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스킬효과추가옵션 아이템과 아츠

2019.08.01 오전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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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모바일로 작성되었습니다)

올해 여름시즌에 아츠라는 스킬을 변화시키는 시스템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하는것은 아츠를 사용하면 스킬이 변화해서 얻는 메리트와 디메리트가 공존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게 스킬을 골라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 부분은 안될것같습니다



이 글의 핵심은
"아츠라는 시스템(스킬변화)이 나오는데 굳이 스킬에 효과를 추가하는 옵션을 추가해야할까?"입니다

영상으로 공개된 아츠들을 보면 드라군폴이나 나이프스로잉같이 스킬 자체가 바뀌는 아츠부터 매직**우의 광역화까지 효과가 추가되는 아츠도 나왔습니다

여기서 아츠와 스킬효과추가아이템의 차이점이 없다는것입니다
아이템으로 스킬의 변화를주어 밸런스를 맞추는건 적당하게만 하면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신규아이템을 얻으려면 새로운 레이드, 필드보스를 잡아야합니다

파밍으로 아이템을 얻는건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문제가되는건 신규레이드,필보라는거죠
새로이 나오는 컨텐츠들은 난이도가 높게 나올것이죠

그 아이템을 얻고 아이커를 하기까지의 과정과
아츠를 얻기위해 필드에서 파밍하는 과정
어느것이 더 좋겠습니까?

변화되는 효과는 비슷하지만 (혹은 아츠가 더 좋을수도 있죠)
획득 난이도에서 차이가나죠

그러면 가격에서부터 차이가 나게되고
자신이 뇌오세했던 트리들은 실현하기 힘들어지겠죠


아이템은 돌려쓸 수 있으니 아이커로 내는건 상관없다고요?
특정 클래스의 스킬 하나를 변화시키는데
응사나 하플라이트, 바바리안과 같이 범용성이 좋거나
도사와같이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클래스들은 아이템 돌려쓰기 좋겠죠

하지만 나머지 대부분의 클래스들은 트리를 조금만 변화시켜도 사용하기 껄끄러워집니다
여기에 소드맨과 아처의 고질적 문제점인 무기호환까지 끼면 더욱 악화가되겠죠


여러가지 문제점이 더 있겠으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것도 중요하겠죠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으나
제가 원하는건 하나의 스킬에 효과를 추가하는 옵션들은 전부 아츠로 바꾸는겁니다
옵션 변경에 따른 보상은 당연히 해줘야하고요

그러면 기존에 스킬효과추가옵션의 빈자리가 있겠죠?
그런 자리를 아시오 메이스, 웨이 한검, 마시니 크보, 이번에 나오는 모링포니아 스태프를 조금만 건들여서 플그 스킬 공격력이 아닌 따로 계수가 적용되는 형태의 옵션들

이러한 옵션들을 원합니다

한가지 무기에 아이커를하면 그 무기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큰 효과를 **는 못해도 어느정도 효과를 보면 좋겠네요

물론 위자드와 클레릭같이 한 무기로 모든 클래스가 쓸 수 있는 경우는 예외로 잡아놔야겠죠
현실적으로 소환직과 다양한 속성법사들끼리 옵션을 같이쓰기엔 힘드니까요



수없이 늘어나는 아츠를 계속 쓰게되면 결국 똑같은 트리가 만들어지게되니
아츠를 카드처럼 장착과 해제를 할 수 있게하고 아츠 최대 수 제한을 놓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대신 아츠의 성능이 좋아야겠죠



글을 쓰고나니 제가 하나의 무기만으로 그 무기를 사용하는 클래스는 무기 하나만으로 전부 해결 가능해야한다로 보이긴 하네요

제 뜻은 아츠로 클래스 스킬 하나하나의 스킬을 "크게" 변화시킨다면
아이커로는 하나의 클래스의 모든스킬 또는 여러 클래스가 "적당히" 사용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길 원합니다

자신만의 트리를 만들어내는 트오세가 다시 돌아오길 바랍니다




필력이 좋지않아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으실텐데
긴 글을 읽어주셔신것에 대해 감사합니다
클래스

무고사랑 게이머세모

Lv. 394바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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