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유저를 등쳐먹지 말고 소통하며 정상적인 패치를 해주세요

2020.10.07 오후 08:41

  • 1196조회
  • 117추천
이번 패치 문제로 유저들 전부 뿔이 났습니다. 게임사는 그릇된 운영때문에 게임이 망해간다는걸 인지하고 있나요?
수익률을 보고 미친듯한 패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은데, 게임 운영 마지막에 잠시 빛나는 회광반조로 인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먼저, 게임사는 유저들을 항상 기만했습니다. 루비모루, 1인 레이드 입장권을 레티샤, 패키지 등에서 풀었습니다. 그렇게 루비모루로 21강을, 패키지를 사서 빠른 루시페리를 가도록 유도했는데 곧바로 유저들 뒷통수를 때린 셈이에요.
레티샤에서 팔자마자 루비모루를 뛰어넘는 전용모루로, 패키지에서 팔자마자 레티샤의 1인 레이드 입장권으로 말입니다.
저번 용맹 초격 마신 여신사건때 유저들은 게임사의 대규모 뒤통수를 겪었습니다. 이번 사건에서도 그런 뒤통수 때리는 과거가 연상되니까 유저들이 극명하게 반발하는 거에요. 이번에도 대규모 너프 뒤통수로 유저들을 또 기만했습니다. 이러니 게임사를 믿을 수 없는 분위기가 팽배해졌지요. 항상 유저들 돈을 노리고 뒷통수를 쳤으니 말입니다.

둘째, 게임 운영의 행보입니다.
게임사는 현재 사실상 직업간 밸런스패치를 손 놓고 방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밸런스를 맞추더라도 아이템으로 밸런스를 맞추고 직업 자체의 문제는 외면해버립니다.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를 고치지 않고 아이템만으로 밸런스를 맞춰가는 와중에, 초고강이 비교적 손쉽게 가능하게끔 만들 전용모루가 나오게 되면 운영진은 앞으로 운영원칙을 근본적인 직업 클래스의 밸런스를 맞추기보단 아이템, 강화에 초점을 두어 운영할 확률이 높습니다. 16강 로드가 약해? 26강 로드를 쓰면 문제가 해결된다- 식으로 말입니다.
아니면 또 새로운 바이보라 템을 내놓아서 파밍하고 이거 끼면 인간취급 할 수 있다- 라며 근본적인 문제를 아이템으로 잡으려 할게 뻔합니다.
바이보라템을 껴야 일인분을 하게 되는 시스템이 이상한겁니다...다른 게임들에서는 직업들이 일인분은 해요. 좋은 템을 끼면 그만큼 성능이 올라가는 거고요. 이겜은 바이보라 없으면 일인분 못하는 직업이 많을뿐더러 있어도 일인분도 채 못하는 직업이 넘칩니다...이건 잘못되었어요.

게다가 올해 로드맵에서 공개했던 게임의 근본적 문제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습니다. tcp/ip에서 udp로의 통신방법 개선 / 64비트 마이그레이션은 어디 갔나요? 게임이 업데이트 하면 할수록 버그와 렉이 늘어만 가는데 그 원인은 해결하지 않은 채 다른 방면, 특히 유저들에게 과금을 유도하고 재화만 소모시킬 수단에만 눈이 먼 행보가 보기에 좋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엔 서버터짐이 더욱 잦아지고 콜로니전에선 보도 듣지도 못한 새로운 버그들이 몇주동안 지속되는데 그에 대한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요.

버그나 렉 같은 근본적 문제는 방관하며....과금유도에만 신경쓰는 듯 한 운영 방식이 문제입니다. 이런 기본 문제들을 해결하였으면 모르겠으나 미루고 방관하고서 하는 패치가 보기 좋을 리가 없어요...
뭐든지 간에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렉과 버그를 최우선으로 잡아야 해요. 하지만 운영진은 기본은 거들떠 본체로 캐쉬템 판매와 사행성 조장에만 올인하고 있습니다. 사상누각입니다.

셋째, 이번 패치는 신규 진입의 장애요소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몇몇 분들이 말씀하신대로 신규 유저들에겐 많은 고난이 생길 겁니다. 재료템 가격의 급등으로 인한 장비 셋팅의 어려움이 가장 큰 사례일 거에요.
재료템 비쌀때 팔고 싸질때 맞추면 되지 않느냐-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한번 올라간 재료템 값은 쉽사리 내려오지 않습니다. 반면에 재료템 값 폭등은 패치노트 한번에 곱절씩 폭등하고요. 오래 게임을 하며 자본을 축적하고 장비셋팅이 끝난 중위권 이상 유저들 입장에서는 본인들 쓸 물량 + 사재기로 인해 축적된 물량으로 폭등해도 타격이 적겠지믄, 자본이 부족하고 플레이한비 얼마 되지 않아 재료도 부족한 신규 유저들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재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통합상점 포인트로 코스튬을 교환하여 컬렉션에 넣는 이벤트...이건 진짜 신규 유저와의 격차를 최대로 늘리겠다는 선언이에요. 한정 기간이 지나면 코스튬들을 포인트 더 받고 바꿔주겠다는데, 이렇게 되면 기존 / 신규간 격차는 더 벌어집니다. 안그래도 신규유저 폐사율이 매우 높은데 이런 콜렉션은 뉴비들이 겜 하기 정말 꼽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할 거에요.

