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실버수급처도 다양화 해주세요

2019.10.05 오후 09:55

  • 99조회
  • 1좋아요

ㅏ- 한달전에 만들어둔 썸네일을 드디어 써봅니다. 유튜브채널 아이템의 인벤토리 님의 국밥충 편 보고 흉내내 봤습니다. 솔챌을 저도 도니까 솔챌충은 좀 그렇고 절대 챌린지만 돌아라는 느낌으로다가..

사실 훨씬 전에 건의하려고 생각하고 있던 건데, 똥독올라서 디톡스 한답시고 안했어요.


 자 여러분,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트오세에서 어떻게 돈을 벌까요?
물론 템을 판다, 모링포니아 월드 보스 처치 순위권에 든다, 어둠의 뒷골목을 이용한다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이 글에서 따져볼 것은 유저간에 오고가는 실버가 아닙니다.
마켓이나 봉헌을 통해 이동하는 실버에서는 수수료가 떼이거나 일부 금액이 사라지기 때문에 오히려 시스템적으로 실버가 소멸되는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할 것은 시스템에서 유저층에 어떻게 실버가 공급되느냐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스템은 인스턴스 던전이나 챌린지, 필드, 프리던전, 살러스 수녀원 미션, 퀘스트 등을 일컫습니다.
모두 몹 등을 처치하면 실버를 생산해내 유저의 인벤토리에 공급합니다. 이 실버는 다른 유저로부터 온 것이 아닌, 시스템에서 몹을 처치한 보상으로써 유저에게 지급해낸 것이죠.

 근데 우리가 저 컨텐츠를 전부 하지는 않아요.
최대의 효율을 따지는 우리 한국인들은 같은 시간과 노력 투자대비 최대한 많을 돈을 얻고 싶어합니다. 자신의 스펙이 된다면 더 높은 곳을 바라보기도 해요.
그래서 현재 시스템에서 공급되는 대다수의 실버는 챌린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전캐릭 인스턴스 던전과 수녀원까지 돌렸었어요.
때문에 실버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던에는 레벨 제한을 두고 수녀원은 캐릭터가 많아도 전보다 낮은 효율을 가지게끔 바꿨습니다.
그리고 봉헌에서 수수료를 두둑히 떼어간 덕분에 읍읍읍에서 실버가 1억당 6만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사실 이것만큼 좋은 기준이 없어요 인게임 아이템 또한 계속 가치가 변하기때문에 온라인게임 개발사에서는 현금거래를 막는 한편 요즘 얼마정도 하나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일본 트오세 서버가 옮겨가네 넥슨이 칼춤을 추네 해서 실버가치가 억당 4만으로 떨어졌었습니다.

 잠깐 길을 샜는데, 돌아와서 현재는 대부분의 실버 공급이 챌린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솔챌 5단을 도는데는 그렇게 타 컨텐츠에 비해 그다지 높은 스펙을 필요로 하지 않아요. 심지어 상향평준화로 인해 계수가 전체적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보다 쉬워졌어요.
현재는 레전드레이드, 업힐디펜스 등에서 클리어시 신비한 서 낱장이나 특포를 주기 때문에 전보다 사람이 많아졌는데, 그 전에는 실버 안줘서 벨코퍼 안가는 분들이 많았어요.

모링포니아도 시스템에서 떼가는 돈 줄이기 전에는 그렇게 두들기고 3등했더니 300만실버 이따구라서 차라리 그시간에 솔챌 돌았으면 얼마 벌었네 하면서 안갔어요.
지금은 너프멕여서 난이도가 낮아지니 새벽에도 잡히고 하지만.

 돌아와서 챌린지의 문제점을 살펴봅시다.
챌린지 좋죠~ 캐릭터가 많으면 다 솔챌돌려서 그만큼 돈 벌고.
매일매일 돈 벌 수 있고~ 경치도 주고~
이게 문제에요.
최대의 효율을 중시하는 우리 한국인들은 안하면 무이득이 아니라 안하면 손해라는 인식이 대뇌피질에 콱 박혀있어서 다들 스펙 되는 캐릭을 전부다 솔챌을 돌려버려야해요.
당장 지난 이벤트를 봐요, 주화 재탕 이벤트를 달조각 때는 팀당으로 바꿔줬더니 하루에 만개씩 캐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솔챌을 돌릴 수 있는 캐릭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실버를 벌 수 있다보니 슈바르츠라이터만 20캐릭을 만든다던가, 게임에 접속해서 챌린지만 몇시간 돌고 끈다던가 하는데, 이건 좀 아니잖아요.
스펙이 높다? 주간 컨텐츠는 물론 매일매일 전캐릭 솔챌을 돌린다.
스펙이 낮다? 상위 컨텐츠만 뺀 주간 컨텐츠와 매일매일 전캐릭 솔챌을 돌린다.
그동안 계속 다캐릭 중시 고스펙 소수정예 캐릭 중시 계속 뒤집혔는데 노트에서 말했잖아요. 이레디안이랑 머즈루스 들먹이면서 팀위주로 가겠다고. 스키아클립스 장비도 물딜이면 물딜, 마딜이면 마딜, 힐러면 힐러, 그렇게 맞춰놓은거고.
근데 다캐릭 중시 챌린지는 계속 안고 가실 거에요?
매일 할 수 있다+돌리는 캐릭터가 많을수록 좋다+가장 효율이 좋다
이 점 때문에 매일 접속을 못한다거나, 캐릭터가 적은 사람은 반대의 경우보다 스펙업 속도가 상당히 느려요. 
게임에 시간을 많이 들이면 스펙업이 더 빠르거나 돈을 더 많이 번다던가 하는게 당연한 거긴 한데 그럴 수 없는 사람들도 좀 챙겨줘야 한다는 거죠.
챌린지라는 고효율의 파밍시스템때문에 그 격차가 더 벌어지기도 하고.
글 제목이 챌린지를 어떻게 해달라는 게 아니라 수급처를 다양화 해달라는게 그 때문이에요.
일일컨텐츠 말고, 주간 컨텐츠에서도 실버가 공급될 필요가 있어요.
그다음에 필요하다면 챌린지도 바뀌어야 하고요.
저번에 옷걸이 시스템은 캐릭터 각각 장비를 맞춰주길 원해서 업뎃하지 않는다고 말했잖요.
근데 슈바르츠라이터만 20 캐릭씩 키운다던가 하는게 제일 돈벌기 좋은게 정상으로 보이진 않아요.
챌린지 돌기 좋은 클래스가 문제가 아니에요. 돈벌데가 챌린지밖에 없고 그와중에 제일 효율 좋으니까 문제지.
만약 챌린지도 건드리게 되면 계열 변경 이벤트 크게 한번 여셔야겠고요.
아 근데 게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왜 유저가 생각하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문제만 알려주고 방법은 개발진이 생각해야 할 몫 같은데;;
여기까지만 쓸래요.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