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하얀마녀의 숲 스택 쌓이는 방식을 바꿔 주세요.

2020.09.01 오후 04:29

  • 1099조회
  • 77추천
현 트오세에서 최상위 레이드를 꼽으라고 한다면, 나비목 접선지 하드와 하얀 마녀의 숲 하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최근에 나온 하얀 마녀의 숲은 여전히 클리어 파티가 몇 없을 정도로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하드모드 클리어를 위해서 중요한 것이 패턴 이해도보다 해빙 숙련도에 좀 더 치중돼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게임에 있어서, 자기가 가진 기본 스킬과 아이템 구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턴을 극복해나가는 것이 정상이긴 하나
현 해빙을 통한 스택소모 클리어는 힐러에게 있어서 매우 큰 부담으로 다가올 뿐더러, 레이드 본연이 가진 재미 또한 저하시킵니다.
이는 최상위 레이드가 너무 특정 직군에게 큰 부담을 가하는 형태로, 5명 모두 적절히 자기 역할을 수행해서 극복해내는 레이드 본연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레전드 레이드 기준으로
글레이시어 대면시 3초마다 한기 스택이 1씩 쌓입니다.
그리고 10, 20, 30, 40을 기준으로 각각 클리어에 지장을 주는 디버프가 하나씩 추가됩니다.
문제는, 적절한 스펙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걸 장치를 통해 해제하고 진행하느냐, 해빙으로 스택을 지우고 진행하느냐에 따라 클리어 가능 유무가 결정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우선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링크는 1해빙으로 진행된 팟이었으며, 글레이시어 레겐다 세트 및 천벌을 모두 소유한 탱딜팟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미 기존에도 하드 마녀를 깼던 만큼, 적당한 수준의 패턴 이해도와 높은 수준의 스펙을 보유한 파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 해빙하나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클리어타임이 늘어지고, 쌓이는 신경질 버프 및 분노 버프로 인해
온갖 버프로도 버틸 수 없는 대미지 + 빙결로 인한 패턴 파훼 실패 등등으로 인해 소울 크리스탈 5개를 전부 사용하며 겨우 클리어했습니다.

이번엔 동일 구성, 동일 날짜, 2해빙 힐러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울 크리스탈을 한개도 쓰지 않고 전판보다 빠르고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빙 효과 덕분에 글레이시어가 30%에 가까워지기 전까진 아무도 얼지 않았으며, 이로 인한 딜로스가 없었습니다.

위 영상 2개는 현 트오세에서 거의 최상위 엔드 유저 기준으로 잡은 파티이며(딜러 2명이 주보레 순위권 상시유지)
위 영상보다는 조금 낮은 스펙의 파티를 기준으로
글레이시어 레겐다 세트 + 주력기 일부 풀상특(30상특) + 천벌1개 정도의 파티가
해빙 힐러가 하나 더 생긴 것만으로도 하드를 1트만에 클리어하기도 했습니다.
기존에도 하드를 끊임없이 트라이하던 팟인 만큼, 이미 기본적인 패턴 이해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빙 효과 하나 때문에 못 깼던 것입니다.

즉 해빙 힐러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레이드라고 우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해빙 효과는 힐 스킬을 사용할 때 1스택씩 사라집니다.
이를 위해 힐러는 소위 캔슬 힐을 사용해서 1초마다 1번씩, 그것도 이미 풀피인 캐릭터한테 힐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직 해빙 효과를 보기 위해서 힐을 사용하는 겁니다.
이러한 구조는 우선 힐러한테 너무나도 많은 조작적 부담감을 부여합니다.
힐러는 1초도 쉬지 않고 해빙 힐을 온전히 수행해냈을 때, 레이드가 시작되고나서 끝날 때까지 파티원 전원의 스택 관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버프와 디버프를 신경쓰면서, 끊임없이 해빙 힐을 하면서 과부하 스택을 확인하고, 그러면서 팀원 hp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마녀의 피통을 주시하며 패턴 또한 봐야 합니다.

탱커는 주로 마녀 체력을 통한 패턴 관리 및 보스 위치 조정, 딜탱에 신경쓰는 역할을 하고
딜러는 다음 패턴 전까지 자신의 딜사이클을 넣는 역할을 주로 수행해야 한다면
힐러는 팀원 체력바 관찰, 버프 디버프 관리, 그외엔 1초도 쉬지않고 힐힐힐힐힐힐 연타를 해야 합니다.
탱커와 딜러의 역할을 아무나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게 절대 아닙니다.
탱커 딜러가 해야 할 역할 수행 부담에 비해, 힐러의 역할 수행 부담이 너무나도 가혹하다는 겁니다.

안그래도 트오세 내에서 힐러가 부족한 만큼, 2힐을 구하지 못해서 하드를 도전하지 못하는 파티도 더러 있는데
그런 힐러한테 너무나도 많은 부담을 안겨주는 것이 현 하얀 마녀의 숲 하드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해빙 힐을 좀 덜 하는 대신
소위 검방맨이나, 아니면 팔라딘 등을 채용해서 탱킹을 신경쓰고
장치를 통해 스택을 지우면서 진행하면 안 되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검방맨 상향, 팔라딘 상향 등을 보면 이런 걸 유도하고자 했던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데 여기에도 또 문제가 있습니다.