템 맞추는데도 비싸, 재료템 값은 안 떨어져, 패치 한번에 가격 훅훅 폭등해, 상특하려 했더니 축석 낱장 값 왔다갔다해....
뭐 하나 투자하기에 매우 꺼려지는 상황들로만 가득합니다. 운영진의 무관심한 패치 하나에 거의 격주간으로 주식 장이 열리듯 시세가 요동치고, 그로 인해 뭐 하나 투자하기에도 두려운 상황이 계속 지속되고 있어요. 깊게 투자했다가 잘못하면 패치 한방에 자신의 직업이 죽어버리고 레이드에서도 쫓겨나게 되거든요. 고인물들처럼 캐릭이 여러개, 무기도 여러개가 아니기때문에 패치 한번에 더 충격이 큽니다. 이런 롤러코스터식 패치가 계속되는 한 신규유저들 살아남기 힘들어요. 


넷째, 게임이 강원랜드인지 온라인 게임인지 모를 정도의 사행성 요소...
안그래도 온갖 확률요소의 도입으로 반쯤 사행성 도박게임이 되어 버린 트오세입니다.
레티샤는 그렇다 쳐도 인게임에서의 바이보라, 아키스톤 등등...심지어 실버회수를 위해 마신봉헌까지 계속이요.
다음 길티네 레이드에서는 이러다가 슬롯머신도 나오겠어요. 이 게임이 바다이야기인가요? 알피지인가요?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이런 확률요소야 말로 운영진 입장에선 컨텐츠 소모 느리게 하긴 좋을 수는 있는데 그만큼 유저들 피로도가 극심해집니다. 누구는 하루에 하나씩 바이보라 / 아키스톤 먹는데 나는 노력해도 하나도 안나온다.... 이런 말 상당히 많아요
이러다 운좋게 바이보라 / 아키스톤 먹으면 대박인거고 아니면 꼬접수치만 상승합니다.
적당히 유저들 피로도를 완화를 시켜야 하는데 가면 갈수록 이런 사행성 요소만 집어넣어 유저들 재화를 소모시키려고 혈안이 되었어요. 
안그래도 막장 패치에 피로감을 느끼는데 선을 넘은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이 게임은 유저층이 궤멸적으로 얇아요. 플레이하는 유저가 다른 알피지 게임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이런 게임에서 신규유저들이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패치를 해 주어야지 게임이 유지되지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제초제를 뿌리고 있는 상황이 너무 보기 그래요.

물론 게임사 입장에서 수익은 소수의 초과금유저들이 하는지라 초과금유저들 위주의 패치를 하는 것은 이해는 갑니다만...
게임이 목장이라면 초과금유저는 소입니다. 신규유저는 목장에 널린 목초에요. 소가 존재하고 잘 클 수 있는 것도 밑을 받춰주는 무과금 / 소과금 / 신규유저들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계속된 패치방향을 보면 신규유저가 필요없는 것처럼 패치를 해대고 있어요. 광고조차 한번도 안하고요.
코로나로 새로 유저들이 엄청 들어왔었는데 싹 다 빠졌어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운영자 본인들이 아마 잘 아실거에요.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하시길 바랍니다. 정말로....

예전에 제가 바란다에 글을 하나 올렸었습니다. (http://tos.nexon.com/lab/dev/suggest/view.aspx?n4ArticleSN=2610)
유저간담회를 열어 달라고요. 운영자분들이 실제로 게임을 하지 않아 게임에 대해 어떻게 패치를 해야 할지 모르면 간담회를 열어 유저들에게 물어보고 소통을 해 달라고요. 
그런데 답변 뭐라고 하셨습니까?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으로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했지요? 이게 의사소통입니까? 아닙니다 불통입니다.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들과 달리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하나도 없어보이는 운영진들의 탁상공론, 그리고 운영진에게 부담없는 바란다 게시글만 답변하는 치졸함까지. 이러니 의사소통이 될 리가 있습니까? 본인들 입에 쓴 글들은 거르고 시작하는데요. 몸에 좋은 약이 쓰듯이, 게임에 도움이 되는 유저들의 글도 쓴 편인데 운영진은 외면하고 있어요.
진짜 지금이라도 안 늦었으니 패치 미루고 유저들 의견을 한번 들어보십시오. 현실에서 욕먹기 싫으면 그냥 GM 캐릭터 끌고 클라페다에서 간담회 해도 되잖아요? 바란다 게시판으로 의사소통 하는 쇼 그만하시고 직접 유저들의 의견을 들어주세요.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