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머스킷티어 개편이 필요합니다.

2019.09.17 오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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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길진않지만 요약하자면 아쳐계열만 현재 지속적인 너프로인해 더 이상 붙잡고 있기 힘들수 있습니다.

게다가 복잡한 버프류에 맞물려 딜기대값역시 기대하기힘듭니다.

머스킷의 대부분스킬은 긴 모션딜레이를 갖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계수상향에 큰 계수 상향을 받지못했습니다.

결국 다른 클래스에게 모션에서 뒤쳐지면서 계수는 남들이랑 똑같이 오르지 못하여 

딜링능력에서 같은 시간동안 현저히 뒤처지게 됩니다.

게다가 그 모션을 감내하면서 계속해서 짧은 버프를 계속 걸어줘야합니다.

같은 시간동안 딜을 하게 되면 남들보다 적게 스킬을 쓸수 밖에 없는데, 계수가 그렇게 높은편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번 PVP로인해 PVE주력 스킬까지 같이 너프를 처맞는 말도안되는 패치를 임씨가 보여줬습니다.




1. 아쳐 계열만 유독 지속적인 너프 

현재 머스킷은 머스킷티어 산포 를 제외한 머스킷의 트리가 없기에

보통 응사,무고사,파이드파이퍼,감정사 같은 서브형트리를 섞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현재 계수 패치로 다른 타직업들과 마찬가지로 아처도 계수가 상향이 되었지만

유독 아쳐트리들만 상향이후 지속된 너프로 고통받고있습니다.

머스킷티어 역시 현재 연속된 하향, 그리고 버프류 성능 하향.

무고사 역시 본섭 패치 적용도 되기전에 칼질. 크리도 안터지는 디메리트를 갖고있음에도 계수가 높다는 핑계로 칼질.

새퍼는 왠 옆구리같은 쓸데없는 계수상향. 정작 주력스킬은 계수가 옛날 계수 그대로.

캐노니어와 매트로스 역시 머스킷의 트리는아니지만 아쳐계열내에서 지속된 너프로 고통받는중.

유독 다른 계열에 비해 끝도없이 칼질을 당하고있습니다. 

원거리 캐릭에대한 이점이 하나도 없을정도로 변경되고있습니다.


2. 머스킷티어와 산포의 스킬구조. (PVP와 PVE)

현재 머스킷티어만 계수상향이 남들만큼 시원하게 오른스킬이 헤드샷, 스나이프 두개입니다.

이 두개 PVE에선 거의 사용할일이 전무합니다. 오로지 PVP만을 위한 것이죠.

하지만 현재 너프방향은 다른 캐릭들이 대응할 시간을 주지못한다는 이유로 모든 스킬을 너프했을뿐더러

버프의 효과까지 변경했습니다. 

내용은 PVP를 너프한다고 해놓고 왜 스나이프만 너프하고 오버힛줄이고 바꾸시면 되는걸

왜 다른스킬까지 계수를 내리는지 머스킷유저들은 도저히 이해못하고있습니다.

머스킷티어와 산포는 대부분의 스킬이 광범위한 스킬보단 집중된 단일에 특화된 트리인데 계수가 높지도 않을뿐더러

대부분의 주력 스킬엔 슬로우 시 증뎀을 걸어놓고 있습니다. 

대체 슬로우 는 머스킷과 산포 어디서 땡겨오느냐. 아쳐의 오블리크 샷 , 새퍼의 브룸트랩 입니다.

심지어 아쳐의 오블리크샷은 50%확률로 걸립니다. 걸릴때까지 쏴야되요. 

여기서 땡겨온뒤 딜을하면 대부분의 스킬이 50% 추뎀이 적용되는데 이걸 감안하고 올린 계수상향이라 하더래도 

머스킷유저들이 이해할수있는 수준이아니고 정말 미비합니다.

게다가 그루빙머즐의 방무를 빼앗아감으로써 계수상향이 되야할줄알았는데 오히려 너프를 하고있습니다.

현재 2주전 스나이프 오버힛2회로 패치된후 광산한정으로 머스킷티어들이 날아 올랐지만

콜로니 및 다른 PVE상황은 오히려 나빠졌습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는 강제로 캐릭을 걸어다니게 할정도로 디버프를 주는데

적에게 피격시 버프의 지속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결국 말이좋아 지속시간 30초지 거의 30초조차 유지하지못하고 계속해서 사용을 반복해야합니다. 

현재 스키아클립스, 머즈루스, 모링포니아처럼 가만있는 보스가 없는데 특히나 머즈루스는 세레니티를 쓰라고 만든스킬인지 

그냥 속편히 플레이하려면 끄고 하는게 속이 편할지경입니다. 

