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개발팀

TOS 2019 업데이트 로드맵

2019.02.01 오후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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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9년 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달성하고자 하는 개발 목표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클라이언트/서버 최적화

[2019131] 클라이언트 멀티코어 활용 백그라운드 및 클라이언트 수신 패킷 분산 처리 기능이 적용된 클라이언트 패치가 진행되었고, 잔여 크래시와 관련한 보완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서버의 많은 연산 부하를 일으키고 있는 모든 전투연산의 Native code 작업이 패치가 될 예정입니다. 패치 이후에도 지속적인 클라이언트/서버의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여, 구원자님들께서 쾌적한 환경에서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Native code화 작업: 실행 속도가 느린 Script 방식의 로직을 속도가 빠른 c++ 코드로 전환 하는 작업

 

 

클라이언트 위치 동기화

개발팀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네트워크 지연에 따른 플레이어간의 위치 동기화 메커니즘에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개선 중에 있습니다. Client-Side Prediction, Server Reconciliation 메커니즘을 통해 네트워크 온라인 게임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간 위치 동기화를 해결하여 특히, PvP 환경에서 구원자 여러분들께 보다 나은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 Client-Side Prediction: 클라이언트 측에서 캐릭터의 이동을 방향과 속도로 먼저 계산해서 이동시키는 방식. 서버측의 확인이 필요 없어서 반응성이 뛰어남

* Server Reconciliation 매커니즘: 서버에서 게임 클라이언트의 실시간 동기화를 위해, 각 캐릭터들의 행동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일치시키는 약속

 

 

 

 

 

아이템 획득 경로의 다양화

 

현재, 최종 아이템의 획득처는 한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하시는 모든 구원자분들을 만족시켜 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파티/길드 레이드, 필드 보스 레이드, 프리 던전 보스, 필드 파밍 등의 선택권을 제공하여 다양한 형태의 구원자분들이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파티 레이드

 

개발팀은 기존의 파티 레이드에 비해 더 많은 전략적 요소와 클래스별 역할 분담을 필요로 하는 완성도 높은 파티 레이드를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프리 던전 보스

개발팀은 2019 1 24일에 패치 된 프리 던전 보스인 [이레디안 피난처]를 시작으로 하여 지속적인 프리 던전 보스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필드 파밍

기존에는 필드의 전투를 통해서 최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는 곧 필드로 나갈 이유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필드가 버려지는 현상을 야기했습니다. 이제 필드에서도 확률적으로 최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소개 될 생활형 콘텐츠와 연계하여 값어치 있는 재료의 주된 획득처로써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운이 좋다면 필드 퀘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값진 물건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계정 단위 콘텐츠 이용 카운트 대상 확대

팀 내 캐릭터 간 장비를 공유하여 사실상 팀 내의 여러 캐릭터가 1개 캐릭터와 같이 운용될 수 있는 상태에서, 콘텐츠 이용 횟수를 캐릭터별로 관리하는 현행 방식은 단일 캐릭터의 성장보다는 복수 캐릭터의 단순 반복이 훨씬 높은 효율이 나도록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용 카운트는 특정 기간 내에 소진하지 않으면 소멸되게 되어, 손해를 본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 개발되는 핵심 컨텐츠는 해당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 참여 횟수가 계정 공유로 관리되고, 그에 맞는 합리적인 보상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존 콘텐츠 관리 개선

- 이용률 및 퀄리티가 떨어지는 콘텐츠 지속적인 관리 개선

- 장비 아이템 다각화에 따른 획득 방식 개선

- 신규 구원자분들의 초반 정규 루트 체험 관리

나쁜 가성비와 접근성으로 인하여 버려지는 기존 콘텐츠들의 개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개선이 이루어 질 것이며, 이용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PvP 밸런스 관리

개발팀은 PvP 상의 캐릭터 밸런스 정비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스킬 및 디버프 관리 체계를 정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에 기반하여 PvP 밸런스를 관리할 계획입니다.

 

 

팀 배틀 리그

현재 베타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팀 배틀 리그의 개선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전장내의 전략적 오브젝트와 전략적 아이템 추가를 통한 플레이의 다양성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시즌제로 운영될 것이며, 합리적 보상의 책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길드 콜로니전

- 전투 현황 및 결과 표시 기능

- 밸런스 관리

- 점령 길드만의 특권 제공

- 명예 보상의 확장 및 세분화

개발팀은 지속적인 콜로니전 퀄리티 관리를 계획하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전투 현황 통계 제공을 통해 몰입감을 부여할 것이며, 각종 콜로니전 전용 아이템의 효용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밸런스 측면에서 다수의 콜로니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도록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점령 길드만의 특권 제공을 위한, 명예 보상의 확장 및 세분화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월드간 길드 대전

길드 내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발팀은 월드의 경계를 넘어, 수 많은 다른 길드와의 경쟁 요소는 길드에 속한 구원자님들의 소속감을 높이고 성취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정된 인원으로 참여 가능한 형태의 시즌제 길드 대전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형 PvP

이와 같은 형태의 콘텐츠는 지금까지 이벤트 형식으로만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구원자님들의 높은 참여도와 좋은 반응으로 개발팀에서는 정식 콘텐츠로써의 개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투력 평준화 지수의 조정을 통해서 유저간 전투력 격차를 없애고 전략, 전술과 뇌오세를 통해서 승부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

 

 

 

 

 

길드 아지트 꾸미기

개발팀은 구원자분들의 길드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길드 존재의 의의에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는 의미가 부여되기를 원합니다. 이는 길드 콜로니전 승자 길드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구원자들간의 분쟁을 싫어하시는 구원자분들에게도 지속적으로 길드를 성장시키고 관리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계획된 길드 아지트 꾸미기의 디자인 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능적 오브젝트 배치 (훈련소, 길드 상점 등)

- 기능적 오브젝트를 통한 이점 제공 (연구 개발 등)

- 개인 참여도 적용 시스템

지금까지 길드 이벤트의 형식은 개인 구성원에게 직접적인 보상을 제공하지 않아,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해 참여율이 저조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디자인 철학에서 제시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개인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기여도를 바탕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될 것 입니다.

