * 여신의 가호 : 크루세이더 스킬의 회복 효과가 발휘됨

  * 여신의 징벌 : 크루세이더 스킬 및 마법 공격 스킬의 대미지 증가. 크루세이더 스킬의 회복 효과는 감소되거나 소멸

[아츠] 찬트 : 여신의 축복

 [여신의 축복] 버프를 부여하여 [여신의 가호], [여신의 징벌] 2개의 능력을 동시에 발휘하지만, 효과가 감소합니다.

[찬트를 사용하여 여신의 가호 버프를 선택하는 모습]

홀리 스매시 (Holy Smash)

 여신의 힘을 소환한 뒤 둔기로 여신의 힘을 날려 적에게 피해를 주고, 피격된 적에게 폭발이 일어납니다.

 * 여신의 가호 : 여신의 힘에 맞은 적 주변에 시전자가 있으면 1회 회복

 * 여신의 징벌 : 여신의 힘에 맞은 적 주변 적에게 대미지

링 오브 라이트 (Ring of light)

 캐릭터 주변에 고속으로 회전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는 빛 고리를 1초간 생성합니다.

 * 여신의 가호 : 고리가 폭발하며 자신을 치유

 * 여신의 징벌 : 고리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대미지

[여신의 가호 상태에서 링 오브 라이트를 사용한 모습]

[여신의 징벌 상태에서 링 오브 라이트를 사용한 모습]

세이크리드 (Sacred)

 기도하고 있는 동안 여신의 힘을 주변에 퍼트립니다.

 * 여신의 가호 상태 : 캐스팅을 하는 동안 주변 아군을 치유하고

1초 뒤 폭발이 일어나며 주변 아군을 치유

 * 여신의 징벌 상태 : 캐스팅을 하는 동안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준 이후, 1초 뒤 폭발이 일어나며 주변 적에게 대미지

세이크리드: 균열

 [세이크리드]가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컨뎀 (Condemn)

 커다란 빛의 둔기로 강력하게 땅을 내려쳐서 여신의 나무 문양을 땅에 남깁니다.

 * 여신의 가호 : 마법진 위에 있는 아군을 치유

 * 여신의 징벌 : 마법진 위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

리탤리에이션 (Retaliation)

 여신의 힘을 지정한 곳에 내리꽂습니다.

* 여신의 가호 : 빛 기둥이 떨어진 곳의 아군을 회복

* 여신의 징벌 : 빛 기둥이 떨어진 곳의 적에게 대미지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Protection of Goddess)

 캐릭터 주변에 여신의 힘이 깃든 결계를 형성합니다.

 * 여신의 가호 : 마법진 위에 있는 아군을 치유

 * 여신의 징벌 : 마법진 위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를 주고, 적들을 느려지게 함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 보호

 여신의 가호 및 여신의 축복이 활성화 중일때 스킬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의 결계 안에 있는 아군은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랑다 (Rangda)

 

신수의 날로 마족의 영향력이 온 세상에 득세한 상황에서 불행중 다행한 사건이 있다면 랑다들이 마족을 상대로 싸우기로 한 것입니다. 랑다들은 여신과 마족의 신성을 동시에 인정하는 종교관을 지니고 있었으며, 더 나아가 마신 길티네를 주신으로서 타 여신보다 우위에 두었습니다. 비록 여신에 대한 공경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관점을 유지했더라도 이러한 관점은 왕국의 어떤 성직자나 마법사들도 공유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랑다는 과거의 오래된 역사의 일부를 기록으로 지니고 있으며, 그 기록에 따라 마족의 영성을 인정하지 않는 관점은 불안정한 것이라는 주장을 지니고 있었기에 왕국과는 무관하게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신수의 날로 인해 변화된 세상은 최소한 그들의 행태를 바꾸기에는 충분했습니다. 근본적인 사상까지 변화한 것은 아니지만, 랑다는 사라진 여신을 되돌리고 마족에게 기울어진 균형을 바로 잡을 때까지는 마족과 투쟁하며 왕국과 그 신민들이 따르는 기조를 인정하기로 하고 가장 뛰어난 랑다들을 왕국과 대륙사회로 보냈습니다.

 

스킬 / 특성 / 아츠

루카 (Luka)

 적을 공격하고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대상에게 이미 걸려 있는 디버프 개수에 비례하여 지속시간이 증가됩니다.

쿠투칸 (Kutukan)
 
타겟된 적에게 [혼돈 저주]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혼돈 저주]에 걸린 적은 [케파]로 변하고 HP SP를 회복할 수 없으며, 주변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쿠투칸: 버프 제거

 쿠투칸에 걸린 적은 확률적으로 특성 레벨에 따른 개수의 버프가 제거됩니다.

[쿠투칸을 사용한 모습]

페네라판 (Penyerapan)

 자신의 어둠 속성 추가 대미지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사용시 주변 적들은 랑다 스킬로 부여된 [무기력],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중첩 수가 증가합니다

[아츠] 페네라판: 정기 흡수

 주변 적들이 걸린 디버프 개수에 비례하여 자신의 HP가 회복됩니다.

바롱 (Barong)

 사로잡은 바롱을 부려 자신을 따라다니게 합니다. 바롱은 지속시간 동안 적에게 접근하여 공격하며, 확률적으로 적의 버프를 지웁니다.

