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유저간담회를 열어주셨으면 합니다.

2019.08.02 오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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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츠를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괜히 스킬 특성 추가로 해결될 것을 새로운 컨텐츠라고 포장해서 내는 것도, 컨텐츠 소모 방지와 새로운 캐쉬 수급처의 확대라고 생각 했고요..
그러면서도 색다르고 좋은 특성들이 나와 반쯤 사장된 직업이나 스킬들이 재조명 될 기회라고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보니 너무 안타깝네요.

정작 필요한 직업들과 스킬들은 버려둔 채로, 상급 아츠를 통해 유저 격차 / 캐쉬 유도가 심해지는 것...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예 아츠라고, 기존 스킬이나 특성과 다름을 강조했으면 정말 달라야 합니다.
궁극기처럼 특별한 모션이나 동작, 간지를 추구해도 충분했어요. 좀 엉뚱해도 어딘가 쓸만한 것이였다면 인정합니다. 하지만 지금 나온건 돈벌이에 눈이 돌아버린 게임 제작자의 추악한 욕망만 드러난 꼴이에요.

사실상 이름만 아츠고, 상위 스킬 특성을 통해 돈놀이 하겠다는 것 아닌가요? 도대체 스킬과의 차이점을 모르겠어요.
상급 아츠가 안 나왔다면 모르겠는데...그리고 상급 아츠가 강제될 것 같은데, 그러면 특성 포인트 하나만으로도 신규 유저가 기존 유저를 따라잡기는 요원하게 될 거에요. 지금도 신규 유저가 템 맞추고, 랜덤작, 강화, 초월, 인챈트, 각성, 셋옵, 아이커 이렇게 복잡하게 하려면 매우 부담이 될 텐데, 스킬에서까지 격차를 매우 늘리면 누가 이 게임에 들어오겠습니까..
주변 지인들에게 권해도 "아 그 버그 게임?" 하면서 고개를 저을 정도의 악명을 가진 게임입니다. 지금까지고 잔 버그 많고 최적화 못했으면 다른 방면에선 진전이 있어야지요...지금 개발자분들이 보여주는건 진짜 몇 안되는 소수의 유저분들을 상대로 등골까지 빼먹겠다는 생각밖에 보이지 않아요. 도대체 어디서 게임이 신규유저 영입을 위해 생각을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게다가 게임사에서 이때까지 반 강제적으로 부캐 육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했는데, 아츠가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부캐가 필요하나요? 본캐 스킬 강화만 해도 모자를 판국인데요... 너무 게임사의 개발방향이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는 것 같아요. 유저가 급감하니 뭔가 새로운 것을 보여줘서 막겠다는 것 같은데, 이건 더 악수를 두는 느낌입니다.

정말 제작자분들 생각이 너무 모자른것 같아요. 뭔가 색다름은 보여주지 못하고 컨텐츠 소모만 막아 게임 생명 연장에만 몰두하는 것 같아요. 특히 스펙 상승을 핑계로 벌이는 것을 보면 너무 심해요. 듀얼 아이커로 시작해서 아츠, 필드용 셋옵 등등...나중에 가면 한 아이템에 아이커가 4개쯤 붙고 아이템 셋옵이 5개쯤 붙어도 어색해지지 않을 거 같아요. 스킬도 최상급 슈퍼 레어 아츠까지 나와도 어색하지 않겠죠.

진짜 유저 간담회 한번 열어주셨으면 좋겠네요. 도대체 업데이트의 방향을 모르겠어요. 게임을 살리려고 하는 건지 생명연장만 시켜서 수익보전을 하려는 건지. 개발만 하고 게임을 안하셔서 모르겠으면 유저들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세요. 이상한 패치만 하시지 마시고....지금 처참하게 박살난 유저 수가 개발자분들의 생각이 틀렸다는걸 입증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실제로 게임하는 유저들의 의견을 제발 경청하시고 게임에 반영을 해 주세요. 제금 개발진들 보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어 보여요. 간담회를 개최하시면 달려갈 트오세에 애정을 가진 유저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유저들의 고충을 한번이라도 면대면으로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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