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소환직의 문제점에 대하여★ <1/14 수정>

2019.01.03 오전 01:51

  • 415조회
  • 27좋아요


* <패치 하기 전 썼던글> -삭제-


* <1월 밸런스 패치 -소환 계열 편의성 패치 후->




심한 건 여전함.


인벤 위저드 게시판 네크로맨서 쪽, 해골 마법사 전투 영상 보면 알겠지만 제대로 된 소환수가 아님.


몬스터가 몰려들어 한쪽에 있는데도 빈곳에 마법 날리고 독 공격에 원 타깃이라 쓸 일이 없음.


진짜 테스트는 하고 만든 소환수인지 의심스러울 지경임.


마치 필요할 때 필요한 소환수를 뽑는 컨셉 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지만 실상은 그냥 컨셉 잡다가 실패한 직업.


랜고 맞추지 않은 뉴비들이 쓰는 소환수라는 걸 감안해도 제일 마지막 스킬인데 저 꼬락서니라는 점에 유감을 표함.





랜고 상위템 나온 후 그 아이템에 넉백 면역 없으면?

총 다섯마리 중 하나를 빼고 저걸 넣어야 한다는 점이 제일 마음에 안듬.

넉백을 소환 시간에 맞춘 것도 아니고 30초?
제일 중요한 보스전에 소환수들 돌려뽑으며 싸우라고요?
인챈트 파이어 주문서 가격은 알기나 합니까?



아, 물론 10마리 돌려주거나, 3/3/3 맞추거나, 엘리트화 해주면 당연히 신경도 안씁니다 ^^7 충성충성.



현 소환방식 상, 아처나 전사 소환하면서 싸우고 있다가 넉백 풀리면 해골 마법사를 다시 소환해야 하는데

그러면 원래 쓰던 소환수들 하나씩 집으로 돌아가고 마지막에는 해골 마법사 다섯 마리만 남을 거란 말이지.

근데 이 행위가 보스전이나 최종 컨텐츠에서 일어난다니, 컨트롤 하기도 빡신 상황에 그거까지 관리하란 소리에 얼척이 없음.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해골 마법사 이 놈이 보스전에 좀 쓸모가 있으면 모를까 제대로 된 놈이 아니라서 문제임.

공격 속도는 물론이고 소환수 AI가 다른 소환수랑 비교해도 월등하게 맛이가 있어서 제대로 싸울지도 의문임. 



공지로 패치하면서 늘 하는 말이, 불필요한 스트레스는 안준다는 말인데.

이건 그 소환계 직업의 불필요한 스트레스의 끝판왕인듯.



다시 말하지만 랜고 말고 다른 최종 템 나오면 우린 그걸 갈아 끼워야 함.
게임이니까 언젠가 새 컨텐츠가 업뎃 될테고 그걸 받아들이는 건 유저들임.
근데 새로운 템에 넉백 면역 없다시피 해서 해골 마법사가 강제되면

소환직 한번 더 엎어지는 건 당연한 수순임.



최대 소환수가 다섯 마리로 저당잡혀 있는 이 상황에 안쓰는 소환수 한 마리를 강요한다는 건 정말 말도 안된다고 생각함.



이번 패치 후 결과.

네크 유저들은 3/3/3 으로 각 세마리 씩 뽑는 방식이나, 숫자를 1/1/1/ 로 줄여서 엘리트 소환수를 원하고 있음.


아니면 예전처럼 10마리를  돌려달라는 말은 평소부터 꾸준히 해왔지만 또 올라왔고...




소환 방식은 좀 속도감 있게 바뀐 거 같은데 솔직히 잘 모르겠음.


경직은 여전해서 맞기 딱 좋은 상태임.

보코르 좀비 캡슐처럼 그냥 확 올라오면 좋은데 그렇게는 해주진 않을 테니 바라지도 않음.


솔직히 말해서 해골 5마리보다 좀비 8마리가 더 잘 싸우고 더 강한 거 같은데...

이러면 해골 상향은 안해주고 좀비 너프를 할 거란 생각부터 먼저든다.

유저가 접길 원한다면야 그렇게 하겠지만...






소환수 정보 창은 솔직히 저렇게 간략하게 나올 줄 몰랐지만 받은 것만으로도 감지덕지.


3년간 기다린 패치가 이거라는 게 참 감격스럽고.


사실 좀 실망감이 없지도 않았지만...


그래도 받았다는 데 의의를 두는 중.


파티원 창과 겹쳐서 보기 힘든 건 덤임.




솔직히 나쁜 패치는 아니었다고 생각함.


