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어시스터의 불편한점을 개선해주세요

2020.10.01 오후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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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어시스터의 불편한점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1. 어시스터 보관함/코스트의 불편함


보관함과 코스트의 문제점은 내가 얻은 어시스터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겁니다.


1-1) 보관함의 문제점

여러 어시스터들을 조합하여 스탯 및 여러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만들었지만 보관함이 적기 때문에 실제로 보관함에서 교체할 수 있는 어시스터의 수는 제한됩니다.

보관함의 문제는 합성과 진화와도 연관되는데 합성과 진화를 할때 사용되는 보관함 자리수가 많아서 다양한 어시스터들을 수집 및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1-2) 코스트의 문제점

코스트 제한도 유니크/레전드 등급 3성을 만들게되면 원활한 조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등급에서 모든 종족과 속성에 해당하는 어시스터들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조합을 맞추기 위해선 고등급 어시스터들은 3성을 만드는것이 강제로 제한됩니다.


해결방안)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어시스터 던전을 확장하여 과거 그리모어를 찢어라 이벤트처럼 디버프가 있는 구간 클리어시 보관함이나 코스트를 늘려주는 방식도 좋아보입니다.




2. 1인 컨텐츠에서의 어시스터 조작


2-1) 어시스터 개별조작의 문제점

베르니케, 캐주얼레이드, 주보레, 텔하르샤(클레릭 제외)는 소환되는 어시스터가 한마리밖에 없기 때문에 공용 스킬인 어시스터 이동으로 해결이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건 주로 1인 챌린지(어시챌)와 클레릭(주로 힐러)의 텔하르샤에 문제가 있습니다.


어시스터 4마리를 소환할 수 있는 컨텐츠에서는 4마리 모두 방어스탯이 좋은 어시스터들이면 몰라도

물몸 딜러/힐러들이 있는경우엔 어시스터가 한번에 이동하는게 문제가 됩니다.


첫번째 예시는 1인 챌린지에서 도발이 있는 어시스터를 사용하기위해 어시스터 이동을 사용하여 위치를 잡고 도발을 사용했지만

한꺼번에 움직이는 어시스터 이동의 특성상 모든 어시스터가 적의 공격을 맞게되는 문제가 일어납니다.


두번째 예시는 죽어가는 어시스터를 살리기위해 어시스터가 공격받지않게 계속 움직이는 이른바 뺑뺑이를 하게될때

모든 어시스터가 움직이기 때문에 오히려 몬스터가 모이게됩니다.


2-2) 어시스터 버프/디버프 가시성의 문제점

일부 어시스터들은 본인에게 버프를 거는 경우와 적에게서 디버프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플레이어들이 어시스터가 어떤 버프/디버프에 걸렸는지 알 수 없습니다.



어시스터가 적에게 거는 디버프들은 플레이어들이 확인이 가능하지만 자신에게 거는 버프들은 플레이어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전략적인 어시스터 조합 구성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어시스터에게 걸린 디버프가 보이지 않고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경우 어시스터가 유일한 공격수단인 힐러들은 큰 문제가 됩니다.


해결방안)

개별조작의 문제점은 어시스터 던전처럼 개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면 됩니다.

스킬슬롯의 조절로 더욱 유연한 어시스터 조작이 가능하게됩니다.


어시스터 버프/디버프 가시성은 1인 컨텐츠에 입장시 파티정보에 어시스터 정보가 들어가면 됩니다.

파티정보처럼 어시스터의 hp, 버프/디버프의 상황을 표시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큐어, 힐링팩터, 아인소프, 리데티 등 아군지정 스킬을 어시스터에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면 어시스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3. 어시스터 UI의 문제점


어시스터 UI에서 일부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어딘가에 숨겨져있어 많은 유저들이 모르는경우가 많습니다.



어시스터의 정보들을 사람들이 보기 편하게 UI를 변경합니다.




임의로 만들어본 어시스터 UI









위 사진들과 같이 어시스터 UI의 정보의 양과 편의성을 많이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컨텐츠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방치해두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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