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물딜마딜 중 하나에만 적용되는 시너지스킬 개편해주세요

2019.02.09 오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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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1월달 BEST 건의로 올라간 

카루자에 마공 옵션 추가 건의 + 슈마진에 물방깎 옵션 추가 건의 + 드라코 리느키의 개편 건의에 대한 내용인데요,

본 건의글은 위의 글 내용에서 파생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몬스터를 기준으로 정해져있어 바뀔 수 없는 방어상성이라던지, 원소상성에 대한 증폭스킬에 대한 건의가 아닌

 플레이어의 기준에 따라 바뀔 수 있어 단체컨텐츠 중 물딜이나 마딜 중 한쪽에만 유리하게 되어 한쪽이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파티시너지스킬들에 대한 건의글입니다.





 그러므로 베기,찌르기,때리기,불속성,어둠속성,신성속성 데미지 증폭 같은 시너지스킬들의 개편을 직관적으로 바꾸자고 건의하는 글이 아닌 XXXXXXXX

 물리데미지증가, 마법데미지증가, 물리방어력감소, 마법방어력감소 같은 스킬들을 직관적으로 바꾸자고 건의하는 글입니다. OOOOOOOO









 혹시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붉은색은 물리공격파란색은 마법공격에 대한 시너지입니다
 지금은 리빌드로 인해 사라졌지만, 리빌드 이전 최고의 서포터 클래스조합이였던  링클룬 때부터 존재해오던 문제점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스피리츄얼체인 마공 30% 증가 버프


 스피릿쇼크 (현 일렉트릭쇼크) 마법방어력 25% 감소 디버프



 퀴큰 치명타발생 ( 당시 마딜은 치명타 미구현 ) 증가 버프



 파괴의룬 마법방어력 15% 감소 디버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버프를 제외하고 한쪽에만 적용되는 버프를 살펴봤을 때, 마법공격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클레릭 쪽에서 챙길 수 있는


 호풍환우부의 근접공격 50% 추가데미지버프 라던지,

 카구라의 물리공격 50% 추가데미지버프 같은것도 한쪽에만 시너지를 부여했었죠.


 스카우트 클래스의 원근왜곡같은것도 한쪽에만 유리했던 버프였는데 이미지를 못찾겠네요.







 여튼 리빌드 이전의 얘기는 여기까지하고, 리빌드 이후에도 역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있는데  그 형평성의 정도가 심하게 어긋나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물리시너지에 대표적인 스킬은  일렉트릭쇼크 물리방어력 25% 감소 디버프 스킬과  이몰레이션 : 멜트아머 물리방어력 50% 감소 디버프 스킬이 있습니다..

 마법시너지 스킬이라고 하면  마법방어력 10% 감소 디버프 ( 2써클,3써클 스킬을 모두 포기해야 이 수치가 가능하고, 보통의 경우엔 마법방어력 4.5% 감소 디버프 가져갑니다.)

  파괴의룬 마법방어력 50% 감소 디버프 정도가 생각이 나네요.









 일렉트릭쇼크로 25% 물리방어력감소디버프를 거는  링커 클래스와 이몰레이션으로 50% 물리방어력감소디버프를 거는질럿클래스는 

 현재 각각 스카우트, 클레릭의 1티어급, 또는 상위티어 클래스조합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클래스입니다.

 그만큼 파티플레이에서 만날 수 있는 빈도수가 굉장히 높고, 심지어 링커클래스는 보편적으로 PVE 최종컨텐츠인 벨코퍼레이드에서 필수로 한자리 먹고가는 클래스고요.
 
 물리방어력감소디버프는 파티원만 효과를 볼 수 있는것이 아니고, 몹에게 걸리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파티플레이로 입장하는 벨코퍼레이드 뿐만이 아니라

 대량의 인원들이 모이는 필드보스, GVG 최종컨텐츠인 보루타 레이드 등에서까지도 물리딜러라면 그 디버프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물리방어력에 한정된 디버프이기 때문에 당연히 마법딜러는 시너지효과를 적용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물리딜러는 효과를 볼 수 없는 마법딜링관련 시너지를 가진 클래스도 있기때문에 이론상 공평하다고 봐야합니다.