마녀는 기본적으로 신경질과 분노 버프가 있습니다.
장치를 통해 스택을 제거하면 마녀 스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버프입니다.
검방맨 혼자라면 아마 신경질과 분노 버프가 꽤 많이 쌓이더라도 탱킹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딜러진입니다.

위 영상에서도 매직 쉴드 및 파드너의 마법 저항력 증가, 오라클의 아스퍼션 및 글레이시어 레겐다 레전드레이드 대미지 감소 효과를 받고 있는 딜러진들이
마녀의 아이스파이크 등에 체력이 출렁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고작 신경질 1~2, 분노 1스택인데도 딜러진들의 생존을 보장하기 힘든데
만약 신경질이 4스택 이상, 분노가 3스택 이상인 경우에는, 파드너나 오라클의 버프 및 파드너의 배리어 효과를 받는다 하더라도 딜러진들의 생존을 보장하기 힘듭니다.
그럼 결국 스택 제거를 하지 않고 게임을 해야 하는 건데
이러면 이제 딜로스로 인해 적절한 스펙의 파티는 레이드 제한시간 60분 내에 하드를 클리어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검방맨은 한손검+방패를 사용하는 만큼, 기존 소드맨 유저들이 편하게 넘어가기에도 꽤나 까다롭고, 사용처도 마녀밖에 없는데
누가 검방맨을 만들겠습니까. 해빙힐러 갈아넣어서 깨고 다른거하지...

이러나저러나 결국 해빙 힐러가 힐힐힐힐힐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은 정말로 많다고 생각합니다.
대충 떠오르는 것들만 나열해본다 하더라도 꽤 많은 것들이 떠오릅니다.

1. 캐릭끼리 붙어있으면 스택 쌓이는 시간주기 증가
이미 나비목 때 극성을 통해 이와 비슷한 것을 선보였습니다.
극성이 관리가 까다로워서 그렇지, 저는 굉장히 괜찮은 패턴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를 마녀에도 도입해서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의 파티원이 붙어있으면, 한기 스택이 천천히 쌓이는 구조로 바꿔주기만 해도 힐러의 부담감을 조금 줄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2명이서 붙으면 5초당 1스택, 4명이서 붙으면 10초당 1스택 뭐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2. 초격과 부동 효과 변경
초격과 부동은 레전드 레이드 전용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현 여신 마신셋에 비해서 그렇게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보통 전용 아이템이라고 하면, 일반 필드에서는 큰 이득을 ** 못한다 하더라도, 특정 컨텐츠에서는 꽤나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초격과 부동은 이에 부합하기에는 그 효과가 너무 미비하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초격 효과를 바꿔서
공격시 스택 감소를 넣어준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러면 꾸준히 딜해야 하는 딜러 입장에서는 자기 역할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스택 관리도 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부동은
어차피 탱커는 스택이 천천히 쌓입니다.
그러니 부동을 통해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팀원 스택을 제거해주는 방식으로 해도 나쁠 건 없어 보입니다.
솔직히 블럭에 대해서도 할말이 있긴 한데 이 주제와 맞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3. 패턴 파훼 시 한기 디버프 일정시간 면역
예전에 피자 밟으면 30초간인가 안 쌓였던 것 같은데
왜 없앴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굉장히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면 이제 기존에는 누군가 한명이 도맡아서 하던 피자 패턴을 모두가 하게끔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패턴을 냈으면, 적어도 제작자 입장에서는 그것을 깔끔하게 클리어하는 모습을 보고싶어 할텐데 왜...


이정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고
더 좋은 아이디어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직도 노말마녀 하다가 게임 2주간 접었다가 다시 돌아온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
그때 노말마녀 처음 갔다가 끊임없이 얼고, 얼고, 얼고, 얼고...를 반복하다가
딜러 아이템 다 처분하고 접으려다가 할 게 없어서 다시 복귀해서 힐러 하고 있는데
힐러는 뭐, 안그래도 좋은 템 맞춰도 크게 메리트도 없는데
이렇게 레이드에서 갈려나가기까지하니까 참... 뭐라 할 말이 없더라고요.

어차피 좋은 템 맞춰도, 지금도 이미 힐한번에 풀피만드는데 글레 만들 이유도 없고
만들어도 신규 프던이나 주레는 못하니까 차라리 딜러나 다시 할까 싶기도 하고
더 좋은 템 만들면 해빙힐 좀 편해지는 것도 아니고
안그래도 이렇게 여러가지 문제가 산재해 있는데

그나마 힐러가 가장 활약할 수 있는, RPG의 꽃 레이드에서
힐러를 이렇게 갈아넣어야만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는 건
정말로 웃음거리밖에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 이에 대해 건의합니다.
클래스

행복한하루가되길 친구를찾아서

Lv. 450아우슈리네

글쓰기 목록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