이렇게 욕만 줄줄히 적은 것 치곤 나쁘진 않았음.


다만,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성과 많이 어긋났다는 게 총평임.


보코르를 데려와서 네크로맨서 한테서 뺏어간 걸 좀 돌려 달라는데 언급조차 없었으니 억울한 건 여전함.

(같은 소환직이랍시고 무조건 1+1 해서 한쪽을 데려오면 한쪽이 죽어야 한다는 발상은 대체 어디서 나온 건지...)

특히 편의성 개선이면 벤옵틱처럼 공중 날라다니는 보스의 패턴에

소환수가 인식풀리고 여기저기 흩어지는 것도 좀 고쳐줬어야 할 텐데

이건 평생 언급이 없을 예정인 듯.


10초월 무기 들고 벤옵틱 하나한테 죽어야 한다니 이게 말인지 방귀인지 좀 웃김.

그래서 수녀원 축조 캐러 갈때도 왕릉 오른쪽 방은 혼자서 못가는 상황임.


아, 물론 괜찮은데요?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난 그랬어.


소환수 강제 공격 눌러도 인식 안한다던가 그런 거좀 깔끔하게 고쳐졌으면 좋겠다 싶음.

보스전에 잡몹 나온다고 옆으로 흩어져서 보스 딜링하다가 다른 곳으로 흩어지는 거 보면 머리가 아픔.


덤으로 콥스타워 그리 밸런스 붕괴한 스킬도 아니니 지속 좀 돌려주시길.

가끔 쓰는 것도 까먹는, 있는 것도 몰랐던, 그런 스킬로 남겨두고 싶진 않음.



+ 그리고 부패에 관해서 이야기를 안했는데, 부패는 왜 뜬금없이 불 속성 댐뻥인지 설명이 필요함.






* <1월 14일 논란 거리>










넉백은 해골 마법사가 소환 된 순간 자동 발동을 하면서 몸을 번쩍이는데.


이 순간 해골 마법사 본인이 넘어지면 특성 발동이 안된다고 함.

그리고 본문에 그려 있듯 소환수 AI 문제인지 아니면 스킬을 쓰는 위치가 고정 된 건지.


저렇게 일직선으로 나열된 길, 몹이 모이는 장소에서도 몹 중앙에 스킬을 때려 박는 일이 거의 없음.


해골 마법사 5마리가 있고 5마리 전원이 스킬을 썼지만 4마리는 맵 밖의 허공에 플래쉬를 써댐.

챌린지에서도 써봤지만 마찬가지. 필자는 별챌 21층에서 시험해봤는데 맵 밖에 플래쉬 써대는 것만 하루종일 봤음.


해골 마법사가 있는 위치를 중심으로 좀 떨어진 장소에 스킬을 쏘는 건지 나름의 기준이 있는 거 같던데


이건 패치가 필요한 부분임.


프리미엄 PC방 혜택

넥슨 PC방 찾기

1. 성장 혜택

캐릭터 성장이 수월해 집니다.

  • 경험치 증가 +30% 몬스터 사망 시 획득 경험치가 30% 증가합니다. (경험치카드. 퀘스트 보상 제외)

2. 마켓 혜택

마켓 이용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수수료 감소 -20%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 완료 시 수수료 20%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 등록 아이템 개수 증가 +5개 캐릭터 당 최대 5개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수련 혜택

캐릭터 특성 습득이 더욱 수월해 집니다.

  • 특성 스킬 동시 수련 가능 개수 증가 +3개 1개 캐릭터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특성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능력치 증가

플레이가 더욱 쾌적해 집니다.

  • 캐릭터 이동 속도 증가 +3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이동 속도+3이 적용됩니다.
  • 스태미너 회복률 증가 X2 캐릭터의 스태미너가 2배 속도 회복됩니다.

NOTICE

  • 본 혜택은 넥슨 PC방에서만 적용됩니다.
  • 본 혜택은 게임 내 토큰 아이템 혜택과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보호모드 설정 알림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에 타인이 접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보호모드로 접속을 제한하였습니다.보호모드 제재는 구원자님의 넥슨아이디와 일치하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즉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핀 발급 방법

대표 캐릭터를 설정해 주세요!

홈페이지 게시판 글 작성(댓글 포함)을 위해서는 대표 캐릭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게임 실행 후 팀과 캐릭터를 생성해야 홈페이지에서 대표 캐릭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대표 캐릭터가 16레벨 이상일 경우에만 게시판 글(댓글 포함) 작성이 가능합니다.

게임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표 캐릭터 설정하기

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