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오픈월드 활성화 아이디어

2020.07.15 오후 04:42

  • 87조회
  • 4추천
트오세 초창기때 기억하시는분 있나요?
당시 필드몹 난이도가 높아서 파티사냥이 아니면 불가능했었습니다.
솔플을 하는 직업이 몇개 있었고, 이 트리를 찾기 위해 트리연구도 많이 하고 그랬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초창기 MMO에 익숙했던 유저들은 금방 적응했지만, 1세대 MMO에 적응하지 못한 유저들은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고 호소하면서 접게 되었고,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필드난이도를 하향하고, 당시 트랜드였던 핵앤슬래쉬 느낌의 사냥방식으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복잡하고 불친절한 퀘스트 동선을 손질하고 진입장벽을 낮추면서 현재의 트오세가 되었죠.

문제는 몬스터가 너무 약해졌고, 약해진만큼 보상 역시 허술해서, 퀘스트만 밀어버리면 특별한 일 아닌이상 필드에서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막 시작한 뉴비도 필드안돌고 바로 챌린지를 돌아버리죠.

상기 이유로 트오세 필드는 버려지게 됩니다.



--- 

필드 활성화 방안


과거 필드마다 파티사냥이 가능한 구역이 따로 존재했습니다.
맵에 난이도를 별 갯수로 표기했고, 별 갯수가 늘어날수록 난이도가 올라갔죠.
그리고 죽으면 보유한 젬과 실버까지 떨궈버려서 사냥시 긴장감을 줬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필드난이도와 보상을 과거처럼 돌려놓자는겁니다.
다만, 매인퀘스트 동선에 해당하는 맵은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고요.
그렇게 되면 일단 만랩까지는 지금처럼 솔플로 쾌적하게 밀어버릴수있게됩니다.
즉, 매인퀘스트 동선은 핵앤슬레쉬처럼 시원하게 밀어버릴수있고, 매인퀘스트가 끝난 시점 이후 부터는 전동적인 MMO처럼 필드난이도를 끌어올려 탐험하는 느낌으로 만드는겁니다.
매인퀘스트에 해당하지 않는 맵들은 일정수준 이상의 장비를 요구해야 솔플이 가능하도록 패치합니다.
최고난이도인 별3개짜리 맵은 현재 챌린지 9~10단급의 난이도로 수정하고, 모든 몬스터는 선공으로 바꾸고 리젠률을 상향해버립니다.

필드맵은 챌린지만큼의 효율이 나오지는 않지만, 파티원과 정해진 횟수-시간만큼은 지켜야하는 사냥과 달리
이런 필드맵 사냥은 챌린지맵만큼의 사냥효율은 나오지 않지만, 본인이 쉬고싶을때 쉴수있는 장점이 있고,
파티사냥을 싫어하는 솔플유저가 즐길수있는 컨텐츠를 하나 새로 만드는 효과도 주게됩니다.

굳이 거래가능한 재화가 아니더라도, 필드에서 상급특성책이나 거래불가능한 캐릭터 귀속 형태의 아이템으로 필드를 활성화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기믹으로 몬스터웨이브를 가동시킨다거나, 캐릭터 귀속형태의 엘릭서물약을 드랍하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요점은 필드에서의 보상은 거래불가능한 아이템이라는겁니다.

챌린지는 시스템적으로 파티플레이를 강요하지만 높은 사냥효율성을 보여준다면,
필드는 시스템적으로 솔로플레이에 적합하지만 캐릭터 귀속 아이템이 드랍되는 투트랙방식으로 구성하게되면
과거처럼 까지는 모르겠다만 최소 지금보다는 필드가 살아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챌린지를 죽이자는게 아닙니다. 첼린지에 질려있거나 혹은 파티구성상의문제로 첼린지에서 열외된 클래스도 챌린지만큼은 아니지만 파밍은 할수있는 형태로 필드를 살려보자는겁니다.
필드가 살아나면 작업장 문제가 생길수있지만 OTP패치로 어느정도 억제가 되어있어서 과거하고는 다른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

MMO는 유저가 선호하는 여러종류의 사냥방식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솔로플레이 유저도 잡고, 파티플레이 유저도 잡죠.
지금 파밍방식은 챌린지 일변도로, 처음에나 재미있지 나중에는 지루하기 짝이 없게 됩니다.
파밍방식을 지금보다 다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과거 트오세는 탐험하는 느낌이 강했는데, 지금은 매력없는 양산형 MMO가 되어버려서 아쉽습니다.
까놓고 말씀드리면 폰으로 하는 자동사냥 mmo하고 별 차이가 없어요. 그냥 수동컨트롤-자동컨트롤 차이정도;; 키보르로 조작해서 채팅하기 편하다정도?;;
트오세의 장점이라고 할수있는 그동안 쌓아온 볼륨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리고 현재 특정 직업을 강요하는것도, 솔로플레이가 죽어버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트리를 만들었을때 챌린지에 참여할수없는 트리라면 사실상 사용할수없는 직업이 되어버려 특정 트리-직업을 강요하게 되거든요.
하지만 필드가 살아나면 아쉬운대로 파밍은 가능하기때문에 직업자유도에서도 긍정적인 작용할 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벨런스맞추기에도 긍정적인 요인이 되겠죠. 조금 죽어버리는 직업이 나와도 솔플파밍으로 아득바득 기어올라갈수 있는 길은 열립니다. 

MMO라면 필드에서 사냥하다가 아는 지인만나면 모닥불피고 채팅좀 하고..
지나가다가 버프도 한번 걸어주고 이런맛이 있어야하는데 이젠 사라져서 아쉬워요 ㅠㅠ

문제가 터지면 그때그때 막기위한 패치보다, 조금 더 큰그림을 그리는 패치를 원합니다.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