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사두의 현재 문제점과 개선사항

2021.01.18 오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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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는 저번 달 개편이 이뤄졌지만 컨셉도 성능도 모두 바닥인 상태입니다.

과거 낙무아이가 1차 개편이 이뤄졌지만 성능이 좋지 않았고 이번 때리기 정립때 조금 쓸만해졌는데

사두도 엄청 좋은거 까진 바라지 않고 적당히 중간은 갔으면 하는 마음에서 문제점을 올려봅니다.




유체강타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다섯마리 타격 패치가 진행되어 이 부분은 만족스럽습니다.

허나, 이 스킬의 단점은 영혼을 획득하는데 중점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25%확률로 2타라는 점입니다.

오버힛은 3회로 늘었지만 끔찍한 후딜레이와 맞물려서 영혼 획득 속도도 그렇고 DPS도 그렇고 누를 키만 늘어나버려서 조잡해져버렸습니다.

오버힛을 2회로 감소시키고 확정 2타에 상특 30기준 홀슬처럼 4000%대로, 영혼 획득은 1로 고정하는 대신 버프인 프라나를 30분으로 늘리고 5초당 영혼 획득 1 이었다면

바이보라 조율을 사용하는 이점이 분명했을 거 같습니다. 




바시타 싯디 - 개편 전에 20초이던 스킬이 갑자기 30초가 되어 써먹기 더 어려워 졌습니다.

단타 스킬이라서 문제였던 이 스킬을 계수만 높여놓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콜로니전에서의 광역 스턴 때문에 그런거라면 스턴을 없애는 대신 기본능력을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아츠처럼 연타로 주고 20초로 하되

스턴 특성을 찍으면 30초가 되는 그런 방향이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 스킬을 콜로니전에서 광역 스턴으로 쓰려면 더 좋은 광역에 범위 클래스가 많아서 접근조차 힘들구요

그 와중에 바이보라 조율 4레벨은 바시타 싯디 타수 1회 추가

사냥에선 결국 2천만에 막히는데 쿨타임이 30초나 되니 의미가 없고 

영혼에 따른 증댐이 없는걸로 보아 콜로니전에서 쓰라고 의도한 것으로 보이는데 아시다시피 대인전은 단타스킬 패널티가 있잖아요

분명 작년에 클레릭 계열이 단타 고계수인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개발진에서 말을 해주셨는데

그럼에도 이렇게 나왔다는건 조금 이해하기가 힘든 부분입니다.




포제션 - 타수가 적어서 달리아 효과를 많이 받는 것도 아니고 무려 연출연타라서 요즘 많이들 쓰고 있는 괴사플닥의 낙뢰랑도 잘 맞지 않습니다.

그럼 크루세이더처럼 단타 고계수 직업과 천벌을 조합해야 하는데 주력 클래스인 엑소도 화염의 창을 강제시키는 연계가 나왔고 보조딜인 드루이드도 크리비도 저계수 다단히트 입니다.

게다가 단일인데 쿨이 30초라서 광역이 되는 루브릭이랑 DPS가 비슷합니다. 

만약 루브릭이 사기스킬이었다면 DPS비벼서 좋네 하겠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이럴거면 바이보라 조율에 포제션 쿨감 10초 정도는 주셨어야 하지 않았나 싶네요





유체 폭발 - 쿨타임이 10초로 줄어들었지만 상특 30기준 1만퍼의 계수이고

DPS가 낮은건 둘째 치고 광공비에 비해 범위도 좁으며 타수는 1타에 넉백이 100%라서 챌, 분열에서는 봉인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쿨타임 10초로 하셨다는 건 이 스킬을 주력으로 쓰게 하려고 하신걸로 보이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 스킬은 주력으로 굴릴 수가 없는데

넉백제거 특성은 당연히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스킬 시전 속도가 느려서 중간중간 욱여넣는거 자체가 영혼만 날려먹는 민폐스킬이란 겁니다.

그리고 유체이탈시 1 타수가 늘긴 하지만 유체이탈의 AI를 보시면 활용할 수 없어요..






지금 현재 유체 이탈을 바꾸고 난 뒤 프라크리티, 유체폭발, 전부 성능이 전보다 바닥이 되었는데 

오죽하면 사두 유저들이 유체이탈 롤백을 원하는건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유체를 조종한다는 컨셉도 잃고 유체이탈의 댐감과 넉백방지도 잃고 말이죠

그냥 예전의 상태에서 유체폭발 넉백제거와 프라크리티에 딜링 특성만 주셨어도 해결될 간단한 문제였어요

프라크리티에 5스포 투자시 45초 쿨 10초 지속짜리 사두 스킬만 최종대미지 10% 증가라니 이걸 누가 찍겠습니까..

테스트 서버에 패치된 수호성인 신념만도 못한 스킬




영혼

영혼이 0이 되어버리면 아예 스킬이 나가지 않는 문제점도 심각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0인 상태에서는 증댐 없이도 나가게 해주는건 안되는걸까요

바이보라 조율이 없으면 운용하기도 까다로운데 있으나 없으나 성능이 안나와요..




바이보라 조율

방어력이 낮은 몬스터 - 단타스킬인데 맥댐에 막힘 (심지어 신규 지역 챌, 분열부터는 피통이 9천만이 넘어가요)

방어력이 높은 몬스터 - 맥댐엔 비교적 자유롭지만 오버힛1과 계수(유체폭발), 쿨타임(포제션, 바시타 싯디)이 문제라서 DPS가 낮음


이 상황인데 단순 증댐만 주신다고 메인으로 바이보라를 착용해서 쓸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심지어 PVP는 단타 패널티도 있고요

포제션 쿨감은 당연히 있을줄 알았습니다.




유저가 적어서 이런 글 쓰는 분들이 거의 없으니 하소연 없으면 또 묻혀서 넘어겁니다.

왜냐면 새퍼, 세이지, 하카펠이 같은 길을 걸어왔기 때문이죠


관심좀 가져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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