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보루타 인장 가격을 안정화 시켜주세요.

2020.05.01 오후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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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루타 인장의 시세가 안정화 되지 않는 이유와 문제점들


- 아타카와 스무지를 비롯한 세트 옵션의 드래곤의 기운 효과 상향으로 눈에 띄는 스펙 향상을 위해서는 3강 보루타 인장이 필수적인 아이템이 되어 인장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남.



-  현재 보루타 인장의 확정적인 수급처인 길드 퀘스트: 슬리비나스 레어를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길드 레벨 15의 대형 길드가 필요한데 길드 퀘스트를 통해 매 주 얻을 수 있는 인장의 수가 길드 당 1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형 길드에 소속된 인원들의 자체 수요도 만족시키기 어려워 개인이 길드 가입을 통해 보루타 인장을 직접 얻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짐. 

15레벨 이상의 길드가 소속 인원들의 자체적인 인장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슬리비나스 봉쇄전에 참여해야 하는데 이는 pvp를 하고 싶지 않은 대형 길드에게도 길드 콜로니전과 같은 pvp를 강요함으로써 길드 활동의 다양성을 해치며 봉쇄전 순위에 들지 못 한 대형 길드에 대한 유저들의 가입 동기를 낮춤. 또한 길드의 인원 수 제한과 스펙컷 등으로 봉쇄전 상위 순위 길드에 소속 되는 것도 하드코어 유저가 아니라면 힘든 상황.

봉쇄전 상위 순위 길드에게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보루타 인장으로 인해 해당 길드의 전력과 자본은 점점 늘어나지만 봉쇄전 순위에 들지 못 하는 길드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미미하므로 이들의 격차는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이로 인해 봉쇄전 상위 순위에 특정 길드만이 이름을 올리게 되는 고착화 현상이 일어남. 결과적으로 소수 인원에 의한 보루타 인장의 가격 통제가 가능해진 것으로 보임. 

이 때문에 자본을 가진 몇몇 유저들은 보루타 인장만을 목적으로 1인 또는 2인 길드를 만들어 길드 레벨 15를 달성한 후 길드 퀘스트: 슬리비나스 레어에서 보루타를 잡아 매주 인장을 1개씩 수급하는 등 길드 본연의 목적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나타남.



- 슬리비나스 봉쇄전에서 순위권에 든 길드들이 확정적으로 얻는 보루타 인장의 수는 전부 합쳐서 매주 최소 50여개로 거의 일정한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보루타 인장의 수급처는 획득 확률이 매우 낮아 공급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거나 유저들의 유입으로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지 못 하는 것으로 판단됨. 

보루타 인장의 수요자들은 3강 보루타 인장을 원해 1인당 최소 4개의 보루타 인장을 필요로 하므로 현재와 같은 공급 방식 하에서는 트오세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많아질수록 인장의 가격이 올라 갈 것으로 예상. 반대로 유저 수가 줄어들면 인장 가격은 떨어질 것. 


- 보루타 인장은 5강까지 강화가 가능하기에 패치로 보루타 인장의 공급이 늘어나 가격이 낮아졌다고 한들 5강화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강화 실패로 파괴되는 인장 때문에 수요가 늘어나 다시 가격이 올라갈 수 있음. 


그러므로 보루타 인장의 시세를 안정화 시키기 위해서는 보루타 인장을 원하는 수요자들이 보루타 인장을 "직접" 구할 수 있도록 보루타 컨텐츠를 개편하거나 용병단의 증표, 보루타 영예의 훈장 등의 아이템으로 보루타 인장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인장의 수요를 줄이기 위해 3~5강 보루타 인장의 강화 확률을 100%로 변경하거나 추가 재료를 넣어 강화 실패 시 인장이 파괴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 추가, 드래곤의 기운 효과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세트 옵션을 너프, 3강 보루타 인장의 드래곤의 기운 효과를 2단계와 바꾸는 방법, 이레디안 4~5강 인장에 드래곤의 기운 효과 추가, 보루타 인장을 대체할 수 있는 신규 인장 추가 등 

다양한 방안들 중 운영, 개발팀 분들이 가장 현실적이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방안을 선택하여 보루타 인장의 가격을 빠르게 안정화 시켜주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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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건의는 아직 보루타 인장이 없거나 슬리비나스 봉쇄전 상위 순위 길드에 소속되지 못 한 유저들 입장에서 작성되었기에 

보루타 인장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해당 길드에 소속되어 보루타 인장을 얻고 계신 유저 분들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다는 점 

이해합니다. 다만 현재 트오세 개발팀 분들의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와 캐주얼 정책으로 신규/복귀 유저들이 조금씩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에피소드 11 보상으로 받는 세비노스 장비를 기준으로 스펙 향상을 위해서는 바르나 장비 - 

