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건의할것들과 로드맵 업데이트 왜안하는지 질문드립니다.

2020.10.13 오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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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글을 작성하기 앞서 고객센터란은 아예 일을안하나요? 
모든 문의답변이 전부 싹다 바란다에 글쓰라고만 하시네요? 
바란다에만 글을 쓰라고할거면 고객센터는 아예 그냥없애세요.
아예 아무것도 해결을 안해주는 곳인데 글을 써봤자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2019년 로드맵 안내에서

많은분들이 일단 이걸 계획한 사람들이 모두 짤렸거나 퇴사했다고 하는데 아예 개발할 생각 자체가없나요?

월드간 길드 대전.과 스포츠형 PVP



1.월드간 길드 대전

길드 내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개발팀은 월드의 경계를 넘어수 많은 다른 길드와의 경쟁 요소는 길드에 속한 구원자님들의 소속감을 높이고 성취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고정된 인원으로 참여 가능한 형태의 시즌제 길드 대전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2.스포츠형 PvP

이와 같은 형태의 콘텐츠는 지금까지 이벤트 형식으로만 존재해 왔습니다하지만 구원자님들의 높은 참여도와 좋은 반응으로 개발팀에서는 정식 콘텐츠로써의 개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전투력 평준화 지수의 조정을 통해서 유저간 전투력 격차를 없애고 전략전술과 뇌오세를 통해서 승부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





생활 컨텐츠와 캐릭터성 확장




3.생활 콘텐츠

생활 콘텐츠에는 고고학채집채광낚시요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개발팀은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수 많은 아름다운 맵이 버려지고 있는 사실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생활 콘텐츠는 이러한 많은 아름다운 맵을 활용하게 될 것 입니다각 맵에서 얻을 수 있는 진귀한 약초와 광석 등을 통해 강력한 포션과 아이템 등을 제작하여 수 많은 콘텐츠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이를 통해 심마니광부고고학자강태공요리사가 되어 수 많은 맵을 탐사하는 구원자분들이 나타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캐릭터성 확장과 강화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다양한 색상의 코스튬을 통해 캐릭터를 꾸밀 수 있으나캐릭터의 피부색을 변경할 수 없어 코스튬과 어울리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힘들었습니다개발팀은 캐릭터의 피부색 변경 기능 개발을 완료했으며디테일한 작업이 완료 되는대로 구원자분들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클래스별 통합본 적용을 통해 다채로운 액션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별 통합본애니메이션은 본(Born)이라고 하는 기준점의 이동 Sequence를 재생하는 것입니다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클래스별 본을 사용하기 때문에하나의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5배 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클래스별 통합본을 사용하게 되면 1개의 개발로 모든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4개가 2019년 로드맵중 안나온 것들입니다.

4번은 진행했다가 중간에 없애버린듯 하네요? 아예 백인이라던지 흑인까지는 나왔지만 그외에는 아예나오지않았습니다.



5. 레전드 어시스터 개편

레전드 어시스터는 정말 얻기힘듭니다. 얻기 힘든것만큼 옵션은 좋긴하겠지만 그렇게막 확 뛰어나진 않습니다.. 스킬만이라도 1성부터 쓰게해줘야하는거 아닐까요?

다른 등급도 2성부터 쓰긴하지만 레전드는 레전드인만큼 1성부터 쓰게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유니크등급도 얻기 힘들어요

합성확률도 엄청나게 낮구요 노멀에서 레어 합성하는것도 100개중 1개 다음등급나올까 말까하는데 모든등급이 2성부터 쓰는건 좀 너무하지않나 싶어요.



6. 힐러나 서포터를위한 1인컨텐츠 개선

현재 어시스터로 1인레이드는 나왔지만 다른 1인컨텐츠는요?

지금 텔하르샤도 한 8분~10분정도 걸립니다. 4단계기준. 그이상은 어시소환 안된다고 했어서요 

이것도 힐러만 적용 서포터인 쏘인경우엔 적용도안됨.

물론 부캐로 딜러로 키우라고 하겠지만 1가지의 캐릭만 키우고싶은 유저에겐 부캐릭까지 키워야할까 라는 생각도 좀 종종 들어요.

현재 1인컨텐츠 베르니케의파편 , 1인레이드 텔하르샤제외 머즈루스나 이레디안 , 1인 레이드던전 , 주간보스레이드같은경우에도 적용시켜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1인챌린지도 답안나옴



베르니케의 파편 - 어시소환 스킬로 소환은 가능하지만 주어시 1마릿환가능. 하지만 이1마리로 어느정도 갈까요 버프도 1개도 안들어감

주간 보스 레이드 - 위와 마찬가지 더군다나 가고일소환 패턴까지나오면 어시아예 무쓸모

1인 레이드던전 - 위와 마찬가지

1인 레이드 - 텔하르샤만 4마리소환가능 힐로 뎀증과 방저하 버프를줌 그래도 오래걸림 (치유력 1.8정도 기준)


어시도 힐러나 서포터의 스킬 전부 적용 되게해주세요. 이것만되도 쿨감버프라면 쿨감이되겠고 딜증버프라면 딜증이라도 되겠죠. 방벞이면 조금이라도 더 단단해질테고.