그루빙 머즐 또한 방무를 뺏어가고 치발50%를 달아줬습니다. 어차피 치명타 한계에 부딪칩니다.

게다가 산포의 맹수의 눈, 추적, 은폐사격, 버프류 스킬만 3개인데 전부 스킬쿨타임이 제각각입니다.

유지시간또한 굉장히 짧아서 유지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맹수의 눈 20초쿨타임 10초지속. 

추적 40초쿨타임에 3렙기준 22.8초인데 디버프가 유지시간동안 확률로 적중하고 해당스킬이 강해지는방식.

그리고 은폐사격 덕에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 제각각돌고 그에 따라 스킬을 맞춰낼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산포의 연발사격과 관통사격이 강한것도아닐뿐더라 말도안나오는 선후딜을 갖고있습니다.

남들은 1초에 스킬4번박는데 우린 스킬하나 쓰는데 1.5초 내지 2초씩 스킬박아야합니다.

그렇다고 그 계수가 그것을 반이라도 따라가야지 반도못따라가는 아득히 먼 수준으로 차이가 벌어집니다.

그들스킬역시 전혀 대응못하는데 말이죠 ?

게다가 버프류 스킬들이 전제조건이 되야 딜이 더 박히는데 그래봣자 딜수준이 웃김.

머스킷티어 역시 페네를제외한 대부분의 스킬이 괴랄한 스킬딜레이를 갖고있습니다.

프라임앤드로드 로 스킬을 한번더 쓴다한들 남들 스킬 다때려박는 시간동안 하염없이 스킬을 박아내야합니다. 

그 시간동안 버프류도 계속 끝날때마다 쿨타임 확인하고 게속 걸어줘야합니다. 

왜 다른 계열들은 편의성 패치를 해주는데 아쳐만 유독 편의성에서 배제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산포 출시후 더욱더 복잡한 스킬구조를 보여주며 버프를 걸어줘야합니다. 

게다가 산포는 대대적인 계수패치 이전에 초기 패치의 희생양수준으로 계수상향이 미비합니다.

현재 운영진들이 당시 산포를 아무도 안쓰는걸 보고 상향해서 해준거 같은데 그뒤로 산포? 

어쩔수없이 탈게없어서 타는겁니다. 새퍼의 옆그레이드와 맞물려서 할게없으니까 강제로 타는거죠.

산포의 연발사격은 현재 도탄이 발생도 안되어 결국 단일스킬일뿐입니다. 

버그문의를 수차례해도 들어 처먹어주질않습니다. 

관통사격 은 차징스킬인데 계수가 너어어어무 쓰레기이며 추적과 맞물려 증뎀을 얻어내야할뿐더러 

판정이 진짜 말도 안됩니다. 게다가 광공비6에 묶여있습니다.

이 두스킬은 당연히 머스킷답게 굉장히 긴 선후딜레이를 갖고있습니다. 


3. 머스킷, 캐논류의 고질적인 모션문제 

현재 머스킷의 가장 높은 딜 기대값을 차지하는건 페네트레이션 샷 입니다.

이거 하나인게 가장큰 문제입니다. 

머스킷과 산포를 통틀어 유일하게 짧은 모션딜레이와 강력한딜링을 갖고있죠. 

하지만 가장 강력한 스킬이 왜 코앞에서 스킬을 박아야하는 스킬인지 알수가없습니다.

하지만 1오버힛으로 한번 쏘고나면 프라임을 키던 20초를 기다려야합니다. 

결국 타직업 스킬은 짧은모션딜레이를 주력기로 2오버힛이상을 써대면서 빠르게 스킬을 난사하는데 

머스킷만이 주력기를 사용후 다른스킬로 페네트레이션 샷을 매꿀수없는 꾸역딜을 긴모션을 봐가면서 딜링을 해야합니다.

결국 다른 클래스와 똑같은 시간을 딜을 한다면 남들보다 적게 스킬을 쓸수밖에없고

계수가 올라간 이상황에서 더욱더 차이가 벌어질 겁니다. 머스킷의 계수가 눈에띄게 높은게 아니니까요. 

이렇게 아쳐한테 인파이트를 유도할꺼면 짧은 딜링모션과 지금보단 더 높은 계수로 상향을 해야 합니다. 

산포 역시 관통사격 을 제대로 맞추려면 결국 근거리에서 때려야 합니다. 






클래스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개발진들의 의도가 존재는 하는지 궁금할 뿐입니다.

애시당초 무기호환도 2클래스 밖에 안되는 직종을 이렇게 뒤없이 너프한다는 것.

이 자체가 개발진들이 게임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구심이 드네요.

적어도 이정도로 팔다리 잘라서 바다에 던지는 너프를 할거면 위저드처럼 무기호환이 되는 클래스가 많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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