 

 

하우징 시스템

새롭게 등장할 하우징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디자인의 가구, 액세서리 등을 배치할 수 있으며, 그네, 놀이 기구 등의 기능성 오브젝트를 통해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농장 등의 육성형 콘텐츠의 추가 또한 고려하고 있습니다.

 

 

생활 콘텐츠

생활 콘텐츠에는 고고학, 채집, 채광, 낚시, 요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개발팀은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수 많은 아름다운 맵이 버려지고 있는 사실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활 콘텐츠는 이러한 많은 아름다운 맵을 활용하게 될 것 입니다. 각 맵에서 얻을 수 있는 진귀한 약초와 광석 등을 통해 강력한 포션과 아이템 등을 제작하여 수 많은 콘텐츠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심마니, 광부, 고고학자, 강태공, 요리사가 되어 수 많은 맵을 탐사하는 구원자분들이 나타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성 확장과 강화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다양한 색상의 코스튬을 통해 캐릭터를 꾸밀 수 있으나, 캐릭터의 피부색을 변경할 수 없어 코스튬과 어울리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힘들었습니다. 개발팀은 캐릭터의 피부색 변경 기능 개발을 완료했으며, 디테일한 작업이 완료 되는대로 구원자분들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클래스별 통합본 적용을 통해 다채로운 액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별 통합본: 애니메이션은 본(Born)이라고 하는 기준점의 이동 Sequence를 재생하는 것입니다.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클래스별 본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5배 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클래스별 통합본을 사용하게 되면 1개의 개발로 모든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확장

개발팀은 2019년 내에 두 번의 시나리오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 확장에서는 11개의 신규 지역이 추가되며, 현재 390으로 제한되어 있는 최대 캐릭터 레벨이 420으로 확장됩니다그에 따른 새로운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그리고 40종의 일반 몬스터와 7종의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새로운 아이템들이 추가됩니다

 

구원자 여러분의 다음 여정

420 레벨 확장과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인 11개 지역의 시나리오는 왕국의 수도와 근접한 북부 지역에서 펼쳐집니다. 이 곳에서 구원자 여러분은 별의 탑의 감춰진 이야기를 시작으로 신수의 날 왕국의 성벽을 지키던 생존자들과, 그들을 지켜낸 영웅과 만나고 파리아스 숲으로 향하여 마왕 카르타스에게 쫓기고 있는 메데이나 여신을 돕게 됩니다.

 



신수의 날, 왕국의 영웅 파야우타

 
새롭게 등장하는 NPC 파야우타는 신수의 날, 절망과 공포에 절규하던 수도의 시민들을 구한 영웅입니다. 유서 깊은 가문의 후손인 그녀는 신수의 날 이전에도 왕국을 위해 사교도를 조사하고 역사에 기록된 큰 사건에 암암리에 개입하였습니다. 일부 생존자들에게 리디아 샤펜의 화신으로 불리던 파야우타지만 절망적인 이 시대는 끝이 보이지 않았고 그녀가 지키고자 했던 왕국 북부 지역의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그녀로 하여금 희망의 끈을 놓게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그러던 중, 구원자 여러분의 명성은 왕국의 생존자들 사이에서 퍼져나가 마침내 파야우타에게 전해졌습니다. 파야우타는 마지막 희망을 품고 구원자 여러분을 찾아갈 것이며 함께 왕국 북부 지역을 모험하게 될 것 입니다.


 

별의 탑에 남겨진 이야기

 별의 탑 탈환이라는 거대한 역사의 현장 뒤편에 숨겨진 이야기들이 구원자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리디아 샤펜의 유지를 이어나가려는 단원들과 그들을 지원하는 호수의 레이커들의 이야기는 바린웰 27 수역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를 지키던 마지막 관문

 외적으로부터 수도를 지켜주던 이 거대한 삼중 성벽은 신수의 날을 거치며 그 기능을 완전히 상실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마족에게 맞서 의롭고 용맹하게 끝까지 성벽을 지키던 장군과 병사들은 모두 행방불명이 되었고 미처 도망치지 못 한 생존자들과 부상병들만이 마족의 눈을 피해 이 곳에 절망의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삼중 성벽 생존자들의 이야기는 외성벽 제 11구역에서 시작됩니다.


 

마지막 계시의 행방, 여신 메데이나

여신 메데이나는 마왕 카르타스에게 쫓기고 있지만 구원자에게 마지막 계시의 단서를 전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모습을 드러냅니다. 마왕 카르타스는 이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을 것이며 메데이나 여신은 위기에 빠질 것 입니다.

 

 마신 길티네의 눈을 피해 마왕 카르타스는 숲과 나무의 여신 메데이나를 쫓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북부 파리아스 숲에서 시작됩니다.

 

 

신규 클래스

개발팀은 2019년 두 번의 신규 클래스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신규 클래스 추가는 상반기 중으로 4개의 클래스가 추가되게 됩니다. 신규 클래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업데이트 진행 전까지 순차적으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2019년 주요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한 개발팀의 계획을 설명드렸습니다.

물론 이외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깊은 고민을 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사랑해주시는 구원자 여러분께 더 나은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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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