개인적으로 바뀌었으면 하는것이

베르니케의 파편 - 1인레이드 처럼 4마리 소환가능하며 힐러나 서포터의 모든스킬 적용가능

주간 보스 레이드 - 어시는 무적판정으로 변경되며 1인레이드처럼 4마리소환되고 벞과 힐러나 서포터의 모든스킬 적용가능

1인 레이드던전 - 바뀌는 주보레처럼 변경

1인 레이드 - 현재방식에다가 + 힐러나 서포터의 모든스킬 적용가능 (텔하르샤 뿐만이 아닌 머즈랑 이레디안도 적용)

1인챌린지도 위와같이 변경해줘도 쓰지 아니면 아예안써요..


적용기준은 직업군 2개나 3개가 포함될시 적용.

단계도 4인이하가아닌 7단계든 하드든 모두 적용가능으로 바뀌었으면 합니다. 

현재 어시를 그냥 4마리소환하고 무적판정으로 해놔도 딜러들처럼 스펙이 쌔진않습니다. 그러니 이정도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챌린지나 분열 레이드 협동전 등등 모든딜러가 힐러나 쏘인 서포터를 많이 구하는데 이 보조직업군들도 1인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해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예전부터 힐러나 서포터가 쭉 하향만 먹었지 상향은 먹은적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힐러는 치유력같은거 없었을 당시에 힐러는 그냥 노템으로가도 힐빵빵하다 그냥 날먹캐다 딥디 무한조각가능해서 솔챌도 그냥가능하다 레이드 부활도 버프도 무한이다
등 이렇게들 말해서 결국 쿨너프 지속시간너프 횟수너프 치유력너프 등등 하향에 하향에 하향 계속 먹었는데.

이젠 그런것도없고 하향좀 그만하고 이정도라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힐러나 서포터는 딜러전용싸개가아니라 하나의 직업군입니다. 그냥 파티전용싸개가아닌 1인컨텐츠를 내놨으면 힐러 서포터도 1인컨텐츠 원활하게 할수있게 해주세요.




7. 딜레릭 개편

현재 클레릭 계열중 딜러 클래스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것 몇없죠. 클레릭 뿐아니라 다른계열도 버려진 클래스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클레릭 계열이 더 많이버려졌죠.

타 직업딜러 클래스에 비해서 계수 오버히트 셋옵효과 성능 cc도없고 등 전부딸립니다.


제가 마딜레릭을 키웠을때 16강10초 레겐다양둔과 법사 16강10초 스키아스태프와 딜비교를 해봤을때

법사가 우월했습니다. 물론 마딜은 상특 10까지 해뒀었습니다. 법사는 노상특

제말은 법사를 너프하란 얘기가아니고 동등하게라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스펙차이도 크게나는데 법사가 더쌔다는건 좀 심각하다고 생각하네요.

버프도 마딜레릭이 더있는데 말이죠. 


물딜레릭은 키워보질않았지만 그냥 딱봐도 한눈에 보입니다 타 근접딜러 클래스들과 데미지차이가심각하게 많이 난다는걸요.

물딜레릭 마딜레릭경우 레이드에서도 한번도 **못했습니다. 갈순있나요?

분열챌에서도 못봤습니다 


딜레릭중 뭐 불을 다루는 사제가 있고 약품을 다루는 클래스가 있고 등 하지만 쓰는건 다른계열의 스킬들을 쓰는 엉뚱한 모습들도 있고

딜레릭들은 홀딩기는 있나요? 여신셋트 효과 받는건 있나요? 그렇다고 데미지가 쌘가요? 오버히트가 많나요?

이에비해서 쿨타임이 짧나요?

솔직히 딜레릭을 지금은 접었지만 (너무 하도 구려서 이딴거에 투자할빠에 안키움 솔직히 여태키운게 더 아까움) 

아직도 하시는분들에게는 너무나도 암울할것 같다고 봅니다.

타직업은 아이템이나 밸런스가 상향먹으면 바로 그거 좋으니까 그거해야지 하고 바로 갈아타지만 

딜레릭은 상향이랍시고 오히려 너프먹은거같은 느낌만 듭니다.

최근에도 딜레릭은 너프먹었죠?

최근은아니지만 드루이드 너프먹었고 카발? 카발은 딜레릭은 아니지만 상향먹었지만 메인힐러로 쓸까요? 

다른것도 상향먹는다고 개편 안내를 했지만 타직업과 동등하게 쓸만할정도로 나올까 싶네요.


아츠도 타 계열들과 달리 안쓰는것도 겁나게 많습니다 그걸쓰면 더 구려지기 떄문이죠 왜냈죠? 멋내기용인가요?



