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클래스 너프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시해주세요.

2020.07.24 오후 10:00

  • 923조회
  • 40추천


이번 패치로 로그는 상당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물론 나이프 스로잉 아츠에 표적이 묻지 않게 패치된다는건 이미 들어서 알고있었지만, 표적 디버프에 대한 너프는 듣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확인해보니 패치내역과는 다른 너프가 있더라구요.




ㄴ 로그의 스킬, 나이프 스로잉에 포함된 표적 디버프의 데미지 증가 옵션이 찌르기 공격에서 단검 공격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우측이 라이브 서버 버전)




로그

나이프 스로잉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28 + [스킬레벨-1] * 37.9 ( 3140)

  변경: 1256 + [스킬레벨-1] * 1256 ( 6280)


보시다시피 패치노트에는 계수만 변경된다고 했으나, 별다른 공지도 없이 로그가 가지고 있던 찌르기 데미지 증가가 단검 데미지 증가로 바뀌는 잠수함 너프를 먹은 것입니다.

이로 인해 로그-시노비의 시너지는 완전히 끊겨버렸습니다. 왜냐? 시노비의 공격 스킬들은 단검 전용 공격이 아니기에, 현재의 표적 디버프로는 데미지가 늘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tos&no=1079382&_rk=EYz&s) 실험해본 결과, 툴팁 오류가 아니라 정말로 적용이 되지 않아 너프라고 확신했습니다.

이러한 잠수함 너프는 유저를 기만하는 일미며, 동시에 게임 패치에 있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유저가 이러한 패치노트에 누락된 변경점이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 문의까지 해가면서 알아야 하는게 정상적인 상황입니까?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또한, 이러한 너프가 진행된 이유 또한 의문입니다. 로그가 너프되어야만 하는 합당한 이유를 제시했다면, 이런 불만은 덜했을겁니다.

로그가 너프를 먹을 만큼 과도하게 강했습니까? 그렇다면 그 근거를 보여주세요.

잠시 딴 이야기지만, 게임에서 캐릭터가 플레이어의 분신이라는 점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캐릭터에 몰입하게 되고, 나 자신을 투영해서 보게 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캐릭터가 너프를 먹으면 자기가 변이라도 당한 것 처럼 화를 내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트오세에는 여러 캐릭터가 있지만, 자신이 고른 직업조합에 특히 애정을 쏟게 되는 경우가 많죠.

이러한 이유때문에, 특정 클래스에 대한 너프는 누군가를 울리는 것이며, 그렇기에 만약 너프를 한다고 하더라고 그에 대한 근거는 확실하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겠죠.

왜냐면, 저희가 알 수 있는 정보라고는 남이 보여주지 않는 이상 주보레에서만 적용되는 딜미터기와 챌과 레이드에서의 딜순위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뇌오세를 굴려야 하니까요. 이게 정말로 강해서 너프를 먹은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지금으로써는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나이프 스로잉제니쓰

#현재 [나이프 스로잉제니쓰] ON/OFF 했을 때 효용성 격차가 과도하다고 판단되어 좀 더 아츠 ON/OFF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아츠 활성화 시 [표적디버프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건 유저가 보기에 합당한 이유가 아닙니다. 현재 유저 사이에서의 아츠란, 게임 내 재화를 들여 강해지게 하는 일종의 투자로써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츠를 사용함에 따라 손해를 보게 한다면, 이 까다로운 선택의 강요는 단순한 너프지, 효용성 격차가 아니죠. 당장 찍기만 하면 이득인, 예를 들어 스탯을 올려주는 아츠도 이번에 여럿 추가됐고(하이랜더의 신규 아츠), 아츠 패치 이전에도 게임상에 존재했는데(바바리안의 야수성 마스터리), 너프가 아니라면 이 아츠만 이런 취급을 받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변경점에 대한 이유로는 나이프 스로잉이 어떠한 부분에서 강점을 보여 너프한다는 내용이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으로, 저는 왜 이런 너프가 진행된지도 모르겠고, 이렇게 먹은 잠수함 너프도 정말 불쾌한 부분이기에 개발진 여러분들에게 바랍니다.

왜 이 클래스를 너프하는지에 대해서는, 부디 합당한 이유를 들어 말씀해주세요.



요약하자면,

1. 너프에 대한 이유는 확실히 밝히자.

2. RPG 게임에 있어, 패치노트에 누락된 너프 내역(잠수함 너프)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

이상입니다.


ps. 작성하고 다음 날, 패치노트에 보스를 대상으로 한 디버프 지속시간 절반 적용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랑다에 관련된 내용은 옳지 않은 사실을 담고있기에 삭제했습니다. 삭제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랑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 두칸 알힐루사 / 케레티한의 디버프 지속시간이 보스 상대로 절반으로 줄어버렸습니다.

이 또한 패치노트에는 적혀있지 않은 내용입니다.)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