 그러나 헥싱으로 5%~10% 마법방어력감소디버프를 거는 보코르 클래스와 50% 마법방어력감소디버프를 거는  룬캐스터클래스는
 
 파티플레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클래스들이 아닙니다. 

 굳이 조합을 짜서 가면 가겠지만, 현재의 유저풀에서 원하는 클래스를 골라 파티를 구성하기는 힘든 노릇이고요.

  카구라 마법데미지 50% 증가 채널링 장판형 버프를 가진  무녀 역시 개편이 예고되어있을정도로 나사가 빠진상태라 파티플레이에서 보기 힘든 클래스입니다.

 

 
 이때문에 효율적인 파티구성을 하려면 마법딜러는 혹여 같은 계수를 가지고있다고해도 시너지를 적용시킨 실 데미지에서 물리딜러에게 크게 밀리기 때문에 한정된 T/O 내에서 밀려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 문제는 캐릭터의 상향, 하향을 떠나 게임 내 스킬들의 자체적인 구조들로 인해 한쪽의 딜러쪽이 엄연히 피해를 보고있는 구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때문에 본인의 시너지를 본인이 못보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네크로맨서 클래스인데요.  어떻게든 새로 추가된 3써클 스킬인 해골마법사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지만,


 정작 네크로맨서의 스킬들에 달린 [부패],[강력한부패]   는 받는 물리데미지 30% 증가디버프 를 몹에게 걸기 때문에 ( 불속성증가에 관련된 내용은 글 처음부분에 언급했듯 배제합니다. ) 

 사실상 3써클 스킬이 추가됐건 어쨌건 단일딜링이 필요한 보스컨텐츠에서는 시독을 걸어주는 편의성에도 불구,   물리데미지를 지닌 해골병사, 해골궁수만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크로맨서와 함께 연계되는 소서러클래스의  서모닝조차도 마법공격소환수는 적용받지 못하고, 물리공격소환수만 적용을 받습니다.


 마법속성 공격을 지니고있는 소환직 조차 아이러니하게도 물리시너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초에 물리소환수만 소환해서 물리직처럼 플레이를 할 수 있으니 큰 상관은 없지만서도

 해골마법사나 마법소환수를 쓴다면 데미지가 30% 낮아지는 패널티를 감수해야 합니다.

같은 [부패] 효과를 지닌 페더풋의 은가둔디  역시 마찬가지네요. 마법딜러에 있는 물리시너지 스킬때문에 스스로의 스킬에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물딜/마딜 모두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시너지스킬들, 물리방어력/마법방어력 모두 감소 시켜주는 시너지스킬들,

 물딜/마딜을 가리지 않고, 공평하게 주는 시너지를 부여해주는 시켜주는 스킬들은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파나티시즘처럼 본인만 강화가 되는 스킬이 아니라, 

 단체컨텐츠에서 물리/마법 한쪽에 상대적패널티를 부여하게되는, 현재의 물리,마법중 한쪽만 적용되는 이상한 시너지스킬들을 
 
 디바인스티그마나 리트데스벨트바움같은 공용시너지 스킬로 개편해주었으면 합니다.





 양손검 마스터리 : 치명타 

 [양손검] 착용 시, 치명타 데미지 50% 증가 

 겅호

 물리공격 데미지 10% 증가

 같이 본인만 적용되는 스킬은 당연히 상관이 없겠지만,




 필드에있는 모두, 또는 파티에 속한 인원 중 마법딜러만 효과를 보는 스킬  이라던지

 물리딜러만 효과를 보는 스킬  들은 모두 디바인스티그마나 리트데스벨트바움처럼 공용시너지로 개편해주세요.











지금도 밸런스가 맞지 않는 상황이지만, 이렇게 한쪽에 편향적인 시너지스킬들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조건 존재하는 상황이라 더욱더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마법딜러도 파티시너지를 온전히 받을 수 있게, 물리딜러도 파티시너지를 온전히 받을 수 있게 개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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