8. 혹시 트오세는 5인용이 아닌 대규모 레이드같은 8인용 12인용 16인용 등등 공대레이드 같은건 낼 생각 없나요?

그런게있다면 훨씬 재밌고 좋을 것 같은데. 이번년도에 64비트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그이후에 낼 생각은 아예없을까요?

다인용 레이드 예전 RPG들에서 해봤지만 생각보다 꽤 재밌었습니다.


9. 그리고 시간버리기 이벤트 그만해주세요 

저같은 노는사람은 막 그렇게 상관은없지만 가끔은 그냥 무의미하게 접속만 하는시간도 있습니다 시간 이벤트 떄문에요 이번 추석이벤트도 시간버리기 이벤트더라구요 

왠만한게임은 출석만해도 줍니다 ㅡㅡ; 심지어 홈페이지에서 버튼하나만 눌러도 줍니다


10. 우편함기능을 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캐릭터 숙소함에 우편함이 있는데 이걸 GM이나 선물받기용으로만 받는게 아닌

캐릭간에도 서로 우편을 보낼 수 있으면 합니다.

그리고 우편함도 캐릭선택창이아닌 게임내에서 쓸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1. 솔직히 개인적으로 바라는건데 개인거래 활성화

말론 개인거래 활성화지만 이제 실버거래를 개인거래로도 가능하게하며 어떨까 싶네요 이것도 수수료 적용해도 상관없으니 활성화라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경매장처럼 토큰쓰면 수수료 몇% 안쓰면 몇% 이렇게라도 적용시켜서 내던지. 하지만 경매장보다 수수료가 높다면 안쓸 것 같네요 정말 급하면 팔수도 있겠지만.

이걸로인해 우편함으로도 택배처럼 쓰거나 일반적으로 아이템이나 실버를 보내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젠 매크로 방지를 위한 필드드랍도 없앴고 증표로만 바뀌었잖아요?

게임을 접하는 신규유저들은 왜 이게임은 우편도없고 개인거래도 이렇게 불편하냐 라는 말들이 종종 나옵니다.


12. 기간제 토큰과 일반토큰의 개편

기간제 토큰도 제한이없는 무제한 개인거래가 되었으면 합니다. (솔직히 이것도 안되면 거의 강제로 현질해서 토큰 구입해라 잖아요.. 마켓에 파는 토큰은 게임해서 얻은겁니까? 다 현질이잖아요.)

일반토큰은 경매장에 아이템을 즉시 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왜 랜덤시간에 올라가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항상 

넥슨게임들에서 랜덤시간에 올라가는 경매장시스템이 있나요?

뭐 이건 넥슨게임이 아니지만 넥슨에 포함되어있잖아요?

어떤게임이든그래요 경매장에 시간을 두는 게임은 못봤습니다.

그리고 뭔가 또 있엇는데 장문을 적다보니 까먹었네요 

+ 추가내용 팀창고 실버 입금인가? 이것도 없애주세요 .. 토큰있어야만 넣어져요.. 토큰없어도 넣게해주세오..

또한 팀창고 할성화도 토큰이있어야만 활성화되는게 불편..

즉시수령도.. 물품등록갯수증가도.. 토큰강제성이 너무많아요







13. 1인 챌린지

아직도 데미지가 너무쌥니다 1~2방이면 죽어요 5단이상기준 솔직히 5단까진 어찌어찌 하겠는데 6단부턴 너무 힘들어요 1인챌린지 하는사람이있나요? 빡세요..





// 글을 마치고


솔직히 크리오맨서도 상향이긴합니다만 결국 딜딸리고 해서 결국 파티에서 추방도 되는 신세가 되더라구요 (크리오 저 아닙니다 크리오없습니다)

그분스펙도 고스펙이었지만 타직업과 동등하진 않다는거죠.

게임을 해보고 밸런스패치를 하는건가 싶을정도로 상향해줘도 상향도아니고 타클래스가 더 좋아보이는 상향만 하는걸보면 솔직히 딜러를 키워야할까 싶을정도로 고민입니다.

그런데도 키워야 해!! 라는 이유가 있다면 위의 6번과같은 1인컨텐츠떄문에 딜러를 그냥 선택이아닌 강제로 키워야합니다.

저는 이 캐릭터가 약하다 그래서 저캐릭터 너프해라 이런게아니라 직업군들의 개성을살리던지 뭐 이직업군은 PVE로 저직업군은 PVP로 저직업군은 뭐 어떤걸로 보조직업  , 탱커 , 보조힐러 , 서포터 , 홀딩용 등등 많잖아요?

동등하게 파티컨텐츠라던지 1인컨텐츠라던지 길드용컨텐츠라던지 PVP용이라던지 등 좀 맞춰주세요 

옛날 RPG는 4~5인용 파티로해서 각 역할군에 맞게 짜서 던전들을 돌던지 컨텐츠를 합니다 솔직히 그 게임들이 아직도 살아있다면 전 그 게임을 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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