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자동매칭 위주의 플레이 방식 개선 바랍니다.

2021.10.11 오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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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지는 이해 가능했으나 문제가 많았던 자동매칭
작년 에피소드 12 업데이트 부터 트오세에는 많은 종류의 자동매칭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기존 방식에 비해 보상이 낮았지만 보상을 상향하면서 게임사가 반강제로 자동매칭을 강요했죠.
곧바로 갓티샤, 리점 베르넬리 같은 다계정 매크로 챌린지가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극에 달하게 했으나 게임사의 대처는 너무나도 미흡했습니다.
당시에도 이런 내용으로 바란다 답변이 올라왔던걸로 기억하는데, 게임사가 강제로 자동매칭을 돌 수 밖에 없게 만들면서 "자동매칭으로 돌아가는 비율이 높으니 성공한 컨텐츠로 보고 있다"라는 희대의 X소리가 아직도 기억납니다.


2. 자동매칭의 현 사태
에피소드 12 이후에 나온 자동매칭의 현 사태를 하나하나 따져볼까요?

<챌린지&분열>
바뀐 챌린지 방식은 매크로 플레이를 어렵게 하고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맵 별 편차가 크고 일간 챌린지 교환 횟수가 사라지면서 특정 맵일때만 매칭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챌, 분열은 어떻게 보면 트오세의 가장 기본적인 파밍책, 숙제 같은 느낌인데 이마저도 확성기로 매칭 인원을 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영웅담>
웬만해선 자동매칭으로 출발할 수 없습니다. 랭킹을 노리고 지인들끼리 타이밍을 맞춰서 돌리는 형태가 가장 많습니다. 이러면 자동매칭이 무슨 의미일까요?
또, 영웅담 입장권 교환 방식을 바꾸면서 격주로 랭킹에 오르는 행위를 방지하겠다고 했는데 여전히 격주로 12장(1장은 입장권을 먹어둠), 14장 번갈아가면서 교환하면 패치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나비목 접선지 & 하얀 마녀의 숲>
4인 이하 시작을 만들었음에도 혼자만 매칭중인 경우가 많아 외침 없이는 사실상 출발하기 힘듭니다.
해당 자동매칭은 하드 레이드를 돌기 힘든 유저들에게 소량의 거불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사다리같은 취지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지금 에피소드 보상만으로 가디스 장비 세팅이 가능해진 만큼, 이 두 자동매칭은 삭제하고 파티 나비, 파티 마녀의 보상을 상향하는 방식이 좋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노말 나비와 노말 마녀도 함께 삭제하면 훨씬 깔끔할 것 같네요)

<성물 레이드>
기존에는 노말에서 입장권을 먹고 하드를 돈다는 메커니즘이 그럴싸하게 굴러갔으나, 지금 성물 노말은 제작서가 필요하지 않다면 굳이 돌지 않는 던전이 되었고 하드 또한 추가 보상권이 없으면 굳이 돌 필요가 없습니다. 왜? 마신의 성소를 돌면 되니까..
마신의 성소 입장권의 공급을 대폭 늘리면서 의미가 퇴색된 성물 던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마신의 성소>
그나마 잘 돌아가는 자동 매칭입니다. 솔직히 너무 반복해야해서 난이도와 보상을 늘리고 입장횟수를 줄이면 좋겠지만 그나마 다른 자동매칭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성자의 기도소>
가관이죠. 유저들끼리의 날먹 이슈, 박제, 탈주 등이 일상인 컨텐츠입니다. 게임사가 약 2달 동안 해결해본다고 조금씩 건드렸는데 여전합니다.
무슨 고집인지는 모르겠는데 성물 레이드, 나비, 마녀, 길티네에 있는 자동매칭 버프는 남아있으면서 여기엔 왜 자매 버프를 끝끝내 안넣어주는지 궁금하네요. 470 기어스코어 딱 맞춘 5인으로 수리키트 5개씩만 들고 깰 수 있는지 직접 안해보신거 같은데 뭐 전과가 있으니..


사실 가장 큰문제는 누가 뭐래도 유저 풀이 너무나도 적은거겠죠. 패치나 업데이트를 보면 유저를 늘릴 생각은 없고 지금 있는 유저풀로 최적화 된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것 같은데, 그에 맞게 무분별하게 늘어난 자동매칭 시스템도 꼭 개편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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