드라코나스 장신구 - 3강 보루타 인장의 순서로 아이템을 맞춰야 하는데 위 장비들 중 보루타 인장은 업데이트 된 지 무려 

1년 5개월이 지난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공급 방식의 문제로 위 스펙 향상 단계의 장비들 중 단일 아이템으로 가장 높은 

가격(바이보라 서버 기준 1강 1억, 3강 6억 실버=현금 30만원 상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MMORPG의 매력 중 하나가 

시간이나 돈을 투자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육성하고 강하게 만드는 것인데 그 과정 중 갑자기 아이템 하나에 현금 30만원, 

또는 그에 상응하는 시간 투자와 같이 너무 과도한 자원을 필요로 한다면 대다수 라이트 유저들은 진입장벽으로 

게임을 접게 될 확률이 높고, 이에 대한 지불 능력이 있거나 시간 투자가 가능한 하드코어 유저들이라도 지루함이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펙 향상을 위한 장비를 맞추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자원을 필요로 하도록 운영진 분들의 적절한 조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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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루타 인장이 최종 아이템이라는 의견, 컨텐츠를 즐기는데 있어서 필수적이지 않다는 의견과 관련하여

개발팀 분들 또한 지난 2019년 4월 개발팀에 바란다의 보루타 인장에 대한 건의에서

"말씀주신 것처럼, 보루타 인장은 최상위 콘텐츠에서 극소수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공급처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콘텐츠의 난이도 설정에 있어 인장의 보유 유무나 강화 여부를 전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드래곤 기운은 콘텐츠 클리어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할 수는 있되, ‘필수적인 수단’으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라는 답변을 주셨지만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며 보루타 인장이 기존 유저들에게 보급되어 더 이상 극소수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어서인지 최근 업데이트 된 에피소드 12지역 고단계 챌린지와 차원 붕괴 지점, 나비목 접선지: 레전드 (Hard)와 

같은 컨텐츠는 클리어에 있어서 보루타 인장이 반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처럼 보이며, 설령 보루타 인장의 보유 여부나 

강화 여부가 클리어 자체에는 문제가 없도록 개발팀 분들이 난이도를 설정했더라도 빠르고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이미 일부 컨텐츠에서는 보루타 인장의 강화 등을 기준으로 유저들 자체적으로 진입장벽을 만들어내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개발팀 분들도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2020년 3월 보루타 인장의 수급처를 늘려달라는 건의에 대하여


"따라서 개발팀은 아래와 같은 의도로 4/2(목)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교환할 수 있는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를 추가하고, 주간 콘텐츠에서 확률적으로 보루타 인장을 획득할 수 있게 하여 보루타 인장 아이템의 공급 증대

- 아타카 이외의 세트 옵션 기본 성능과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율을 상향하여, 아타카와 상성이 좋은 특정 계열 인장에 대한 수요 분산

- 4ever 업데이트 이후 급등한 보루타 인장 아이템 시세를 본래 의도했던 수준으로 안정화"


위와 같은 의도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답변을 주셨지만 업데이트로 추가된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와 주간 컨텐츠에서

보루타 인장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너무 낮아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에도 아타카 이외의 세트 옵션과 드래곤의 기운 

1단계 효율을 상향하는 패치를 같이 진행함으로써 특정 계열 인장에 대한 수요 분산은 성공했을지언정 오히려 인장 전체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보루타 인장의 시세를 본래 의도했던 수준으로 안정화 시키는데는 실패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은 개발팀 분들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나 

주간 컨텐츠에서 보루타 인장을 확률적으로 얻게 하는 등의 소극적인 조치로는 인장 시세에 큰 영향을 끼치기 힘든 것으로 

판단되며, 공급을 늘리기 위해 주간 컨텐츠나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에서 보루타 인장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을 

올리거나 이번 5월 예정되어있던 케도라 상단의 신비한 큐브에서 인장 파편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은

"파티/길드에 속하지 않고도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는 

캐주얼 정책에 위배되므로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건의 했듯이 보루타 영예의 훈장 등의 아이템으로 보루타 인장을 

확정적으로 교환 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거나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보루타 인장을 원하는 수요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컨텐츠로 보루타를 개편, 또는 이와 같은 컨텐츠로 보루타 인장의 상위 아이템이나 대체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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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이 많이 달렸는데 다양한 의견들을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디까지나 트오세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인기 게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한 건의였는데 기존 유저 분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부정적인 의견들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어차피 저 또한 일개 유저일 뿐이고 이 건의가 받아 들여진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트오세 개발팀 분들이 다양한 유저 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존 유저 분들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신규/복귀 유저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적절한 패치를 해주면 좋겠네요. 모두 즐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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