바롱: 버프 뺏기

 바롱이 적의 버프를 제거했을 때 주인에게 임의의 버프 효과를 부여합니다.

  * 공격 버프 : 중첩당 적에게 주는 대미지 증가

  * 방어 버프 : 중첩당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 유틸 버프 : 중첩당 이동속도 증가

케레티한 (Keletihan)

 범위에 있는 적들을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무기력] 디버프에 걸린 적은 명중, 회피, 치명타 저항이 감소합니다. [케레티한: 무기력] 디버프 중첩 수에 따라 감소되는 수치가 증가합니다.

케레티한: 부가 효과

 케레티한의 중첩수에 따라 부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 3 중첩 : 10초 동안 저주 디버프

 * 4 중첩 : 3초 동안 침묵 디버프

 * 5 중첩 : 3초 동안 스턴 디버프

라와 (Rawa)

 전방에 늪지대를 형성합니다. 늪을 지나는 적은 느려지고, 그 위에 있을 수록 점점 느려집니다.

라와: 피로 중첩

 [케레티한] 디버프를 갖고 있는 적이 [라와] 지역에 있을 때, 3초마다 [케레티한] 디버프 중첩수가 증가합니다.

 

기존 클래스 변경점

 

변경점

변경 사항

헌터 아츠 추가

# 러시 도그를 탁월한 공격 스킬로 사용할 수 있게 아츠를 추가합니다.

 

* [아츠] 러시 도그: 맹공격 : 러시 도그의 스턴 효과가 제거되고, 스킬 대미지가 증가하되, [출혈]에 걸린 적에게는 더 높은 대미지가 적용됩니다.

아타카 효과 조정

# 캐릭터와 몬스터가 혼용되는 PvP 지역(ex: 광산 자원 쟁탈전)에서 몬스터에게 발생한 아타카 효과의 타격이 적 캐릭터에게 적용될 때 대처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적용되어, 이 상황에서는 제한된 최대 대미지가 적용됩니다. 다만, 제한된 최대 대미지의 수치는 해당 상황이 PvP PvE를 고려하여 빈번하게 일어나지는 않는다는 점과 레전드 세트 효과임을 감안했기에, 피격자 입장에서는 무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아타카 세트 옵션 캐릭터와 몬스터가 혼용되어 적용될 때, 몬스터에게 발생한 치명타 대미지 기반으로 캐릭터에게 적용될 때는 최대 대미지 제한

주무기 또는 보조무기 공격력 일부 전환 효과 추가

# 무기 타입별 공격력 평균값 및 범위가 조정되면서,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강제되는 클래스(ex: 레티아리이 - 한손창 + 단검, 스카우트 계열 - 한손검 + 단검 or 권총)들이 기존과 같은 수준의 공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무기 또는 보조무기의 공격력 일부를 공격력으로 전환하는 효과를 아래와 같이 추가합니다.

* [한손창 마스터리: 전투준비] 특성이 추가됩니다.

 - [단검]과 함께 [한손창] 착용 시 무기 공격력의 20%를 물리 공격력으로 전환

    : 소드맨 특성으로 습득 가능

* 스카우트 [더블 어택] 효과가 추가됩니다.

 - 한손검 무기 공격력의 20%만큼 보조 물리 공격력 증가

 - 방패 착용시 버프 제거되며, 자동 스왑으로도 지워짐

클레릭 [큐어] 스킬 조정

# 힐러 및 보조 클래스를 전직했을 때, 큐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재조정됨으로써, 해당 클래스들을 빌드했을 때 아군의 디버프를 좀 더 빠르게 제거할 수 있도록 추가합니다

 

* 아래 특정 클래스를 전직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 3초씩 감소합니다. (중첩 가능, 최대 9초 감소)

 - 딥디르비, 무녀, 오라클, 카발리스트, 파드너, 프리스트, 플레이그닥터

파이로맨서 [파이어 필라] 스킬 조정

# [파이어 필라] + [스톰 더스트] 디버프 시 모든 타격이 연타로 발생하는 현상은 히든 요소였으나, 최근 이뤄진 스킬 계수 상향 패치의 영향으로 모든 타격이 적용되는 것이 밸런스 측면에서 과도한 양상을 보인다고 판단되어 [파이어 필라]의 타격수만 늘어나도록 조정했습니다.

 

* [파이어 필라] + [스톰 더스트] 디버프가 걸린 상태일 때 [파이어 필라]의 타격수만 늘어나도록 조정합니다.

쿼렐슈터 [파비스 설치] 스킬 조정

# 팀 배틀리그에서도 [[아츠] 닐링샷: 진지 구축]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파비스 설치 개수 제한을 조정합니다.

 

* 팀 배틀리그 토너먼트에서 파비스 설치의 설치 개수 제한이 변경됩니다.

 - 기존 : 2

 - 변경 : 4

레티아리이 [블란디르 카데나] 스킬 조정

# 레티아리이가 좀 더 찌르기 공격 연계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블란디르 카데나의 공격 타입을 변경합니다.

 

* [블란디르 카데나] 공격 타입 변경

 - 기존 : [찌르기] 2 + [베기] 3

 - 변경 : [찌르기] 5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시스템 변경점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 첨부된 자료는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내용의 추가, 삭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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